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멍짱입니다!

기존 스킬에 대한 쓸데없는(?) 실험을 해봤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려 볼 기술은 바로 "단차"입니다.

기존 단차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실 것 같기에...
특별히 "활-단차"로 플레이 해보고 후기와 소감을 남겨봅니다.
(주관적 의견이 많이 반영된 비전문적 글이니 부족한 부분은 지적 및 조언 남겨주세요 :D)


1. 단차(段差)란?

- 층계 '단' + 다를 '차' = 높낮이 차이에 의한 공격을 말합니다. (일본어식 표현)
- 처음 몬헌 할때 '거리지(?)'의 약자인 줄 알았어요-_-ㅋ


2. 단차(탑승)의 특징

- 몬스터에 탑승하여 흐름끊기+어그로 해제+딜찬스+정비시간+다운 등 유도
- 상태이상과 유사한 방식으로 단차 탑승을 많이 할수록 내성이 생겨, 다음 단차가 힘들어짐
- 몬스터별, 등급별, 파티여부 등에 따라 단차 내성 다름


3. 단차를 잘 활용한 예

위 특징들을 최대한 활용해보면 이런 부가효과를 누릴 수 있어요.
- 베히모스에게 단차 탑승하는 동안, 원거리 딜러들이 화력집중
- 몬스터가 단차 되어있는동안 다른 팀원들은 숫돌, 체력회복 등 정비시간
- 몬스터 낙하 다운 신나게 폭딜하기


4. 단차의 문제점

1) 단차를 위한 환경 부족

- 높낮이 차이를 만들 수 있는 점프지형 또는 벽타기요소 필요
- 평지 점프 가능무기 필요(조충곤, 한손검)
 → 인식은 안좋지만 활도 자체 점프 가능!!!(세상의 모든 존재는 다 쓸모가 있다고 하니... 음?)

2)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

- TA타임어택에는 단차가 맞지 않음
- 몬스터가 이러저리 이동딜 넣기 어려움(근딜, 원딜)
- 몬스터가 공중에 있어서 공격불가(근딜)
 → 그래서 단차를 싫어하는 유저분 중 섬광으로 일부러 낙하시킨다고도 하는군요 전 못봤지만...
    (출처 : 단차 많이 타면 근딜분들이 싫어하시나요? /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43275)

하지만 베히모스, 맘타로트 등에서 단차 잘하시는 분들 덕분에 편한 사냥을 맛봐서 단차는 좋다고 생각하구요.
지형적 조건없이도 평지 점가 가능한 활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해보기로 했습니다.(사실 예능도 섞임)

5. 단차(활) 특징

1) 테토루(고양이)들의 집단 속박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활의 자체 단차가 가능한 점을 활용해 테토루 도움받기 가능
- 사실 이게 제일 하고 싶었고, 고양이들 단체로 졸귀...(조그만 놈들이ㅋㅋ 커엽!!)


2) 단차 활로 '꼬리자르기' 가능

- 아니 이 작은 화살 촉으로 꼬리를 자를 수 있다니ㅋㅋ 재밌는 설정 
- 컨트롤이 익숙하다면 차징딜레이가 길고 방향잡기 어려운 용화살보다 더 쉽게 꼬리자르기가 되는 느낌?!
   (꼬리 근처가서 그냥 막 단차시도 하다보면 잘려요!ㅋ)


3) 마무리공격은 차징해서 공격가능(데미지보다는 뽀대용)

- 마무리공격 시점에 활은 차징이 가능합니다.
- 참고로 풀차징 화살 발사소리가 일품!!(데미지는 80정도까지 봤어요)
- 마무리공격에 상태이상 데미지가 추가 발동될 수 있는지 의심(가이라애로우-폭파 때문인지 폭뎀인 120이 뜨네요)


4) 슬링어탄으로 날뛰는 몬스터 경직/빠르게 다운가능

 - 어찌보면 단차 싫어하는 유저를 위한 대응책 같아요.
 - 슬링어탄(펑펑호두, 톡톡결정 등)을 단차 중 사용시 몬스터가 경직하며 그 자리에 멈추고
 - 더 많은 슬링어탄 공격을 받으면 빠르게 다운되기도 합니다.(몬스터마다 다름)
   (출처 : 단차 시 시간단축 팁 /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39693)


5) 단차게이지는 무기마다 다름

 - 활 테스트 결과로는 솔플기준 1단차(2회이내), 2단차(5~10회), 3단차(10회) 로 확인했습니다.
 - 변수에 따라 단차 시도가 변할 수 있고, 테스트 수치는 절대적이지 않고 단차가능 예측범위로 보면 될 것 같아요.



6. 개인적 후기(활 유저 입장에서)

- 시작은 호기심(+예능)이었는데, 생각보다 괜찮아서 요즘도 활 공격에 단차를 종종 섞어 사용해요.
- 다운시킬 수 있는 상태이상을 하나 더 챙겨서 나름 좋은 발견
- 활 단차가 처음에는 어려웠지만 자꾸 해보니 생각보다 잘 되요
- 이쯤 단차하면 탑승된는 시점을 알게 되었고, 어느정도 제어가능한 상태이상이라는 것도 알았고
- 무엇보다 테토루들이 영차영차 끌어주는게 너무 귀여움요ㅋㅋ(혼자서도 이 컨텐츠를 즐길 수 있어 좋아요)

7. 실험후기 및 테스트영상

★★★ 영상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와 구독"도 부탁드려요 :D



그 외) 조사내용 종합

1) (다른 무기군은 테스트를 못했습니다만) 조충곤이 단차무기로 최적이라는 의견이 많았구요.
2) 활공복장과 단차게이지 관련성 있다지만... 활 단차는 체감은 못했어요. 단차점프시 날아다닐 줄 알았는데...
3) 탑승 중 '버티기'가 나오면, 다른 부위 이동(스태미너 절약)해서 넘길 수 있어요.


참고자료로 봐주시구, 활 유저분들은 직접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출처)

1. 단차 많이 타면 근딜분들이 싫어하시나요? (의견종합)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43275

2. 0p0 근데 단차치 기준이 뭐에요?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41271

3. 단차 시 시간단축 팁 (슬링어를 섞어쓰자)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39693

4. 단차 게이지 빨리 채우는법 있나요? (조충곤은 1/5 효율, 세모공격을 써야...)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32915

5. 단차공격 궁금한게 있어요 (왼쪽 게이지를 보고 상황판단 하는 방법)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26741

6. 베히모스 탑승꼼수 유행기념 은근 모르는사람이 많은 단차 미세팁 (탑승중에 아이템 먹기가능)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15751

7. 단차 공격도 부위 파괴 효과가 있나요? (단차막타에서만 효과)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111654

8. 요즘은 단차가 중요하네요 (섬광이 안먹히는 놈일수록 단차 프리딜 중요)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98153

9. (정보) 단차가 피니쉬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는 대개 세가지
1) 단차 허용시간(스테미너와 무관)을 지날 경우 그냥 대경직으로 넘어감.
2) 비행 몬스터 경우 섬광탄에 실명됨.
3) 단차공격 도중 아군의 공격에 의한 대경직, 혹은 함정에 걸림 이 세가지만 제외하면 피니쉬까지 이어집니다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94769

10. (정보) 그게 아니라 그동안 단차치가 얼마나 누적됬나가 틀린거 아닐까요? 제가 알기로 높이는 상관 없는걸로 알고 있었는데요.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81957

11. (의견종합) 단차공격 성공 후 탑승 시 기다림파 vs 섬광파
탑승 다운이 다운시간 더 깁니다. 섬광은 몇번하면 면역도 생기고요.(첫섬광이후)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73963

12. 지금보니 활공복장에 단차치 강화가 있네요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70762

13. 단차는 많이 하면 할수록 좋은 듯 합니다.
멸기탄 처럼 몹 스테미너 뺐는데 최적화 되있는 것 같아요. 단차 안하고 잡는 몹하고 하고 잡는 몹하고 몹이 멍때리는 횟수가 다릅니다.
http://m.ruliweb.com/ps/board/184513/read/6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