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심까 몬헌 PS1(1) 부터 시작해 PS2(2G) , PC(프론티어) Wii (3Tri) , psp , 3DS(4G)를 거쳐 PS4(월드) 까지


즐기고 있으며 저번에 쌍검팁으로 인증글간 헌터입니다( 월드닉네임: 주인 ). 


2번째 애용무기인 차지액스 팁글도 당시엔 별로없어서 할까말까 하다가 끝물인 이제와서 취준에 시달려


시간떼우기로 차지액스편도 가볍게 만들어봤습니다.

그러니까 가벼운게 뭔데..

이 글에서의 차액 운용법은 광전사형 입니다. (숙련도에 따른 dps증가가 큰편)



                  

멀티에서의 실사용 용도이므로 솔플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스킬궁합


3. 운용팁


4. 커스텀


5. 실전응용 (추후업뎃)





1. 서론



이글에 제가 들고온 광전사형 차지액스 운용법은 집중3을 이용한 빠른 초해방베기활용에 특화되어있습니다.

아래는 집중3 사용시의 콤보입니다. 모아2연베기를 1회만 사용해도 빨강빨강해지는군요?!







차액의 특수한 이동공격기술인 슬라이딩베기는 돌진베기(폴짝뛰는공격)와 함께 차액의 기동력을 담당한다.

대부분의 검모션 이후 연계 동작으만 발동되며 좌,우, 후방으로 슬라이딩하며 공격한다. 게이지축적은 평타와 동급.

아래 영상을 살펴보자





위처럼 슬라이딩베기는 이동방향뿐아니라 이동후 공격의 방향또한 90도정도 변경이 가능하므로

실전에서 이동과 공격 양방향으로 유용하다. 예) 아날로그→  + O + 칼질이 시작되기전에 아날로그 ←유지 


공격범위또한 혜자인 이 모션은 잦은 몹의 이동 추적 또는 몹패턴 예측+공격 할 때 잘 써먹자

아래는 슬라이딩으로 시작하는 병모으기 콤보중 하나.






풀이


다른 공격모션 또는 스탭(구르기가 아닌 이동기)에 이어서 O 를 누를경우 


1. 좌측 아날로그+O = 해당 방향으로 슬라이딩베기 

2. O누른 이후 아날로그방향 = 모아베기의 공격방향전환


이 두가지를 숙지하여 헷갈리지말자.


또한 일반 앞구르기 이후 아날로그 방향 + O 로 360도 원하는 방향으로 모아베기를 할 수 있다.



자, 이 콤보를 활용해 '액스' 라는 이름답게 몬스터를 찍어누를 준비를 해보자


수치가 뭔가 약해보이는건 저 당시 이블조차액이 풀강이 아니라서!




차액의 꽃 가드포인트



특정 모션을 취할 시 짧은시간 고성능의 방어판정이 활성된다 . 이를 가드포인트라 칭하며 일반 가드를 포함해

멀리 밀려나지않을 경우 곧바로 초해방베기( △ + ○ ) 카운터 연계가 가능하다.




1. 기본 가포      검 - > 도끼 변형 모션 (R2 + △) 






2. 회전베기 가포






3. 슬라이딩베기 가포







4. 도끼발도 가포 (R2)





(몇개의 움짤은 가속 있음)




차액 컨트롤의 최종목표는 모든 가포를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는것이다. 

방어판정이 생각보다 길지만 실사용하기 쉽지 않아 뽀록가드로 여겨지기도한다.

장점이자 단점은 아군의 공격도 심심찮게 막아준다는것.

(그로인해 유효가드가 길어지고 카운터 해방베기 또한 넣을 수 있다.)





2. 스킬 궁합



공격: 이번 패치로 병딜에 공격과같은 스킬의 영향을 적게 받도록 하향 먹음.

병딜은 병딜스킬을 깡딜은 깡딜스킬을 올려야하는 상황. 어떤 공격스킬을 찍어도 효율은 패치전보다는 낮아짐.

(무격주포함인듯)




약점특효 : 약점부위 공격시 우월한 효율성을 띄는 갓점특효. 많은 차지액스 유저들도 사용.

하지만 저는 쌍검,랜스,원거리무기 와 같은 약점공략특화 무기가 아닌이상 약특을 사용하지않고 다른 스킬을 띄웁니다.

수치화 할 수 없지만, 병수급을위한 검의 아무 부위 공격에 이어 최대한 빠르게 (몬스터에게 맞지않는 선에서)

가능한한 약점부위에 초해방베기를 쓰더라도 약특의 효과를 보지 못할 확률이 높습니다. * 멀티기준 *

고로, 이 글의 광전사형 운용법에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할 수 있죠.

[ 공격의 70% 이상을 약점에 박아야 혼신보다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녹화후 자신의 스타일,적중률을 체크해보세요 ]



혼신: 차지액스에게 보다 어울리는 회심스킬은 혼신이라 생각합니다. 차액은 스테소모가 상당히 적으며

소모하였더라도 초해방베기가 시전될때 즈음 스테는 이미 가득 차 있기 마련이죠.

2렙 3포인트로 회심30퍼를 받아갑니다. 주로 사용되는(사용될) 디아차액과 이블조 차액의 역회심을 바로잡는

역할을 해줍니다.

( 스테사용때문에 안좋지 않나요? / 아래 실전움짤에 나와있듯 회피+가포+카운터해방베기시 히트전 이미 풀스테가됨)



장인: 장인은 공격이 단단한 육질공격시 덜 튕겨나가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하지만, 무엇보다 예리도 배율

(기억상 파랑:1.2배 -->  하양:1.32배 . 0.12배 ) 을 얻어 가기 위함입니다.

장인5포인트를 올리기 위해서는 장인호석과 데스기어 다리파츠를 이용합니다만,

이블조 차액의 경우 단 1포인트 만으로도 하양예리가 됩니다.. 1포인트로 0.12배에 필적하는 극효율 스킬은 구상하기

쉽지않습니다.(약특2포인트와 비교시 약점만 맞춘다 가정해도 장인이 더 좋음) 다른건 몰라도 이블차액은 장인 씁시다.



칼날강화: 짧은 예리를 실용성있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필수라고 볼 수 있죠.

이블조무기는 낮은장인+칼날강화를 이용해 최소한의 슬롯으로 최대한의 효율을 뽑아낼 수 있다.



귀마개: 많은 헌터들이 애용하는 수비형 스킬입니다. 하지만 고인물이 되어감에 따라 가드가 존재하는 무기들은 가드를, 회피형 헌터들은 회피로 포효를 피하고 대신 다른 스킬을 띄우게 되는, 거쳐가는 스킬입니다. 더군다나 월드에서

새로이 선보인 부동장비에 귀마개효과가 포함되면서 가치가 조금 하락했다고 볼수 있죠. 또한 후반에는 포효로 인한 연계로 사망하는 경우는 점차 줄어들기에 몬스터의 포효빈도에 따라 그냥 안쓰기도 합니다. 포효패턴에 딜을 넣기 위해 선택하는 헌터들도 있지만 사실 쿠샬같은 포효가 잦은 몬스터를 제외하면 공격적인 면에서의 효율은 몇몇 스킬에 비해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차지액스는 가포를 이용하여 초해방베기로 역이용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추천합니다.




가드성능 : 가드성능 1포인트를 투자하면 가드포인트시 가드성능5의 효과를 누릴 수 있으므로 가드포인트 사용후

카운터 해방베기로 역관광을 시켜주자



가드강화: 사실상 어떤 방어형 무기도 쓸 일이 거의 없다.

* 쿠샬의 강브레스: 매우 느려서 맞을일이없다.

* 테오의 슈퍼노바: 이걸 넷이서 캔슬하지 못한다면 훈타팟이라고 볼 수 있다. 스킬보다는 슬링어 연습이 필요.

* 발하자크의 토하기: 꼬리로이동해 패다가 1미터만 뒤로 잠깐 가면된다. (꼬리가 약점이다. 사실이건 딜타임!)

* 키린의 일자번개:  막을시간에 1미터만 걸어가자



움찔감소: 쌍검, 대검 , 조충곤 , 슬액(?) 을 제외한 근접무기는 파티플레이시 움찔감소1 유무가 크다.

편의를 떠나 딜과 생존에 직결된다.



달인의 연통: 언제나 홍익인간의 마음으로 전파하는 달통.


다른 연통과 마찬가지로 파티원들 모두에게 효과를 줄 수 있으며 닿은순간 빠져나가도 15초이상

(실제수치는 저도 잘 ..) 유지되며 개인당 회심률 50퍼센트 , 4명이 효과를 받았다는 가정하에 200퍼센트를 올려주는

1분동안 유지되는 위치 고정형 버프존 입니다. 재사용대기시간은 3분. 고로 4명이 모두 든다면 끊어지지 않는다고 볼 수 있죠. 스킬로 치자면 가장 가성비(?) 가 좋은 스킬입니다. 모두 들어주세요! 우리서클원은 필수!

더 높은 곳을 향하고싶다면 어서 방어형 장비는 어미젖 떼듯 떼시고 달통은 기본으로 들어줍시다.



회피망토: 1분30초간 회피성능을 크게 상승시켜주며(회피무적시간) 성공시 무기배율 약 1.3배가 됨.

방어형장비로 약하게 얻어맞을 생각 하지말고 피하고 강해지자.






 병 종류별 스킬효과에 따른 적용여부






공격 : 공격력이 오르는 스킬들과 버프 등. 회피망토포함. (갓회피망토는 눈에띄게딜이오름..)






3. 운용팁



* 몬스터의 연속공격(2타이상의 공격)은 잘 파악한 후 마지막공격까지 막은후 카운터해방을 먹여야한다.


* 초해방베기를 쓸 병수급이 완료되었더라도 사용시 얻어맞을것 같은경우 눈치만 보지말고 검을 이용하여

추가적인 병게이지 획득을 노려 딜로스를 상쇄한다. 그로기나 패턴에 따라 초해방베기를 2연속 또는

방패강화+초해방베기를 연달아 사용한다.




또한 영상 뒷부분 처럼 가포 성공시 공격판정이 약하게 있는데 딜에비해 경직치가 높다.

그로기생성시 카운터해방베기를 맞추기가 수월하다





* 병딜이 쌔긴하지만 찍는 모션이 더쌔다 멀리서 맞추겠다고 찍기를 허공에 하지말자. 마찬가지로 수면폭시 찍기를 약점부위에 맞추는것이 제일 강하다.

( 파티원이 똑똑하다면 폭(육질무시)은 다른곳에 깔것이다. 폭이 약점부위에 있어 맞게되더라도 약점에 찍어주자  )



팁속의 팁  차액수면참 거리맞추기



설명은 생략해도 되리라 믿는다. 10초만 연습하면 마스터 가능 굿






4. 커스텀




* 무기의 커스텀강화는 회심 한개 그외는 공격으로 하는것을 기본으로함. ( 본문의 커스텀이 아닌경우는 달라질 수 있음 )





4-1. 이블조 차액   난이도 중상








이글의 메인이자 꿔다놓은 보릿자루.


패치이후 속성병 상향으로 주목을 받게된 용속 강속성병 이블조차액용 커스텀이다. 7티어= 커강2회가능


( 장인2로 흰예리가 뜨는 차액이 있다면 호환가능. 속성주만 바꾸면됨 . 없음말고 )




장인이 있건 없건 칼날강화가 필요한 무기이고 장인1만으로 하양예리가 뜨지만 데스기어 다리파츠 만큼 효율좋은

파츠는 거의 없다시피하다. 강속성병은 포술이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여 넣지않았으며 증탄주는 넣음.

얼핏보면 약특과 초회심의 부재로 딜이 적을것 같지만 장인배율과 초해방베기의 빈도에서 딜차이가남.

취향에 따라 오그a 머리를 이용하여 공격을 하나더 띄우거나 , 연마주(숫돌고속) 대신 공격주나 기타 장식주 변경가능



*주의: 레우스와같은 용속약점이 확실한 몹은 우세한것 같으나, 우리의 단골 고룡들은 속성육질이 대부분 구려서

디아차액이 훨씬 딜이 잘들어간다.. (레우스 쿠샬 발하 비교확인완료)

2차 밸런스패치에도 하향과 상향이 이루어질듯한 차액





4-2. 모두의 무기 모두해~  룩챙긴 디아차액   난이도 중상












디아차액은 하양예리를 가져가기엔 너무 장인에 투자를 많이해야하므로

집중을 초석으로 초해방베기에 최대한 투자후 필요스킬들을 두루 띄운 커스텀입니다

탄탄한 스킬 + 보너스로 힘의해방 , 정령가호 , 도전자가 붙어있습니다.


포술주나 증탄주(포탄장전업) 가 없으신분들은 공격, 도전주 또는 취향대로 껴주세욧





4-3. 룩과움찔 포기 - 집중 극딜 종결형  난이도 중상  3/29 +





4-2 가 룩까지 챙긴 준수한 커스텀이라면 이건 극딜형 입니다. 

공격3호석대신 도전2호석 박으시거나 또는 다른호석을 넣어도됩니다.

또한 포술호석을 끼고 포술주대신 내장주3개를 넣는다던가 변형시키기 편한 커스텀이네요.


집중3을 달고 이이상 더 강해질 수는 없을겁니다. 있다면 어서 제게 몰래 알려주세욧 속닥속닥

멸진룡세트효과로 약간의 회복을 도와 회복커강 좋아하는분도 타협을 할 수 있으며 난이도도 이정도면 혜자


* 장인 4or5 vs 공7 저는 흰예리를 좋아하는편입니다만   파>흰예리배율 약 1.12   공7 배율 약 1.12 로

  비슷합니다. 하지만 위의 스킬을 모두 포함하며 공7대신 장인을 띄우는게 불가능해보입니다.

 고로 공7 에 1슬롯선택(ex,고숫)  또는 공5 도전2 합시다



4-4.  USJ  극딜  5/25 + 





4-3 극딜에서 공5 를 빼고 장인4를 넣었습니다




5. 실전응용 (추가중)




몹의 공격패턴도 중요하지만, 포효와 지진 같은 알기쉽고 광범위인 패턴을 최대한 이용해 카운터 해방베기를 먹이자


( *혼신: 회피+가드+해방베기 임에도 풀스테로 히트 )





가포는 공격모션이후 후딜을 캔슬하고 빠르게 방어가 가능하여 연속으로 사용하기도 좋다.









업데이트 내역



3/23 +  오류수정


3/24 + 스킬적용여부 차트


3/26 + 움짤추가, 실전 추가


3/29 + 극딜 종결형 커스텀 추가


5/25 + USJ  극딜 커스텀




쌍검학개론 (인증글):  http://www.inven.co.kr/board/mhf/3749/1077?=&my=con





끝으로 달인의 연통을 다시한번 강조하며 마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적 , 다른의견 , 마춤뻡 , 욕 , 질문 , 요청 등 모든 피드백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