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스터헌터에 존재하는 다양한 체력 회복 수단을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새로 알아낸 건 딱히 없고, 기존 자료들을 정리하고 제 나름 분류만 해봤습니다.

회복 수단 Category

각 항목을 누르면 태그 이동

Passive

Active

자연 회복

슈퍼 회복

지속 회복

모션 회복

도구 회복

조복주

치유주 & 야옹 의료술

용맥각성 발도 중에도 적용

화상열상 상태 중에도 적용

독기산성용암 지역에서도 적용


인게임 또는 매뉴얼 상의 용어를 토대로 명명하였습니다. 
항목간 구분은 회복 수단의 특징에 따라 제 임의로 한겁니다. 

아래는 각 회복 카테고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입니다.
이미 잘 정리된 자료가 있는 항목은 링크로 대체하였습니다.
이 글에선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것들 위주로 서술합니다.



Active 회복

공격, 연주, 탄, 벌레, 섭취 등 헌터의 동작에 의해 발생하는 회복
치유주(1.1~1.3배) 야옹 의료술(1.1배)이 적용됩니다.
좀비상태를 제외한 모든 디버프 상황에서도 적용됩니다.

모션 회복 (무기에 의한 회복)

1. 무기 회복 커스텀 강화
몬스터에 가하는 데미지에 비례해서 회복량이 정해집니다.
가장 대중적인 회복 수단이죠.
그만큼 많이 알려져 있기에 상세정보는 링크로 대체합니다.


2. 가속재생
일정 회수의 유효타마다 일정량의 회복량이 발생합니다.
아이스본에서 멸진룡 장비 2피스로 완화됐지만 여전히 성능이 발목 잡습니다.
2슬롯 짜리 장식주로 나오면 쓸려나요? 

무기 종류

요구 타수

회복량

대검 / 건랜스 / 수렵피리 / 해머

5

(0.7~5)

20

태도 / 랜스 / 슬액 / 차액 / 조충곤

10

한손검 / 쌍검 /  / 라보 / 헤보

5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3. 용맥각성
일정 회수의 유효타마다 일정량의 회복량이 발생합니다.
명적룡 장비의 채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4. 수렵피리의 체력 회복 선율 
초록색 음표를 가진 수렵피리에 존재하는 선율입니다.
인게임 설명엔 [체력을 회복한다. 드물게 회복량이 증가] 라는데,
회복량이 얼마인지 드물게는 몇 % 를 말하는지 아무도 관심이 없습니다.

분류

일반적

드물게 (피리명인에 따라)

25%

33%

100%

10

15

15

20

20

25


피리명인에 따라 드물게의 확률이 올라갑니다.
그러든 말든 회복량이 너무 적어요. 지금의 4배는 되어야 그나마...
그랬다면 훨씬 세련된 서폿피리 운영이 가능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5. 조충곤의 사냥벌레 회복
A. 일부 몬스터에게서 채취할 수 있는 초록색 진액 습득에 의한 회복
B. 사냥벌레 약이 [회복]일 때, 벌레가 남긴 분진 기폭에 의한 회복

초록 진액 회복량은 Lv3에 12, Lv7에 16, Lv11에 27.
분진 기폭 회복량은 Lv14에 19 인 것 같습니다.
분진 회복량은 회복Lv과 무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꼭 그렇지 않습니다.
1Lv과 11Lv의 차이는 확실한데, 11Lv과 20Lv의 차이는 거의 없네요.
사냥벌레 옵션이 체력 강화인 경우, 초록 진액 회복량이 50% 증가.
정확한 수치가 정리된 데이터 사이트를 알고 계신 분은 제보바랍니다. 


6. 보우건의 회복탄 
아군에게 쏘면 회복되는 탄입니다. 셀프힐링은 불가.
1Lv은 30, 2Lv은 50의 회복량을 갖습니다.
탄에 관통+스플래쉬 특성이 있어 대충 조준해도 밀집해있는 다수의 아군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성능이 괜찮다고 느꼈는데 쓰는 사람을 한 번도 못 봤습니다.
탄종 교체하는 게 번거로워서 안 쓰는 듯 합니다. 

도구 회복 (아이템/환경요소/동반자에 의한 회복)

1. 소지 아이템
물약, 가루, 환약 등 주머니 아이템을 사용하는 회복 수단입니다. 
아래는 각각의 종류와 회복량이 잘 정리된 링크


2. 필드 아이템
회복 이슬풀 50 , 회복 꿀벌레 일반100, 대200.
면 포자풀, 얼음 내성 풀 50, 80 ,100 (환경 이용 지식 스킬 Lv에 따라)


3. 동반자 도구 (꿀벌레 모으는 향기)
[전달]과 [설치] 모두 회복량 70


4. 야옹 뒤는 맡겨 둬!
이 스킬을 띄우고 수레를 타면, 범위내 동료 및 아이루들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체력 회복량은 무려 100.  


5. 체력의 연통
연통은 능동과 수동의 중간 지점에 있어서 분류가 좀 애매하네요.

 

회복속도

효과 시간

재사용 시간

연통

초당 7.5

60

150

연통+

초당 10

100


연통+는 효과 범위도 더 넓습니다. 사실상 최강의 광범위 회복 수단.
분노 상태 등 몬스터 패턴이 강화되었을 때 깔아주면 좋겠죠.

여기까지 Active 회복이었습니다. 아래는 Passive 회복.


Passive 회복

헌터의 내장 능력과 각종 버프 효과에 의해 발생하는 회복
콸콸콸 회복하는 Active 회복에 비해 회복량 자체는 찔끔찔끔이지만,
패시브로 회복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습니다.

자연 회복

피해량의 절반에 해당하는 붉은(또는 노란) 체력 게이지를 자동 회복하는 능력입니다.
헌터의 기본 능력이며, 1.46초당 1 씩 회복됩니다.
1초로 환산하면 0.7씩

화속성 피해, 열상, 중독 상태 시 이 능력은 아예 억제됩니다.
독기, 산성, 용암, 더위 지역에서도 마찬가지.
또한 용맥각성 스킬 발동 시에도 억제됩니다.

이 능력을 강화시켜주는 아이템과 스킬이 많이 있는데, 모든 효과가 중첩됩니다.
아래 아이콘이 바로 자연 회복 능력 강화 버프입니다.



덕지덕지 붙이면 이렇게 어마어마한 회복 속도를 보여줍니다. 


(물약 마신 게 아님...)

능력 증가 수단 및 수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회복 속도 스킬(조복주)는 오로지 이 능력에만 적용됩니다.
좀비 피리의 기반이 되는 능력입니다.


슈퍼 회복

붉은 게이지가 없을 때 체력을 자동 회복하는 능력입니다.
자연회복과 마찬가지로 디버프 중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붉은 게이지가 발생하니까요.

바르퍼 아머 시리즈 스킬인 슈퍼회복력을 장착해야 합니다.
회복량은 1초당 1 씩이라 단독으로 쓰기에는 애매합니다.
치유주&야옹 의료술의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최대 적용 시 초당 1.3x1.1 = 1.43

좋은 성능은 결코 아니지만 아이스본에서 2세트로 조건이 완화되어서 생존 세팅에 넣기 좋습니다.

특이한 점은 용맥각성 스킬 발동 시 붉은 게이지기 있음에도 활성화됩니다.
용맥각성이 자동 회복을 억제해서 그 반작용으로 슈퍼 회복이 발동하는 듯.


지속 회복

아이스본에서 새로 추가된 회복 버프입니다. 슈퍼 회복이랑은 달라요.

수렵피리의 [체력 지속 회복] 구슬을 밟을 시 얻게 되는 버프입니다.
바다 건너 극한지의 온천에 일정시간 몸을 담궈도 얻을 수 있습니다.
용맥각성의 회복 효과도 이와 같은 계열입니다.

아래 버프 아이콘 보신 적 있을겁니다.


구슬은 0.5초당 1, 온천은 2초당 1.  서로 중첩이 가능합니다.

이 버프의 가장 큰 장점은 (좀비상태를 제외한) 그 어떤 상황에서도 회복이 억제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용맥각성 발도 중에도, 화상, 열상, 맹독 등 언제든 발동합니다.

당연히 치유주와 야옹 의료술이 적용됩니다.

아이스본 시연 당시 공개되어서 많은 기대를 모았던 버프인데,
다른 효과가 워낙 좋다보니 막상 사용되는 일이 드무네요..

개인적으로는 수렵피리 플레이 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무페토 공격2 선율에 이 효과와 자연회복 강화 버프가 같이 있거든요.

수렵피리는 납도하고 물약먹는 것보다 이 패시브 스킬들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벤트 퀘스트 전용인 좀비상태에서는 위에 기술한 모든 회복 수단이 억제됩니다.
단, 아래의 전용 회복 수단이 존재합니다.

- 허브 (그린허브, 조합허브[녹+적])
- 좀비 납도상태의 자연회복

자세한 건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패시브 회복력이 얼마나 대단한지를 보여주는 영상과 함께 글을 마치겠습니다.
좀비피리로 격앙 라잔 투기경화 상태를 가만히 서서 버티는 장면입니다. (좀비상태가 아님)
격앙 라잔 패턴 스포를 원치않는 분들은 클릭 금지
(비수익 개인 영상)



긴 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빠뜨린 거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