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퀘스트가 미구현이라고 생각하는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세트의미궁 혼돈의 입구 던전이 막혀있는것과 갖가지 추측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미구현이라고 생각하고 포기하는분들이 많은것도 이해가 갑니다.

하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견해로서 말씀드리면
저는 핸드퀘스트가 미구현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여러가지 있습니다.

첫번째.  레어아이템들의 존재

아이템 도감을 보시면 '칼라시리스' '엔네아드의 축복'
'사막의 빛줄기'  등 이런 잊혀진 왕국의땅과 관련된 아이템들이 있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두번째. 버그로 인해 드러난 퀘스트 아이템

현재 퀘스트 버그로인해 비정상적인 루트로 강제 클리어가 된 유저들의 증언(인증o)에 의하면
'엔네아드 - 아가사의 거룩한 반지' 라는 아이템을 핸드퀘스트 클리어로 얻을수 있는게 확인이 되었습니다. 메인퀘스트인 핸드퀘스트가 미구현이라면 이런 아이템을 구현해놓을 이유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세번째. 운영진의 대처

현재 핸드퀘스트에 도달하여 막혀있는 상당한 수의.유저가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상당수의 유저가 곤혹을 겪고잇는데 아무런 대처나
공지사항이 없고 문의에 대해 미구현이라는 답변이 없습니다. 미르칸 탑과 같이 미구현 컨텐츠에.대해선 인게임이나 공식카페 공지사항으로 안내가 되었는데 핸드퀘스트에 대해 별 말이 없다는건 미구현이 아니라고 확신하는 근거는 될 수 없겟지만, 미구현이 아닐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여준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네번째. 레벨


'메인퀘스트(핸드퀘스트)는 레벨제한이 있어서 막힌것이다.'  이런 의견울 가진 분이 많다고 봅니다.

하지만 여턔까지의 메인퀘스트들을 생각해보시면
일정구간에서 대부분의 유저는 반드시 레벨차이로 인해 퀘스트 진행에 차질이 생겻던 경험이 있을겁니다.
용병을 고용함으로써 레벨차를 어느정도 줄인다던지 스펙업을 통해 빠른 속도는 아니여도 메인퀘스트 진행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핸드퀘스트에서 레벨제한이 걸린다는게 이해는 안가지만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 레벨 제한이 여태까지도 안풀린다는건 납득이 가질 않습니다. 현재 120레벨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그에 근접한 유저들이 소수 존재 하는데도 아직까지 별다른 소식이 없는걸 보면 레벨제한이 있다면 120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레벨 제한으로 퀘스트가 막혓다는 가정하에 레벨제한이 정말 120이라면
핸드퀘스트까지 진행하는 레벨과 여태까지 없엇던 격차가 생깁니다. (제가 본건 83이 가장 낮앗고 91이 가장 높았습니다.)

아무리 레벨디자인을 개판으로 했다 치더라도 갑자기 매인퀘스트에.레벨제한이 걸리며 이전 퀘스트를 클리어 했을때와 레벨 차이가 30이 넘어가는건 상식적으로 이해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여태까지 드러난 문제들을 보면 이게임을 과연 상식으로 판단해도 되는지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므로 레벨제한이 있을거라 생각하는게 잘못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레벨제한이 이정도로 높을수는 없다는게 제 견해입니다.


* 이 퀘스트가 레벨제한때문에 막혀있다는 의견을 전면으로 반박하는것으로 보일 수 있으나, 전 레벨제한으로 막혀있을거란 추측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지금까진 제가 핸드퀘스트를 미구현이라고 어느정도 단정을 짓고 추리를 하게 된 이유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이제부턴 여태까지 제가 추리했던 내용을 서술할 차례이니 이 퀘스트가 미구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안보셔도 됩니다.





저는 핸드퀘스트가 분명하 구현되어 있다고 생각해서 추리하는걸 포기하지 않고 시간을 계속 할애를 했지만서도

아직까지  '이 컨텐츠가 반드시 이게임에 나왔어야만 했나?' 라는 당혹감은 지우질 못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추리한 내용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전에는 '모래바람 보석'에 초점을 맞춰서 추리를 했엇지만 그 이후로 알아보고 분석하고 하다보니 '모래바람 보석'에는 문제가 없다는걸 알게되어 다르게 생각해봤습니다.



메인퀘스트 진행을 위해 핸드에게 처음 말을 걸엇을때
유저는 반지와 모래바람 보석을 핸드에게 넘겨줍니다.
그러나 핸드는 이리저리 만져보더니 이건 너무 위험하다고 '분명한 이유'가 없다면 해줄수 없다고  말하면서 돌려줍니다.

* 모래바람 보석은 없는 아이템이 아닌 유저가 지니고 있으나 인벤토리에 존재하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이번 퀘스트를 클리어하기 위해 해답을 찾으려고 부캐를 육성했던 유저분들은 아실테지만 간달바에게 퀘스트보상으로  모래바람 보석을 받아도 인벤토리에는 없습니다. ('이름이 다른게 아닐까?' 생각해서 보상 받기 전 인벤토리와 받은 후에 인벤토리를 확인해봐도 얻은 아이템과 잃은 아이템이 없엇습니다.)


물론 이걸 전부 기억하고 있는 유저들도 어느정도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까맣게 잊어버리거나 별거 아닐거라  지레짐작하고 넘긴분들이 많을거라고 봅니다.


이러한 확인된 사실들을 바탕으로 핸드퀘스트는 모래바람 보석과 반지의 부재나 결함으로 인해 클리어가 불가능한게 아니란건 입증이 됐다고 생각하고  다른 가정을 새웟습니다.


'반지와 보석이 문제가 아니라면 뭐가 문제일까?'라는 생각을 해보니 한가지에 꽂히게 됐습니다.

바로 핸드가 말한 '분명한 이유'입니다.


분명한 이유라는건 다시 말하면 명분이란 말인데
저는 이 부분이 이번 퀘스트와 관련된 핵심 포인트라고 판단해서 중점적으로 추리를 해봤습니다.


세가지 파트를 나눠서 추리를 했는데




첫번째 파트) 핸드와 관련된 NPC


핸드와 관련된 NPC를 찾아보니  도시락 배달 히든퀘스트로 핸드에게 배달시키는 NPC(멜리사)와
핸드의 히든퀘스트 자신(핸드)의 한계를 돌파하기 위해 자문을 구하는 NPC(로드리아스)

분석해보니 두명의 NPC가 있는걸 확인했습니다







두번째 파트)두명의 NPC중에  '분명한 이유' 즉 명분과 관련있을 NPC




멜리사는 히든퀘스트로 핸드에게 도시락 배달을 시키는것 이외엔 별다른 관계가 있다는 설명이 없다는 사실을 토대로  '분명한 이유'와는 거리가 멀다는걸 알수있습니다.
멜리사는 '분명한 이유'와 관련이 없지만
로드리아스는 다릅니다
그 이유는 핸드가 로드리아스에게 자문을 구하는 히든퀘스트 입니다.
자문을 구하는 퀘스트를 통해 핸드는 로드리아스에게 존경심과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다는걸 유추할수 있엇습니다.








세번째 파트) 로드리아스와 관련된 '분명한 이유'의 구체적인 정보


'분명한 이유'에 대해서 추리해보니 해금 조건이 충족되어 메인퀘스트 진행이 가능하게 해주는.열쇠가  로드리아스의 히든퀘스트인 '엔네아드의 비밀'의 클리어라는 결과를 얻엇습니다.

즉 로드리아스의 히든퀘스트를 클리어하문 '분명한 이유'와 관련된 트리거를 얻게되어 메인퀘스트를 진행하는 일종의 선행조건이라는게 제가 여태까지 추리한 내용입니다.


그럼 끝으로 로드리아스의 히든퀘스트를 클리어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 결과입니다.


제가 알아본걸 토대로 추리한 결과를 말씀드리자면


첫번째로 트리거가 되는 아이템을 얻어야 합니다.

두번째로 어떠한 아이템을 소지한채로 트리거가 되는 NPC를 찾아야 합니다.

세번째로 트리거인 NPC에게 엔네아드의 비밀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합니다.

네번째로 트리거 아이템과 얻은 정보를 로드리아스에게 보고해야합니다.


☆ P.S ☆

아직 별것 아닌 내용이지만 저의 추리에 큰 도움을 주신 BJ강우님 류지니임님 감사합니디.









세줄요약

1.핸드퀘스트는 선행조건이 걸려잇는 메인퀘스트

2.선행조건은 히든퀘스트의 클리어

3.히든퀘스트의 트리거인 아이템을 얻고 NPC를 찾아야함.



카테고리와 관련없는 글 죄송합니다. 집단지성의 힘을 꼭 빌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