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본에서 잉여가 된 섬광탄을 적절히 활용하여 역전왕 이베르카나의 전투를 유리하게 끌고 가는 팁입니다.

역전왕 이베르카는 기존 개체와 달리 헌터를 엿먹이는 여러 변화점이 생겼죠.
만능통치약까지는 아니지만 섬광탄을 활용하면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역전왕 상대 섬광탄의 활용법을 4가지로 분류했습니다.

중간중간 나오는 영상은 순수하게 설명을 목적으로 하는 비수익성 영상이니 부담없이 시청해주세요.





1. 개전 시 배리어 0단계 일시(20초) 고정


초기 상태의 이베르카나는 배리어 0단계이고, 헌터 인식 시 포효와 함께 1단계 상태(얼음을 두름)가 됩니다.

이베르카나가 헌터를 인식하기 전에 섬광탄을 던져주면 섬광이 풀리고 헌터 인식 포효를 하기 전까지 육질이 연한 0단계 상태가 유지됩니다.

이 타이밍에 주로 상처작업을 할 텐데, 짧게나마 딜을 더 박을 수 있습니다.

...
꼴랑 20초 동안의 딜뻥 때문에 약을 팔지는 않겠죠?

아래부터가 중요합니다.




2. 클러치 시 제압판정을 갖는 돌진/물기 패턴 억제


역전왕 이벨은 헌터가 클러치 시 다단히트성 제압판정인 돌진/물기 패턴을 확정적으로 사용하는 AI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매 부동/피신 복장조차 통하지 않아서 상처 한번 내려다 골병 납니다.

섬광탄을 뿌리고 매달려봅시다.


제압패턴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확정인지 확률인지 확실치는 않으나 여러번 테스트 후 내린 결론)

현기증 상태에서는 클러치 카운터 AI가 제대로 발동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한 것이죠.

심지어 머리와 날개에 판정이 없는 패턴만 사용하기 때문에 복장 없이도 머리와 날개에 상처를 수월하게 낼 수 있습니다.

첫 섬광탄의 지속시간은 20초이니 상처공격모션이 빠른 무기들은 머리, 날개, 꼬리 전부 다 낼 수 있고, 느린 무기들도 머리랑 날개는 내고도 충분한 시간입니다.

단, 꼬리에 상처내려면 부동/피신복장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꼬리패턴)


이쯤에서 혹시 매미가 떠오르시나요?

물론 현기증 상태에선 매미질이 쌉가능하긴 합니다만...
섬광탄 효과는 2회 사용마다 3분 간의 면역시간을 갖기 때문에 무한 매미질은 어렵습니다.


면역시간이 상처시간과 같은 3분이니까 상처 관리용으로 쓰면 안성맞춤이겠죠.




3. 비분노 상태에서 벽꿍 2회 박기


역전왕의 또 다른 변경점은 벽꿍 1회만에 분노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섬광탄을 이용하면 2번도 박을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팁은 아니고 이미 제가 예전부터 밀고 있는 섬광 이용 벽꿍 1회 추가로 박는 팁입니다. 
모든 몬스터가 가능해요.

부끄럽지만 인벤 메인 화면에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이것과 관련한 참고글입니다.



이 공략이 왜 중요하냐면,
이베르카나 전투에서 전탄발사는 단순 딜타임에 그치지 않습니다.
벽에 박는 부위뿐만 아니라 상처가 난 모든 부위에 경직치가 들어간다는 건 알고 계실 겁니다.
이걸 1회가 아닌 2회를 박는다면 어마어마한 경직치를 박을 수 있겠죠.

얼음 파괴 대경직을 보는 게 훨씬 수월해집니다.


원리와 방법은 위 링크글에 소개되어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영상 중간에 폭탄을 사용하는 것도 또 다른 팁인데 이건 다음 기회에...)




4. 빈사 상태인 이베르카나의 분노 일시 억제


이베르카나는 전투 후반부에는 매우 쉽게 분노합니다.
이는 이베르카나의 체력이 1/3 이하가 되면 분노치 축적률이 전투 초반에 비해 100배나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체력 잔량

100~77

77~55

55~33

33~0

분노치

축적비율

0.1

0.2

0.4

10


한대 스치기만 해도 바로 분노하는 수준이라 전투 후반에는 비분노 벽꿍 찬스를 놓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럴 땐 비분노 상태에서 섬광탄을 냅다 날려주세요.
현기증 상태에서는 데미지 누적으로 인한 분노 상태 돌입이 지연되기 때문에 지속시간 동안은 요구 딜량을 초과하더라도 분노하지 않습니다.


덕분에 보통은 지나치게 될 소중한 전탄발사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것도 위치선정을 잘하면 두 번씩이나요.
설사 전탄발사를 못하더라도 밑져야 본전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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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법은 여기까지이고 아래는 추가로 현기증 상태의 지속시간에 대한 정보입니다.

현기증

1

2

면역

3

4

···

지속시간

20

10

180

20

10

···


위와 같이 2회 사용 + 3분 면역이 계속 이어지는 방식이에요.
조합분까지 넉넉하게 들고 다니면 여러 번에 걸쳐 쓸 수 있습니다.

소개할 팁은 여기까지입니다.



비행몬스터 격추용으로 만능 치트키였던 월드 시절에 비할 순 없지만, 아이스본에서도 섬광탄은 유용하게 쓸 구석이 있으니 다양한 활용법을 한번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