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엔딩을 보고, 다시 집회소로 돌아온 여러분들은, 아마도 제자리에서 뱅글뱅글 돌거나 마을을 돌아보거나 하며 무엇을 할지 갈피를 못잡고 계실겁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엔딩 보고 난 후 뭘 해야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먼저, 마을을 돌아다니시며 퀘스트 마크가 떠있는 NPC들에게 다 말을 걸어 퀘스트를 받아줍시다.
연구기지도 빼먹지 마시고요.

이제 하셔야 할 일들을 퀘스트 보드를 기준으로, 차근차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임무
 - 헌터랭크 제한에 대하여.

제노지바를 쳐부수고나면 헌터랭크 제한이 풀리며 헌터랭크가 16으로 오르셨을 겁니다.
엔딩을 보고 나면 또 헌터랭크 제한이 풀려서 그동안 쌓여있던 경험치로 폭렙업을 하셨겠지요.

하지만 헌터랭크 29에서 더 이상 올라가지 않을 겁니다.

그 이유는 게임 시스템에서 헌터랭크 29로 제한을 걸어놨기 때문입니다.

엔딩을 보기까지 열심히 몹들을 때려잡았음에도, 헌터랭크가 너무 올라가질 않아서 한탄을 하신 분도 계실겁니다.

이게 다 게임 시스템이 스토리 진행을 하지 않으면 헌터랭크를 올리지 못하게끔 제한을 계속해서 걸었기 때문이에요.

이제 남은 임무는 딱 두개입니다.

첫번째는 29헌랭 제한을 해제해서 49헌랭까지 올릴 수 있게 해주는 '터지는 비늘을 넘은 길' 퀘스트.




두번째는 49헌랭 제한을 해제해서 헌랭 제한을 모두 없애주는 '그 우렛소리는 천벌인가 축복인가' 퀘스트.



각각 바젤기우스 2마리와 키린 한마리를 사냥해야하는 퀘스트로, 이 퀘스트들을 깨줘야만 몬헌월드의 모든 컨텐츠를 온전히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위 스샷을 살펴보신 분들은 아마 특이한걸 하나 발견하셨을 건데요. 바로 몬스터 아이콘에 보라색으로 테두리가 쳐져 있는 걸겁니다.(번개 마크와 불 마크는 약점 표기 모드로 인한 것으로, 무시해주세요^^;;)

이 보라색 테두리에 대해선 뒤에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은 앞으로 임무 퀘스트 2개가 남았고, 이 두 퀘스트를 해야만 헌랭 제한이 완전히 없어진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2. 자유
 - 왜 모든 자유 퀘스트를 깨야 하는가?

몬헌월드의 자유 퀘스트에는 다양한 음식 재료와 여러 특수장비들을 해금해주는 퀘스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몇몇 무기군에서는 종결취급을 받는 엠프리스 무기류를 최종 강화하는데 꼭 필요한 '조사단 티켓' 재료를 얻을 수 있는 퀘스트가 8성까지의 모든 자유퀘스트를 클리어해야만 생기는 '신대륙의 하얀 바람' 퀘스트입니다.

이 신대륙의 하얀 바람 퀘스트 말고는 헌터랭크 100을 찍어야 생기는 '길을 인도해주는 푸른 별' 퀘스트를 깨야만 조사단티켓을 얻을 수 있죠.

그리고 몹의 공격에도 경직이 전혀 걸리지 않고 귀마개 없이도 포효를 무시하는 사기적인 복장인 '부동복장'도 자유 퀘스트 중에 얻을 수 있습니다.

자유 퀘스트 올클리어를 목표하신다면 반드시 '연구기지'도 한번씩 들러주셔야해요.

연구기지에서 받아야 열리는 자유퀘스트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유퀘스트 올클리어를 위한 참고 자료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주의하셔야할 것은, 해당 링크의 표에서 '특수 격투장 7성 퀘스트' 목록중 '우라간킨' 퀘스트가 누락되어 있으니 빼먹지 마시고 체크해주세요!




3. 특별 임무
 - 이블조 : 내룡복장
  = 먹이사슬의 파도에 타라!

 - 나나-테스카토리 : 피신복장
  = 뙤약볕 → 판도라의 투기장 → 그저 엎드려야 할 뿐

 - 베히모스 : 용기사α 세트
  = 다른 세계에서 온 방문자 → 전설의 마수 → 부상당한 마수


2018년에 몬헌월드가 나오고 지금까지, 몇몇 대형몬스터가 새로이 추가되었었습니다.

이 특별임무 퀘스트에서는 그런 몬스터들과 관련한 임무를 할 수 있는데요.

몹의 공격들을 대부분 자동 회피해버리는 사기 복장인 '피신 복장' 도 특별 임무중 하나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각 퀘스트에 대한 상세한 정보들은 여기서 다루진 않을거고, 간략하게 소개만 해드리겠습니다.

- 먹이사슬의 파도에 타라!



먹이사슬의 파도에 타라! 퀘스트는 이블조의 흔적을 탐색이나 퀘스트 도중 찾게 되면 해금됩니다.
이 퀘스트는 상위 이블조 하나를 잡는 퀘스트고,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빻빻이가 빻빻이 했다, 라는 말로 표현이 가능한 퀘스트죠.


- 뙤약볕



뙤약볕 퀘스트는 '개밋둑의 황야'에서 테오-테스카토르 한 마리를 잡는 퀘스트입니다. 용결정의 땅에서 조우했던 테오보다 지형이 도와줘서 좀 수월한 느낌이에요.


- 판도라의 투기장



하지만 이어지는 '판도라의 투기장' 부터는 준비를 매우 단단히 해서 가야만 합니다.
이 퀘스트는 몬헌월드에서 가장 더러운 패턴으로 소문난 '나나-테스카토리' 가 최초로 등장하는 퀘스트이며,

맵이 특수격투장으로 좁아서 나나의 필살기인 '헬 플레어'를 피하기가 힘들어서 납도 후 몹과 반대 방향으로 달리며 구르기를 쓰면 발동하는 긴급 회피를 적극 활용해야만 합니다.


-그저 엎드려야 할 뿐



이후 이어지는 '그저 엎드려야 할 뿐' 퀘스트는 용결정의 땅에서 테오와 나나를 같이 잡는 퀘스트입니다.
각각을 잘 유인해서 하나씩 처리하도록 하고, 왠만해선 같이 붙어있지 못하도록 해야합니다.
둘 중 하나가 필살기를 쓰면 다른 하나도 같이 필살기를 쓰기 때문이죠.

또 고룡에겐 거름탄이 통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하고요.

판도라의 투기장을 깨셨다면 되려 이 퀘스트는 좀 수월하게 느껴지시지 않을까 합니다. 지형이 넓어서 나나의 필살기 피하기가 수월해요. 그저 엎드려야 할 뿐 퀘스트를 깨시면 공방에서 '피신복장'을 줍니다.


- 다른 세계에서 온 방문자



'다른 세계에서 온 방문자' 퀘스트는 파이널 판타지 14와 콜라보로 추가된 '마수 베히모스' 를 사냥하는 특별 임무의 첫 시작점입니다.

굉장히 강력해진 쿠루루야크를 잡는 것이 목표인데, 일반적인 쿠루루야크를 생각하고 만만히 보셨다간 큰코 다치게 될만큼 강력하니 고룡을 상대한다는 생각으로 덤벼야합니다.

그저 엎드려야할 뿐을 원트에 클리어하고 기고만장해서 덤볐다가 6수레 타고 멘붕했었...

아무튼, 함정도 통하질 않는 무식한 쿠루루야크이니 단단히 준비하시길...


- 전설의 마수



'전설의 마수' 퀘스트는 베히모스가 처음으로 등장하는 퀘스트이면서 베히모스를 맛보기로 겪게 해주는 퀘스트입니다.

베히모스의 체력도 일반적인 베히모스보다 약 1/3 낮고, 기회를 무려 9번씩이나 주니 패턴만 잘 익히면 혼자서도 수월하게 잡을 수 있습니다. 섬광탄과 광충은 꽉 채워서 가져가시는게 좋고요.

주요 패턴은 메테오랑 대소용돌이인데, 우측에 무슨 기술을 쓰는지 안내를 해주니 대소용돌이를 쓴다고 하면 납도 후 섬광탄을 쏴서 끊어주시고 메테오는 잘 피해주시면서 사냥하시면 됩니다.


- 부상당한 마수



분명 퀘스트 제목은 부상당한 마수라는데, 절대 부상당한거 같지 않은 일반적인 베히모스입니다.

얘부터는 솔플로는 왠만큼 고여도 못잡으니까 구조신호를 적극 활용해주시고 공략 영상을 꼭 찾아보신 후에 패턴을 잘 익히고 덤비셔야합니다.

모든 패턴을 쉴 새 없이 계속 쏟아내기 때문에 여럿이 같이 덤벼야 제대로 딜 넣을 타이밍을 잡을 수 있어요.

클리어하고 나면 동반자 장비로 모그리 룩을 생산해서 입힐 수 있게 되고 조충곤의 벌레로 쓰이는 '드래곤 소울'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조사
 - 몬스터 헌터 월드의 난이도 구분
 - 역전급 몬스터 조사 퀘스트를 띄우는 방법
 - 역전급 몬스터 위험도 구분
  = 위험도1 : 13랭크
  = 위험도2 : 30랭크
  = 위험도3 : 50랭크
 - 역전급 몬스터 조사 퀘스트 관리
 - 역전급 몬스터 조사 퀘스트의 중요한 보상

이번에 소개할 조사 퀘스트는 엔딩 이후 모든 컨텐츠의 근간에 있다고 보셔도 무방할만큼 오래도록 하셔야할 퀘스트입니다. 엔딩 이후엔 장비도 장비지만 거기에 딸린 슬롯에 채워 넣을 장식주를 구하는 것이 더 큰일이죠.

이 조사 퀘스트에서 그 장식주를 비롯해 일반적인 장비의 강화를 뛰어넘은 '커스텀 강화' 에도 쓰이는 다양한 재료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몬헌월드의 난이도 구분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몬헌월드의 몬스터는 총 네가지의 난이도로 구분됩니다.

하위<상위<역전<역전왕

하위는 별 5개 이하,
상위는 별 6개 이상,
역전은 몬스터 아이콘 주변 테두리가 보라색,
역전왕은 몬스터 아이콘 주변 테두리가 빨간색.

이렇게 구분해서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임무 퀘스트의 바젤기우스와 키린은, 각각 역전 바젤기우스와 역전 키린인거죠.



2019년 4월 4일 시점에 진행중인 역전왕 조라-마그다라오스 이벤트 퀘스트입니다. 조라-마그다라오스의 테두리가 빨갛게 물들어있지요? 이게 역전왕급이라는 표식입니다.

역전왕급은 일반적으로는 만날 수 없고, 이벤트로 열릴때만 만날 수 있습니다. 역전왕 도스쟈그라스도 이벤트로 나온 적이 있었다고 하는데, 그냥 한대 맞으면 즉시 수레로 이탈해버릴만큼 미친듯이 강했다고 해요. 역전왕급 고룡이더라도 저렇게 강하진 않은데 특별하게 이벤트라서 그렇게 강하게 설정했던 모양입니다.

아무튼 역전왕급은 대부분 고룡들만 있고 일반적인 몹들은 대부분 역전급까지만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몬헌월드의 난이도 구분에 대해선 설명해드렸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역전급 조사 퀘스트를 어떻게 띄우는 지에 대해서 설명해드릴 차례네요.


어쩌면 이미 몇몇 분들은 그 흔적을 만나보신적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탐색을 나가셨을때, 분명 일반 대형몬스터 흔적인데 고룡급 흔적을 감지한 것처럼 안내벌레의 색이 파랗게 보인 경험이 없으셨나요?



이게 바로 역전급 몬스터의 흔적입니다.



일반 대형몹의 흔적은 분명 좌측처럼 녹색 안내벌레가 붙는데, 역전급은 고룡과 같은 파란색 안내벌레가 붙지요. 둘을 비교해보면 명확하죠?

각지에 정해진 위치마다 이런 역전급 몹 흔적이 있는데요. 이를 수집하시다보면 랜덤하게 조사 보고서를 발견했다는 메시지가 뜰 겁니다.



이 메시지가 뜨면 조사 퀘스트 한개가 등록되었다는 뜻입니다.






보통은 이렇게 흔적 수집 메시지 밑에 '위험도' 라고 따로 표시가 되는데요.

이 위험도는 1부터 3까지 있으며, 역전 볼보로스 흔적이라고 해서 역전 볼보로스 퀘스트만 입수되는게 아니라, 이 위험도와 같은 위험도를 가지는 몹들 중에 랜덤으로 입수가 됩니다.


예를 들어 위험도 1에 속한 몬스터는

안쟈나프, 쥬라토도스, 토비카가치, 푸케푸케, 파오우르무, 볼보로스, 라도발킨, 리오레이아의 8종이 있습니다.(상대적으로 약한 몬스터)

위의 역전 볼보로스 흔적을 수집하다가 조사보고서 입수 메시지가 떴다면 같은 위험도 1에 속한 안쟈나프, 쥬라토도스, 토비카가치, 푸케푸케, 파오우르무, 볼보로스, 라도발킨, 리오레이아의 8종중 하나의 퀘스트가 랜덤하게 등록된다는 거죠.


위험도 2에 속한 몬스터는

볼가노스, 우라간킨, 오도가론, 디아블로스, 디아블로스 아종, 바젤기우스, 리오레이아 아종, 리오레우스, 리오레우스 아종, 레이기에나의 10종,(각지의 주인 몬스터 및 강한 몬스터)


위험도 3에 속한 몬스터는

키린, 발하자크, 네르기간테, 크샬다오라, 테오-테스카토르, 나나-테스카토리의 6종(모두 고룡)


이렇게 각 위험도 군에 속한 몹들의 흔적을 발견하게 되면 그에 맞는 위험도 군에 속한 몹들이 랜덤하게 조사 퀘스트로 입수됩니다.

조사 퀘스트의 관리는 마을에 현상금 등록을 하고 납품의뢰를 해결하는 1층 유통구역의 리더즈 3인방에게 가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험도 1에 속한 몬스터의 조사 퀘스트는 헌랭 제한 13,

위험도 2에 속한 몬스터의 조사 퀘스트는 헌랭 제한 30,

위험도 3에 속한 몬스터의 조사 퀘스트는 헌랭 제한 50이 각각 걸려있으며,

맨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임무의 헌랭 제한 퀘스트와 맞물리는걸 보실 수 있을겁니다.

헌랭 제한 퀘스트는 곧 각 위험도 군별 조사 퀘스트의 해금과 같은 셈인거지요.

일단 처음에는 역전 조사 퀘스트가 하나도 없기 때문에 역전몹 흔적을 직접 찾으셔야할 겁니다.

각 지역마다 정해진 위치에 그 흔적들이 있는데, 그 위치는 아래 링크의 블로그 글을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조사퀘스트를 하나 입수하게 되었다면 해당 퀘스트를 조사 퀘스트 관리에서 등록하시고, 퀘스트 보드의 조사 퀘스트 탭에 들어가서 받으신 후, 퀘스트를 시작해서 거기서 나오는 역전 몹의 흔적을 주구장창 줍습니다.

조사 보고서를 발견했다는 메시지가 뜰때까지요.

이렇게 하면 굳이 지역별로 흩어져있는 흔적을 따로 찾을 필요 없이 손쉽게 조사 퀘스트를 증식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조사 퀘스트가 어느정도 쌓이고 나면 조사 퀘스트 보상이 2개 이하인 것은 그냥 삭제해버리고 3개 이상만 받아서 꾸준히 깨주시면 됩니다.



이 보상 색이 보라색이라서 '포도' 라고들 부르곤 하죠. 위의 퀘스트를 예로 들자면 3개의 보상을 주는 퀘스트니까 3포도 퀘, 라고 부르는 식입니다.


역전급 조사 퀘스트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은 끝났고, 이제 역전급 조사 퀘스트를 하는 이유인 보상에 대해 좀더 상세히 말씀드리려 합니다.

먼저 역전급 조사 퀘스트에서 노려야할 것들은 크게 세종류의 소재들을 꼽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용맥석
두번째, 용자/영웅 용맥석
세번째, 장식주

각각의 소재 종류별로 쓰임새와 획득처가 다른데요, 첫번째로 용맥석 류는 장식주 랜덤 연금 재료, 무기와 방어구 커스텀 강화 재료로 쓰이며 '용맥석의 조각' , '용맥석' , '대용맥석' 의 세 종류가 있습니다.

용맥석의 조각 - 6레어 이하 무기, 방어구 커스텀 강화 소재 및 장식주 연금의 '대지의 연금술' 재료로 쓰입니다.
용맥석 - 7레어 무기, 방어구 커스텀 강화 소재 및 장식주 연금의 '심해의 연금술' 재료로 쓰입니다.
대용맥석 - 8레어 무기, 방어구 커스텀 강화 소재 및 장식주 연금의 '용맥의 연금술' 재료로 쓰입니다.

용맥석의 조각 - 위험도 1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나옵니다.
용맥석 - 위험도 2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나옵니다.
대용맥석 - 위험도 3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나옵니다.




두번째로 용자/영웅의 용맥석 류는 무기 커스텀 강화에 쓰이는 소재로, 획득했을때 '더럽혀진 용맥석' '반짝이는 용맥석' 으로 습득이 되고 바로 감정해서 랜덤한 무기 종류별 용자 용맥석, 영웅 용맥석으로 획득됩니다.
검(태도, 대검), 인(한손검, 쌍검), 추(해머, 수렵피리), 창(랜스, 건랜스), 부(차지액스, 슬래시액스), 병(활, 조충곤), 노(라이트 보우건, 헤비 보우건) 의 7종류가 있으며 용자의 용맥석은 6~7레어 무기의 커스텀 강화에, 영웅의 용맥석은 8레어 무기의 커스텀 강화에 쓰입니다.

또한, 이 용자/영웅의 용맥석을 하나라도 획득해야만 공방에서 커스텀 강화가 개방되어 방어구 커스텀 강화도 할 수 있게 돼서 더 높은 단계의 방어구 강화가 가능해지므로 최초의 한개는 어떻게든 빨리 획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자/영웅의 용맥석 류 - 위험도 2, 3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나옵니다.
※용자/영웅의 용맥석을 주는 확률 자체가 위험도 3에 속하는 몬스터들이 더 높습니다.




세번째로 장식주는 몬헌월드의 알파이자 오메가로, 수많은 유저들을 고통속으로 몰아넣는 이번 작품의 주된 파밍 목표입니다. 5레어부터 8레어로 나눌 수 있습니다.

레어도 5 - 전반적으로 다 잘 나옵니다.
레어도 6 - 비교적 위험도 1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잘 나옵니다.
레어도 7 - 비교적 위험도 2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잘 나옵니다.
레어도 8 - 비교적 위험도 3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 보상으로 잘 나옵니다.


보통 핵심 장식주들은 7레어나 8레어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서 위험도 2,3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를 중심으로 노가다를 하게 되며 용맥석의 조각이 필요할 경우에 한해 위험도 1에 속하는 역전 몬스터들의 조사 퀘스트를 깨게 됩니다.



제 글은 여기까지고요.

긴 글 읽어주셔서 매우 감사드리고,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부족한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고, 좋은 팁도 댓글로 많이들 공유해주세요.

그럼 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