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200레벨 이전 메이플)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4279

2편(각종 일일 숙제들)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4280

3편(템세팅)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24281




4편입니다.


4편은 코어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메린이가 어찌저찌 200을 찍고 5차를 했는데


뙇! 코어강화가 머애여


이런 상황을 마주하게 됩니다.


사실 원리는 다 비슷하기 때문에 원리만 알면 어느 직업을 하게 되든 


돈만 있으면 어렵지 않게 코어강화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업마다 강화해야 하는 스킬은 다 다르기 때문에 


한 직업을 대상으로 원리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가볍에 코어에 대해 설명을 하자면 



일단 코어는  스킬을 쓰게 해주는 장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기존에 쓰던 1~4차 스킬과 140이상부터 쓸 수 있는 하이퍼스킬과는 다르게


5차를 하고나면 코어라는 것을 껴야만 5차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코어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스킬코어, 강화코어, 특수코어입니다.


스킬,강화코어.png

특수코어.png

위에 파란배경이 스킬코어, 일반배경이 강화코어

그리고 아래 보라색이 특수코어입니다.



여기서 특수코어는 기간제로 특수한 효과를 주는 코어인데 메린이는 몰라도 되는 겁니다.

걍 코어분해하시면 됩니다.(바이퍼 유망주 제외)



그럼 스킬코어와 강화코어가 남는데요.


쉽게 말해서 스킬코어는 5차 직업스킬, 5차 공용스킬 이렇게 5차 스킬을 사용하게 해주는 코어입니다.


강화코어는 이때까지 써오던 1~4차, 하이퍼스킬을 강화해주는 코어구요.


즉, 스킬코어는 새로운 스킬! 강화코어는 기존에 쓰던 스킬!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어강화를 하는 방법도 두 가지를 따로 분류해서 할게요.





일단 코어강화를 하는 법은 쉬워요.


코어젬스톤이라는 아이템을 사용하면 코어가 1개씩 뜹니다.

코젬.png

스킬코어, 강화코어, 특수코어 3개 중에 1개는 뜨겠죠.


그 코어들을 들고


소멸의 여로, 츄츄아일랜드, 모라스 등등에 있는


코마.png

코어마스터라는 명칭을 달고 있는 애들을 찾아가면 

매트릭스.png


이런 화면을 열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필요한 코어는 강화를 하고 불필요한 코어는 분해를 할 수 있는데요.


필요한 코어, 예를 들어 A 스킬이 필요한데 A 스킬코어가 나오면 걍 A스킬 코어에 오른쪽 클릭해서 강화하시면 됩니다.


불필요한 코어를 분해를 하게 되면 v코어조각이라는게 생깁니다.


17개가 사진상에도 보이죠.


이걸 가지고 제작모드를 누르면


제작모드.png


이렇게 화면이 떠요.


여기서 원하는 코어를 V코어 조각을 소모해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참고로 코어젬스톤 제작 버튼은 쳐다보지도 마세요.


별로 추천 안드립니다.




스킬코어를 강화하는 법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우선 직업별로 스킬코어 강화 우선순위가 있어요. 


예를 들어 위 사진에서 나오는 직업인 아크는 인피니티 스펠이 강화 최우선 스킬코어죠.


스코강.png

그래서 보시면 젤 왼쪽 스킬(인피니티 스펠)이 가장 레벨이 높습니다.


불필요한 코어들을 갈아서 나오는 V코어 조각을 스킬코어(인피니티 스펠)를 제작하는데 투자해서 


우선적으로 강화를 하는 거죠.


나머지는 우선 코어젬스톤을 까서 나오는 대로만 강화를 하고 인피니티 코어를 우선적으로 강화해줍니다.


어느 정도 끝났으면 다음 순위 코어를 강화해주고 이런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스킬코어 강화는 별 거 없어요.



다음은 강화코어인데요.


우선 코어강화는 스킬코어는 30렙이 만렙이고 강화코어는 60레벨이 만렙입니다.


v매.png

5차 스킬 부분을 보시면 제가 장착한 코어만 나오게 되는데요.


코어 한개의 레벨은 25렙이 최고레벨이고

캐릭터가 200레벨부터 1레벨을 올릴 때마다 V매트릭스(5차 스킬코어 장착하는 곳)에서 슬롯 자체의 레벨을 1씩 올릴 수 있어요.

각 슬롯은 5레벨까지 올릴 수 있구요.

사진에 3가지 스킬에 (+5)라고 적힌 것 보이시나요.


이게 5레벨 짜리 슬롯에 16레벨짜리 코어를 꽂아서 21(+5)라고 표기가 되는 거죠.


자 그럼 코어 한개의 레벨은 25가 최고고 슬롯이 최고 5레벨까지 올라가니까 스킬코어가 30레벨이 만렙인 건 알겠어요

근데 강화코어는 왜 60레벨이 만렙이에요?


바로 강화코어는 중첩이라는 개념이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강화코어는 60레벨이 만렙이기 때문에 1개의 코어로는 30레벨 밖에 찍지 못하죠.


그래서 2개 혹은 3개씩 중첩을 시켜서 60레벨을 만들어주는데요.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강화코어.png

우선 강화코어는 스킬코어와는 다르게 좀 특이하게 생겼습니다.

강화코어에 마우스를 올리면 이런식으로 총 3개의 스킬이 보이게 됩니다.


어쩌고와(과) 저쩌고의 뭐시기뭐시기


이런식으로 수식어가 2개 붙고 스킬이름이 나오는데


이걸 어떤 코어로 불러야 하냐? 스킬이 3개나 되는데? 도대체 이름이 뭐냐?


핵심은 뭐시기뭐시기입니다.


따라서 이건 뭐시기뭐시기 코어가 되는 거죠.


위에 사진으로 보자면 기본과 악몽은 수식어일 뿐이고


위에 사진은 다가오는 죽음/돌아오는 증오 스킬의 강화코어인 겁니다.


앞으로는 짧게 죽음 코어라고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두 스킬, 플레인 차지드라이브와 잊혀지지 않는 악몽도 강화되긴 합니다.


아~~ 어차피 3개 다 강화되는데 뭐 어쩌라는 거냐고~~ 5252~~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핵심코어가 뭣이 중허냐면 바로 같은 코어끼리만 강화가 가능하고 


V매트릭스(5차 코어 꼽는 곳)에도 같은 코어는 중복 장착이 안되기 때문에 알아둬야 합니다.



아무튼 이제 코어의 이름을 읽는 법은 아셨죠?


어쩌고~ 저쩌고~ 의 무슨무슨 스킬이름


여기서 이상한 수식어 말고 멀쩡하게 스킬이름 적혀있는 마지막 부분이 그 코어 이름인 거에요.



그래서 같은 코어가 중복되지 않으면서도 같은 스킬이 중첩이 되게끔 구성을 해서 


코어를 꽂아야 60레벨을 달성할 수 있겠죠.


아니? 같은 코어가 중복되면 안되는데 어떻게 같은 스킬을 중첩시켜요?


바로 나머지 두 스킬도 강화가 되기 때문입니다.


위에 있는 기본과 악몽의 죽음 코어는 총 3가지 스킬을 강화합니다.


기본(플레인) 악몽(악몽) 죽음(죽음) 3가지 스킬을 모두 똑같이 강화를 해줘요.


그럼 만약에 이 코어는 어떨까요. 

 흉몽.png

기본과 죽음의 잊혀지지 않는 악몽.


위에서 배운 대로면 이건 악몽 코어라고 불러야되겠죠?


근데 잘보면 기본(플레인) 죽음(죽음)이 수식어로 붙어있습니다.


네, 이 코어는 죽음 코어가 아니라 악몽 코어지만 


두 코어 모두 똑같은 3가지 스킬을 강화해주고 있습니다.


플레인, 악몽, 죽음 순서가 바꼈을 뿐이지 3가지 스킬이 모두 똑같이 강화가 되고 있어요.


그러면 이 두개는 이름이 각각 죽음 코어, 악몽 코어로 다르기 때문에


V매트릭스에 각각 넣을 수 있겠죠?


그러면 어떤 모습이 되냐면 


중첩결과.png


이렇게 앞에 있는 16레벨의 악몽 코어와 12레벨의 죽음 코어가 합쳐져서 강화가 됩니다.

각각 슬롯이 5레벨씩 강화가 되니까 (+10)으로 표기가 되는 모습입니다.


이걸 뭐라고 부르냐면 2중첩 코어라고 불러요.


정확히는 2중첩으로 2가지 코어(죽음 코어와 악몽 코어)를 썼으니까 2중 2코어가 되겠죠.


그럼 이제 예를 들어 어떤 직업이 총 9개의 스킬을 강화해야한다고 칩시다.


그러면 1개의 코어가 3개의 스킬을 강화해주고 각각 만렙까지 찍어준다면 


2번 중첩하면 슬롯효과까지 받아서 60레벨이 되겠죠?


25레벨 2개 + 5레벨 2개 = 60레벨이니까요.


그래서 3개의 스킬을 만렙 찍는데 총 2개의 코어가 들어가니까 


9개의 스킬을 만렙 찍으려면 6개의 코어가 들어가겠죠.


그럼 2중 6코어로 코어강화를 계획하면 된다 이말입니다.


25레벨의 A B C 코어 와 B A C 코어 = 2중첩


25레벨의 D E F 코어 와 E D F 코어 = 2중첩


25레벨의 G H I 코어 와 H I G 코어 = 2중첩


이렇게 2중 6코어!


물론 꼭 똑같은 3스킬을 강화하는 코어끼리 2중첩하지 않아도 돼요.

사냥용 보스용이 나뉘어 있으면 되도록 용도에 맞게 구분해서 2중첩 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2중 6코어로 예를 들어서 

6코어 내에서만 스킬끼리 2중첩만 되면 상관없습니다.



만약에 3단위로 딱 안떨어지면 어떻게 할까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1가지 스킬을 60레벨을 포기하고 30레벨만 찍어서 


2중 5코어로 8개의 스킬을 강화하거나 (대표적으로 아크가 많이 쓰는 방법입니다.)


아니면 몇몇 스킬이 60레벨을 초과하더라도(어차피 60레벨이 최대라 따지고 보면 낭비) 


모든 유효스킬을 다 강화하든가


뭐 직업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꼭 2중첩이 아니어도 자본이 부족한 메린이 분들은 

25레벨 만렙 코어 두개가 아닌 뭐 


예를 들어 17짜리 두 개와 16짜리 한개(예시일 뿐 어떻게든 60레벨만 되면 됨)로 3중첩을 구성하셔도 됩니다.


혹은 보스용 스킬 사냥용 스킬 나눠서 따로 중첩해서 관리하셔도 되구요.



결국 핵심은 본인 직업의 유효한 코어를 몇 번 중첩시켜서 


몇 개의 코어로 60레벨을 완성시킬 것이냐입니다.


이것만 알면 어느 직업을 하든 코어강화를 쉽게 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주의하실 점을 몇 개 적자면 


위에서 적었지만 되도록 불필요한 코어를 갈아서 나온 V코어조각으로 


코어젬스톤을 만들지는 말 것이며(10손해)



마찬가지로 V코어조각으로 강화코어도 만들지 마세요



V코어 조각으로는 무조건 스킬코어를 우선으로 만드세요.


또 직업마다 5차스킬만 해도 4개인데다가 공용 5차스킬들까지 생각하면 


초반에는 코어칸이 많이 부족합니다.



메소를 주고 코어칸을 열 수 있는데 되도록이면 메소를 주고 코어칸을 열지는 마시고 


사냥할 때와 보스갈 때 필요한 코어를 잘 분류해서 나눠서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코어강화 계획을 짤 때도 코어칸이 부족한 직업인지 아닌지 알아보신 후에 


코어칸이 부족한 직업이라면 몇 중첩으로 몇 코어를 만들지 미리 잘 생각해보고 강화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상 코어강화편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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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5편


이게 마지막 편입니다.


마지막 편은 링크와 유니온, 그리고 메린이가 직업을 고를 때 고려할 사항들에 관한 부분입니다.


링크와 유니온은 간단합니다.


메이플은 여러 캐릭을 키울 수록 혜택을 주는데요.


바로 링크와 유니온입니다.


캐릭터 레벨이 70, 120이 되면 링크스킬이 생깁니다. 


70레벨에는 링크스킬 1레벨, 120레벨에는 링크스킬 2레벨이 되죠.


각 직업마다 효과가 달라서 필요한 직업들을 키우면 됩니다.


몇몇 직업군은 그 직업군 전체를 다 키워야 온전한 효과를 받는 직업군도 있어서


잘 알아보고 필요한 것들부터 키우시면 됩니다.


주로 추천드리는 건 경험치 관련 효과를 주는 메르, 에반, 아란 3명과


데미지관련 효과를 주는 데몬어벤져, 호영, 아크, 일리움 


크리티컬확률을 15%나 올려주는 팬텀 등이 있습니다.



링크.png

이렇게 0차스킬 목록에 링크 매니지먼트를 누르시면 되고 


총 12개의 링크스킬을 등록가능합니다.


하루에 2번까지 옮겨지기 때문에 그거 고려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니온도 비슷합니다.


유니온은 단축키의 메이플 유니온을 누르면 켜지는데요.


자기가 키운 캐릭터의 총 합이 나오게 됩니다. (60레벨 이상부터 적용)


60레벨, 100레벨, 140레벨, 200레벨, 250레벨 총 5개의 등급으로 나뉘고


각각 B, A, S, SS, SSS 등급이 됩니다.


키운 캐릭터 레벨의 총 합이 500이 넘어야 열리는 것으로 알고 있고


유니온.png
이런 식으로 각 등급에 맞는 블럭을 주는데 그걸 활용해서 해당 구역을 점령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 블럭 또한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상당히 큰 도움이 됩니다.


또 오른쪽에 보시면 유니온 코인이라고 있는데


그걸 모으면 마을에 

판쵸.png

얘네들한테서 여러 도움되는 물품들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메이플을 처음 할 때는 1개의 캐릭도 제대로 키우기 힘들어요.


링크와 유니온이 아무리 좋은 효과를 준다지만 그거 때문에 저거 없으면 손해본다고 생각하고


억지로 키우기 시작하면 진짜 금방 질립니다.


링크랑 유니온은 하루이틀만에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에요.


결국 게임을 오래 즐기다 보면 저절로 늘어나게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말 필요성을 느낄 때만 조금씩 해주는 것이 좋지


링크와 유니온에 너무 강박관념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 접기 딱 좋아요.



+ 전직업 링크, 유니온은 정리해두신 분들이 많아서 인벤에 치면 금방 찾을 수 있어요.

검색창에 전직업 링크, 유니온 치시면 됩니다.






다음은 직업을 고를때 고려할 사항입니다.


대상은 당연히 메린이구요.


저 또한 처음 메르세데스로 시작해서 아크로 갔다가 캡틴으로 갔다가 루미했다가 에반했다가 엔버했다가


미친듯이 직업바꾸면서 어쩌다 보니 유니온 5600이 되었는데요.


간단하게만 쓰겠습니다.


왜냐면 직업 고를 때 가장 중요한 건 결국 얼마나 재밌어보이냐거든요.



일단 크리티컬 확률이에요.


어느 rpg게임이나 마찬가지지만 크리티컬 확률 100%는 기본입니다.


근데 몇몇 직업은 크리티컬 확률이 심하게 낮아요.


그런 직업은 링크 유니온이 아무 것도 없다면 조금 반려를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원킬컷입니다.


원킬컷이 뭐냐면 사냥할때 몬스터가 내 주력스킬로 한방에 죽냐 안죽냐를 말하는 건데요.


원킬컷이 낮으면 손쉽게 원킬이 가능하고 반대로 원킬컷이 높으면 템을 더 좋게 맞춰야 원킬이 납니다.


메이플은 사냥을 오래 하는 직업이라 사냥이 원킬이 안나면 매우 힘들어요.


이 두 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나머지 부수적인 요소들은 무적기, 바인드(보스 10초간 속박), 텔포판정 이동기, 풀공속까지 공속요구치


사냥주력기의 범위, 트리플 점프, 윗점프 등등 많은데




가장 중요한게 뭐냐면 


메이플에 있는 모든 직업은 어딘가 한군데가 나사가 없다는 겁니다. (아델은 빼야되나..?)


그 어떠한 직업도 완벽한 직업은 없습니다.


작든 크든 나사가 모두 빠져있고 물론 덜 빠진 직업은 몇몇 있지만


아무튼 모든 방면을 만족시키는 직업은 제가 알기로 없습니다.


그러니까 꼴리는 거 하시면 됩니다.



이상 공략 마무리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