총 데미지 = [ (주스탯 * 4 + 부스탯) * 총 공격력 * 무기상수 * 직업보정상수 / 100 ] * (스킬 퍼뎀 / 100) * (크리티컬 발동시) 크리티컬 데미지 보정 * [ (100 + 공격력%) / 100 ] * [ (100 + 데미지% + 보공%) / 100 ] * 방어율 무시 보정 * 렙차 보정 * 속성 보정 * (아케인포스 필요 적의 경우) 아케인포스 보정 * 숙련도 보정 * [ (모든 최종데미지 계산값% + 100) / 100 ] 
  
여기서 데미지를 가성비로 올릴 수 있는 빨간부분 공격력%와 보스(데미지)%만 보면 
[ (100 + 공격력%) / 100 ] * [ (100 + 데미지% + 보공%) / 100 ]임.
우선 여기서 기본 베이스는 보스에서 데미지%=보스데미지% 임.
또한 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공격력%는 스텟%처럼 스타포스나 주흔으로 오르는 공격력에 비례하는 수식이 아님 (이제는 많은 유저들이 아는 기본적인 부분이라 더 설명을 안하겠음)
공=마%인데 편의상 공%, 공퍼라고 칭하겠음. 

어느 정도 데미지 공식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다른 계산기 파일로 마을 잠수시 나오는 스펙으로 대충 돌려서 자기스펙에 보공이 공%보다 효율이 높아 보공이 더 좋다는 인식이 많이 박혀있음. 특히 인벤의 시근해스님의 스팩계산기는 오차가 없이 군더더기 없는 완벽한 파일이기 때문에 풀도핑시 추가된 데미지값, 추가된 공%를 더해 넣어준다면 풀도핑시에도 비교가 직관적으로 가능할 것임. 
필수 링크가 잘 충족되어 있고 길드 노블레스 스킬도 확보해 보공과 데미지를 영끌하는 순간에는
공%의 효율이 보뎀을 이길 수 있는 구간들이 있음 
스펙계산기에 입력하지 않고 해 도핑시 공%를 올릴 수단은 영메와 와헌의 하울링정도로 볼 수 잇지만  
평소 스텟창에 반영되지 않는 뎀+보뎀을 올릴 수단은 과거와 달리 신직업 추가로 인한 데미지 관련 링크 양산과  노블레스 스킬 개편으로 인해 현재는 많아짐.

평소 스텟창에 적용되지 않는 뎀+보뎀 버프를 뜯어보면 
길드 노블레스 스킬 +링크(일리움,아크,모법,모도,카데나,파티격시 아델),고보킬,와헌유니온 SS랭크(200렙기준 데미지4%로 보면됨)등이 있고 
조건부지만 극딜시 모험가 메용2,하이퍼 액티브스킬 뎀증가,엔버링크,하이퍼 패시브 스킬이나 직업별 자체 뎀증등, 어느 정도 도핑을 한 실전 뎀+보뎀은 400%을 넘어 무보엠이 좋고 뎀+보공이 많은 직업은 실전 보총(보뎀+뎀, 보공총합) 500~600%도 바라볼 수 있음. 
또한 마약칭호까지 받으면 보공이 더 올라가 보공 효율은 공%보다 상대적으로 더 떨어짐.



이 그림은 예전 인소야 때부터 유명한 보공,공마%,방무 그래프인데 보공은 뎀+보뎀을 합친 값이라고 보면 됨.
위 그래프를 읽는 예시로 자신이 보공이 총 공%가 72%일 때 잠재 1줄인 공9%를 추가한다면 최종뎀 5.2%가 오름. 
위 그래프만 보면 공%가 보공보다 떨어지지 않느냐 할 수 있는데 다시 말하자면 과거에 비해 현재는 (보뎀+데미지)%을 높일수 있는 요소가 많아졌기 때문에 위 그래프에서 풀도핑시 (보뎀+뎀)%도 더해주면 자신의 공마퍼(빨간색)보다 보공(파란색)의 기준점이 달라  x축의 점 위치가 달라질 것임.

필자는 피케인에 보조 레유, 엠블 유에인 유니온7천의 그냥 중저스펙인 49층의 유저인데 이정도 템셋으로도 
풀도핑 기준 실전 (뎀+보뎀)%가 440정도가 나옴 반면에 무보엠 잠재 공%+(소울 3%+영메4%)를 합쳐도 60%언저리임. (직업에 공%가 없는것도 한몫 함)

물론 고스펙들은 무보엠 에디잠까지 공%가 잘되어 있다면 보공 효율이 좋음. 고스펙들은 무보 윗잠 보보공이 좋은 게 맞음. (아랫잠으로 공%를 다 채우기 때문에 공% 효율이 모든 구간 보공보다 딸림) 
혹은 직업 자체 패시브스킬에 공%가 높은 경우는 저스펙에도 공% 효율이 떨어지게 됨. 
밑에 직업별 자체 공,마% 게시했음.

또한 리레링,리커링 같은 경우는 공%를 짧은 시간 비약적으로 올려 주기 때문에 평딜위주 직업보다 극딜 위주 직업일수록 시드링 버프 지속시간 동안 딜 지분율이 높다면 공%에 비해 보공 효율이 좋아짐

하지만 필자처럼 자신의 총합 공격력%가 60% 언저리거나 그 이하고 풀도핑 링크발동 기준 보공+뎀을 400퍼대로 끌어 올릴 정도라면 위의 그래프처럼 공퍼,보공 효율이 거의 비슷해짐. 그래서 무리하게 보보공을 사기보단 보공공이나 방무가 부족하면 보공방으로 만족하는 게 가성비 스펙업이라고 생각함.

태클 환영합니다.


요약 
1.링크, 노블레스 스킬이 갖춰지고 풀도핑을 한 중저스펙 이하는 이론적으로 공%효율이 보뎀%보다 좋다.
반대로 데미지 관련 링크부재, 유니온 6천 이하 보공칸 점령을 못할 시 보공효율이 극증한다.  
(직업마다 예외는 있을 수 있음 ex.기본 공퍼가 높은 직업들은 스펙이 낮아도 공% 효율이 떨어질 수 있다.) 
그리고 보공과 달리 공%는 사냥에도 도움이 되는 건 덤이다.

2.무보엠 3개 모두 레유 (아랫잠 공퍼15%) 스펙만 되도 총 공격력은 80%~120%는 나오기 때문에 그래프 상 위치를 보면 직업 불문 공%효율이 떨어진다. 

3.리레, 리테링을 쓸 시 딜비중이 극딜 시간에 치우친 직업이라면 즉, 시드링(리레,리테링의 공%증가)의 지속시간 동안 딜지분율이 높은 직업이라면 공% 효율이 떨어진다. 

4.역시나 제일 정확한건 자신의 실전 공%, 보뎀총%를 위의 그래프로 직접 비교해보는 것이다. 

++추가 직업 별 자체 공%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4959) 출처:인벤 해봄님
0% :: 히어로, 다크나이트, 팔라딘, 불독, 비숍, 썬콜, 나이트로드, 섀도어, 듀얼블레이드, 신궁, 캐논슈터, 데몬슬레이어, 데몬어벤져, 제논, 메카닉, 엔젤릭버스터, 카데나, 아크, *팬텀, 루미너스, 
4% :: *은월, *제로
10% :: 미하일, 소울마스터, 플레임위자드, 나이트워커, 스트라이커, 키네시스, 일리움, 호영, 아델, *아란

15% :: 블래스터
20% :: 캡틴, 패스파인더, 윈드브레이커
25% :: 보우마스터
30% :: 메르세데스
34% :: *카이저, *바이퍼
35% :: 와일드헌터, 에반
40% :: 배틀메이지

*팬텀 :: 스틸 스킬로 인해 최대 30%(바이퍼지션)까지 가능하나 바이퍼지션을 스틸하지 않음. (파컷이 있자너)
*아란 :: 인스톨마하 (30렙 기준 35%)
*은월 :: 정령집속으로 영웅의 메아리의 쿨타임 초기화 가능
*제로 :: 타임홀딩으로 인탠시브 타임의 쿨타임 초기화 가능
*카이저 :: 카탈라이즈 30% + 마제스티 오브 카이저로 익스클루시브 스펠의 쿨타임 초기화 가능
*바이퍼 :: 바이퍼지션 30% + 타임리프로 영웅의 메아리의 쿨타임 초기화 가능


직업마다 물어보시는 분이 계셔서 직업별 자체 공%를 찾아봤음
20%만 넘어가도 공% 효율이 대부분은 중저스펙만 되도 떨어질 것임.
하지만 빨간색으로 적어놓은 직업군은 분명히 공%가 낮아 분명히 어느 정도 가성비 스펙까지는 
공%의 효율에 대해 생각해볼 만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