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현재 헌랭 162에 300시간을 채워가는 활만 하는 활쟁이 입니다.

 몬헌 2G 시절부터 활을 애용하기 시작해서 이번 몬헌 월드에서 완전히 바뀐 모습의 활을 보고는
차마 안할 수가 없더군요. 오직 몬헌만을 위해 플레이스테이션4를 샀을 정도 입니다.

 몬헌 월드에서 활로 300시간을 플레이 하지는 동안 여러가 공략 글들을 찾아보면서 다양한 커스텀을 맞춰 보았었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커스텀을 맞춰보면서 신기했던 점은 몬헌 월드의 활은 어떻게 운용을 하느냐에 따라서 바뀌는 커스텀의 종류가 정말 어마어마 하게 많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저는 저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커스텀을 직접 머리를 쥐어짜며 짜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제가 직접 커스텀을 하는 방법입니다.(굳이 활 유저가 아니라도 참고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직접 원하는 스킬을 넣어 나만의 커스텀을 만들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적어봅니다. (버섯활 세팅을 보고싶으신 분은 제일 밑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번에 만든 버섯활세팅을 기준으로 적어봅니다,

 첫째.
 커스텀을 만들기 전 먼저 활에게 유용하거나 필수가 될만한 스킬들이 무엇이 있나 확인해 보았습니다.
(★★★ = 매우 중요 (거의 필수스킬) / ★★ = 중요 / = 있으면 좋음).2018.07.17. 작성 기준*

[★★★]

 * 회심격 [속성]
  - 속성활의 '핵심' 스킬입니다. 버려선 안됩니다.
 * 약점특효
  - 회심격의 효율을 극대화 해주는 스킬입니다. 경우에 따라 3렙을 꼭 안띄워도 됩니다.
 * 각 속성 공격 강화
  - 속성활을 하면서 속성 공격을 안 올리는 것은 고무줄 없는 팬티를 입는 것과 같습니다. 보통 3렙까지 올립니다.
 * 속성해방
  - 속성해방이 필요한 무기의 경우 반드시 만렙을 띄워야 합니다.
 * 활 모으기 단계 해제
  - 활을 하는 유저로써 개인적으로 반드시 띄워야 할 스킬 중 하나라고 봅니다. 데미지의 증가가 별로 없는걸 떠나서 활의 콤보에 많은 변화를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

 * 산탄/강사 강화
  - 통상화살 강화는 몰라도 강사 강화는 필수다 라는 분들이 계시는데, 일부 몬스터의 경우는 통상화살 운용이 더 많이 요구되는 상황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넣어야 될 스킬은 아니다' 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통상탄/통상화살 강화
  - 강사 강화와 마찬가지의 이유입니다. 일반적인 경우 강사 운용이 더 많이 이뤄지기 때문에 이 스킬을 버리고 다른 더 좋을 것 같은 스킬을 끼는 경우도 있습니다.
 * 슈퍼회심
  - 약점특효와 아주 잘 어울리는 스킬으로 3렙 모두 띄우는건 증가율이 별로라 개인적으로 효율이 좋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1렙은 띄우는 편이 좋습니다. 은근히 데미지를 많이 증가시켜 줍니다.
 * 체술
  - 할 말이 참 많은 스킬입니다. 엠프리스 장비의 등장으로 활 유저들 사이에서 '이제는 굳이 체술 3렙을 띄울 필요가 없다' 라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저 또한 동의합니다. 다른 부분에서 스태미나를 극복할 방법이 많아졌습니다. 이로써 커스텀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옵니다.
 * 스태미나 한계 돌파
  - 일부 커스텀에서 체술을 높이고 한계돌파를 빼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보편적인 커스텀에서는 필수라고 보지만 다양한 커스텀의 문을 열어두기 위해서 저는 반드시 넣어야 할 스킬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 버섯애호가
  - 한번 버섯을 맛보면 헤어나올 수 없게됩니다. '10개의 비약, 무한 도핑과 강주약' 이 말로 정리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활을 사용하는 유저에게 있어서 반드시 들어갈 혹은 중요한 스킬은 아닙니다. 그저 편한 플레이를 위한 스킬입니다.
 * 심안
  - 실제로 반영되는 거리를 훈련구역에서 실험해 보았습니다만, 저는 '이정도를 굳이?'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리조절이 힘든 분이나 용화살 세팅에는 좋을지 몰라도 거리조절만 잘하면 굳이 안넣어도 되는 스킬입니다.
 * 공격
  - 남는 자리에 공격주를 넣어주면 데미지가 1에서 최대 3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활에게는 얼마나 중요한 수치인지 다들 알 것입니다. 극딜세팅에서 주로 많이 보입니다.
 * 간파
  - 간파 또한 극딜세팅에서 주로 많이 보이나, 회심격의 효율을 최대로 이끌어내기 위해 남는 자리를 채우기 좋은 스킬입니다.
 * 체력증가
  - 쉽게말해 한대맞고 죽지 않고 싶으면 넣으시면 됩니다.
 * 회피거리 UP
  -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스킬입니다. 스탭을 한 두번만 밟아도 거의 모든 스킬이 피해지는 놀라운 마술을 보게 될 것입니다. 또한 싸우는 동안 유리한 포지션을 잡기 쉬워집니다. 맘 타로트에서 최고의 성능을 뽑아내기도 합니다.
 * 회피성능 UP
  - 회피 타이밍을 잘 못잡겠다 하시는 분이 이 스킬을 쓰면 대충 스탭을 밟아도 스킬이 피해집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몬스터를 5분내로 죽이는 활의 경우 그냥 회피 복장을 쓰시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완전충전
  - 정말로 '있으면 좋다' 인 스킬입니다. 운용만 잘 하면 풀피의 체력을 유지하기가 쉬운데 풀피일 경우 공격주 몇개 낀 성능을 뽑아냅니다.
 * 파괴왕
  - 부위파괴를 매우 잘 하는 활에게 더 강한 부위파괴력을 주는 스킬입니다. 개인적으론 맘 타로트에서만 씁니다.


*이 외에도 고려해 볼만한 스킬들이나 차마 못 적은 스킬들은 후에 수정으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심률에 대해서※
 커스텀 강화와 간파스킬 등을 통해서 많은분들이 회심을 최대한 높게 맞추고 있습니다. 회심격의 성능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딜적인 부분을 더 보충해주기 위해서는 회심률을 최대한 높이는 세팅이 좋습니다만, 그 외에 유틸적인 부분도 같이 챙기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회심을 50%정도 수준에만 맞춰도 무난합니다. 또 커스텀 강화에서 회심 1강 이후의 강화는 공격 강화로 공격력을 높이는 것 또한 좋은 선택입니다. 모든 것은 본인의 취향입니다. 하지만 50%정도는 꼭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띄워야 할 스킬들을 알아보고 난 후에는 어떤 스킬이 나에게 가장 효율이 좋을까를 알아봐야 했습니다.
저는 딜을 어느정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편리한 사냥을 추구하기도 했습니다. 고룡을 열심히 잡다가 강주약이 떨어져 강주약 재료를 위해 디아브로스를 학살하는 등의 사태를 피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낸 것이 바로 버섯활이었고 직접 커스텀 하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직접 버섯활 커스텀을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직접 커스텀을 만들기 위해서 제 운용에 맞는 목표 스킬을 잡았습니다. 이때 중요한건 몇 레벨을 목표로 하는지 몇 레벨 소켓이 소비되는지도 같이 적어놉니다.(각 레벨별 소켓이 얼마나 드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버섯애호가 스킬입니다. 그리고 제 취향껏 제가 반드시 띄우고 싶은 스킬과 있으면 좋을만한 스킬을 정했습니다.

[필수목표 스킬] - 반드시 띄우고 싶은 것
 * 버섯애호가   1 소켓 / 3렙 무조건
 * 회심격 [속성]   시리즈 스킬
 * 스태미나 한계 돌파   시리즈 스킬
 * 약점특효   2 소켓 / 3렙 무조건
 * 속성 공격 강화   1 소켓 / 가능한 한 3렙 이상, 최소 2렙
 * 활 모으기 단계 해제   2 소켓 / 1렙
 * 슈퍼회심   2 소켓 / 1렙 이상이면 됨
 * 속성해방 (뇌속 수속활)   3 소켓 / 3렙 무조건
 * 체술   2 소켓 / 1렙 이상만

[서브목표 스킬] - 띄우는걸 목표 하지만 필수목표를 위해서라면 안띄워도 되는 것
 * 산탄/강사 강화   3 소켓 / 1렙
 * 통상탄/통상화살 강화   3 소켓 / 1렙
 * 회피거리 UP   2 소켓 / 1렙 이상
 * 공격   1 소켓 / 남는 공간
 * 완전충전   2 소켓 / 남는 공간

 셋째.
 이렇게 목표 스킬을 정한 후 원하는 커스텀을 만들기 위해 스킬시뮬레이터를 돌려봅시다. 먼저 시리즈 스킬을 띄우기 위해 시리즈 스킬이 뜨는 장비를 살펴봅니다. 제가 원하는 시리즈 스킬은 회심격[속성]스태미나 한계 돌파입니다. 이는 파란별 시리즈, 레우스 시리즈, 리오소울 시리즈, 엠프리스 시리즈에 있습니다. (만악룡의 투지도 있지만 4파츠라는 조건이 있어서 제외합니다.)

※ 시리즈 스킬을 안띄우는 경우 목표 스킬이 포함된 장비를 우선으로 찾아봅니다.







 여기에서 이제 제가 목표로 하는 스킬이 들어있는 장비를 파트별로 먼저 추려냅니다. 단! 여기서 소켓의 상태가 매우 좋다면 ( 3 2 -, 1 1 1, 2 2 - 등등 ) 머릿속에 만약의 경우를 위해 인지해 놉니다. 시리즈 스킬의 모든 장비는 언제나 염두해 둡시다. 




넷째.
 그 다음에는 장비가 가지고 있는 스킬과 소켓 수를 모두 포함하여 이 장비가 얼만큼의 소켓 효율을 이끌어내는지를 확인합니다. 소켓이 좋아서 봐 두었던 장비들 또한 모두 효율을 따져봅니다. 

 예를 들면

**호석의 경우
 호석으로 스킬을 몇레벨 까지 띄울 수 있는지

**장비의 경우
ex) 엠프리스섹터B 장비는
*장비스킬
 - 회피거리 UP 2렙 = 2 소켓 2개
*소켓 수 = 3 소켓 1개, 2 소켓 1개
*종합 = 3소켓 1개, 2 소켓 3개

이므로 3 소켓 1개, 2 소켓 3개의 효율을 뽑아냅니다. 이 과정을 거치고 나면 내가 필요한 총 소켓에 따라서 장비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우선 위 조사를 바탕으로 시리즈 스킬을 모두 띄웠을 때 가장 이상적인 조합을 만들어 봅니다.

 제가 만들고 싶은 커스텀의 경우 이렇게 나왔습니다.

머리 = 엠프리스섹터B (회피거리 UP 2렙 / 3 2 - )(리오소울헬름B도 좋지만 효율 면에서 밀림)
몸통 = 레우스 메일B (약점특효 2렙 / 1 - - )(약점특효 2렙을 잡아줌으로 전체적으로 2 소켓을 줄여주는데 좋음)
팔   = 미정 (팔 혹은 허리에 엠프리스 장비 요구)
허리 = 미정 (팔 혹은 허리에 엠프리스 장비 요구)
다리 = 파란별 장군[다리]a (슈퍼회심 1렙 / 3 - - )(부족한 3소켓을 채워줌)

팔과 허리는 장비에 제가 원하는 스킬이 없기 때문에 둘중 하나는 무엇과 바뀌어도 괜찮습니다.
팔과 허리를 제외하고 머리/몸통/다리만 해서 스킬과 소켓을 확인해 보면

 - 스태미나 한계 돌파
 - 회심격 [속성]
 - 약점특효 2렙
 - 슈퍼회심 1렙 
 - 회피거리 UP 2렙
 + 3소켓 2개 / 2소켓 1개 / 1소켓 1개

여섯째.
 이제는 남은 목표스킬들은 호석과 미정인 장비파트에서 찾아봅니다. 이 과정에서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습니다만, 스킬 시뮬레이터에서 부위를 전체로 한 뒤 스킬을 검색하시면 한눈에 볼 수 있어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장비스킬과 소켓의 효율을 시리즈 스킬 장비와 비교해봐야 합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머리파트에 기존에 있던 엠프리스섹터B보다 효율이 더 좋은 장비가 있다고 가정한 경우 그 엠프리스 세트를 비어있는 다른 자리로 옮겼음에도 불구하고 효율이 더 좋은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화룡의 비기 같은 경우에 레우스, 리오소울 장비의 효율이 매우 안좋은 편인데 현재 저의 필수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레우스메일B의 약점특효 2렙은 상당히 중요한 파트입니다. 이보다 더 효율 좋은 몸통파트 장비가 있다고 하더라도 (ex 엠프리스메일B / 2소켓 1개, 1소켓 3개의 효율) 화룡의 비기를 위해 다른 파트에 시리즈 장비를 착용하는게 효율적으로 더 손해이기 때문에 레우스메일B는 완전한 고정이 되는 것입니다.

 남은 스킬들에 필요한 장식품 소켓과 비어있는 장비, 호석에서의 효율을 뽑아낸 후에(그러한 장비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필요한 소켓이 있는 장비를 선택합니다.) 최종적으로 다섯번째의 조합에 대입하여 봅니다.

완성.
 이 모든 과정을 마치면 본인이 원했던 스킬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장비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제가 완성한 버섯활세팅을 바탕으로 설명을 추가적으로 드리겠 습니다.


  뇌속성 활 (커강 슬롯)



 다섯번째과정에서 나왔던 조합에 스킬 검색 결과 장비대비 가장 좋은 효율이었던 스킬인 속성해방을 띄우기 위해 맘가이라암B(속성해방1렙, 강화지속1렙/ 3 1 - )를 선택후 엠프리스코일B를 입었습니다. 같은 팔 파트에 키린롱암Y(속성 피해 내성 1렙, 속성해방 1렙/ 2 2 -)를 쓸 수도 있지만 2렙 소켓은 충분했고, 서브 목표를 전부 띄우기 위해 3렙 소켓이 필요했기 때문에 맘가이라암B를 선택합니다. 속성치는 호석으로 대체합니다.
 무기는 가장 속성치가 좋은 가이라애로우-번개를 선택했습니다. 서브목표에 있던 완전충전과 공격을 포기하고 필수목표인 버섯애호가를 위해서 커스텀강화는 슬롯으로 해줍니다. 하지만 최대한 많은 서브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수목표의 최소레벨만 이루어줍니다.
 

  수속성 활 (커강 브헌보2 회심 공격 슬롯/가이라 슬롯)


무기는 브레이브헌터보우ll 혹은 가이라애로우-물 둘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단 커스텀 강화 슬롯 한개는 필요합니다. 참고로 제 무기는 현재 회심 회심 슬롯입니다. (병의 부재로..)
호석으로 속성만 바꾸고 나머지 장식품은 뇌속성 활과 그대로 입니다.(사진이 누락된 점 죄송합니다.)


  화속성 활 (커강 회심 회심 공격)


다섯번째 과정에서 나왔던 장비조합에 완전충전이 붙고 1소켓을 3개나 가진 우르즈암B를 이용합니다.
여기까지 오면 우리는 1소켓이 3개나 필요한 속성치를 장비보다 호석으로 챙기는 것이 상당이 유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머리 = 엠프 + 강탄 강궁
몸통 = 레우스 + 공격 혹은 이호
허리 = 엠프 + 체술 통격
다리 = 파란별 + 산탄
이 조합이 현재 제가 목표로 하는 스킬들을 만드는데 가장 최적합이란것이 나타납니다.


  빙속활 (커강 공격)



화속성 활에서 호석과 무기만 바꿔줍니다.


  용속성 활 (회심 공격 공격)



이번의 우르즈 감마장비 덕분에 공격까지 챙기는 커스텀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용골궁의 경우 속성치가 매우 높기때문에 속성공격 강화를 5단계 까지 넣어도 상승하므로 5단계까지 올렸습니다. 하나를 공격으로 대체해도 되고 그것은 본인의 취향입니다.
버섯애호가를 호석으로 띄우고 우르즈암Y에 슈퍼회심 두개를 넣어서 슈퍼회심 3렙을 띄울 수도 있습니다. 단지 데미지적인 측면을 봤을때 위의 세팅이 현재로선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아직 저는 용골궁의 커강을 다 못한 상태입니다 (ㅠㅠ 병아 나와라)






 이 모든 커스텀들은 훈련구역 나무통 기준/ 맥스차지 기준/ 강격병X 버프X 기준

 버섯활 임에도 각 발당 회심 발동 시 45~ 53 까지의 놀라운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실제 고룡들을 상대로 풀 도핑시 40~50대 데미지가 나옵니다. (회피복장 X)

 더해서 10개의 비약과 즉시회복 포션... 강주약 등등 도핑의 압도적인 편리함이 따라옵니다.

 여러분 버섯들고 식사 공대 버프 받아서 편하게 사냥하세요!




글을 마치며

 장문의 글을 읽어주신 분들에게 모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게임 초반 여러 공략글을 보면서 커스텀을 연구했었는데, 활이라는 무기에는 극딜을 제외하고는 어떤 종결 커스텀도 없다 라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와같이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을 더 연구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서 이상적인 커스텀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공략을 올리고 싶어졌습니다. 부족한 부분이 많은 글이겠지만, 활을 시작해보고자 하는 분이나 활을 더 연구하고 싶은 분들에게 하나의 길이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류나 의견 댓글로 남겨주시면 글에 계속 수정마크를 붙여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