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포스에 관한 고찰 및 건의


■ 문제제기: 강화 시스템에 관한 고찰

현재 스타포스 시스템은 메소를 소비하여능력치를 향상시키는 시스템입니다.
토드 시스템과 연계하여 많은 유저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림 1. 유명 유저의 스타포스 강화>

그림 1에서 처럼 스타포스 강화에 소비되는 것은 확정적으로 소비되는 메소와 아이템 파괴시 전승시킬 아이템입니다.

<그림 2. 얼마 전 뜨거운 주제였던 카벨은 하위인가 아닌가>

그림 2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많은 유저들이 레이드를 시도하고 있으며 
목표가 되는 카오스 벨룸에 대한 커뮤니티의 반응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림 3. 제니스 서버 카루타 보스 리워드 중 하나인 드롭 아이템의 경매장 현황(18.11.26)>

하지만 그림 3을 보면 알 수 있듯, 들어간 노력에 비해서 리워드의 가치는 높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림 4. 수요와 공급에 의한 가격 그래프>

저는 이러한 원인이 소비되는 아이템의 양에 비해서 너무 많은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소비는 일정하지만 공급은 너무 많은 상황에 놓여 있는 현재 상황에서 상위 보스 리워드 중 하나인
드롭 아이템의 가격은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저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하나 제시하려고 합니다.



■ 대안: 스타포스 시스템의 메소 대체재, 혹은 보완제 - 아이템 분해 시스템

<그림 5. 분해 시스템>

제가 제안하는 방법은 그림 5의 분해 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림 6. 최초 스타포스 시스템의 테스트 서버 출시 당시 EP System>

과거 스타포스가 테스트 서버에 처음 나왔을 때는 EP system이 있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강화에 사용할 수 있었는데 이러한 시스템을 기존 분해 시스템과 연계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자면 하이네스 워리어 헬름을 분해 시 일정 확률로 하이네스 워리어 헬름의 조각을 획득 할 수 있습니다.
이 조각을 이용하여 해당 아이템의 강화에 사용 시 

1. 무료로 강화
2. 강화 성공 확률 상승
3. 하락 확률 삭제 or 하락
4. 파괴 확률 삭제 or 하락

의 용도로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대 급부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은 희귀한 아이템(아케인셰이드, 도미네이터 펜던트, 칠흑 보장셋 등)의 
경우는 혜택을 받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아이템의 획득 난이도를 하향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정선을 잘 유지한다면, 운영진이 원하는 수요와 공급의 기준점을 찾아서 
리워드의 보상 정도를 조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소 조잡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66
태애
83%
 
경험치
96,194
베니
338
이니
49,050
  • 명성치2665
  • 제니1303
  • 5
  • 8
  • 1
  • 5
  • 4
  • 1
  • 4

SNS 공유하기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672      [일기]   무과금으로 스미안 솔플까지 (스압주의)  [87] 어파 03-27  31453 102
    1670      [일기]  메투메) 저자본의 메이플 템셋팅 (수정1차)  [17] Joonny 03-24  11851 30
    1669      [일기]  서로 잘 해결됐습니다.(콜써닝)  [5] 안녕6 03-22  7436 2
    1666      [일기]   저자본 메린이 카벨까지 잡은 육성후기  [48] TheDark 03-18  36921 118
    1665      [일기]  버닝 안받는 초보자 육성(레드) 시작하기에 앞서..  [14] Tjjdn 03-09  9531 2
    1664      [일기]  글로벌 메이플 이야기~유용한 캐시템  [18] Mapleleaf 03-05  10653 12
    1663      [일기]    글로벌 메이플 이야기~패밀리어  [12] Mapleleaf 03-04  15596 16
    1662      [일기]   글로벌 메이플 이야기~콜라보 이벤트  [13] Mapleleaf 03-03  14186 10
    1661      [일기]  글로벌 메이플 이야기~장단점  [14] Mapleleaf 03-03  6088 1
    1660      [기타]  기획팀의 이야기 - 비숍 홀리심볼 너프, 문제 ..  [142] 기획팀 03-02  13685 222
    1659      [일기]  메이플 최고의떡밥  [24] 한손에총들건 02-24  25457 11
    1658      [일기]  헤네인관찰일기 - 타밍사기꾼/2배사기꾼/정장선물  [17] 구주개미벌 02-21  7551 84
    1651      [일기]  메이플스토리 일식의 달 세트,상큼한딸기소녀세트,..  [11] 가탄 02-18  11588 32
    1650      [일기]  [패스파인더 육성기] [6] 루디브리엄 퀘스트 ..  [5] 현대대수 02-17  2263 9
    1648      [일기]  [패스파인더 육성기] [5] 루디브리엄 퀘스트 ..  [2] 현대대수 02-14  2214 9
    1647      [스토리]    (데이터 주의)미사용보이스에 관한 이야기  [11] 오늘은기타 02-09  17477 90
    1644      [일기]  [패스파인더 육성기] [3] 크로스헌터 Chap..  [2] 현대대수 02-04  3940 4
    1642      [일기]  [패스파인더 육성기] [2] 4차 전직 + 마가..  [8] 현대대수 02-03  4453 13
    1641      [일기]  [패스파인더 육성기] [1] 시-작  [2] 현대대수 02-03  4393 10
    1640      [일기]   옛날메이플 스킬알아보기 - 소울에로우  [15] 구주개미벌 02-02  18124 77
    1639      [실험]   현직 개발자가 다뤄본 매크로의 세계(희망편)  [34] 빛의스피어 01-31  9603 26
    1638      [일기]  그는 누구인가? EP.1 팡이요 (ft.16번 ..  [44] Tjjdn 01-29  17831 33
    1634      [일기]    키네시스 매크로의 실태 취재기  [49] Ram4234 01-20  24287 413
    1633      [실험]    평범한 공대생이 색다르게 매크로를 만들어보았다(..  [48] 김세인 01-19  19732 33
    1632      [리포터]   [메이플 이모저모]신규무기 '에인션트 보우'의..  [9] 토터 01-18  11830 49
    1630      [일기]   불정령의 테마던전 엘로딘 탐험기. (스크롤&데이..  [8] 불정령 01-16  11048 27
    1629      [리포터]    메이플스토리 PINKBEAN COFFEE 사진..  [12] password6863 01-01  11467 40
    1628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7. 2006년 1월 ~ 2..  [2] 단풍잎모험 01-01  5153 2
    1622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6. 2005년 8월 ~ 2..  [2] 단풍잎모험 12-25  7505 12
    1621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5. 2005년 1월 ~ 2..  [2] 단풍잎모험 12-22  5689 7
    1618      [육성]  [유저] 메이플은 지금 달라져야합니다! 편의성과..  [46] 사회복지교수 12-11  12488 24
    1616      [일기]  메린이의 무릉 정복기 2편 (내용 추가 완료)  [1] 팔라딘사랑해 12-08  3748 10
    1615      [퀘스트]  메린이의 무릉 정복기 1편  [4] 팔라딘사랑해 12-08  4544 7
    1614      [리포터]  스타포스에 관한 고찰 및 건의  [19] 태애 11-26  9668 38
    1613      [스토리]   바다의 풍경 : 크리엘의 제안  [15] 자라는메르 11-21  15568 43
    1612      [스토리]   (추가)더블랙 패치가 왜 절대로 망해서는 안되..  [64] 감사합ni다 11-17  30296 184
    1611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4. 2004년 7월 ~ 2..  [3] 단풍잎모험 11-16  4431 0
    1610      [퀘스트]   여러분! 옛날 메이플 파티퀘스트들을 함께 추억..  [78] 민채아 11-14  21594 64
    1609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3. 2004년 1월 ~ 2..  [5] 단풍잎모험 11-13  4737 8
    1608      [기타]   [스압 데이터주의] 2. 2003년 5월 ~ 2..  [11] 단풍잎모험 11-09  5739 14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