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제가 작성한 아래글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

지난 글에서 도핑 등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기초 공격력의 상한은 무기 기본 공격력의 2배라고 하였다.

오늘은 기초 공격력이 아닌 표기 공격력에 대해 얘기해볼까 한다.

표기공격력은 실제 데미지 계산과는 조금 동떨어진? 추상적 공격력 개념에 가깝지만

직관적으로 공격력을 볼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다보니 초보자분들은 이 값에 기댈 수 밖에 없기도 하다.

용어가 익숙지 않은 몬린이분들은 아래 용어 탭을 펼쳐주시고, 아시는 분은 패스~


[용어 정리]

기초 공격력 vs 표기 공격력 (펼치기 /접기)
기초공격력은 무기의 실제 공격력이자 데미지 계산에 사용되는 값이다. 
표기공격력은 이 기초공격력에 각 무기군들마다의 고유값(무기배율)을 곱해서 얻어지는 겉보기 공격력이다.
예를 들어 해머 라잔무기와 쌍검 라잔무기는 모두 동일한 기초공격력(310)을 갖지만,각각 무기배율이 5.2와 1.4 이므로 이들을 곱해 각각 1612 와 434의 표기공격력을 갖는다.
인게임 스탯창이나 DB에서 표기되는 값이 표기공격력이며 기초공격력을 알고 싶다면 무기배율을 거꾸로 나누면 된다.
데미지 계산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표기 공격력은 신경쓰지 않는 것이 신상에 좋다. 

공격력 vs 데미지 (펼치기/접기)
공격력은 무기의 기본 스펙에 여러 가지 스킬, 도핑에 의해 증가시키는 문자 그대로의 공격력을 의미한다.
데미지는 이 공격력에다가 모션/육질 등의 무기 외부 요소들이 고려되어 실제로 몬스터에 입히는 피해량을 의미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안그래도 어려운 몬헌의 공격력/데미지 계산을 더욱 헷갈리게 하는 주범은
이 용어들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인게임 번역이 아닌가 싶다.
저들은 엄연히 구분되며,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도 용어를 구분해서 사용한다면 좋을 듯.
이 글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은 데미지가 아닌 공격력이다. 
즉, 헌터 외부의 요소를 배제하고 무기+스킬+도핑 등 헌터 선에서 이루어지는 무기의 공격력만을 다룬다.. 
덧붙이자면, 회심은 공격력 보정이 아닌 데미지 보정 요소이므로 이 글과는 무관함.


오늘 답하고자 하는 질문은 간단하다.

스탯창에서 볼 수 있는 최대 표기 공격력은 얼마일까??

방어력의 경우 어느 해외 영상에서 3393 까지 찍는 기염을 토하기도 했는데...
https://youtu.be/A4YFimGP0I0

과연 공격력은 얼마 까지 올릴 수 있으며 어떤 무기로 가능할까?

대략 무기의 표기 공격력이 높은 해머가 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정답은 카오스셔터중갑퇴 간킨II3572 이다.



노발호 대라잔이 무기 공격력은 더 높지만, 커스텀강화와 파츠강화를 하게 되면 밀린다.

둔기보정이 상한선을 증가시켜줄거라 기대하고 열심히 적예리까지 갈았는데 증가하지 않았다...



추가로 속성 공격력의 스탯창 표기 최대치는 용봉인 슬래시액스II1740 이다.




속성 공격력은 한계치에 달하면 주황색으로 색깔이 변해서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반면에
물리 공격력은 따로 표현은 안되지만, 이미 한계를 훨씬 넘은 상태이며 도핑을 더해도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다.


지난 글이 너무 복잡했던거 같아서 이번 글은 이렇게 두괄식으로 글을 끝내려고 함 


위 결과에 대한 검증이나 표기공격력 수식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를 참조
------------------------------------------------------------



지난 글에서 기초 공격력은 아래와 같이 계산된다고 하였다. (B,C 등 각 항목들은 지난글 참조)

[(무기 공격력 + 커스텀&파츠강화 + 둔기사용) B x C + D + 발도술[힘](5)무기강화보정 


스탯창 표기 공격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무기 공격력 + 커스텀&파츠강화 + 둔기사용) B + D무기강화보정 x 무기배율
* 밑줄 친 부분에서 반올림하고, 무기배율을 곱한 후 최종 반올림

기초공격력과의 차이는 C항이 반영되지 않는 다는 점과, 무기배율이 곱해진다는 점.
C항처럼 특정 공격 모션에만 적용되는 보정요소들은 표기 공격력에 반영이 되지 않는다.
(B항과 C항을 나눴던 이유가 이 때문)

14종의 무기배율은 다음과 같다. (100분율 단위이므로 표값을 100으로 나눠줘야함)

카오스셔터에 적용하면, (밑줄결과 반올림 & 최종결과 반올림)
[290+25(커강)+6(파강)] X 2(상한선) X 1.07(힘모으기) X 5.2(배율) = 3572  


그리고 스탯창 속성 공격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무기 속성 공격력 + 커스텀&파츠강화) x 스킬(곱) x 피리 선율 + 스킬(합)] x 내룡복장 x 무기강화보정

스킬은 해당 속성 강화 스킬에 의한 보정 (6렙 기준 1.2배 +100) 
피리선율(+구슬) 배율은 링크 참조
내룡복장은 용속성만 해당되며 배율은 1.2
무기강화보정은 강속성병 슬래시액스의 검모드에 적용된다.(1.45)

용봉인슬래시액스II에 적용하면,
[600+90(커강)+60(파강)] X 1.6(상한선) X 1.45(강속성) = 1740  (10단위 반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