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blog.naver.com/antonio6/220603664773

 

안녕하세요. 드디어 포켓몬 셔플 모바일이 한국 런칭이 되었네요. 기본적으로 아무 정보가 없어도 진행하는 데에 큰 문제는 없는 게임이지만, 몇 가지만 알면 훨씬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팁


​1. S랭크

S랭크는 스테이지별로 정해진 횟수의 '절반 이상'을 남기고 클리어하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정해진 최대 횟수가 홀수이고 충분히 높을 경우 절반에서 0.5를 버린 값만큼 남기고 클리어해도 S랭크를 받을 수 있습니다.(ex. 최대 횟수가 15번인 스테이지의 경우 7번 이상 남기고 클리어하면 S랭크 달성)

아이템 중 '남은횟수+5'를 사용해도 S랭크 달성에 필요한 남은 횟수는 사용하지 않은 기준으로 변하지 않습니다. 아이템을 활용하면 S랭크를 달성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달성한 S랭크 갯수에 따라 강력한 포켓몬들을 잡을 수 있는 엑스트라 스테이지가 차례로 열리게 됩니다.

2. 엑스트라 스테이지

엑스트라 스테이지처럼 제한시간을 가진 스테이지에서는 콤보 중이더라도 포켓몬을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콤보가 끊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 클리어의 지름길입니다.

또한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선 남은 시간 3초 단위로 포켓몬 포획률이 증가하게 됩니다.

진행 팁​

1. 초반은 빠르게

초반에는 약한 포켓몬들 위주로 나오게 되므로 S랭크 달성, 포켓몬 포획에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빠르게 스테이지를 진행해 기본 공격력 60~70정도 되는 포켓몬들을 주로 잡아서 전력을 올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노말타입은 약점을 공격하지 못하므로 초반에 얻을 수 있는 메가다부니/캥카/이어롭을 제외하곤 전혀 쓸 일이 없게 될 것입니다.(메가들도 얼마 못 가지만...)

컨트롤에 어느 정도 익숙해졌다면, 초반에 나오는 엑스트라 스테이지에서 앱솔과 루카리오(야도란나이트 사용 가능 후)를 잡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2. 포켓몬의 특성, 스테이지의 특징을 파악하자

​포켓몬별로 있는 특성(아마 초반에는 '급소찌르기'를 아주 많이 보게 될 겁니다)은 퍼즐에서 그 포켓몬을 처음 맞출 때만 발동하며 콤보 중에는 발동하지 않습니다. 발동 확률도 특성마다 다르며 한 번에 많은 갯수를 맞출수록 발동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초반에는 활용도가 미미하긴 하지만 4개의힘 등 발동하기 어렵지 않은 특성의 경우 항상 염두에 둬서 빠른 클리어를 노립시다.

스테이지별로도 다양한 기믹들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고정된 패턴+첫 움직임이 결과를 크게 좌우하는 스테이지, 배리어 등 방해가 자주 등장하는 스테이지, 데려간 포켓몬 외의 다른 포켓몬이 등장하는 스테이지 등이 있습니다.

방해가 잔뜩 등장하는 스테이지의 경우 그 방해를 없애는 특성을 가진 포켓몬을 데려가는 것이 좋겠고, 데려간 포켓몬 외의 다른 포켓몬이 등장하는 스테이지의 경우 퍼즐 구역 포켓몬의 종류가 많아져 콤보를 만들기가 힘들어지는데, 그 포켓몬이 있다면 공격력이 낮고 상성이 좋지 않더라도 직접 데려가는 것이 클리어하기 쉬워질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 효율은 스테이지별로 다르고 주로 나중에 나오는 스테이지에 이런 경우가 많습니다. 어려운 스테이지의 경우 그 포켓몬을 데려가면 오히려 다른 포켓몬 종류가 하나 더 늘어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럴 때는 원래 포켓몬들로 도전하도록 합시다. 


3. 이벤트는 놓치지 말자

아쉽게도 포켓몬 셔플은 뒤늦게 시작한 유저들에게 많이 불리합니다. 먼저 발매된 해외에선 이미 수많은 이벤트들이 지나갔고, 한국 런칭판도 세계와 똑같은 이벤트 스케줄을 사용하기 때문에 후발주자인 한국만의 독자적인 혜택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또한 미리 해외판을 받아서 즐기고 있던 분들도 업데이트를 통해 쓰던 데이터 그대로 한글판으로 즐길 수 있으니 같은 한글판이더라도 격차가 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벤트에서는 강력한 포켓몬, 메가스톤, 메가 스피드업 등 게임 진행에 크게 유용한 여러 가지를 획득할 수 있으니 절대 놓치지 말도록 합시다. 그나마 위안이 되는 점은 이전에 진행했던 이벤트를 꾸준히 재탕하고 있어서 매우 충분한 시간이 지난다면 놓쳤거나 한국에서 하지 못했던 이벤트라도 다시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네요.

4. 해외 사이트를 활용하자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이미 상당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국내 사이트에선 관련 정보를 찾아보기 힘드므로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레비넷- 접근성이 높고, 대략적인 정보들을 간결하고 쉽게 찾아볼 있음​

http://www.serebii.net/shuffle/ 

 

레딧- 많은 유저들의 꾸준한 업데이트. S랭크 전략 등 실용적인 정보를 다수 포함하고 있음

https://www.reddit.com/r/PokemonShuffle/

 

GameFAQs - 활발한 정보 공유 커뮤니티로 S랭크 전략 등 실용적인 정보들을 가장 많이 얻을 수 있음
http://www.gamefaqs.com/3ds/114531-pokemon-shuffle

 


5. 그 외 자잘한 팁들
스테이지의 최대 횟수에 비례해 클리어 후 얻는 경험치가 증가하며 가장 많이 맞춰진 포켓몬의 경우 스테이지 클리어 후 왕관이 표시되고 다른 포켓몬들보다 경험치를 2배로 얻게 됩니다.
굳이 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막힘없이 잘 진행하다가 아마도 대부분 메가얼음귀신 스테이지에서 쓴맛을 경험하게 될 겁니다. 막혔다면 주저하지 말고 방해가드(추천)나 메가스타트를 사용하세요.
무과금으로도 게임 내의 모든 컨텐츠를 즐기는 데 전혀 지장 없습니다.

-----------------------
코인 버는 법, 경험치 노가다법 등은 다음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빼먹은 팁이 있다면 추후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아무쪼록 입문자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