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쓰는 데 도와주신 인소야닷컴 'Genie' 님께 감사드립니다.

#본 글은 작성자가 쓴 내용이 모두 사실이다 라는 것을 전제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몇몇 사진들의 출처는 'Golden잉어빵' 님의 블로그입니다. (http://blog.naver.com/myk8520/40194179255)

#본문에서 흔히 언급하는 "삭제" 라는 표현은 데이터에는 존재하지만 게임에서는 쓰지 않은 것을 의미합니다.






"RED 업데이트는 내부적으로도 총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욕심이 많았어요. 모험가 직업 개편도 성공리에 마쳤고, 캐시 아이템 부담을 줄이는 정책도 유저들의 큰 호응을 받아서 만족스러웠죠. 다만 마지막 공개된 신대륙과 거대보스전 등은 완성도에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오한별 프로듀서)"

 

기사 원문 : http://www.gamemeca.com/news/view.php?gid=461412








◎ RED 패치의 대미를 장식하려 했던 <크리티아스 패치 : 헤카톤>

 

 2012년 <언리미티드> 패치 이후, 언제 쓰러져도 당연하다고 여겨질 만큼 위태로웠던 메이플을 되살리기 위해 개발진은 2013년 여름에 패치를 했다. 기존의 방식에 따라 2013년 여름방학 패치 때도 3번의 대형 패치를 하였는데 그중 가장 마지막으로 나온 것이 메이플의 재미를 더해주기 위해 업데이트된 <크리티아스> 패치였다.

 

 <크리티아스> 패치에서는 초고레벨 던전인 '크리티아스 왕국', 초대형 보스전 '헤카톤' 등을 업데이트하였는데 그중에서 '헤카톤'은 수상한 점이 한두 군데가 아니었다. 게임에 나온 헤카톤은 10주년 오프라인 행사에서 공개한 원안에 나온 하반신이 없었고 무언가 부족한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게다가, 2013년 겨울방학 패치인 <유앤아이> 패치 관련 기사에서 오한별 본부장이 <크리티아스> 패치를 아쉬워헀다는 코멘트에 주목, 미완성 컨텐츠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어 직접 메이플 파일을 확인해보고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하였더니 '헤카톤의 더미 데이터들'과 '개발 중간에 하반신을 삭제했다고 설명할 수 있는 근거'를 발견하였다.


 ​이것들에 흥미를 느낀 나는 수집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흐지부지하게 업데이트를 해야 했던 헤카톤의 삭제요소들을 이 글에 소개하고자 한다.

 

 

 



◎ 헤카톤의 삭제된 스킬

 

 

1. 헤카톤의 가슴





▲헤카톤의 가슴

 

 

 

 

 헤카톤전에서 필수 공략 대상인 가슴 부위는 '유저를 랜덤한 위치로 보내거나 헤카톤의 내부로 보내는 스킬'과 '유저의 플레이 화면을 상하 반전시키는 스킬' 2개 밖에 쓰지 않고 있지만, 원래는 스킬이 3개였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헤카톤 가슴 부위의 삭제된 스킬(이펙트, 발사체)






 ​이것이 헤카톤 가슴 부위의 삭제 스킬이다. 중앙 코어 주위에서 불이 타오르면서 코어에서 사진 하단에 있는 빨간 구체를 발사하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안 그래도 2가지 발사체 때문에 헤카톤 공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 빨간 구체까지 나왔으면...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반박 Q. 불이 타오르는 이펙트는 렉이 심해 투명해 보이는 것일 뿐이고, 지금 헤카톤에서 나오는 빨간색 운석, 빛나는 구체가 저 빨간 구체에서 변경된 것이 아닌가?

 

A. 절대로 아니다. 빨간색 구체는 초기 테섭 데이터에서만 볼 수 있었고 본섭 데이터에서는 아예 삭제되었다. 그리고 헤카톤 가슴 부위에서 발사되는 빨간색 운석, 빛나는 구체는 가슴에서 쏘는 것이 아닌 '코어 가드'가 쏘는 것이다. 데이터를 보면 코어 가드의 스킬에 두 구체가 존재한다. 코어 가드가 우리 눈에는 안 보여서 가슴이 쏘는 것으로 착각한 것뿐이다.







            


▲헤카톤전에서 난이도 상승에 한 몫을 하고 있는 '코어 가드'와 코어 가드의 발사체인 빨간색 운석과 빛나는 구체







​ +)아까 위에서 가슴 부위의 스킬 중에 유저를 랜덤 이동 시키는 스킬을 말했었다. 이 스킬은, 게임 상에서는 시전 이펙트는 안보이고 유저들이 스킬에 당하는 이펙트만 보였는데 나는 시전 이펙트가 코어 쉴드 이펙트보다 작아서 안보이는가 싶었더니 이펙트가 파일 내에 존재하고 있었다.






▲이펙트가 있지만 쓰지를 않고 있다.



 쓰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아마 렉을 줄이기 위해 이펙트를 삭제하지 않았을까 싶다. 하지만 렉은 여전히 심했다



   


 

2. 헤카톤의 머리



▲헤카톤의 머리

 

 

 

 언제나 코어에 다가가려 하면 '으하아앙ㅇ아ㅏ아아아아' 하는 외침과 함께 유저의 피를 거의 순삭시키고 슈퍼 넉백시키는 머리 부위이다. 머리 부위 마저도 스킬 삭제를 피해갈 수 없었는데 그 스킬은 바로 '몹 소환 스킬'이다.

 









▲헤카톤 머리 부위의 삭제된 스킬 이펙트

 

 

 

​  헤카톤 머리 주위에 있는 창문에서 몹이 나오려고 하는 이펙트이다. 이 스킬을 사용하면 헤카톤의 내부로 이동했을 때 만날 수 있는 '친위대 가고일 골렘', '개조된 가고일 골렘', '가고일 골렘'이 소환된다.







           


▲(왼쪽부터)친위대 가고일 골렘, 개조된 가고일 골렘, 가고일 골렘


 

 이 몹들은 fly 속성이 있다. 만약 이 스킬을 게임에서 썼다면 골렘들이 당신을 향해 자동으로 어그로가 잡히기 때문에 '더 시드'의 핀리만큼 짜증나는 존재가 됐을지도 모른다. 게다가 기술들은 죄다 체력에 비례해서 %로 깎아대고...

 

 

 


3. 헤카톤의 배





▲헤카톤의 배

 

 


아무런 스킬도 쓰지 않아 수상하게 여겼던 헤카톤의 배 역시 삭제의 칼날을 피해갈 수 없었다.






▲​헤카톤 배 부위의 삭제된 스킬 이펙트

 

 

 헤카톤의 머리에서 삭제된 스킬과 동일한 몹 소환 스킬이다. 검은 기운이 빈 공간으로 들어간 다음, 몹을 방출하는 이펙트를 보이고 있다.

 

 

 

◎ 스킬을 왜 삭제했을까

 

 

​ 위 3가지 스킬을 삭제한 이유를 추정해보면

 

1. 안 그래도 높은 난이도를 향상시키므로 밸런스 조절을 위해 삭제

2. 아직 개발이 덜 되었거나 버그가 있어서 삭제

 

위 2가지 가설을 세워볼 수 있다.

 

 하지만 이상한 점이 보인다. 여태 개발진들은 데이터를 추가했다가 사용하지 않으면 그냥 방치해 놓았는데, ​이 스킬들 중 가슴 부위의 빨간 구체와 머리 부위의 스킬은 초기 테섭 데이터에서 볼 수 있었으나 본섭에 패치할 때는 파일에서 스킬의 존재를 완전히 삭제하였다.

 

​ ​여태 개발진들이 더미 데이터를 남긴 행보 중 하나를 보면, 10주년 이벤트 때 추가된 의자를 ​얻는 이벤트는 테섭에서 치명적인 버그가 발견되자 본섭에서는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고 그대로 데이터에 남아 있었다. 하지만 헤카톤의 스킬을 완전 삭제한 이유에 대해 설명이 불가능하다.

(여담으로, 이 이벤트는 버그가 수정되었는지 해외에서는 실시하였다...)

(참고 : http://www.inven.co.kr/common/image/viewer.php?loc=&file=http%3A%2F%2Fupload.inven.co.kr%2Fupload%2F2014%2F08%2F10%2Fbbs%2Fi4556402385.png )

 

 

 스킬을 완전 삭제한 이 과감한 행동은 여태 한 번도 하지 않은 행동이라 나는 삭제된 이유를 전혀 가늠해볼 수 없었다. 우리가 알지 못하는 개발진들의 사정에 의해 삭제된 것이 아닐까 싶다...

(아니면 나 혼자 괜히 심각하게 생각한 것일지도...)

 

 

 

 

 

◎ 헤카톤 개발 도중에 하반신을 삭제했다고 설명할 수 있는 근거들




1. 게임상의 미니맵과 일치하지 않는 대포, 작살의 위치

 

 

 


▲게임 내 헤카톤 미니맵

 

 

 ​헤카톤 보스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미니맵을 볼 수 있는데, 깃발로 표시된 부분은 대포, 작살, 전투 비행정의 위치를 의미한다. 그중에서 양옆 끝 쪽에 위치한 깃발들은 대포, 작살의 위치를 의미하는데 이상한 점이 있다. 대포, 작살의 위치가 실제 맵과 서로 다르다.

 

 





▲대포, 작살의 위치가 미니맵과 맞지 않는다.

 

 

 

​ 파란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이 미니맵에서의 대포, 작살(이하, 설치물)의 위치, 빨간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실제 맵에서의 대포, 작살의 위치이다. 4층은 어느 정도 일치하지만 2층에서는 확연하게 다른 것이 눈에 띈다.

 

왜 이렇게 된 것일까. 나는 이와 같이 추정해보았다. 아래 사진을 보자.

 

 

 





▲갈색 : 실제 맵의 지형, 빨강 : 실제 맵에서 설치물의 간격, 파랑 : 미니맵에서 설치물의 간격


​ 위 사진에 나와 있는 세로 막대를 서로 비교해 보자. 빨간 막대는 2~4층 사이의 길이는 일정하지만 1~2층 사이의 간격이 팍 줄어드는 반면, 파란 막대는 길이가 일정하다.

 이를 통해 나는, '처음에는 설치물을 일정한 간격(파란 막대)으로 배치하였으나, 하반신을 삭제함에 따라 맵을 줄여놓았더니 1층(갈색 부분)과 2층(맨 아래의 대포가 있는 곳)의 간격이 거의 없어져 주먹조차 공격할 수 없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2, 3층의 대포 위치를 위로 옮긴 것이 현재의 헤카톤 맵이다.'라고 유추해보았다.

 

그렇다면 하반신이 삭제되기 전의 헤카톤 맵은 어떻게 생겼을까? 나는 다음 사진처럼 생겼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조잡한 그림판 실력(...)으로 만들어본 원래의 헤카톤 맵(왼쪽)/원래의 헤카톤도 넣어보았다(오른쪽)
왼쪽 사진에서 연속으로 보이는 첨탑 5개는 신경 쓰지 말자



 필자가 열심히 손으로 직접 간격을 재어 가면서 편집한 원래의 헤카톤 맵이다.(손으로 만든 탓에 간격이 약간 오차가 있을 수도 있다.) 만약 시간이 충분해서 위 사진처럼 헤카톤이 나왔으면, 매우 넓은 맵과 5층 크기의 헤카톤의 웅장함에 압도당했을지도 모른다.

 

 

 

 

 

2. 미니맵에 헤카톤의 주먹이 있는 지형이 표현되어 있지 않다.

 


​ 지금까지 개발진은 미니맵을 추가하면서 한 번도 빼먹지 않고 오브젝트가 서 있을 수 있는 지형을 표시해놓았다. 그런데 유일하게 헤카톤 미니맵에서만 이 지형이 보이지 않는다.

 




​성벽이 서 있을 수 있는 지형이 없는 헤카톤 미니맵

 

 

​ 이상하지 않은가? 여태껏 빼먹지 않고 꼬박꼬박 추가했었고, 이 지형이 없으면 오브젝트의 연출이 어색한데도 헤카톤에서만 넣지 않은 것이. 건물의 기반이 되는 지형이 없어 어색해진 미니맵에 플레이어의 위치를 표시해서 더욱 어색해졌다.

 



​플레이어의 위치(노란 점)가 공중에 떠 있다(...)

 

 

 




3. 헤카톤의 배 '그 자체' 

 

헤카톤의 배는 하반신이 존재했다는 확실한 근거를 제공해주는 결정적인 단서다.

배를 통해 알게된 근거들을 소개하겠다. 

 

 

-위에서 말한 지형을 이용해 헤카톤의 배 하단의 갈색 부분을 가렸는데, 이 점에서 수상한 점이 보인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빨간 색 사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이 가려져있다.



반박 Q. 그냥 단순히 가린 것이 아닌가?


​A. 단순히 가린 것이 아닌 것 같아서 더욱 수상하다는 것이다. 다음 사진은 헤카톤의 머리 부분을 추출해놓은 사진인데, 빨간색 부분을 한번 보자.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게임상에서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다."

헤카톤의 배와 달리 게임상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만들지 않고 마감처리도 안한 것을 볼 수 있다. 즉, 게임상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은 애초에 제작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제작하지 않은 부분은 가슴이 가려주고 있다


따라서, 배에서 가려진 일부분은 '게임상에서 볼 수 있는 부분이었다'라는 말이 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보이지 않는 부분은 제작하지 않았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가려진 부분은 원래 어떤 용도였을까? 이 해답은 헤카톤의 팔과 어깨에 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헤카톤의 어깨와 팔이 연결됐을 때(게임에서의)의 모습

 

 

어깨에도 배처럼 하단에 갈색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은 게임에서 보면 팔 상단에 있는 반구 모양의 코어와 서로 붙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즉, 일부 부위마다 있는 갈색 부분은 다른 헤카톤의 부위와 서로 연결지어 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이것은 헤카톤의 하반신이 있었다는 확실한 근거가 된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대충 이런 식으로 연결되었을 것이다.

 

 


+) 위의 근거대로 라면, 헤카톤의 주먹도 다음과 같은 모습이 원래의 모습이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갈색 부분과 반구 모양의 코어가 연결!



++++++++++++++++++++++++++++++++++++++++++++++++++++++++++++++++++++++++


 <부제를 [헤카톤의 배 '그 자체']라고 쓴 큰 이유가 되는 증거>

 

 






▲미니맵에서의 헤카톤




 위 사진은 미니맵에서 나오는 헤카톤의 모습이다. 이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현재의 헤카톤과 다른 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잘 모르겠는가? 배를 한번 유심히 살펴보자.

 






 

 

 

 

 

 

 

 

그렇다. 

배에 코어가 없다.








▲너 어디 갔니?



그런데 이말고도 전에 썼던 중요한 사실들을 넥슨이 처음부터 대놓고 보여주었다.
그걸 우리들은 몰랐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자폭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유튜브-maplestyle maplestory채널-'헤카톤 스페셜 영상' 26초에서 볼 수 있다)

(최대 1080p 고화질로 볼 수도 있다.)


(참고로 이 채널은 메이플 '공식' 채널이다)

(넥슨 채널에서도 올라왔다)


 

 

 위 사진에는 필자가 아까 전에 쓴 '대포, 작살의 위치'와 지금 말하고 있는 '배에 코어가 없다'는 미완성의 증거가 되는 사실들을 전세계에 대놓고 보여주었다.

 

위 증거로, 개발 도중에 하반신이 삭제된 것으로 확실해졌다.

 

 

 

 

◎ 마치며




 ​처음에는 스킬 한두 개가 삭제된 것으로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여겼지만, 막상 파헤치고 보니 생각보다 많은 양의 요소들을 삭제된 것이 확인되어 글을 쓰지 않을 수 없었다...(메이플계의 메탈슬러그5 정도의 위치)


언리미티드에서 저지른 실수를 만회하기 위해 적은 기간에 많은 양의 컨텐츠를 추가하려 했던 RED 크리티아스 패치.

만약 준비 기간이 충분하였다면 지금의 헤카톤은 어땠을까.. 부족한 기간이 참으로 야속하게 느껴진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전에 올린 1편의 내용을 다시 올리고 1편은 삭제하겠습니다.

이제서야 올렸습니다... 죄송합니다


#헤카톤 글을 쓰다가 삭제된 내용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299&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228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