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목이 거창하지만 지금까지 제가 파악해온
몬스터헌터월드의 멀티 개념(물론 뇌피셜입니다)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현재로써는 P2P 방식을 사용한다는 의견들이 많다.

2, 배틀넷과 유사한 구조를 가진듯합니다.

3. 또는 프리배틀넷 이나 레프트4데드 프리서버같은 구조인듯합니다.

                       


머 이런구조였을건데, 

4. 집회소 까진 그냥 몬헌월드 서버일 가능성이 높다. 그냥 배틀넷 채널이라고 보면 될듯하다.

5. 퀘스트에서 구조신호 날리면 바로 퀘스트로 들어가지지만, 사실은 집회소 들어가고 퀘스트자동입장되는 구조일것이다.

여기에서 의문점이 생긴다.

집회소가 채널이면 퀘스트에서 팅겼을때 퀘스트만 팅겨야하는데 집회소까지 팅긴다.
방장이 팅기면 세션이 종료되었다는 메세지가 뜬다


그렇기때문에 정정한다.

그렇다면 이런구조가 맞다.
              
                     
 

6. 몬헌월드서버는 개인 집회소서버에서 서버 고유키값으로 연결고리 역할을 해줄것이다.

7.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데이터값들은 집회소 생성자와 방문한사람간의 데이터 통신이 있을겄이다.

8. 생성자가 팅기면 세션이 종료되고 같은방 다른사람에게 이전되는데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다튕긴다.

9. 집회소 생성자가 이전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면 방은 유지된다.

10. 생성자 이외의 사람이 팅기면 그사람만 팅기고 방이 유지된다.

11. 사람이 많은 시간에는 유독 많이 팅긴다.



여기에서 예상할수있는것은 지금의 몬헌월드 멀티 오류는 두가지라고 할수있겠다.

#1 몬헌월드서버에서 개인 집회소서버가 너무 많아서 과부화되어 세션들을 종료시키는 현상
#2 집회소생성자와 방문자간의 P2P 통신시 연결오류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해결법이라고 했던건 다 #2 번을 해결하기위한 방법이었던것이다.


즉, #1은 몬헌월드에서 해결해주지않으면 할수가 없는문제.
필자가 예상한건 #1이 유독 사람이 많을때 문제가 있었기때문에 서버증설로 해결이 될거라 생각하고는 있지만,
사람이 많아질경우 충돌로인한 팅김현상일수도있다.
같은듯 다른문제인데, 머 플스버전에서 이미 예전에 겪었고 해결된 문제라고하니,
곧 처리되지않을까 싶다.

또 한가지 우려되는건 몬헌월드에서 해결한다고 해도 해결되는건 #1 이다.
#2 문제는 지금 해결법이라고해서 올라온 방법들을 귀찮아도 유저들이 전부 해줘야하는것들이다.

방화벽, 포트개방 등등으로...

캡콤이 와우같은 괴랄한서버를 가지고 운영했다면 애초에 이런일은 없을것인디 아쉽네요.


내용추가

아, 그리고 다른건 몰라도 구조신호는 스팀에서 다운로드 나라설정한걸 기준으로 검색이 됩니다.
전세계 통합서버라서 아마도 검색만 글케되는듯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