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60부터 90까지 이용할 수 있는 파티퀘스트 <탕윤의 요리교실>은 최근 많은 사냥터와 컨텐츠가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혼자서도 할 수 있다는 점과, 웹서핑이나 다른 일을 하면서도 틈틈이 할 수 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필자도 지금 탕윤의 요리교실을 하면서 글을 쓰고 있습니다 -_-a)

보상 경험치도 괜찮은 편이고, 특히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장비 아이템은 효과가 매우 강력한 데다가 세트 효과까지 있어 초고자본이 아닌 이상 모든 유저에게 애용되는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레시피를 알지 못하면 보상이 줄어들고 (비록 최근 경험치는 줄지 않도록 바뀌었지만) 상당한 찝찝함이 남기 때문에, 공략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특별하게 어려운 것은 없고, 적혀진 대로만 하면 됩니다.

1. 충분한 포션을 준비합니다. (파티퀘스트 중에는 포션을 살 수 없습니다.)

2. 파티퀘스트는 일 10회 진행할 수 있습니다. 1인 파티를 맺고 입장합니다. 물론 다수가 참여할수도 있습니다.
부엌에 사람이 찼다고 하면, 다른 채널로 가면 됩니다. 꼭 1채널에서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3. 들어가면 만들어야 할 음식 목록이 주어지고 이번 차례에 잡을 몬스터를 골라야 합니다. 
잡을 몬스터는 만들어야 할 음식 목록에 따라 순서대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슬라임푸딩 : 슬라임, 큐브슬라임, 체리맛 버블티, 눈사람, 초콜릿시럽

해파리냉채 : 젤리피쉬, 쿨 젤리피쉬, 늙은 도라지, 얼음조각, 나팔꽃 화분

버섯칼국수 : 파란버섯, 칼국수면, 머쉬맘, 도라지, 버블피쉬

돼지고기볶음 : 리본돼지, 매우 살찐 돼지, 파이어보어, 네펜데스, 옥토퍼스

달팽이요리 : 통통한 달팽이, 빨간 달팽이, 주황버섯, 와인병, 새싹화분


순서를 외울 필요는 없고, 할 때마다 이 글에 들어와서 목록을 보면 됩니다. 원소기호나 사람 이름 외우기도 어려운데 어떻게 이런 걸 외우겠어요.. (시무룩)


4. 재료를 클릭하면, 냄비 위에 몬스터가 젠이 됩니다. 바로 잡지는 마시고, 현재 남은 시간에서 1분 20초를 뺀 값을 채팅창에 적어줍니다. 예를 들어서, 재료를 클릭할 때 남은 시간이 18분 50초였다면 1730 이라고 말하시면 됩니다.


5. 1분 20초 후, 즉 적은 시간이 되면 냄비 위의 몬스터를 모두 잡아줍니다. 1분 20초동안은 화장실에 다녀오시거나, 맛있는걸 먹거나, 공부를 하거나, 웹서핑을 하시면 됩니다.


6. 3~5의 과정을 세 번 반복합니다. 만들어야 할 음식에 따라 순서대로 몬스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7. 중간에 '미각파괴불꽃'이라는 몬스터가 냄비 아래에 총 다섯 마리 젠됩니다. 모두 잡아주시면 됩니다. 잡지 못하면 파티퀘스트가 실패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냄비 위 몬스터와 달리 체력이 매우 높으므로, 한마리씩 잡지 마시고 한 쪽으로 몰아서 잡으셔야 합니다. 밀격기가 없는 직업은 한대 툭 치면 몬스터가 알아서 따라오니 이 방법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8. 다시 3~5의 과정을 두 번 반복합니다.


9. 마지막에 소금 간을 넣어야 합니다. 요구하시는 칸수대로 소금이 채워지면 STOP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소금 간 성공/실패 여부에 따른 보상은 없으나, 성공시에는 공격력 및 마력 10 버프가 20분간 유지됩니다. 이 버프는 파티퀘스트 그만두고 필드로 나가더라도 유지됩니다.


10. 마지막으로 최종 보스를 잡아야 합니다. 레시피대로 정확하게 클릭하셨다면 식신이, 아니면 음식물쓰레기(..)가 뜹니다. 식신은 크리티컬 이외의 데미지를 무시하는 스킬을 사용하고 스킬이 한 번 사용되면 풀리지 않으므로 그냥 계속 공격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아예 데미지를 무시하는 스킬을 사용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풀리므로 기다리시면 됩니다. 어떤 경우에도 공격반사는 없습니다. 


11. 최종 보스를 잡고 탕윤을 클릭하시면 경험치와 함께 요리사 자격증을 줍니다. (탕윤 클릭 안 하시고 나가면 큰일납니다. 보상을 못 받아요.) 이 아이템으로 장비 아이템을 바꿔먹을 수 있습니다.




많이 나올만한 질문과 답변


1. 필드 사냥만 그냥 열심히 하는게 잘 오르나요, 이게 더 잘 오르나요?

- 당연하게도 필드 사냥이 더 잘 오릅니다. 탕윤은 해보시면 알겠지만 다른 일 하다가 한 15초 몬스터 잡고, 또 다른 일 하다가 15초 몬스터 잡고 이 정도밖에 하는 일이 없습니다. 그런데 '하는 일' 대비로는 엄청 잘 오릅니다. 그런데 '10여분동안 열심히' 몬스터만 잡으시는 열혈 사냥으로 얻는 경험치보다는 덜 오릅니다.


2. 죽으면 어떻게 되나요?

- 보상 없이 밖으로 나가집니다. 경험치 하락은 없습니다.


3. 중간에 1분 20초간 잠수를 타는 것과 그냥 잠수 안타고 열심히 몬스터를 잡는 것과의 차이점이 있나요?

- 없습니다. 오히려 열심히 몬스터를 잡으시면 마나 물약값이(..) 전체 젠되는 몬스터 수도 같습니다.


4. 레시피를 잘못 클릭하면 어떻게 되나요?

- 한번이라도 잘못된 재료를 넣으면, 식신 대신 음식물 쓰레기가 보스로 나옵니다. 하지만, 경험치를 덜 받는다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이 부분은 패치로 수정된 부분이므로, 패치 예전 글을 참고하실 경우 현재와는 다르게 경험치가 덜 지급된다고 말할 것입니다) 대신 요리사 자격증이 성공시 2개가 주어지는 것과 달리 1개만 주어집니다.


5. 경험치 2배 이벤트를 합니다. 탕윤이 그래도 좋을까요?

- 아뇨. 탕윤 몬스터의 경험치는 매우 낮고, 보상 경험치가 매우 높습니다. 보상 경험치는 경험치 2배 대상이 아닙니다. 따라서, 경험치 2배 이벤트를 하면 탕윤보다는 필드사냥이 효율성이 훨씬 좋습니다.


6. 파티퀘스트를 통해 얻은 요리사 자격증이 여러번 하다보니 남아도는데, 어쩌죠?

- 매 번 자격증을 장비로 바꿀 떄마다 추가옵션이나 잠재능력이 다릅니다. 그러니, 현재 받으신 장비의 추가옵션이나 잠재능력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가지고 계신 자격증 아이템으로 또 교환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7. 요리사 복장의 상세 스펙을 알려주세요.

- 탕윤의 요리모자 (레벨제한 80, 올스텟 12, 물마방 80, 업횟 7) - 요리사 자격증 5개로 교환가능

- 탕윤의 요리사옷 (레벨제한 70, 올스텟 5, 물마방 90, 업횟 10) - 요리사 자격증 3개로 교환가능

- 세트 효과 (2세트 효과 : 올스텟 15, MaxHP 500, MaxMP 500, 공격력 8, 마력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