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피리 기준입니다.
밀라피리 엄청 좋은 피리인건 맞는데 공4악보가 아쉽네요.
취향 차이일수도 있지만 은근히 공4 악보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 오늘은 공격악보의 종류에 대해 말해보겠습니다.

우선 공4피리의 선율을 보면
모든 선율 효과 연장
움츠리기 무효
공격력 UP [대]
향주파 [타]
향주파 [용]

뭔가 깔금하죠? 공대와 자기강화만 걸면 되는 악보입니다.
월드 플레이 유저였다면 나나염비 피리로 쉽게 접근가능했던 악보지요. 
그리고 월드 국민딜콤보  스톰프 찌르기 스톰프만 반복해도 모든 선율 효과 연장선율이 완성되는 식의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이때는 저도 폼린이여서 이 콤보가 다인줄알았는데 아니었음... 피리는 콤보가 없었음....좌클, 우클로 각을 재면서 평타치는게 피리인줄 아본와서 알았음)
아이스본 신모션으로 돌돌이를 선택받은 우리 폼포코는 스톰프보다 돌돌이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서 악보가 자동으로 쌓이긴 애매해졌고 무엇보다 공4악보의 문제점이 바로 이 모든 선율 효과 연장이었습니다.
이름만 보면 굉장히 좋아보이고 무한 버프가 지속될것같은 이 이름.
하지만 실상은 피리명인2레벨 기준 50초 증가입니다. 즉 버프를 유지시키기 위해서 50초마다 연주해줘야함. 매우 큰 딜로스를 보여주는 운영이죠. 차라리 맵 이동시간이나 밀라 페이즈 변경시간에 공특대가 끝나서 다시 연주해서 리필하는게 더 이득일수도 있음.


다음은 제가 제일 선호하는 공1 선율입니다.

공격력 UP [대]
안내벌레 추적력 강화
진흙 경감 & 물가/쌓인 눈 적응
지형 데미지 무효
청각 보호 [소]
향주파 [타]
자기 강화 [속] & 회피 성능 UP


주로 솔플할때 자기강화 공대 자기강화속을 걸고 플레이하며 필요시 귀마개[소]까지 사용합니다.

자기강화 속의 효과는 발도시 이동속도가 납도달리기 비슷한 속도를 낼수있어서 피리운영에 매우 큰 도움을 줍니다.

회성업은 약2~3정도의 회성을 올려주고  자강속은 자기만 회성업은 파티원에게 적용되는 구슬로 깔립니다.

자기강화 속 한번 써보면 역체감이 굉장히 심함


공격2 선율입니다.


공격력 UP [대]
체력 회복 [소]
체력 회복 속도 UP [대]
향주파 [타]
체력 지속 회복


공대랑 체력 지속 회복정도 걸어주면 완충플레이나 틱뎀이 많이 들어오는 수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은근히 쏠쏠함


공3 선율은 피리 입문자의 친구라고 할수있죠

길팰피리와 이벨피리의 선율입니다.


공격력 UP [대]
체력 UP [대]
풍압 무효
방어력 UP [대]
향주파 [타]
스태미나 최대치 UP & 회복


주로 피리 입문하시는 분들은 안타깝지만 서폿으로 입문하시고 공3피리의 모든 악보를 연주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이 글은 딜피리의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해주시기바랍니다.


저는 솔플시 공대만 걸고 파티플레이시 공방대, 스태미나도 불었지만 드래곤 세트이후는 버려지는 악보가 될것같군요. 공3악보의 풍압무효는 크샬의 용풍압을 막지못합니다. 용풍압을 막기 위해선 스태4 악보의 '풍압 완전 무효'를 연주해야합니다.- 대신 풍압무효는 나나전에서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납도가 느린 무기들이 피눈물 흘리는 밀라보레아스 풍압 브레스에서 달리다가 죽는 참사를 막아주는 큰 공을 세울수있는 악보입니다.


이렇게 놓고 보면 공격선율은 다 무난하고 좋아보이지만 공4가 제일 받은게 없습니다. 유일하게 향주파가 타와 용을 같이 가지고 있다는 점인데. 향주파는 녹예리 보정으로 데미지가 들어가며 의외로 딜 벨류가 낮습니다. 향주파[타]는 스턴치가 높아서 기절을 볼수있지만 솔직히 돌돌이만 계속 쓰는게 쌤



밀라보레아스가 종결무기스펙으로 나온김에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높은 기초공을 받은만큼 후에 피리를 입문하시는 분들은 제작피리중 높은 데미지를 기대할수있는 밀라피리로 입문하시는게 역시 좋을것같습니다.

다른 제작무기와의 차이가 너무 극심해져버려서 결국 다른 선율 피리를 원하는 스펙만큼 올려서 사용하기 위해선 무페토피리가 답인것같습니다.

그나마 드래곤4세트의 효과로 인해 공4악보의 부족한 유틸만큼 스킬을 많이 챙길수있게 됐다는 점이 다행인것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