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사항] 듀랑고 LBT or 정식 오픈 때 바라는 점

바라는 점은 2번째 써보는건데

지난번 글에서 추가하거나 수정해서 다시 올려 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548&name=nicname&keyword=Gluttney&mskin=durango&l=5123 << 전에 쓴 글

 

극히 주관적인 생각으로 쓴 글이니 이해 부탁드리며....

 

1.무기 관련

 

1>근거리 무기(칼 / 도끼 / 망치)

 얘네는 방어스킬을 새로 만들어야 함.

 양손 근거리는 막기/한손 근거리는 구르기인데 얘네는 막기랑 구르기 보다는 '반격' 스킬로 만들어 줘야 한다고 생각함.

 근거리 무기는 원거리보다 삑사리도 처맞는 횟수도 많은데 고작 피하거나 막는게 끝이라니....이러면 누가 합니까....

 추가로 둔기에서 머리뼈부수개는 없애줬으면 좋겠음......안씀! 스포낭비!

 

2>원거리 무기

 얘네는 3차 LBT에서 넘사벽이었다.

 대다수의 유저가 활이나 석궁을 사용했고 무기효과도 뛰어났다. (원거리인데 그로기에 관통까지)

 하지만 활이나 석궁에도  추가해줬으면 하는게 있다.

 광석의 활용!

 근거리 무기는 칼날&도끼날이나 망치머리 재료에 따라 내구도나 공격력의 차이가 있는데 활, 석궁은 해당사항 없음.

 활도 해당사항을 만들어 주던가 아니면 '화살통' 아이템을 따로 제작 가능하게 했으면 좋겠음.

 

3>근거리 무기(창 / 맨손)

 창은 그냥 고인 of 고인 이고 관짝에 들어가다 못해 못질도 쾅쾅 되버렸지....

 솔직히 말하면 창은 왜 있는건지 이해가 안갈 정도다.

 맨손은 뎀지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래서 '건틀렛' 이나 '너클' 같은 아이템도 추가 해줬으면 좋겠다.

 하지만 맨손 쓰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쓰는 사람이 있다면 두 부류의 인간들이겠지. 돌았거나 즐겜러거나

 근데 쓰는 사람이 있더라 ㅎㅎ;;

 

2.건축 관련

 

1>함정

 이거는 막벽짐&튼튼한 벽집 처럼 사이즈를 늘릴 수 있게 해달라. 제대로 발동되게도 해주고.

 근데 솔직히 말하면 그냥 무기로 잡을걸 누가 설치하고 있을지 그냥 재미 요소일듯

 솔직하게는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2>천막

 얘네는 그냥 진짜 아예 필요가 없다. 건축가 분들은 공감하실거라고 믿음.

 필자도 건축가였는데 왜 있는지 모르겠다.

 

3>축사

 중형축사가 차지하는 사유지칸을 축소시켜줬으면 좋겠음. 소형이 4x4인데 중형이 7x7? 대형나오면 10x10? 답 안나온다.

 동물 보관 수도 75, 90 이렇게 하지말고 몇 마리 넣을 수 있는지로 표시해줬으면 좋겠다.

 

4>표지판

 수정가능하게 고쳐달라.

 

3.요리 관련

 

1>종류

 종류좀 줄여줬으면 좋겠음.

 나중에 가면 요리는 몇가지로 한정해서 만드는데 굳이 종류가 많이 필요할까 하는 의문이 생김.

 

2>요리에 염색약이?

 이거는 옷제작 쪽으로 옮겨줬으면 좋겠다. 진짜로.

 

4.옷제작 관련

 

1>디자인

 필자가 저격위장복&처형인 옷보고 든 생각은 '이게 가죽으로 만든거냐?' 다.

 터무니 없는 디자인이다.

 

2>방어구 효과 상승

 채집복&제작복&사냥복 능력치상승폭이 진짜 적은데 좀 팍팍 올려줬으면 좋겠다.

 

5.방어 관련

 

1>회복력

 회복력 스킬을 다찍었을 경우 체력은 초당 1 / 스태미나는 초당 2.5 다.

 한마디로 평가하자면 '쓸모없다' 이다.

 회복량 증가를 원한다.

 

6.전술 관련

 전술을 보면 근거리도 4개 원거리도 4개나 된다.

 전술을 교체할 바엔 그냥 한대 더 때리는게 이득이다. 전술 갯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바꼈으면 좋갰다.

 

--------------------------------------------------절취선---------------------------------------------------

 

지금부터는 페북에 올라온 패치노트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1. <캐주얼과 하드코어 유저 격차 완화>


 확실히 이런 게임은 얼마나 시간을 투자하냐에 따라서 성장속도가 달라진다. 

 라이트 유저와 헤비 유저의 차이를 줄이는 매우 좋은 패치다. 

 

2. <솔로 유저와 부족 유저 격차 완화>

 

 솔직히 말하면 '과연 이게 격차가 줄여질까?' 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부족은 다수의 사람들이 모여 여러가지 물건을 찍어내고 함께 공유해간다. 그러니 성장속도도 빠르지.

 이건 솔직히 어떻게 나올지도 모르겠지만 격차가 완화되기는 힘들거라고 생각한다.

 

3. <장터 개선>

 

 이건 확실히 필요하다. 3차 LBT 후반에 모든 섬의 장터가 통합되면서 물품의 갯수는 어마어마하게 늘어났고

 원하는 물품을 찾기가 매우 어려웠다. '물품 찾기'는 계속 개발중이었고....

갯수도 1개씩 맑고 여러개 올릴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음

 

4. <각종 레벨 제한 완화>

 

 이건 무슨 소린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

 채집물은 채집 스킬 레벨과 똑같이 채집되고 제작물 역시 재료 레벨에 따라 제작된다.

 고레벨 유저가 저레벨 유저에게는 쉽게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저레벨 유저가 고레벨 유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이러한 제한을 완화 하려면 채집물이 채집 스킬 레벨에 따라 채집되는 시스템부터 뜯어 고쳐야 하는데 '과연 될까' 하는

 의문이 생긴다.

 (이해 가시는 분은 댓글에다 남겨주세요ㅎㅎ)

 

5. <사유지와 재산을 튼튼히>

 

 사유지 공유 설정을 해놨는데 물건이 사라진다거나 하는건 단순히 버그라고 생각한다. 아니면 핵이거나. 고쳐주겠지. 

 근데 내용중에 이상한게 하나 있다.

 "아이템의 전반적 수명을 늘리고, 새로 만들지 않아도 되게 수리와 업그레이드 기능을 보완할 예정입니다."

 ????

 수명을 늘리는건 내구도의 증가니까 괜찮은데. 수리와 업그레이드? 이러면 무기제작은 뭐하러 무기 만듭니까?

 그냥 자기가 쓸 무기 하나 정해놓고 혼자서 무기제작하면서 수리해가면서 쓰면 되겠네.

 전문 무기제작자들은 백수?

 과연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긴 하다.

 

6. <새로운 환경의 섬들>

 

 이건 마음에 든다. 현재 나온 환경은 초원, 온대, 열대, 툰드라, 설원 이다

 그리고 튜토리얼 초반에 보면 화산재가 떨어지고 무전기 통화내용에 화산폭발이 있다고 한다.

 이걸 토대로 '화산섬'의 추가가 예측이 된다.

 그리고 하나 더 대부분의 자원 채집은 '육지'에서 이루어졌지만 '바다'라고 해서 자원이 없지는 않을 거라고 본다.

 뭐 이러면 스케일이 너무 커지기는 하겠지만....나왔으면 좋겠다.

 

7. <길들인 동물의 역할 확대>

 

 바라던 바다. 영상에 보면 동물을 타고 다른 공룡을 잡는 장면이 있다. 제대로 구현만 된다면 진짜 재밌을 것같다.

 

8. <땅과 이사>

 

 유저들이 땅을 넉넉하게 갖게 한다는데 이건 그냥 섬 크기를 겁나게 늘리고 워프홀의 갯수도 늘리겠다는 소리 아님?

 섬 맵 만드는데 미쳐나겠네요.

 하나 바라는 점이 있다면 사유지 되팔기 기능도 있었으면 좋겠음. 이사할 때 전에 늘렸던 사유지가 너무 아까움.

 

9. <부족과 전쟁>

 

 "부족은 더 작게, 전쟁은 더 크게"

 이거는 부족 인구수 를 줄이고 부족끼리 연합을 만들어서 연합끼리 싸우게 만드려는 것 같은데......렉 오질듯.

 그냥 전쟁보다는 무법지대를 만들어서 서로 살육하게 만들었으면 좋겠다 ㅋㅋ

 

--------------------------------------------------절취선---------------------------------------------------

 

지금부터는 듀랑고가 과연 정식 때 어떤 모습으로 나오고 어떤 과금이 있을 지에 대해서 사견을 말해보겠음.

 

과금이 될만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자.

 

1. 스킬 즉완 금색 코인

 

 3차 LBT 때는 12시와 00시에 25개씩 매일 50개씩의 금색 코인을 줬다.

 그래서 스킬을 팍팍 즉완하면서 빠르게 올릴 수 있었지.

 그런데 정식에서는? 과연 하루에 50개씩 팍팍 뿌릴까? 스킬 레벨이 오르고 컨텐츠가 겁나 빨리 소모 될텐데?

 필자는 이 금색 코인이 제일 과금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과금러는 스킬을 빨리 올리고 빠른 성장이 가능할테니까.....

 

2. 사유지 최대 갯수

 

 3차 LBT 때는 사유지의 최대 갯수는 8개였다. 정식때는 이것보다 적을 거라고 본다. 5~6개 정도라고 예상해봄.

 그러니 최대 사유지를 늘리기 위한 과금이 있지 않을까 추측해본다.

 

3. 무기&방어구

 

 모든 게임의 다른 유저와 격차를 벌리기 위한 필수품. 무기와 방어구.

 제작이 불가능하고 성능이 뛰어난 특별한 무기&방어구 패키지가 나오지 않을까 예상해봄.

 

그리고 마지막으로.....

 

4. 무료앱 vs 유료앱

 

 필자의 사견으로는 유료앱으로는 나오지 않을 꺼라고 봄.

 왜냐하면 필자가 알기로는 넥슨 모바일 게임중에서 유료인 앱은 하나도 없는 걸로 알고 있음. (있다면 댓글에.....)

 과금 패키지 등을 늘리면 늘렸지. 유료앱으로는 나오지 않을 거라고 봄.

 어떤분은 정액제도 예상하시던데 정액제는 더더욱 불가능 할거라고 생각함.

 유료 pc게임 이면 모를까 모바일에 정액제? 아무리 돈슨이라고 하지만 모바일 게임에는 정액제가 불가능 할거라고 봄.

 아무리 개발비가 많이 들었다 해도 운영이 폭망이고 게임 내용이 별로라면 망하는건 한순간이니.....

 3차 LBT에서 개선점이 고쳐지고 버그가 사라지면 충분히 갓겜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함.

 그리고 게임이 좋으면 유저가 몰리는 법.

 유저가 몰리면 그만큼 과금의 가능성이 늘어날테니 굳이 유료앱이나 정액제는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함.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ps. 듀랑고 4차 LBT든 오픈베타든 정식오픈이든 셋중에 하나라도

      빨리 나와라 현기증난다.

      듀랑고 나오면 인생겜으로 삼을테니 빨리만 나와줘.

      버그있어도 되니까 빨리 출시하고 천천히 고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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