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에 올린거 http://www.inven.co.kr/board/maple/2316/2043?my=post 약간 부실함이 있어서 좀 더 영양가 있게 올려봅니다.(또 해외 직업 알고 싶다는 분 요청에도 있어서.)

1. 칸나란? 



칸나는 풀네임 '아야노코지 칸나' (綾小路神那) 
직업은 마법사이고 마나를 안쓰는 대신 데몬 키네시스같이 '영력'이라는 고유 시스템이 있어서 
HP만 회복하면 된다. 스토리상으로는 반 오다 노부나가의 세력 도요토미 히데요시 세력(칸나가 못나오는 이유 중 하나.) 

요번에는 JMS 쿠루미 서버에서활동중이신 274 칸나 인'浅緋x' 분과 직접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1. 칸나는 무슨 직업인가? 

浅緋x : 칸나는 마법사이고 INT를 쓰는 직업입니다. 

2. 칸나에 대해 간략하게 말하자면 어떤 직업입니까? 

浅緋x : 솔로로도 무엇이든지 할수 있는 성능을 가진 직업이고 딱히 불리한 보스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인드랑 파티 스킬 등도 역활에 도움이 됩니다. 

3. 칸나의 주력 스킬은 무엇입니까? 

浅緋x : 


자선양파(紫扇仰波)라는 스킬을 주력으로 합니다  
설명 : [음양술]
음양술의 극의를 깨닫고 자선앙파를 완성형으로 강화한다. 자선앙파의 공격력이 상승하고, 더 많은 적에게 넓은 범위에서 여러 번의 공격을 가하게 된다.
필요 스킬: 자선앙파 Ⅲ 20레벨 이상
5차 스킬 '영혼해방진'을 익힌 뒤 재사용 대기시간이 흐르는 경우가 아닐 경우 자동으로 영혼해방진이 발동된다.
1타]: 25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4번 공격
[2타]: 30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4번 공격
[3타]: 40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4번 공격하고 영력을 5 회복한다. 식신초래 발동을 위한 영력 스택을 5만큼 추가시킨다.
금혼부[금혼부]: 40%의 확률로 발동, 6초 동안 이동 속도 60% 감소 및 105%의 데미지로 지속 공격
(출처 : 나무위키) 

대체 점유률이 40~50%정도가 됩니다. 

4. 키신(귀신)도 빼놓을수 없는 매력이라고 들었습니다만. 무엇입니까?

浅緋x : 


[식신술]
지박령인 하나와 유키 자매를 소환한다. 하나와 유키는 서로에게 구슬을 주고 받으며 중간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자매가 소환되는 동안 해당 필드에는 대지의 음기가 강해져 더 빨리 더 많은 적을 유인하게 된다.
4차 스킬 '망령 인도'를 익히기 위해 20레벨 이상 필요
영력 20 소비, 40초간 지박령 하나와 유키 자매를 소환한다.
두 지박령은 소환되는 동안 둘 사이에 최대 10마리의 적을 150%의 데미지로 2번 공격하는 구슬을 던지고 필드의 재생 속도를 50%로 단축시킨 뒤 최대 몬스터 생성량을 50% 증가시킨다.
같은 필드에 같은 효과는 중복되지 않는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출처 : 나무위키) 
이거 말하는군요. 레벨을 오르는 효과가 올라가기 때문에 칸나가 메인이 아닌 사람도 키신을 쓰기 위해 서브캐릭으로 칸나를 250이상까지 키우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것 때문에 JMS 랭킹을 보면 칸나만 고레벨이 많습니다.(실제로 제가 JMS 유저분에게 물어봤는데 투컴을 돌려서 하는 사람도 많다 들었습니다.(하나는 메인캐릭 하나는 칸나 키신용도))

5. 파티 스킬도 좀 가르쳐주십시오.

浅緋x : 
결계 : 영란 

[결계]
음양술로 결계: 영란을 생성해, 자신과 파티원에게 힘을 불어 넣는다. 결계: 영란 내에서는 공격력과 보스 공격 시 데미지가 증가한다.
영맥 위에서 사용하면 영맥을 흡수하여 결계 내에서 자신의 영력을 추가로 회복한다.
영력 20 소비, 지속 시간 100초, 데미지 20%, 보스 공격 시 데미지 5%증가
재사용 대기시간:180초

하이퍼 스킬을 추가시키면 보공 20퍼가 증가합니다. 

영석소환 

영력 40 소비. 70초 동안 저주영석 지속
기본 효과: 3초마다 영역 범위 내 최대 15마리의 적을 600%의 데미지로 3번 공격, 일정 주기마다 최대 HP/MP 3% 회복, 최종 데미지 증가량 10%, 상태 이상 내성 25 증가. 칸나의 소비된 영력 500 당 저주영석 강화, 저주영석 강화 시 기본 효과의 최대 3배까지 증가.
최종 강화된 저주영석의 효과: 저주영석의 영역 범위 내에서 파티원들의 공격 속도가 2단계 증가되며 소비되는 코스트를 0으로 만든다.
재사용 대기시간: 200초

영력 40 소비. 74초 동안 저주영석 지속
기본 효과: 3초마다 영역 범위 내 최대 15마리의 적을 650%의 데미지로 3번 공격, 일정 주기마다 최대 HP/MP 4% 회복, 최종 데미지 증가량 11%, 상태 이상 내성 26 증가. 칸나의 소비된 영력 500 당 저주영석 강화, 저주영석 강화 시 기본 효과의 최대 3배까지 증가.
최종 강화된 저주영석의 효과: 저주영석의 영역 범위 내에서 파티원들의 공격 속도가 2단계 증가되며 소비되는 코스트를 0으로 만든다.
재사용 대기시간: 196초

최종데미지가 33퍼가 올라갑니다. 

 

환성 : 하쿠
하쿠의 영력을 해방하고 영붕·하쿠를 영붕·하쿠Ⅱ로 강화한다.
능력이 개방된 하쿠는 인간의 모습으로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더욱 강력한 음양술을 구사할 수 있다.
필요 스킬: 영붕: 하쿠 20레벨 이상
영붕: 하쿠가 강화되어 500초간 하쿠가 인간으로 변신한다.
<하쿠의 음양술>
강화된 하쿠의 회복 [하쿠의 회복]: 칸나의 체력이 90% 이하일 때 최대 HP의 80%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강화된 화염결계 [화염 결계]: 세 화염으로 된 결계를 55초간 소환한다. 여우 불꽃은 칸나가 받은 데미지를 대신 흡수하여 1350%의 데미지로 폭발하여 반격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강화된 하쿠의 축복 [하쿠의 축복]: 하쿠가 착용한 부채의 마력의 40%를 본인과 파티원의 마력 상승으로 전환시킨다. (상시 적용)
강화된 유현의 숨결 [유현의 숨결]: 파티원 1인당 칸나의 최종데미지 5% 증가 (상시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신일 경우 마력이 200 정도의 버프를 주어집니다.

결계 : 앵

[결계]
음양술로 결계: 앵을 생성해 자신과 파티원들을 보호한다. 결계: 앵 내에서는 적의 공격에 의한 데미지가 감소하며 상태 이상 내성과 스탠스가 상승한다.
영맥 위에서 사용하면 영맥을 흡수하여 결계 내에서 자신의 영력을 추가로 회복한다.

영력 20 소비, 지속 시간 100초, 적으로부터 받는 데미지를 60% 감소시키고 상태 이상 내성 30 및 스탠스 50%가 증가한다.
재사용 대기시간:100초

설명에는 안적혀있지만 안에 들어가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일귀답섬

[음양술]
귀야차: 두목의 힘을 해방시킨다. 주변의 모든 악한 존재를 무릎 꿇게 만들어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영력 50 소비, 최대 15명의 적을 1250% 데미지로 8번 공격하고 15초간 행동 불가 상태 적용. 보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일귀답섬으로 적에게 준 데미지에 따라 행동 불가 지속 시간이 최대 100%까지 증가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바인드가 15초입니다.

6. 광역기는 무엇을 씁니까? 칸나는 광역기가 풍부하다고 들었습니다. 

浅緋x : 

음양제령부 

[음양술]
음양술로 부적을 크게 그려 주변의 적을 공격해 주변의 사악한 존재를 불태우는 검은 구름을 불러 정화한다.
영력 40 소비, 최대 15명의 적에게 350% 데미지로 6번 공격하고 40초간 유지되는 요운을 생성한다. 범위 내의 적에게 5초간 220% 데미지로 지속 공격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3초


자선백호 

[음양술]
하쿠의 힘을 완전히 풀어주어 눈앞에 있는 모든 적을 공격한다. 공격 후에는 데미지 상승 버프가 적용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흐르는 중에는 칸나의 공격에 반응해 하쿠가 추가 공격을 한다.
영력 60 소비, 최대 15마리의 적을 600%의 데미지로 8번 공격하고 35초간 데미지 20%가 상승하는 버프를 받는다.
패시브 효과: 자선백호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에 공격 시 60%의 확률로 하쿠가 전방에 있는 최대 6마리의 적을 150%의 데미지로 3번 공격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귀야차 : 대두목 

[식신술]
영혼의 세계로 이어지는 통로를 열어 대두목을 소환해 자신을 방해하는 자들을 전부 멸한다.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피해를 입지 않는다.
영력 100 소비, 시전 및 해제 동작 중 무적
영혼의 세계로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열어 60초동안 대두목 귀야차를 소환
제물은 1~4차 귀야차의 소환 시간에 따라 축적되며, 60초 이상의 제물을 모았을 때 대두목 소환 가능
대두목 귀야차는 일정한 시간마다 최대 15마리의 적을 830%의 데미지로 5번 공격
스킬을 재사용하면 즉시 통로가 닫히며 대두목이 최대 15명의 적을 1850%의 데미지로 15번 공격하는 마지막 일격을 가함
재사용 대기시간 : 180초
영력 100 소비, 시전 및 해제 동작 중 무적
영혼의 세계로 직접적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열어 60초동안 대두목 귀야차를 소환
제물은 1~4차 귀야차의 소환 시간에 따라 축적되며, 60초 이상의 제물을 모았을 때 대두목 소환 가능
대두목 귀야차는 일정한 시간마다 최대 15마리의 적을 900% 데미지로 5번 공격
스킬을 재사용하면 통로가 닫히며 대두목이 최대 15명의 적을 2050% 데미지로 15번 공격하는 마지막 일격을 가함
재사용 대기시간 : 180초

사냥에서는 요정도만 쓰입니다. 영석소환도 데미지는 낮습니다만. 범위는 꽤 넓습니다.

7. 바인드가 2개 있다고 들었습니다만...

浅緋x : 
퇴마유성부

[음양술]
전방의 적에게 퇴마의 힘이 담긴 부적을 날려 적을 순식간에 생령으로 삼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영력 40 소비, 전방에 있는 15마리의 적을 250%의 데미지로 8번 공격하고 10초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든다.
퇴마유성부로 적에게 준 데미지에 따라 행동 불가 지속 시간이 최대 100%까지 증가한다.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퇴마유성부랑 일귀답섬이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일귀답섬을 씁니다. 

8.칸나를 274까지 한 유저로써 칸나의 장단점을 말해주십시오.

浅緋x : 


장점 : 키신이 있기떄문에 레벨업속도가 빠릅니다. 보스 성능도 높기 때문에 솔로로도 무엇이든 할수 있고 조작도 복잡하지는 않습니다. 파티 스킬이 있기 때문에 보스 파티에 참가가 쉽습니다. 스킬이펙트가 필화인거처럼 깨끗합니다.

단점 : 자신의 스킬로 크리티컬이 겨우 25퍼 방어무시율 0% 스탠스 0%이기 때문에 유니온이나 링크스킬로 매꿔줄 필요가 있습니다. 처음 막 시작한 캐릭터가 칸나일 경우 보스에 갈때까지 필요한 서브캐릭의 육성이 중요합니다.(예 미하일 모궁 팬텀 등등)

9. V매트릭스를 보여주면 감사하겠습니다.

浅緋x : 

보스에 갈경우는 두번째 매트릭스를 씁니다. 

칸나의 단점을 하나 또 쓰겠습니다. 칸나는 보조무기가 없고 하쿠에게 부채를 줄 수 있습니다만. 하쿠의 부채에 붙혀진 잠재능력의 보스데미지나 방무 효과가 없기때문에 마력이 뜰때까지 큐브를 돌릴 필요가 있습니다.

10. 5차 스킬도 가르쳐주십시오.

浅緋x : 
설녀소환(유키온나)

격렬한 추위를 휘두르는 설녀를 소환한다. 설녀는 칸나를 따라 공격하며, 공격 반사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영력 40 소비, 47초간 설녀를 소환한다.
설녀는 칸나와 함께 공격하며, 최대 8마리의 적에게 550%의 데미지로 6~8번 공격한다.
설녀 소환 시 47초 간 칸나의 영력 소비량을 50% 감소시켜주며, 공격할 때마다 HP의 2%씩 회복시켜준다.
재사용 대기시간: 78초
영력 40 소비, 50초간 설녀를 소환한다.
설녀는 칸나와 함께 공격하며, 최대 8마리의 적에게 600%의 데미지로 6~8번 공격한다.
설녀 소환 시 47초 간 칸나의 영력 소비량을 50% 감소시켜주며, 공격할 때마다 HP의 2%씩 회복시켜준다.
재사용 대기시간: 75초

사용중 칸나의 스킬에 쓰이는 영력이 반분으로 줄어들고 공격이 맞을경우 HP가 회복합니다. 보스에서 생존이 쉬워집니다.

영혼해방진 

사악한 술식으로 희생된 영혼을 해방시키는 진을 소환한다. 5번을 사용하면 더 크게 해방진을 소환할 수 있다.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타격을 받지 않는다.
영혼 해방진은 직접 소환할 수 없으며 자선앙파와 파사연격부를 사용할 때 일정 시간마다 자동으로 발동된다.

영력 5 소비, 일정 시간마다 최대 15마리의 적에게 1000%의 데미지로 4번 공격하는 해방진을 소환한다.
진은 일정 거리를 이동하거나 맵의 상부에 도달하면 소멸하고 3마리의 적에게 800%의 데미지로 6번 공격하는 영혼이 최대 7곳에 나타난다.
거대한 해방진의 경우 영혼이 최대 11곳에 나타난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영력 5 소비, 일정 시간마다 최대 15마리의 적에게 1100%의 데미지로 4번 공격하는 해방진을 소환한다.
진은 일정 거리를 이동하거나 맵의 상부에 도달하면 소멸한 후 3마리의 적에게 880%의 데미지로 6번 공격하는 영혼이 최대 7곳에 나타난다.
거대한 해방진의 경우 영혼이 최대 11곳에 나타난다.
재사용 대기시간: 25초

칸나가 공격할 경우 자동으로 발동. 칸나가 있는 장소에 나오기 때문에 보스에게 가까이 갈 필요가 있습니다.

귀야차 : 대두목 
위에 적혀있어서 코멘트만 적겠습니다.

소울마스터의 소울이클립스같은 스킬. 쓸때랑 끝날때 무적이 되지만 짧습니다. 가끔 버그때문에 이펙트가 투명되지 않기 때문에 거의 쓰지 않습니다. 데미지도 약하기 때문입니다.

새벽의 진 : 집결 

새벽의 진의 부대를 모두 집결시킨 뒤 부대 내에서 두 명을 랜덤으로 소환한다. 공격 반사 상태의 적을 공격해도 타격을 받지 않는다. 소환된 무장에 의해 추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MP 1000 소모, MP가 없는 직업군의 경우 HP를 소모한다. 2명의 전국시대 용사를 랜덤으로 소환한다.
소환 지속시간 42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우스기 켄신] 50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에게 4번 공격한다. 소환시 20%의 방어율 무시.
[츠치미카도 하루아키] 405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에게 5번 공격한다. 소환시 피격 데미지 15%흡수
[아야메] 117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에게 2번 공격한다. 소환시 크리티컬 데미지 15% 증가
[타케다 신겐] 82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에게 3번 공격한다. 소환시 공격력/마력 30증가

MP 1000 소모, MP가 없는 직업군의 경우 HP를 소모한다. 2명의 전국시대 용사를 랜덤으로 소환한다.
소환 지속시간 45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우스기 켄신] 55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4번 공격한다. 소환시 22%의 방어율 무시
[츠치미카도 하루아키] 455%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5번 공격한다. 소환시 피격 데미지 17% 흡수
[아야메] 1320%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2번 공격한다. 소환시 크리티컬 데미지 17% 증가
[타케다 신겐] 945%의 데미지로 최대 8마리의 적을 3번 공격한다. 소환시 공격력/마력 35 증가

4명 중 2명이 랜덤으로 소환해서 공격 크뎀을 올려주는 캐릭터가 나오면 기쁨!

사쿠노공주의 축복 

사쿠노 공주의 축복이 깃들어 최종데미지가 증가한다. 메이플 용사, 시그너스 나이츠, 노바의 용사, 레프의 용사, 이계의 용사, 아니마의 용사, 륀느의 가호 중 1개의 스킬이 적용된 상태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HP 1000 소비, 45초 동안 최종데미지 13% 증가
일정 시간마다 최종 데미지 3% 추가 증가
사쿠노 공주의 축복에 따라 증가되는 최종 데미지는 덧셈으로 적용되어 최대 48%까지 증가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1회에 한해 치명적인 상태이상 공격 방어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HP 1000 소비, 45초 동안 최종데미지 15% 증가
일정 시간마다 최종 데미지 4% 추가 증가
사쿠노 공주의 축복에 따라 증가되는 최종 데미지는 덧셈으로 적용되어 최대 50%까지 증가
스킬이 지속되는 동안, 1회에 한해 치명적인 상태이상 공격 방어
재사용 대기시간 240초

최종데미지가 15퍼 시작시 4초마다 4퍼 증가 순간화력을 올려주는 스킬


11. 무기랑 앰블럼&하쿠의 무기(보조무기)를 보여주실수 있겠습니까?

浅緋x : 
(보공 30퍼&보공 35퍼&방무 30퍼)
밑잠 : 마력 12퍼 

마력 9퍼 마력 12퍼 방무 30퍼 
밑잠 : 마력 12퍼 

하쿠의 무기(보조무기)
마력 12퍼 마력 9퍼 마력 9퍼 

하쿠의 무기는 회색으로 되있는 부분과 에디는 효과가 붙지 않습니다.(즉 에디를 해봤자 효과가 없는것)

12. 칸나의 아케인리버 사냥터를 간략하게 가르쳐주십시오. 

浅緋x : 

미궁은 최심부 1&5 리멘에서는 세계가 끝나는 곳 1-5랑 2-5가 좋습니다.(浅緋x님께서 스킬 대개편으로 사냥터 등을 알수가 없어서 미궁과 리멘만 적는점 양해 바랍니다.) 


13. 마지막으로 요번 KMS에 추가된 세르니움&호텔에 대해 말하고 싶은것이 있습니까? 

浅緋x : 

그리 복잡한 지형이 아니라서 움직이는데는 편해보입니다. 칸나는 소환 스킬을 설치하면서 
적을 쓰려트리면 효율이 좋지만, 이러한 스킬에는 크리티컬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새 사냥터에 
몹을 쓰려트리는데 꽤 힘들것 같습니다.



도움을 준 사람 : https://twitter.com/MS_usukihi
스킬 내용은 나무위키를 좀 썼다는 거에 양해를 바랍니다. 꽤 글 양식이 그래도 부실했다는점에 죄송을 구합니다. 



도움을 주신 분의 칸나 하드윌 솔플 



도움을 준 분 영상은 아니지만 칸나 리멘 사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