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훈 입니다.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이번 조율자의 손길 패치 이후로 유저들이 강해질 수 있는 루트가 분명 해졌으나
유저들이 템셋을 어떻게 맞춰야 하는지에 대한 지식이 갖춰지지 않았고
그렇기에 많은 유저들이 아직도 길을 방황하고 있다 판단하였고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쓰는데 제목을 무엇으로 할까 고민을 하다가 마침 이러한 제목이 떠올랐습니다.
'메이플에서 파밍을 해보자'
이 글에서는 템셋을 맞춰 나가는 것에 대해 소개 해드리려고 합니다.

보스 + 합성을 통해 템셋을 맞춰 나가는 것

그리고 이 글을 읽기 전에

# 보스는 절대로 혼자서 잡는 것이 아닌 파티 플레이를 통해서 잡는 것이다. (혼자서 잡을 수 있는 한에 잡는다)
# 절대로 빠르게 강해질 수 없다. 

위 2가지를 전제로 깔고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Q. 스텟이 올라가는 것보다 % 아이템이 더 좋지 않을까?


이 아이템은 필자의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느 아이템이 스텟 공격력이 더 올라갈 것 처럼 보이시나요?
아마 주스텟의 가치를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왼쪽이 더 올라갈 것이다라고 생각할 것 입니다.


# 참고로 응축된 힘의 결정석는 세트 효과가 있지만 6셋이기에 세트 효과를 받지 않아서 아이템 옵션끼리 비교를 하였습니다.

기존에 끼던 힘 15%짜리가 스공이 -13995나 됩니다.
어떻게 이런게 가능할까요?

이것이 바로 주스텟의 차이입니다.
저렇게 주스텟으로 스텟 공격력이 많이 상승하는 이유는 추가 옵션 + 강화 + 주문서 작으로 오르는 아이템 주스텟들도
잠재 능력 % 아이템 효과를 받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 아이템만 많이 구비해서 올라가는 것이 아닌 서로의 상호 작용으로 올라가는 것이죠

그렇다면 아이템을 맞출 때에는 주스텟이 높은 아이템을 맞춰야 합니다.
그런데 주스텟이 높은 아이템을 맞출때에는 강화 / 주문서를 먼저 하는 것이 아니잖아요? 
네 맞아요. 그렇기에 필자가 생각하기로는 먼저 봐야 하는 것이 추가 옵션 입니다.

Q. 돈을 쓰지 않고 추가 옵션이 좋은 아이템을 어떻게 해야 맞출 수 있을까요?

# 전 이 글을 쓰기전에 절대로 빠르게 강력해질 수 없다는 것을 전제로 깔았음을 알려드립니다.

돈을 쓰지 않고 추가 옵션이 좋은 아이템을 어떻게 맞춰야 하는 것일까요...?
저는 이런 질문을 하시는 분들에게 이것을 소개해드리고 싶습니다.


# 원래는 명장을 찍으셔야하지만, 필자가 스케쥴 관리에 실패하여 명장 -> 10이 되었습니다.
# 연금술 명장이 될 경우에는 추가 옵션이 괴랄하게 붙습니다. 고로 명장

바로 전문기술중 하나인 연금술 입니다.
보통 전문기술을 생각하시면 무엇을 만드는 기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 연금술에서는 합성이라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합성을 할 경우에는 저 두개의 아이템이 합성이 되어서,
새로운 추가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나오게 됩니다.
# 무조건 좋은 추가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나오지 않습니다.


# 먼나라 이야기 같지만 제 아이템 입니다. 누구든지 다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여러번 합성을 할 경우 이런 추가 옵션을 가진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Q. 카오스 루타비스 아이템들과 같이 비싼 아이템들은 합성이 불가능 하잖아요?

네 맞아요. 저도 비싼 아이템들을 상대로 절대 합성을 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저런 아이템들의 추가 옵션을 바꿀려면 강력한 / 영원한 환생의 불꽃을 사는..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인데
딱히.. 돈을 쓰는 것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강력한 / 영원한 환생의 불꽃 같은 경우는 엘리트 보스 / 몬스터 를 통해서 드랍이 되기도 하며
지나가다가 꽃을 캐다보면 나와서 만들 수도 있고, 또 이벤트 코인 상점이나 출석 체크 이벤트를 통해서 많이 풀기 때문에
 그러한 아이템들은 천천히 맞추시면 됩니다.






아이템의 바탕이 되는 추가 옵션, 합성을 소개를 해드린 것 같습니다.
먼저 저런 아이템을 합성하고 추가 옵션을 좋게 만들기 위해서는 아이템 부터가 필요한데
그 아이템을 얻는 방법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 합니다.

# 물론 밑의 방법과 같이 아이템을 구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른 방법을 밑에서 소개할 예정이고, 수월하게 가고 싶으신 분들은 이 밑에를 읽어주시고 아니신 분들은 바로 Q. 하위 보스들을 잡아서 아이템 세트를 맞출 수 있나요? 부터 읽으시면 됩니다.

일단 이 부분에서는 처음 시작에는 조금의 자본이 필요합니다.
이노시스 기준으로 적게는 1 억 - 많게는 10 억 메소 정도라 할까요?
# 인기 직업 일수록 드는 메소가 많아집니다. ex) 스태프 직업군 , 팬텀 , 전사 직업군

 

# 필자는 이중에서 메소를 주고 산 아이템은 카오스 루타비스 장비 아이템 4개 + 타일런트 망토 밖에 없음을 알립니다.

보통 일반 유저들은 저와 같은 아이템 세트를 맞추지 못하는데, 저는 노력만 하면 다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주의라
모두들 시간과 노력만 하신다면 저처럼 가능합니다. 물론 저도 그렇게 해왔으니깐요.

먼저 제가 자본을 요구했지만, 제가 요구하는 아이템 종류는 6종류 밖에 없습니다. # 밖에는 아니지만요... :(
카오스 루타비스 상의 + 하의 + 모자 + 무기 / 여제 세트중 신발 + 망토
# 절대로 값 비싼 추가 옵션이 좋은 아이템을 구하지 마시고 처음에는 추옵이 좋지 않으며 싼 아이템을 구하시는 걸 추천 드립니다. (싸면서 추가 옵션이 준수한 것은 좋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에는 타일런트 망토를 추천드렸을테지만, 스타포스 강화 이후로 강화 비용으로 인해 가성비가 매우 떨어졌습니다.
# 나중에 구매를 하시게 된다면 타일런트 망토 5성 짜리를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까지 준비했고, 그러면 이러한 장비들은 어떻게 해야 얻을 수 있을까요?
바로 보스 입니다.

Q. 하위 보스들을 잡아서 아이템 세트를 맞출 수 있나요?

네 가능합니다. 제 장비창만 보셔도 밑의 사진과 같이 하위 보스 아이템 여러개로 구성이 되있습니다.
그렇기에 뭐든지 단계를 거치면서 올라가는 것이라 말씀드리기에 하위 보스부터 천천히 써 나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쿰은 길라잡이에서 처음으로 볼 수있는 보스입니다.
그 만큼 쉬운 보스라는 소리지요.
실제로 메이플에서 보상을 괜찮게 주는 보스 중 가장 쉬운 보스 입니다. 

자쿰에서는 건질 아이템은 바로 2번째, 3번째 아이템 입니다.
하루에 2번까지 가능하며 매일 매일 돌며 얻으시면서 추가 옵션이 좋을 경우 그냥 끼시고
안 좋을 경우에는 합성을 하여 끼거나 팔면 되겠습니다.
하위 보스 보상도 경매장 / 자유시장을 통해 팔 수 있습니다. # 추가 옵션이 좋은 아이템에 한해서


2번째로 소개해드릴 보스는 힐라 입니다.

힐라는 스크린 샷과 같이 방어구와 무기를 드롭합니다.
힐라 장비 아이템의 (미스난) 추가 옵션을 동봉 하겠습니다.


세트효과도 절대 나쁘지 않으며. 추가옵션도 준수하게 붙기에 카오스 루타비스 아이템을 구하기 전까지 입을 만한
장비 아이템 입니다.

이것을 하위 보스로 쳐야할까 고민을 했지만, 그래도 요즘에 필드 아이템으로도 쉽게 잡을 수있는
혼테일 입니다.


혼테일은 이지 / 노말 / 카오스 난이도로 나뉘어져있으며,
이지 / 노말 보상은 같은 반면에 카오스 난이도는 보상이 다르게 나옵니다.
차이는 옵션의 차이지만, 일부 직업에게는 그 옵션의 격차가 심하게 차이날 수 있습니다.
혼테일의 목걸이 / 카오스 혼테일의 목걸이는 둘다 낄 수 있으며, 나인스피릿의 알을 통해서 올스텟 +15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정도 3 보스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최하위 보스이며, 이제는 조금 난이도가 있는 보스들을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 노말 아닙니다 이지 아카이럼 입니다.

노말 아카이럼 난이도가 너무 올라가서, 작년에 추가된 난이도 중 하나입니다.
노말 아카이럼과는 다르게 도미네이터 펜던트가 나오지 않지만, 그래도 괜찮은 매커네이터 펜던트가 보상으로 나오며,
매우 적은 확률로 혼돈의 파편, 태초의 정수가 나옵니다.


매커네이터 펜던트라 해도 이런 옵션을 뽑을 수 있으며, 보스 장신구 세트에 포함이 되기에 추천드릴 수 있는 펜던트 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는 이번 조율자의 손길 패치로 난이도가 하향된 이지 매그너스 입니다.


이지 매그너스는 노말 매그너스보다 난이도와 보상만 낮을 뿐
일부 패턴 / 체력을 제외해서는 노말 매그너스와 일치 합니다.

해당 보스에서 드롭 되는 아이템 중에서 꼭 추천드리고 싶은 아이템은


위와 같은 아이템들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천 레벨은 170인 핑크빈 입니다.


핑크빈은 충분한 레벨과 패턴을 숙지하시고 가신다면
낮은 스텟 공격력으로 격파를 하실 수 있는 보스 임에 분명합니다.

핑크빈에서의 추천 드롭템은

# 벨트 추옵은 힘 35 붙었습니다.


이 정도만 모았다면 아이템 세트가 충분하게 완성이 됬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런식으로 아이템 세트를 완성하면 예상으로는 스텟 공격력 20~30만 쯤은 나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기까지만 성공하셨어도 템셋이 완성되신 단계이며
남은 단계는 잠재능력과 강화 / 주문의 흔적작이 남으셨습니다.
제가 써놓은 글 중 하나인데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드는 자료들 입니다.


미리 여기서 말씀을 드리자면 메이플에서의 보스는 그렇게 격차가 크지 않습니다.
솔로 플레이 격차만 클뿐 그 이상은 전혀 아닙니다.

스공 30~40만 유저 5명 (무릉 14분대) + 비숍이면 여제를 격파할 수 있으며
스공 40~60만 유저 5명 (무릉 11~12분대) + 비숍 이면 카오스 피에르 / 카오스 블러드 퀸 / 하드 매그너스 / 카오스 반반을 격파할 수 있으며
스공 90만 유저 5명 (무릉 7~8분대) + 비숍이면 카오스 벨룸까지 현존 모든 보스를 격파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파티를 해서 가면 보스 패턴에서 불리한 점이 많지만, 낮은 스텟 공격력으로도 상위 보스를 돌수 있습니다.
메이플 스토리 그렇게 어려운 게임 아닙니다.
조금만 노력하고 생각 해보시면 쉬운 게임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윗 말을 전해드리고 싶었습니다.
글을 횡설수설 쓴거 같은데, 그 점에 대해 죄송드립니다.
이상 로훈 이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2편 '무과금 유저도 잠재 능력을 돌릴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