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질문과 답변 게시판을 보면서 느낀 점이 템 시세 알려 달라고 꾸준히 글이 올라온다는 것과 그런 글에는 웬만하면 답변이 달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글에는 댓글이 달리지 않을까요?

 그 이유는
 1. 아이템의 시세를 다 외우기 힘들고
 2. 서버와 상황에 따라 시세가 고정되지 않으며
 3. 질문자가 직접 알아볼 수 있다는 것 등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질문글을 보면, 카루타 모자 요즘 얼마나 하나요? 이게 아니라 140급 카루타 모자, 120급 카루타 모자, 90급 에디공10 카루타 모자 얼마인가요? 이런 식으로 글이 올라옵니다.
 그냥 카루타 모자는 요즘 100만메소 정도이다. 이렇게 지식으로 답변해 줄 수 있지만, 같은 템인데 다른 옵션인 경우에는 아는 범위에서 바로 답변해 주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크로아섭 기준 카루타 모자는 현재 100만대(메소)에 거래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제니스 서버에서 카루타 모자는 제일 저렴한게 얼마인지 알 지도 못하고 알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방학 때는 가격이 올라간다고 하는데, 지난 겨울방학 시즌과 이번 겨울방학 시즌의 가격이 똑같을 거라고 확실할 수도 없습니다.

 게다가 메이플은 누구나 61렙이 되면 메이플 옥션에 들어가 볼 수 있고, 생성 후 3일이 지나면 판매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저간 거래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최근의 모든 거래 기록이 남는 곳이 바로 메이플 옥션입니다.

 즉, 메이플 옥션이야말로 시세를 파악하기 가장 적절한 곳입니다. 최근에는 친절하게 세부검색 칸도 개편되어 더욱 자세하게 검색할 수 있고, 매물과 최근 판매 기록도 구분되어 있어 이전에 비해 현 매물이 비싼 것은 아닌지, 아이템이 얼마에 팔린 것인지 '시세'를 알 수 있습니다.

 대놓고 옥션에는 '시세'탭이 있는데, 직접 찾아보는 게 아니라 질문 게시판에 글을 띡 올려 놓으면 답변하는 사람이 직접 찾아서 알려줘야 하는데, 답변자가 메이플에 접속해 있는 상태여도 질문글을 보고 옥션 들어가서 직접 검색해야 하는 귀찮은 과정이 있는데다 현재 접속해 있지 않다면 그냥 패스해 버리고 말죠.

 이처럼 시세 관련 질문이 올라와도 답변이 없는 이유이고, 이걸 요약하자면
 1. 모든템or질문글 템 부류의 시세를 정확히 외우는 사람이 적어서 답하지 못한다.
 2. 장비류의 추옵과 잠재, 특정 시즌에 맞는 정확한 시세를 아는 사람이 없다.
 3. 결국 옥션을 검색해야 하는데, 이건 질문자도 할 수 있기에 답변자가 시간을 내어서 답해줄 의무가 없다.

 이상이고, 웬만하면 댓글이 안 달린 질문글은 답변을 남기려 노력하는데 시세 질문은 결국 옥션 노가다를 해야 하기에 패스만 해 오다가 좀 답답해서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제발 옥션에서 검색해 보고, 같은 매물/시세 없으면 비슷한 매물/시세랑 비교해서 일단 올려 보세요... 그렇게 하는게 질문글 적어놓고 기다리는 것보다 빨리 팔릴 뿐더러 오랫동안 안 팔리면 조금씩 내려서 본인이 시세 찾으면 되니까...... 제발 스스로 노력해 봅시다.. 질답게시판은 아는 지식을 알려주는 거지, 귀찮은 거 대신 해주는 곳이 아니예요....
 차라리 세부검색 이용 방법을 모르는 거라면 얼마든지 알려드릴 수 있으니 그런 걸 물어봐 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