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투구깨기는 속성 보정이 낮아서 태도는 깡딜 지향 무기이다.'
 흔히 알려진 말입니다. 허나, 저는 대미지 계산기를 만들며 모든 무기의 모션 배율을 살펴본 결과 12종의 무기중 태도의 모션 전반이 속성 배율이 높은 편에 속하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수렵에서 투구깨기를 맞출 수 있는 때가 많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여 태도 역시 속성 지향 무기가 아닌가 의심을 하게 되었고,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2. 실험방법
 실험 방법은 태도의 딜사이클을 구하여 총 모션 값을 구하고,
 깡딜 지향과 황제금 각 속성의 보편적인 세팅을 짜서,
 몬스터와 부위를 정하여, 
 대미지 계산기를 돌려 총 대미지값을 구한다. 


3. 딜사이클 및 모션배율 합
 무한루프 님의 알바트리온 수렵 영상을 참고하여 5분간 사용하는 모든 모션을 정리했습니다. 좀 더 정밀한 계산을 위해 주황 코팅과 빨강 코팅에서 행한 모션을 구분하였습니다. 알바트리온을 대상으로 딜사이클을 정한 이유는 정직하게 패턴을 보고 수렵하는 몬스터라 생각하여 선정하였습니다. 존나 힘들었음  




3.1. 모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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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없음 -
내딛어 베기
세로베기
베어내리기
기인 내딛어베기
기인베기lll
기인 큰회전베기

- 흰 -
앉아발도 베기
찌르기
베어올리기
찌르기
베어올리기
간파베기
기인 큰회전베기

- 주황 -
앉아발도 베기 
내딛어 베기
찌르기
베어올리기
기인베기l
기인베기ll
기인베기lll
기인 큰회전베기

- 빨강 - 
앉아발도 베기 
기인찌르기
투구깨기

- 주황 -
앉아발도 베기 
기인베기l
기인베기ll
간파베기
찌르기
간파베기
기인 큰회전베기

- 빨강 - 
내딛어 베기
세로베기
찌르기
찌르기
베어올리기
기인베기l
기인베기ll
베어올리기
간파베기
간파베기
기인 큰회전베기
기인찌르기
투구깨기

- 주황 -
내딛어 베기
세로베기
간파베기
간파베기
기인베기l
찌르기
기인베기ll
기인베기lll
기인 큰회전베기

- 빨강 - 
앉아발도 베기
기인찌르기
투구깨기

- 주황 -
기인베기l
간파베기
클러치 무기공격
클러치 무기공격
내딛어 베기
베어내리기
기인베기ll
찌르기
베어올리기
간파베기
기인 큰회전베기

- 빨강 - 
앉아발도 베기
기인베기l
찌르기
베어올리기
찌르기
기인 찌르기
투구깨기

- 주황 -
앉아발도 베기
기인베기l
기인베기ll
기인베기lll
내딛어 베기
- 용속성 변환 -
찌르기
베어올리기
간파베기
기인 큰 회전베기

- 빨강 -
앉아발도 베기
클러치 무기 공격
내딛어 베기
세로베기
기인 찌르기
투구깨기

- 주황 -
앉아발도 베기
기인베기l
기인베기ll
기인베기lll
기인 큰회전베기

- 빨강 -
앉아발도 베기
베어내리기
기인베기ll
베어올리기
찌르기
클러치 무기 공격
- 뿔 부셔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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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모션배율 총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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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황 - 
12.8 / 61.2 (물리 / 속성)

- 빨강 -
6.91 / 36.2

- 빨강 기인찌르기 + 투구깨기 -
10.05 / 15.5

코팅 없음과 흰 코팅은 금방 지나고 딜 사이클이 길어질수록 비중이 적어져서 지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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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세팅
임의로 보편적인 세팅을 만듬.

4.1. 깡딜 지향 세팅



납도술빼고 공격7, 도전7임. 세팅 잘못올림

4.2. 속성 지향 세팅



파츠강화 속성 6회, 공격 1회(7단계)
무기에 슬롯이 있으면 남는 슬롯 활용하여 공격 4 채용
무기별 세부스펙은 인벤 무기DB 참고

4.3. 공통조건



5. 몬스터 및 부위 선정 
 위험도 3 몬스터 10마리를 선정. 
타격부위는 태도의 보편적인 타격부위로 1~2곳을 정하여 모션 배율합을 적절히 배분. 
상처, 도전자, 회심 항상 

  1.  알바: 앞다리, 투구깨기는 머리
  2.  모멸기: 머리와 머리 흰가시 배분
  3.  이벨: 머리와 앞다리 배분, 투구깨기는 머리
  4.  키린: 머리만
  5.  테오: 머리가 커서 머리만
  6.  나나: 머리와 앞다리 배분, 투구깨기는 날개
  7.  미블조: 흉부만
  8.  홍바젤: 머리만
  9.  역전 금화룡: 머리 파괴만
  10.  역전 은화룡: 머리 파괴만

6. 실험 결과
6.1. 알바트리온

알바트리온은 물리 육질이 연하고, 속성 육질은 적당한 편.
투구깨기는 머리, 나머지 패턴은 앞다리.
명적룡 세팅이 우위.


6.2. 모두를 멸하는 네르기간테

모멸기는 물리 육질이 적당하고, 속성 육질은 박한 편.
가시 유무에 따라 육질 변동값도 심하다. 흰 가시는 물리 육질에 연한 편.
머리와 흰가시에 모션 배율 합을 배분하여 계산. 앞다리를 제외한 게 아쉬움.
명적룡 세팅이 우위.


6.3. 이베르카나

이벨은 머리의 물리 육질이 연하고 속성 육질이 적당,  앞다리의 물리 육질이 적당하고, 속성 육질이 연함. 역시 배분하여 계산.
속성 세팅 우위.


6.4. 키린

키린의 머리 육질은 모두 적당한 편.
속성 세팅이 우위.


6.5. 테오

깡딜, 얼음, 물 세 가지로 비교.
머리가 커서 머리만으로 타격부위를 한정. 머리 육질은 모두 좋은 편.
얼음 > 물 > 깡딜 순으로 우위.


6.6. 나나

나나는 물리 육질이 더러운 부위와 적당한 부위가 포진. 속성 육질은 적당한 부위와 좋은 부위로 나뉨.
머리, 앞다리에 일반 모션 배분. 투구깨기는 날개에.
속성 세팅이 우위.


6.7. 미친 이블조

깡딜, 번개, 용으로 비교
주 타격부위인 흉부만 타격. 육질은 모두 연한 편.
번개 > 용 > 깡딜 순으로 우위.


6.8.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테오와 동일하게 머리만 타격. 앞다리까지 넣기는 슬슬 힘들때...
육질은 모두 적당한 편.
속성 우위.


6.9. 역전 리오레이아 희소종

머리깨기 전엔 양 육질 다 더러움. 상처 부파로 빠르게 깼다고 치고 머리 파괴로 계산.
테오와 물리 육질이 동일. 속성값은 황제금 번개와 물 무기의 스펙에 따라 나온 차이.
속성 우위.


6.10. 역전 리오레우스 희소종

금화룡과 테오 물과 완전 동일.


7. 정리

* 위 10가지에 분노보정까지 곱한 값을 나타낸 표.
* 명적룡 세팅을 100%로 두어 대미지차이를 나타냄.


 물리 육질이 극단적인 알바트리온과 모멸기 같은 경우 속성 세팅이 물리 세팅을 따라가지 못하나, 대부분의 위험도 3 몬스터의 경우 4% ~ 14% 정도 속성 세팅이 깡딜 세팅보다 앞선다.
 일반적인 모션들은 속성 대미지가 물리 대미지를 상당히 앞서나, 투구깨기는 압도적으로 깡딜 세팅의 대미지가 더 높게 나온다. 


8. 한계점
  •  선정한 딜사이클을 대상으로한 모든 몬스터에 적용할 수 있는가?
  •  모든 모션 배율이 선정한 몬스터의 부위에 정확히 때려넣을 수 없음.
  •  항시 상처, 항시 분노, 항시 회심을 기준으로 하였음. 이는 물리에 좀 더 좋은 조건.
  •  깡딜 지향 무기의 상태이상으로 이득 보는 것을 계산에서 구현 못함(독, 폭파, 수면, 마비)
  •  알바트리온의 경우 용속성 전환시 속성 육질이 변하는 것을 계산하지 않음. 


9. 마치며
 속성 세팅은 기본 모션으로 대경직을 잘 유발할 수 있고, 투구깨기가 약하나, 깡딜 세팅은 대경직을 잘 유발할 순 없으나, 투구깨기의 대미지가 쌔다. 어찌보면 밸런스가 잡혀있는지도?
 크샬다오라처럼 무한대경직으로 잡는 몬스터는 당연 깡딜 세팅이 더 쌜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 라잔처럼 투구깨기각이 잘 안 나오고, 물리 육질이 더러운 몬스터는 역시 속성 세팅이 더 쌜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 두 몬스터는 알바트리온의 딜사이클과 어울리지 않는 몬스터라 생각하여 이번 실험에서 배제.
 대표적인 속성 지향 무기인 쌍검은 모멸기에서 조차 속성 세팅의 대미지가 20% 정도 앞선다는 것을 고려하면 태도를 완전한 속성 지향 무기라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태도는 속성 구려요.' 라는 세간의 평가는 잘못되었다고 확실히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