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대검, 태도, 쌍검, 차지액스 무기별 필수스킬을 작성했습니다.


하지만 필수스킬이라는 단어 자체가 조심스러운 단어인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은 쌍검으로 약점을 노리기 힘들어 약점특효를 포기하고 간파를 넣겠다.

대검 - 회심률을 위해 슈퍼회심보다 혼신을 넣겠다. 

스킬에 필수를 두지않고 중요한 스킬들의 우선순위를

본인이 정할 수 있게 하는 공략글이 되고 싶습니다.


무기별로 중요하다라고 생각되는 스킬들을 정하고

그 스킬들의 설명을 적어두겠습니다.

커스텀을 하실 때 자신이 중요시 하는 플레이 방식과 장식주,

비 슬롯등을 고려해 스킬을 선택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주 탄환 데미지 성능 테스트에 앞서

헤비보우건 공통조건인 오토가드와 특수용탄이 있습니다.

오토가드의 경우 http://www.inven.co.kr/board/mhf/3749/3655?my=post&category

탄환과 실드파츠, 가드성능등에 자세히 정리해두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쓰는 3종류의 헤비보우건(산탄헤보, 확산헤보, 관통헤보)

실험이고 통상헤보, 용격헤보, 철갑헤보등은 실험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철갑헤보의 경우 서폿으로 많이 사용되는데 실험이 어려운 부분도 많이 있고

주요스킬이 다른 부분도 있어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면 따로 제작하겠습니다.)





1. 헤비보우건 중요스킬(힘의 해방 제외)

심안/탄도 강화 - 탄환들은 각자 최고의 데미지를 낼 수 있는 적정거리가 있습니다.

보통 에임 원이 두개로 겹쳐있는 거리인데요. 그 거리를 더욱 넓게 만들어줍니다.

관통탄 같은 경우 통상탄 적정거리와 비슷한 위치에서부터 제대로 된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탄도 강화가 적용되면 초 근접이 아니라면 제대로 된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거리보다 더 중요한것은 관통탄의 경우 몬스터에게 박히는 틱수가 증가됩니다.

심안 착용에 따른 관통탄의 적정거리 확인을 위하신 분은 동영상 5분10초부터 시청해주세요.

(통상탄 등 다른 탄들의 탄도강화 효과는 라이트보우건 편에서 다루겠습니다.)

산탄/강사 강화 - 산탄 공격력을 1.1배 증가시켜줍니다.

무속성 강화와 같이 산탄을 사용하는 헤비보우건이라면 필수 스킬입니다.

관통탄/용화살 강화 - 관통탄 공격력을 1.1배 증가시켜줍니다.(산탄과 동일)

공격 - 1레벨당 기초 공격력 3씩 증가하고 4레벨시 회심률 5%가 상승한다.(7레벨 5%)

공격 자체만으로는 데미지 상승에 큰 효과를 볼 수 없지만 전체 공격력에 곱셈 적용 스킬들

회심 관련, 무속성 강화등에 효율을 더욱 증대시켜주는 스킬이다.

완전 충전 - 회복 연통이 사라지게 되면 무기 커스텀강화(회복)등으로

유지할 수 있지만 탄환 특성상 체력 회복량은 근접과 확연하게 차이가 납니다.

하지만 체력을 유지한다면 3레벨시 기초공격력 20이라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스킬

도전자 - 몬스터가 분노 했을 시 1레벨당 기초공격력4, 회심률 3%를 상승시키는 스킬이다.

상시 적용이 아니지만 슬롯이 남거나 다른 공격스킬을 적용시키기 어려울 때

(회심 적용이 안된다거나 체력이 가득 찬 상태를 유지하기 어려울 때) 등 효과를 보이는 스킬이다.

특수 사격 강화 - 보우건 특수탄, 활의 용화살의 공격력을 2레벨시 1.2배 증가시킨다.

1슬롯 스킬이라는 점과 2레벨만으로 1.2배라는 점은 아주 큰 효과를 보이지만

특수용탄의 경우 쿨타임이 존재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무속성 강화 - 헤비보우건의 중요스킬이 아닌 무속성 무기들의 중요스킬

공격력을 1.1배 증가시켜준다. 보우건은 무기 자체 속성을 가지고 있지 않고 속성탄을 지원하는데

속성탄을 하나도 지원하지 않는 무기는 무속성 강화의 영향을 받는다.

약점 특효 - 몬스터헌터 월드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

3레벨 약점 공격시 회심률 50%를 상승시킨다. 보우건 종류들은 약점을 노리기 쉬워

특히 자주 사용되는데 위 보우건 탄환 정리 링크를 들어가보면 탄환중 회심이 적용되지 않는

탄들이 존재하고 그러한 탄들을 주로 사용하는 헤비보우건이라면 사용하지 않는다.

혼신 - 스태미너가 가득 차 있을 시 회심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킬로써

1레벨당 10% 회심률을 상승시킨다. 헤비보우건의 특성상 회피등을 자주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스태미너가 가득 찬 상태를 유지하기가 쉽다.(가드시 소모하지만 금방 회복)

간파 - 약점특효, 혼신처럼 조건 발동이 아닌 상시 회심률을 증가시켜주는 스킬

3레벨 이후부터는 5% 증가로 적지 않은 증가폭을 가지고 있지만

레벨이 높아야 효율이 좋아지기 때문에 1레벨 슬롯의 여유에 따라 세팅되는 스킬이다.

슈퍼회심 - 회심이 발생했을 때 기본데미지는 1.25배

슈퍼회심 적용시 1레벨당 0.05배씩 증가해 3레벨시 기본 데미지의 1.4배의 회심 데미지가 발생한다.

회심을 쉽게 띄울 수 있는 무기라면 필수적으로 사용하는 스킬이지만

헤비보우건은 회심이 적용되지 않는 탄들이 존재한다.

가드 성능 - 헤비보우건은 실드파츠를 장착하게 되면 오토가드를 사용할 수 있다.

실드파츠의 개수에 따라 가드의 성능(밀려남, 데미지)가 다른데 파츠 이외에

가드성능 스킬로도 상승 시킬 수 있다.

가드 강화 - 몬스터중에는 가드가 불가능한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테오-슈퍼노바 등)

이러한 기술들을 가드하기 위해서 필요한 스킬이다. 원거리에서 주로 공격하는 헤비보우건이라면

효율이 적겠지만 산탄과 같이 근접에서 공격하는데 납도가 느린 헤비보우건이라면

도망, 섬광 끊기보다 가드 강화를 적용해 가드를 하는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KO술 - 철갑헤보를 제외한 시점에서 넣을까 고민을 하다가

스킬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넣었습니다. 3레벨시 기절치를 1.3배 증가시켜줍니다.

보통 철갑유탄에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강타복장과 중복 적용이 되고

산탄으로도 적용 시킬 수 있습니다.

포술 - 헤비보우건에서 포술이 적용되는 탄은 철갑유탄과 용격탄인데

용격탄 헤보는 흔히 보이지 않고 철갑유탄의 경우 확산헤보 서브용,

철갑헤보는 서폿위주 플레이방식이라 딜보다 기절에 중점이기 때문에 주로 사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3레벨시 1.3배라는 데미지 증가량은 큰 편입니다.



2. 특수용탄(스킬에 따른 데미지 차이)


2-1 기관용탄(이블조 무기 - 안피니그라 사용)

스킬X - 기관용탄 데미지 13~37

특수 사격 강화 2 - 기관용탄 데미지 21~44

공격4 - 기관용탄 데미지 14~39

회심률 50%, 슈퍼회심3(1.4배) - 기관용탄 데미지 14~52


※ 최대 데미지 상승폭은 회심+슈퍼회심이 가장 높지만 약점특효 특성상

약점에 공격해야 발생, 회심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최소 데미지와의 격차가 심하다.

특수 사격 강화는 1슬롯 스킬로 2레벨시 1.2배라는 강력한 효과를 보이지만

다른 공격, 회심 스킬들과 다르게 특수용탄에만 적용된다.

(특수용탄은 장전 쿨타임 존재)


2-2 저격용탄(조라-마그다스 무기 - 마그다 게미투스 사용)

스킬 X - 저격용탄 데미지 36X2, 73X2 

특수 사격 강화 2 - 저격용탄 데미지 44X2, 86X2

공격 4 - 저격용탄 데미지 38X2, 77X2 

슈퍼회심 3 - 저격용탄 데미지 36X2, 73X2(회심 적용X)



3. 주요 탄들의 스킬 적용시 데미지 변화(파츠별 데미지 변화는 상위 링크 공략에 기록)


3-1 산탄(아룡중노 사용, 산탄 2LV 5틱 데미지

회심 커스텀 강화가 되어 있어서 회심률 스킬을 띄우기 전까지는 회심 데미지 제외)

스킬 X - 데미지 11X5

무속성 강화 - 데미지 12X5

산탄/강사 강화 - 데미지 12X5

공격4 - 데미지 12X5

슈퍼회심3(회심률100%) - 데미지 15X5

무속성 강화/산탄 강화/공격4/슈퍼회심3(회심100%) - 데미지 19X5


3-2 관통탄(레이로제테스 사용, 관통탄 3LV)

스킬 X - 데미지 12X3

관통탄/용화살 강화 - 데미지 13X3

공격4 - 데미지 13X3

슈퍼회심3(회심률100%) - 데미지 17X3

공격4/관통탄강화/슈퍼회심3(회심률100%) - 데미지 20X3


※ 심안/탄도 강화 - 통나무에는 데미지가 그대로 3발 박히는데

몬스터의 덩치가 클 수록 심안의 효과로 관통탄의 틱 수가 증가됩니다. 


3-3 확산탄(안피니그라 사용, 확산탄 3LV)

스킬 X - 데미지 72X5

공격4 - 데미지 75X5

슈퍼회심3(회심률 100%) - 데미지 72X5(회심적용X)

공격7/완전충전3 - 데미지 83X5


※ 다른 탄 종류는 스킬X와 커스텀 후 데미지가 약 2배가량 상승하는데에 비해

확산탄은 공격7/완전충전3/도전자까지 적용받아도 크게 상승하지 않습니다.

회심 적용을 못 받아서 그런데요. 만약 회심이 적용 된다면 게임이 망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