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칼날을 찬 벨리오로스 등장이 얼마 남지 않았네요.
얼칼 방어구 세트 스킬인 빙아룡의 절기의 1파츠 효과가 발도술[힘]이죠.
개인적으로 발도술에 대해 확실히 알고 싶어서 이번 기회에 조사해봤습니다.

목차
1. 발도 공격(모션)의 커맨드에 따른 분류
2. 발도술 스킬이 적용되는 타수
3. 발도술 [힘]의 효과 정리
4. 발도술 [힘]의 성능 및 활용


1. 발도 공격(모션)의 분류

먼저 발도술 스킬이 적용되는 모션(이하 발도 공격)을 알아야겠죠.

각 무기에 대해 발도술이 적용되는 지를 아래의 방법으로 확인했습니다.
회심0% 무기 + 발도술[기] 3Lv 세팅 후 모션의 회심 발동 여부 체크
발도술[기]가 적용되는 모션은 발도술[힘]도 적용된다고 보았습니다.
시스템 구현 상 적용 모션을 나눠놓을 이유가 없으니 맞겠죠. 

확인 결과, 발도 공격의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A. 납도 중 ↑+▲(좌클) 커맨드인 공격 모션
모든 근접 무기가 해당합니다.  예를 들면,
대검 - 세로베기(짧게 입력)와 모아베기(길게 입력)
쌍검 – 일반상태의 베어밀치기와 귀인강화상태의 귀인돌진연참 

B. 납도 중 R2(Ctrl) 커맨드인 공격 모션
태도, 해머, 수렵피리, 슬래시액스, 차지액스, 활이 해당
길게 눌러(차징) 나가는 모션들도 적용됩니다. (해머, 활)
조충곤의 조충 발사는 적용이 안 되네요.

C. 클러치 무기 공격 & 단차 피니시
14종 모든 무기가 해당합니다.
클러치 상태나 단차 중에도 엄연히 납도 상태입니다.
클로 공격이나 전탄발사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발刀술이니까요.

*정보추가* 댓글제보
해머의 클러치 연계기 후 무기공격을 즉시할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탑승 후 2초 정도 지나야 납도판정이 발생하네요.
다른 클러치연계기 보유무기들은 잘 적용됩니다. 
(쌍검의 회전베어올리기는 납도하지 않으므로 해당안됨)


D. 납도 중 공중/슬라이딩+(좌클) 커맨드인 공격 모션
14종 모든 무기가 해당됩니다. 단차 공격이라 불리죠. 

E. 납도 중 공중/슬라이딩+R2(Ctrl) 커맨드인 공격 모션
태도, 해머, 피리, 랜스, 건랜스, 슬액, 차액, 조충곤, 활, 보우건

F. 위 항목 어디에도 해당 안 되지만 적용되는 모션
한손검베어올리기 [R2(Ctrl)+(좌클)]
슬액의 클러치 중 영거리해방찌르기
곡사 [R2(Ctrl)+●(우클)]
용화살 [R2(Ctrl)+▲●(양클)]
의 벽면 도약 사격 [R2(Ctrl)+스텝(to벽면)]
뛰어들어 근접공격 [R2(Ctrl)+스텝+(좌클)]
강사 [R2(Ctrl)+스텝+●(우클)]
태도의 특수납도 연계기인 앉아발도(기인)베기



2. 발도술 스킬이 적용되는 타수

연타성 공격의 경우, 첫 타만 적용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엄밀히는 틀린 말입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한 대라도 맞출 때까지 적용됩니다. 
따라서 꼭 첫 타 적용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아래 짤을 보시면 원리가 단번에 이해가 될 겁니다.
대표적인 연타공격인 해머발도 회전공격입니다.
스테이터스의 회심률([기] 3Lv 적용 여부)을 주목해주세요.



발도 순간 ON, 한 대라도 맞추면 OFF되는 원리이죠.
발도공격이 아닌 단순발도 시에도 ON이 되긴 합니다. (발도차징 중에도)
이렇게 ON이 된 발도술은 어떤 트리거에 의해 OFF가 되는데요. 
발도술을 OFF 시키는 트리거는 아래로 추정됩니다.

1. 발도 모션이 종료되었을 때
2. 한 대라도 맞췄을 때 

그런데 이 조건이 적용되지 않는 예외 모션이 있는데, 
바로 아래의 태도 특납 연계기술입니다.



유일하게 2타 모두 발도술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사견을 전제) 이는 버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예전에 관련 버그가 있었거든요.


앉아발도베기 후 기인베기 I 까지 발도술이 적용되는 버그였는데요.
특납기의 발도술 적용이 종료되는 트리거를 시스템에 입력하지 않았던 걸로 보입니다.
ver 13.00 패치 이후 이 버그를 해결하긴 했는데요.
트리거 1,2를 모두 적용하지 않고 트리거 1만 적용한 게 아닐까 하는 킹리적 갓심이 듭니다.
물론 이게 실수인지 의도된 사양인지는 불분명합니다... 

아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 
연/강사는 [기]와 [힘]이 모든 화살에 적용되는 반면,
용화살은 [기]는 모든 화살, [힘]은 한 화살에만 적용됩니다.



3. 발도술 [힘]의 공격력, 기절치, 멸기치

발도술[힘]의 효과는 공격력 증가기절치 부여or증가라고 되어있고,
설명엔 없지만 기절과 앙꼬&찐빵 관계인 멸기치도 부여or증가됩니다.

기초공격력 증가량은 5이며, 씨앗/가루 등과 같은 합연산 순서에 해당합니다.
(스탯창에는 [기]의 회심률은 반영되지만, [힘]의 공격력은 반영되지 않습니다.)

기절/멸기의 경우, 원래 기절/멸기치가 있는 타격공격은 그 값이 증가되고,
기절/멸기치가 없던 참격/탄 공격은 고정값이 부여됩니다.
부여되는 값은 모션치와는 무관하고 오로지 무기에 의해서만 결정됩니다. 

무기

기초공격력

기절치

멸기치

대검, 랜스, 건랜스

5

30

30

태도, 슬액, 차액, 충곤

25

25

손검, 쌍검

20

20

라보, 헤보

15

15

10

10

해머, 피리

5

5


차징 공격이라도 단계와 상관없이 고정된 값입니다.
당연히 강타복장, KO술, 스태미나 탈취 효과가 적용되고요.

그 중 눈 여겨 볼 건 강타복장의 효과인데요.

강타복장의 효과도 기절치/멸기치 부여or증가입니다.
원래 기절/멸기치가 있으면 그 값에 1.3배, 
없으면 모션치에 따라 기절/멸기치가 부여됩니다.

모션치1~1011~3032~5961~
부여값7153040

(출처 : https://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164023 )



그럼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생기는데요.

참격 무기에 발도술[힘]+강타복장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 때는 발도술[힘]의 값에 위 모션치에 따른 값이 합산됩니다.

따라서 강타복장을 입으면 발도 공격의 차징에 따라 기절치가 달라지겠죠.
차징 단계 up -> 모션치 up -> 기절치 up 이런 원리로요.

자주 쓰이는 발도 공격의 기절치를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발도 공격

기절치

+강타복장

해머 모아어퍼컷

50

65

대검 세로베기

30

60

대검 모아베기(2Lv이상)

30

70

태도 앉아발도베기

25+25

40+40

태도 앉아발도기인베기

25+25

55+65

헤보(저격) 클러치 공격

15

55

활 용화살

10 x 타수*

10**x 타수

* 기절치에 타수 제한이 있는지는 불분명
** 위 출처에 따르면 용화살은 강타복장 적용이 안됩니다.

강타복장의 적용 방식 차이로 인해 대검과 태도의 기절치가 무려 해머의 모아어퍼컷보다도 높아지는 기현상이 일어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태도의 기절치는.. 제가 왜 버그라고 의심하는지 아시겠죠 흠..

아무튼 발도대검과 특납운영태도는 발도술[힘]+강타복장의 궁합이 좋습니다.

더불어, 총 기절치의 계산은 선덧셈 후곱셈입니다.
아이스본의 기절치의 상한은 2배로 알려져 있는데 확인하진 못 했습니다.



4. 발도술 [힘]의 활용

발납을 자주하면서 기절치가 쏠쏠한 공격이 스킬 효과를 잘 받겠죠.
따라서 사실상 발도대검의 전유물이라 보여집니다. (전작의 포지션 계승)

이 컨셉을 제대로 활용한 퀘스트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격투대회 마스터급 06 진오우거 퀘스트인데요.



발도대검 성능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분들은 한번 해보세요.
강타복장입으면 발도베기 3방에 첫 기절이 뜹니다ㅎ

그 대검조차도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만(?)인 정도인지라 다른 무기가 쓸 일은 적어보입니다.
물론 예능 세팅에서는 채용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매미 랜스, 매미 헤보 등등) 

태도도 기절치가 전무한 공격인 만큼 발도술 덕에 기절 1회정도는 벌 수 있겠네요.
얻는 기절치가 유독 높기도 하고요.

용화살 빌드에서 그나마 쓸지 모르겠는데 자리가 있으려나요?


물론 저의 뇌피셜일뿐 뚜껑을 열어봐야겠죠.
출시 후에 더 많은 연구가 이뤄져서 다양한 빌드가 나오면 좋겠네요.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틀린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