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프로그래밍에서 빠질 수 없고,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들 중에서 가장 아름답고,
매력적이라 불리는 C언어

C언어는 어떻게,
프로그래밍에 한 획을 그을 언어로 자리잡게 되었을까?


C언어는
1941년 9월 9일 미국 뉴욕에서 태어난 데니스
매캘리스터 리치(Dennis MacAlistair Ritchie)가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실질적으로 모든 컴퓨터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

지극히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최초의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C언어는 모든 시스템에 표준이 되는 성능으로
아직까지도 게임프로그래밍을 비롯하여
다양한 프로그래밍 분야에 C언어가 기본적으로 사용되고 있고
다양한 프로그래밍언어로 파생되거나 영향을 주고있습니다.


ACM A.M. Turing Award(튜링상, 튜링 어워드)


데니스 리치는 C언어를 통해
컴퓨터 과학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상금이 25만달러;;)
튜링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태어난 C언어는
C언어를 표준으로 채택한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기본 원칙으로
C언어에 대한 몇 가지 기본 원칙을 지키며
C의 정신을 계승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C의 정신이라는 문구로
C언어를 처음 접하는 예비 프로그래머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 C의 정신
(The spirit of 'C')

프로그래머를 믿어라.
(Trust the programmer.)

프로그래머가 필요로 하여 행하는 것들을 제약하지 마라.
(Don’t prevent the programmer from doing what needs to be done.)

언어는 작고 간결하게 유지하라.
(Keep the language small and simple.)

작업을 수행할때는 딱 하나의 방법만 제공하라.
(Provide only one way to do an operation.)

이동성을 보장하지 않더라도, 일단 빠르게 하라.
(Make it fast, even if it is not guaranteed to be portable.)



C언어를 배우고, 점차 깊게 빠져들다 보면
C의 이런 철학이 엿보이는 사례를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C언어는 넓은 쓰임새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대표 운영체제
윈도우 시리즈의 98, 2000의 경우에도
C언어가 90퍼센트 이상 사용되었고,

과거부터 현재까지 나오는
데스크탑, 모바일, 3D 게임의 거의 전부가
C언어 또는 그와 관련된 C++, C# 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렇듯 과거부터 현재까지
그 쓰임새가 줄어들지 않고 지속해서 늘어나는 C언어에 대한 이해는,
게임프로그래밍을 꿈꾸는 사람들에겐 필수가 아닐 수 없습니다.



누구나 이야기하는 기본,
기본에 충실하자는 이야기

프로그래밍의 기본 C언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프로그래밍에 미래를 맡길 예비 게임프로그래머들에게 
부산예일직업전문학교에서 시작을 추천드립니다.
http://www.gamebus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