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던전 나이트 의지 타이밍 정리 (칸두라 제외)

/ 주요 던전 나이트 의지 타이밍 정리 (칸두라 제외) /



http://maview.nexon.com/Kch/KnowhowView?sn=15891&b.pn=1&b.mn=0&b.wt=&b.stp=0&b.stxt=#none







안녕하세요! 이런데에 글 처음 써보는데 엄청 떨리네요!!

현재 두마리의 나이트를 키우며 발칸 헤딩 도와주기가 취미인 위자드(..)입니다.



오늘 우연히 메이뷰에서 나이트 의지 타이밍 정리된 글 없냐는 얘길 보고 글을 써볼까.. 하다가 쓰게 됐습니다.

의지 타이밍에 자신이 없으신 초보 나이트분들 뿐만 아니라, 의지 삑날까봐 두려워 나이트를 키우길 망설이시는 분들,

노나로 가도 되는지, 노나로 간다면 어느 타이밍에 도망가라 해줘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초보 파장님들께도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ㅎㅅㅎ


사실 보스 피로 타이밍 외우면서 의지 쓰시고 또 의지 받으시는 유저분들보다는

대충 감으로.. 아무래도 플레이 경험이 많으면 자연적으로 익혀지는게 있기 때문에

그냥 그때 어련히 나이트가 쓰겠지~ 하면서 플레이하다보니

의지 타이밍이 정확히 몇몇이다 정리된 글이 많이 없잖아요


근데 저도 나이트 처음해볼땐 다들 "그거 대충 보고 하면 돼 ㅇㅇ" 하는 말이 너무 야속했거든요..

아니 대충이라도 알려주면 미리 긴장하고 대비라도 할텐데 흑흑 하면서


이젠 저도 "어...? 피 안외우고 그냥 하는데.." 싶은 사람이 되었지만,

과거의 저와 같은 심정이실 초보 나이트 분들을 위해 적어보려구요!

물론 전 본캐가 나이트인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갓나이트라고 칭송받는 실력자도 아니기에 모르는게 더 많습니다ㅠㅠ


읽어보시고 어? 아닌데요? 싶으신건 댓글에 마구마구 남겨주시면 보는대로 수정할게요!



그리고 제가 아직 나이트가 12강을 못가서^ㅅ^..... 칸두라는 의지 타이밍 못적었습니다 읍읍..

실력자분들의 추가 댓글 기다림미다........☆★☆













/ 괄호 안은 의지 순서 구분


/ 필요 나이트의 숫자나 노나, 원나 여부는 파티에 따라 유동적이며

제 개인적인 의견일 수도 있으니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진 말아주세요!









[카사델루나]



/ 나이트가 둘 이상이면 순서 정하고 갑니다만 두번째 나이트는 사실상 딜하느라 타이밍 맞추기가 어려워서 거의 의지가 필요 없습니다

/ 원나, 노나 충분히 가능 / 2나 이상은 숙련자가 아니면 의지가 거의 무의미



세주크: 쫄 소환 3초 후에 의지를 사용하시면 넉넉합니다.

그라즈나: 보스 첫 타격 이후 35초마다.



* 세주크, 그라즈나 모두 버프를 걸기 시작하고 의지를 쓰면 이미 늦기 때문에 반드시 미리 써주셔야 합니다.


* 그라즈나는 사실 저도 초를 세면서까진 막아본 적이 없어서 35초마다 사용한다는 건 지인들에게 들은 내용입니다. 오류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즉사기를 막는 것이 아닌 디벞을 막는 것이기에 꼭 쓰실 필욘 없습니다.










[피로스파드]



의지 순서 정하고 가는 던전 / 원나, 노나 가능 / 2나면 든든



1페이즈: 3400(1)-2800(2)

2페이즈: 진입 후 브레스 두번 이후 레이저 의지(1)

-의지 사용 직후 브레스 한 번 이후 스턴 의지(2)




* 피파는 딜이 파티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숙련되지 않은 나이트라면 어버버버 하다 1인의지를 하기 쉬운, 즉사기는 아니지만 의외로 까다로운 보스입니다.

딜이 빠르면 1페이즈때 첫번째 의지나 두번째 의지중 하나가 씹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1페이즈의 경우 첫번째 의지는 보스가 구석으로 달려가서 주차된 이후 꼬리를 '스스스' 세번 각기 다른 방향으로 내려친 직후이니

꼬리를 두번쯤 쳤을때 1을 타이핑하여 파티원들이 내 근처로 모일 수 있도록 해줍니다.


* 1페이즈 딜이 빠를 경우 보스가 구석에 주차할 틈도 주지 않고 3400 첫 의지 타이밍이 오는 경우가 많기에

첫번째 나이트는 언제나 보스 피통을 예의주시하면서 보스의 움직임을 잘 살펴야 의지가 삑나는 일이 없습니다.


* 1페이즈 두번째 의지는 첫번째 의지가 끝난 뒤 피파가 별다른 공격 없이 정면을 보고 있을 때 피가 2800 언저리라면 이어서 바로 1을 치고 의지를 사용해줍니다.


보스의 스턴 신호는 보스가 화면 밖으로 빠져나갈 만큼 높게 뛰어오르는 것입니다.

간혹 그냥 뒹굴기랑 헷갈려서 의지가 삑나는 경우가 있는데, 보스의 움직임을 충분히 살핀 다음 쓰도록 합시다.


* 딜이 빠르면 1페이즈에서 두번째 의지가 사용되지 않고 바로 2페이즈 첫번째 의지를 사용할 때가 되어

첫번째 의지를 맡은 나이트의 쿨타임이 아직 돌아오지 않은 경우가 있을 수 있기에,

두번째 의지를 맡은 나이트는 첫번째 나이트와 쿨타임을 잘 조율하여 센스있게 2페이즈 첫번째 의지를 사용해주도록 합시다.


딜이 빠를때 2페이즈 안 넘어가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는 보통 500만 쯤이 의지 타이밍이지만 딜에 빠라 변동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 원나로 갔을 경우엔 1번 의지를 사용하시고, 노나일 경우엔 점프로 피하거나 2페이즈의 경우 벽을 타시면 됩니다.









[카오스 데보라크]



/ 의지 순서 정하고 가는 던전 / 원나, 노나 가능하지만 조심해야함 / 2나면 든든



1페이즈: 3600(1)

2페이즈: 2850(2)

3페이즈 이후 중앙: 2150(1)

1페이즈 이후 중앙: 350(2)




* 누가 봐도 즉사기 예고 신호가 보이는데다가 의지 없이도 충분히 도망치기 가능한 고마운 보스 중 하나입니다. 1만 제때제때 잘 쳐주신다면 큰 부담이 없습니다.


* 첫번째 나이트가 3페이즈 이후 의지를 쓸 일이 없기에 쿨이 오는대로 디벞 의지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보통은 현재 걸려진 디벞이 거의 끝나간다 싶을때 쓰거나, 1400만 이후 보스가 이동한 시점에서 1을 미리 치고 디벞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그러다 추적자에 걸려 나이트가 도망을 가는 사이 보스가 디벞을 건다면 무용지물이 되다보니 나이트의 숙련과 센스가 중요합니다.


원나의 경우 1번 의지를 사용하시고 2페이즈엔 방벽을 쳐서 파티원들에게 들어가는 데미지가 적도록 해줍시다.


* 요즘은 딜이 워낙 쎄다보니 1페이즈는 의지를 사용하지 않고 도망치고 2150 의지와 마지막 350 의지만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 모든 던전이 그렇지만 카데보는 특히 카오스 모드인 만큼 나이트가 죽어 의지가 없거나 쿨이 돌아오지 않았을 경우 미리미리 도망가란 신호를 보내고(ㅌㅌ) 도망쳐야 합니다.









[발록]



/ 의지 순서 정하고 가는 던전 / 원나, 노나 가능 / 2나면 든든 / 3나팟도 공급만 있다면 OK



첫번째 낫: 5600(1)

첫번째 흡혈(2)

두번째 낫: 2900(1)

두번째 낫 이후 첫 기폭: 2000(2)

이후 의지 쿨 돌아올 때마다 기폭(1),(2) …




* 발록 역시 누가 봐도 어떤 기술을 쓰는구나가 너무 명확해서 사랑스러운 보스입니다. 낫의 경우 보스가 맵 중앙에서 ‘우어어’ 소리치면서 곁에 운석이 떨어지면 1을 쳐 파티원들이 자신의 주변으로 올 수 있게 합니다.

이어 발록이 ‘죽어라’ 라고 외치는데, ‘죽어라’ 라는 대사가 들리자마자 의지를 사용하시면 무난하게 막아낼 수 있습니다.


* 흡혈 의지는 요즘 딜이 빨라짐에 따라 첫번째 나이트의 의지 쿨이 두번째 낫까지 돌아오지 않을 것을 고려해 잘 사용하지 않는 팟도 많습니다만,

‘너희들의 피를 모두 흡수해버리겠다’라는 대사가 끝나고 2초정도 후에 의지를 사용하시면 무난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즉사기는 아니기에 삑이 나도 상관 없지만, 다만 사용하지 않을 경우엔 미리 말씀해주셔야 프리가 성역을 깔거나 힐 하기가 수월합니다.


* 기폭은 두번째 낫 이후부터 시작되는데요, 보스가 중앙으로 이동한 뒤 보라색 빛을 띄며 맵 주위로 동그란 원이 그려지면 기폭이라는 뜻입니다.

나이트는 재빨리 보스의 앞으로 가서 1을 쳐 파티원들에게 기폭 의지 사용 여부를 알린 뒤 방벽을 깔고 아실을 대고 버티다가, 운석이 쾅 쾅 두번 떨어지는 소리가 들리면 그때 의지를 사용해야 합니다. 미리 사용하면 기폭이 다 끝나기 전에 의지가 먼저 끝나버립니다.

방벽 없이 아실만 대고 있어도 몸 단단한 나이트는 안 죽지만 다른 파티원들이 조금이라도 덜 다치라는 배려로 방벽 쿨이 되신다면 꼭 깔아주세요.


* 딜이 빠른 팟이라 두번째 나이트가 흡혈 의지 없이 두번째 낫을 막았다면 두번째 낫 이후 첫 기폭을 첫번째 나이트가 막고, 그 다음 기폭은 다시 두번째 나이트가 막고 하면 됩니다.


* 가끔 트리스탄 스턴 타이밍을 모르고 의지를 사용해서 어리둥절한 나이트분이 계시던데, 트리스탄은 통상적으로 두번째 낫 이후 두번째 기폭때 등장합니다. 그런데 그거 몰라도 그냥 ‘이건 또 어디서 굴러온 녀석이야’라고 보스가 대사를 치면 아~ 트리스탄이니까 의지 안써도 되는구나, 하고 딜 넣을 준비 하시면 됩니다.


* 노나거나 의지 쿨이 안되는 상황에서 의지 없이 낫을 막아내야 한다면 기둥 제일 위까지 올라가시면 됩니다. 다만 기둥 위에 올라가기까지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나이트는 의지가 없다고 미리 말해줘야 합니다. 기폭은 운석 피해 도망다니고 물약 타이밍 좋게 잘 마시면 의지 없어도 안 죽습니다.


* 3나팟의 경우 의지가 넘쳐 흐르는 수준이기 때문에 내 앞 나이트가 누군지 외워두었다가 눈치껏 쓰시면 됩니다.

보통 낫1 / 흡혈2/ 흡혈3/ 흡혈X / 낫1 / 기폭2 … 이런 순서지만 앞에서도 말씀드렸듯 딜이 쎄면 쿨이 안 돌아올 수 있으니 의지 순서는 유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바르칸트]



/ 의지 순서가 딱히 정해져있지 않은, 포지션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던전 / 원나, 노나 가능 / 2나면 든든 / 3나팟도 공급만 있다면 OK



3페이즈: 2000



* 바르칸트는 의지가 꼭 필요한 던전은 아닙니다. 얼마든지 회피기를 이용해 즉사기로부터 벗어날 수 있지만, 나이트가 1페 쫄처리나 2페 어그로를 잘 해내기 때문에 보통은 나이트를 한 명씩은 꼭 넣고 갑니다.


2페이즈는 쫄처리나 딜러들의 딜량에 따라 패턴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피로 표기하기가 어려워 표기하지 않았습니다만, 바르칸트도 의지 타이밍이 매우 알아채기 쉬운 보스이기 때문에 바르칸트가 유저들을 끌어당긴다 싶으면 도망가거나 의지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 즉사기 의지 사용법은 바르칸트가 유저들을 중앙으로 끌어당기기 시작했을때 1을 쳐 파티원들에게 의지 사용을 알리고, 세번 정도 끌어당기는 소리가 났을때 사용하시면 무난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 원래는 3페이즈에서 2000때 바르칸트가 즉사기를 쓰면서 투명한 블럭이 무너져 내리지만 만약 3페이즈 진입시 피가 2100만 이하라면 3페이즈 진입과 동시에 바로 땅이 무너져 있습니다.


보통 2페이즈를 어떻게 넘겼느냐에 따라 (어그로하는 나이트가 의지를 써서 3페이즈 쿨타임이 안 돌아온 경우라면 어그로가 아니었던 나이트가 3페이즈 선의지) 3페이즈 출발 직전 선의지를 정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엔 어그로하는 나이트가 의지 잘 아꼈다가 3페이즈때 선의지 하게 됩니다.


* 가끔 1페에서 쫄들이 던진 디버프에 맞아 뜨힉 아흑 커헉 하면서 행동 불능 상태인 사람 옆에 갑자기 바르칸트가 날아와 죽을 위기에 처해있는 것을 보았다면 빠르게 날아가서 의지 우산을 씌워주도록 합시다. 그분이 매우 감동받으실 겁니다.!!! 위 사진은 실제로 그런 경우를 스샷한 겁니다.

어차피 의지를 꼭 써야하는 구간이 2페이즈 까진 크게 없기 때문에 1페에서 누구 구하는 용으로 사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뿌-듯.









[누타만]



/ 의지 순서가 딱히 정해져있지 않은, 포지션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던전 / 원나, 노나 가능하지만 조심해야함 / 3나팟도 공급만 있다면 OK



(보스방 입장 이후)

죽음의 선고: 6400

죽음의 선고: 3800

기둥 위에서 생존자 구출: 2700

이후 보스 블락 상태에서 휘두르기 방어



누타만은 나이트의 센스와 숙련이 굉장히 중요한 던전인 것 같습니다. 보스와 싸울 때도 물론 중요하지만 보스 방에 입장하기 전까지 나이트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 보스방 입장 전 쫄잡 구간에서는 쫄들이 레이저를 쏘려고 팔을 뒤로 빼면 의지를 준비합니다. 물론 그 전에 미리 1을 쳐서 의지를 사용할 것을 다른 파티원들에게 알려야합니다.


* 딜이 빠른 팟의 경우 죽음의 선고가 한 번, 6400과 3800 중간쯤에 나타나게 됩니다. 6400~6000부근을 죽음의 선고 없이 넘겼다면 3800보다 이른 기점에 죽음의 선고가 나타나니 미리 살펴 대비해주세요.


* 죽음의 선고에서 의지는 디벞에 안 걸린 사람들과 디벞에 걸린 사람들이 따로 의지를 받기도 하지만, 나이트가 굳이 디벞 걸린 사람들을 위해 의지를 사용하지 않아도 알아서 불사의 물약을 먹어서 의지를 대신할 수 있으니 큰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 기둥 위 생존자 구출을 하기 위해선 일단 보스에게 안 잡히는 것이 중요한데, 강렬한 소용돌이로 빨려 들어가는 와중에 버티고 버텨 제일 밑에 붙잡힌 두사람이 붙잡히지 않고 떨어진다는 글을 팁게에서 본 기억이 있습니다.

그렇게 (운이든 노력이든) 살아 남으셨다면 나머지 사람들도 살리기 위해 기둥에 올라가 딜을 하다가, 보스가 ‘이 미개한 것은 또 뭐야’같은 대사를 날리며 팔을 휘두르면 기둥 위에서 타이밍을 보고 의지를 사용해줍시다.


* 죽음의 선고 간의 텀이 상당히 긴 편이라 의지 쿨은 대부분 안정적으로 돌아옵니다. 내가 굳이 의지를 안 써도 다른 나이트님이 써주실 상황이다 싶으시면 의지를 아꼈다가 나중에 보스가 블락인 상태에서 휘두르는 칼을 의지로 막아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상의 설명을 아래 이미지 한장에 간단하게 담는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끝으로... 나이트는 처음에는 의지 삑낼까봐 걱정도 진짜 많이 되고,

괜히 헤딩가기 무서운 직업이지만 그만큼 숙련도가 올라갔을 때의 뿌듯함은 다른 직업군들보다 큰 것 같습니다!


나이트가 총대를 매는 경우도 많고 몸빵으로 던져지는 경우도 많아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 줄로 압니다만 걱정하시는 만큼 두려운 직업군은 아니니 많이많이 키워주세요!


그리고 대부분의 나이트분들이 의지 타이밍을 피로 안 외우고 유도리있게 상황을 보고 쓰시는 건 피로 모든 상황을 판단하고 의지를 쓴다는게 오히려 더 불편하고 잘 맞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피로 의지 타이밍을 외우는 것은 숙련이 덜 되셨을때 까지만 하시고, 이후엔 조금 여유를 가지고 보스 패턴 자체에 집중하시는게 진정한 숙련을 위한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못된 부분 지적해주시면 보는대로 수정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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