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방법을 이용하여 제작한 모드를 트랜스모그(MHW Transmog)에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보자가 헤딩하며 제작한 것이므로 어떤 버그가 발생할지 모릅니다.

글이 길어 분할 했습니다.


(블렌더 사용이 미숙하여 무식하게 노가다를 하여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대신 그만큼 여러 설명이 있으므로 참고삼아 읽어 보시면 좋습니다)

3편 : 2편의 수정판 및 응용법 - 2편의 방법보다 낫습니다.
(2편에서의 노가다를 하게 만든 원인인 뼈대 복사와 텍스쳐 입히는 방법을 알아 왔습니다. 이에 따라 간편하고 빠르게 수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종 응용편입니다. 상의에 있는 목걸이를 빼서 머리에 적용시키는 방법입니다)




즐거운 주말 입니다.
다들 몬헌의 모토대로 생존 장비를 위한 발버둥으로 조화롭게 몬스터들을 사냥하고들 계신가요?

모드라고는 깔기만 할 줄 아는 모드 어린이가 최근 장비 외형 변경을 처음으로 해서 테르마이 상의를 그뉵그뉵하게 만든 이후, 유쿠모 하의를 입혀보고는 뜬금없이 닮지도 않은 겐이치로가 생각나서 신발도 벗겨보자라는 생각으로 처음으로 간단한 모드(뻘짓)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그리고 까먹지 않으려고 글을 하나 써봅니다^^;;

참고로 글쓴이는 컴맹이고 관련 학과나 업계 사람도 아니라서, 모드 제작 중 발생하는 문제점 등을 해결 못합니다..ㅠㅜ
이 글도 임시방편이랑 이것저것 눌러보다 알아낸 것들이고 프로그램도 처음 건드려보는지라 더 좋은 방법들이 많을 거에요..ㅠㅜ


그리고 트레이너 소환술마냥 효율 떨어지는 방법으로 이것저것 뻘짓하는 모습을 지나가던 모드 고인물이 보시면
"커엽네"하며 더 좋은 방법을 알려 주시겠죠?

그럼 신발 벗기는 것을 목표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주의!]

1. 본 글은 전공이 컴퓨터와는 전혀 상관없는 사람이 기본적인 단계부터 헤딩하면서 수박 겉햝기 수준도 안되는, 혀만 내밀어 본 수준에서 쓴 글입니다.
따라서 혹시나 만약에 뭔가를 물어보시면 모를 가능성이 높습니다ㅠㅜ

2. 글쓴이는 컴맹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하여 잘 아시는 분은 조용히 뒤로가기를 누르시지 마시고, 댓글에 소중한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ㅠㅜ

참고 자료, 준비물, 1~2 까지는 모드에 구조나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본론으로 바로 넘어가시려는 분은 3부터 보시면 됩니다.
3은 '[모드, 장문, 데이터 주의] 신발을 벗겨보자 -2' 부터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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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1. Monster Hunter: World - Mods and community - Nexus Mods (일명 몬헌 넥서스)
: 대표적인 모드 다운로드 장소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

2. 인게임 장비 외형을 덧입기에 씌우는법 (인벤 팁게 후못후님 글)
http://www.inven.co.kr/board/mhf/3749/7875?category=%EC%88%98%EB%A0%B5%ED%8C%81&p=2

3. Monster Hunter World Chronicles
: 몬헌 방어구 코드 찾는 곳. 후못후님의 글에서 참고 했는데, Chronicles에서 찾아 들어가는 방법은 모르겠네요;;
https://mhw.poedb.tw/kor/pl_equip

4. 몬헌 아이스본 모드 튜토리얼 - 3D 모델 교체 방법 (skymoon님의 블로그)
:몬헌 외 다른곳에서 머리 모델 데이터와 텍스쳐 들고와서 적용시키는 법
https://blog.naver.com/highsouled0/221788157152
+ 이 분 글 내용 유튜브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time_continue=466&v=mYJzPlYooyE&feature=emb_logo

5. 몬헌 모드 위키
(skymoon님의 블로그에서 이런게 있다는것도 처음 알았지만, 쓰는법은 몰라요..ㅠㅜ)
https://github.com/Ezekial711/MonsterHunterWorldModding/wiki


준비물
(깔게 많아서 귀찮아서 그렇지 그림 툴-포토샵 같은거 빼고는 무료 툴이니 걱정하지 마세요!)
- 출처 2 : skymoon님의 블로그 – 몬헌 아이스본 모드 튜토리얼 - 3D 모델 교체 방법

위쪽 참고 자료에 주소가 나와있고, 좋은 내용들 많으니 들어가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1) 3D 모델링 프로그램 (무료 툴) 

Blender 2.82 (편의상 계속 한글로 ‘블렌더’로 부를게요)
https://www.blender.org/


+ 블렌더용 mod3 임포터-엑스포터 (MHW Mod3 Importer-Exporter)
: 블렌더에 mod3 파일을 가져오기, 내보내기를 할 수 있게 해주는 add-on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969

[블렌더 한글 설정 방법]


4번 부분에서 Language를 한국 언어로 변경하시고, Tooltips, New Data, Interface 전부 체크하시면 됩니다.


[블렌더 add-on MHW Mod3 Importer-Exporter 설치 방법]

(1) 위의 MHW Mod3 Importer-Exporter의 주소로 들어가서 Mod3 Model Importer를 다운 받습니다.
(2) 아래 스샷의 4번째 "설치에 에 들어가셔서 다운받은 MHW Mod3 Importer-Exporter의.zip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아래 스샷과 같이 애드온을 활성화 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파일-가져오기" 혹은 "파일-내보내기"에 "MHW MOD3 (.mod3)" 항목이 생성 됩니다. 




2) Chunk 뜯는 프로그램 (무료 툴)

MHWNoChunk [Sectional Chunk Decompress Tool]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411

+ oo2core_8_win64.dll (MHWNoChunk 필요한 파일)
https://mega.nz/#!OINkQKCS!UY0uG8InjCg-7PVyTMIcBvmOA6o3mUOtO0Tt7uQ8Jt8

[사용법]
i) MHWNoChunk를 다운
ii) 압축해제 후 MHWNoChunk 폴더에 oo2core_8_win64.dll 파일을 넣어줌
iii) MHWNoChunk실행 후 Merge all chunks 체크




+ .NET Framework 4.7.2도 필요하다는데, 윈도우 업데이트 꾸준히 했으면 신경 안써도 된다시네요 :D


3) 텍스쳐 컨버터 (무료 툴)
: .tex -> .dds로 변환해주는 툴 
https://www.nexusmods.com/monsterhunterworld/mods/440


4) .DDS 읽을 수 있는 그림 프로그램 (유료 툴)
(포토샵+DDS 에드온 혹은 paint.net)

참고) DDS 뷰어로도 쓸 수 있는 꿀뷰(수정 불가)의 경우 일부 DDS는 읽히는데, 일부는 안 읽히고 체크 무늬 표시만 뜹니다.
본 글에서는 텍스쳐 파일을 수정하진 않고 확인만 할거고, 여기서 사용할 BML.tex이나 BM.tex 파일은 dds 변환 후 꿀뷰로도 보는게 가능하니 유료 툴 깔기 싫으신 분들은 꿀뷰 (https://www.bandisoft.com/honeyview/)로 보셔도 괜찮습니다.

-> 저는 포토샵은 너무 비싸고 사용할 줄 몰라서 포토샵의 하위 호환이고 저렴한 paint.net을 사용했습니다.

[paint.net 다운 받는 법]
i) 검색에서 Microsoft store(윈도우 10에 자동으로 깔려 있더군요)
ii) paint.net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보기로는 원래는 무료툴이었다던데, 유료더군요. 그래도 가격대가 싸서 무료 평가판 끝나면 구입하던가 해야겠네요. 

5) .mrl3 읽을 수 있게 해주는 Hex editor 프로그램 (무료 툴)

HxD editor
https://mh-nexus.de/en/hxd/



+ 3편을 적으면서 준비물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5) .mrl3의 경로를 쉽게 수정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 (무료 툴)

CrAs T MRL3 Editor (무료 툴)

가이드(영문)


.mrl3에서 모델의 각 오브젝트 별로 설정되어 있는 텍스쳐 경로를 쉽게 수정하도록 해주는 툴입니다.


+ 4편을 적으면서 준비물이 하나 더 늘었습니다.

새로운 준비물이 추가되었습니다.

블렌더 2.79
: 구버전의 블렌더입니다(현재 2.82). 물리 엔진 적용 애드온이 현재 버전의 블렌더에 적용되지 않으므로, 구버전을 사용합니다(조작법, ui 등이 달라 2.82쓰다 넘어가면 적응 잘 안되니 주의!).

[블렌더 2.79 한글 설정 방법]

사용자 환경 설정으로 바로 들어가는 단축키 : Ctrl + Alt + U

사용자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서 설정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아래 스샷을 참고해 주세요.




CTC and CCL Editing Research Code for Blender
: 물리엔진 적용 받는 부분 정보인 .ctc 파일 수정할 때 필요한 블렌더 애드온입니다.
현 버전인 블렌더 2.82에서 현재는 사용 불가능합니다.
블렌더 2.79를 사용해야 합니다.

[블렌더 2.79 애드온 설치 방법]
* 설치하실때, 블렌더 2.79에도 .mod3 애드온을 깝시다.

사용자 환경 설정으로 바로 들어가는 단축키 : Ctrl + Alt + U

위의 한글 설정 방법 참고하시거나, 단축키 눌러서 들어갑니다.
설치 방법은 아래 스샷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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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준비물, 1~2 까지는 모드에 구조나 기본적인 방법에 대한 설명이므로, 본론으로 바로 넘어가시려는 분은 3부터 보시면 됩니다.
3은 '[모드, 장문, 데이터 주의] 신발을 벗겨보자 -2' 부터 보시면 됩니다.


1. 모드 경로에 대한 이해


모드의 경로는 MHWNoChunk를 이용하여 chunk를 열어보시고 nativePC와 비교해 보시면 편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몬헌에서는 chunk에 들어있는 폴더 경로대로 파일을 읽는데, nativePC는 폴더 명이 같을 시 이 경로를 가로챈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특수한 모드가 아닌 대부분의 다운 받은 룩 모드 등을 열어보면 불필요한 것처럼 폴더 안에 폴더가 있고, 그 안에 폴더가 있는 형식을 띄고 있죠.
그래서 대부분의 룩 모드를 수동으로 깔 때는 이 점만 주의하시면 대부분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몬헌의 장비 룩이나 다른 장비나 덧입기에 씌울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참고2의 후못후님 글을 보면 잘 나와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필요한 룩의 장비 모델과 텍스쳐 파일을 들고와서 코드 변경으로 기존것 대신 이것으로 읽으세요라고 지정해 주는 방식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덧입기 룩 모드도 가능합니다.
이것은 제가 다른분께 답변 달아드린거 참고하시면 됩니다.

참고) 켄신 덧입기 다른 덧입기에 덮어 씌우는 법
http://m.inven.co.kr/board/mhf/1754/634189?my=opi&p=2


예시) 머슬 상의 -> 유쿠모 덧입기에 입히기

: 머슬 상의 데이터의 코드인 pl115_0000(참고3 - Monster Hunter World Chronicles의 방어구 ID 에서 검색)를 들고와서 chunk에서 추출한 후(주의! - 남캐는 f_equip 여캐는 f_equip에서 추출해야 함), nativePC에 pl부분부터 넣고 그 폴더 내 모든 폴더 및 파일 중 원래 코드인 pl115_0000인 것들을 유쿠모 덧입기의 코드인 pl122_0000로 모두 변경





2. 확장자 파일(.mod3, .tex, mrl3)에 대한 정보

1) .mod3
: 몬헌의 모델링 확장자 파일입니다. 여러 정보가 담겨있지만, 단순하게 생각해서는 모델 파일(뼈대와 형태)이라 보시면 됩니다.




2) .tex
: 텍스쳐 파일입니다. 해당 모델의 색깔, 질감 등을의 내용이 들어 있는 파일이라 보시면 됩니다.




3) .mrl3
: 텍스쳐(.tex)의 경로를 지정해서 모델에 텍스쳐를 인식시키는 파일입니다.
아래의 스샷을 보시면


pl/m_equip/pl106_0000/leg/mod/m_leg105_0000_NM
pl/m_equip/pl106_0000/leg/mod/m_leg105_0000_RMT

이런 것들이 보일텐데, 이게 pl/m_equip/pl106_0000/leg/mod/m_leg105_0000_NM.tex 이런식으로 텍스쳐 파일 경로입니다.
어떤 오브젝트인지는 저로서는 알 수 없지만, 일단 이 방어구가 저 경로들의 텍스쳐들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게 안 맞으면 엉뚱한 텍스쳐가 나오거나 텍스쳐를 인식 못해서 모자이크 모양이 뜹니다.


4) 그 외
.ctc, ccl등 몇가지가 더 있는데, 저는 용도를 잘 모릅니다.
외국 유튜브 보니까 뼈대와 관련해서 특정 부분 데이터 같은것들이 있는 모양인데, 부실한 영어와 사용될 프로그램이 유료에 가격대가 좀 나가는지라 직접 뜯어보지 못해서 잘은 모르겠습니다.



그 유튜버가 사용한 프로그램은 010 editor에 ctc template 사용해서 번역시키더군요. 관심 있으시면 관련 정보 찾아보시면 될겁니다.



유튜브 영상은 연관 검색 비슷하게 뜨던거 다음 영상 보기같은 걸로 넘겨보다 본거라 잘 모르겠네요;;

저는 가난해서(ㅠㅠㅠㅠㅠㅠ) 무료 프로그램인 HxD를 사용했습니다.


저희가 주로 다룰 파일들의 확장자는 말씀드린 .mod3, .tex, .mrl3 이 3가지입니다.

다시 요약해서 말씀드리자면,
- 확장자 : .mod3, .tex, .mrl3
- 용도 : 모델, 텍스쳐, 텍스쳐 경로
- 외형 : 모양, 색깔, 색깔 경로
- 프로그램 : 블렌더, paint.net, HxD



모델 파일이 잘못되면 인게임 내에서는 해당 장비나 캐릭터의 모양이 일그러지게 됩니다.
이 중 특정 오브젝트 부분이 제거되면 게임 내에서 텍스쳐만으로는 인식할게 없으므로 투명하게 나타납니다.
만약 그게 허리띠같이 투명해도 그 뒤에 옷 등이 있으면 그럴싸하게 보이지만, 발과 같은 부분은 없으면 보기 좀 그렇게 됩니다. 할로윈때 유령 코스프레 해도 되겠네요.

예전에 월드 본편에서 여캐 허리 투명하게 만드는 모드가 유행했던걸로 기억하는데, 아마 이런식으로 만들지 않았을까 합니다.


예시) 쿠르르야크 허리띠 가죽 제거

예시) 테르마이 다리 제거


텍스쳐 파일이나 텍스쳐 경로가 잘못되어 텍스쳐를 인식을 못하게 되면, 체크 무늬가 나오거나 엉뚱한 색이 나오게 됩니다.

예시) 텍스쳐 인식 불가




이미지 개수 제한 때문에 글을 쪼개야 겠네요. 이런..ㅠㅜ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교체하는게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