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너웨이와 벤쿠버의 계약이 거의 성사됐다는 [Benchmobdc]의 루머 이후 많은 썰쟁이들이 얘기를 꺼내놓기 시작했습니다. 

그 썰 가운데 서로 틀렸다는 얘기도 많이 오가던터라 최신 유저 정보에 올리기에는 부적절하다 판단해 여기에 정리해봅니다.
여러모로 관심있게 보면서 제 생각(사족)도 좀 덧붙여봤습니다.




1. benchmobdc
러너웨이와 벤쿠버의 계약은 거의 성사단계. 퓨전 유니버시티의 코치 파지온이 함께 합류할 예정

→ 꽃빈 방송 중 벤쿠버와 토론토에 관련된 언급이 있었던 걸로 어느정도 알려진 토론토를 제외 벤쿠버가 아니냐는 팬들의 행복회로가 돌아가던 중에 터진 루머.

→ 파지온 코치는 전 BSG 팀 소속 코치로 Slime 선수와 Seominsoo 선수가 속했던 팀. 꽤나 가능성 있는 얘기라고 생각.







2. mykL (가장 활발한 썰쟁이)
앞선 루머가 맞다. 구두계약일 뿐이지만 모든 8명의 선수와 꽃빈이 벤쿠버에 합류할 예정이다. 아직 서류를 작성하지는 않았다. 사실 러너웨이에 관련된 이야기는 엄청 많은데 나중에 알려주겠다.'

→ 꽃빈이 함께 가는 건 어려울 것으로 대부분 짐작하고 있었기에 어느정도 의문이 표해지는 상황. reddit에서는 절대다수의 여론이 꽃빈과 러너가 함께 가는 것을 기대하고 있었고 많은 팀들이 실제로 그러기를 원했다는 꽃빈피셜이 존재. 팀 브랜드적 측면을 유지하기 위해 실제 계약을 진행할지는 지켜봐야할 듯






3. mykL
꽃빈과 러너는 8명의 선수를 모두 계약하는 것에 대해 3백만 달러를 요구했다. 한 명당 37만5천달러(약 4억2천) 정도다. 시즌1의 최고가가 20만달러였던 걸 생각하면 정말 놀라운 가격이다.

→ 관련해 레딧에서 과도한 요구다. 아니다 가장 인기있는 컨덴 팀이다. 런던구단주가 이거에 대해 맞다고 했다. 놀랍다는 얘기 등 시끌시끌





4. RealLeakBoy
이봐요. 이건 이적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잘 모르는거다. 3백만이 전체 연봉이 아니다. 시즌1 런던이 콩두를 살 때 1백만 정도가 들었는데 이건 연봉을 포함하지 않은 금액이었다. 이 수치의 대부분은 아마도 매도 가격일거다. 단순히 3백만을 8로 나눠계산할일이 아니다.
- mykL 답변 : 컨덴 선수들을 리그에서 계약하는데 20만 달러가 들었다면 컨덴 팀이 받는 돈은 최대 20만 달러다. 시즌 1과 크게 달라진 건 없다.

→ 3백만 달러에 대한 얘기 반박의 시작




5. RealLeakBoy

(1) 나는 러너웨이가 요구했다고하는 3백만썰에 대해 알고 있었는데 자세한건 몰라서 조용히 있었다. 이 수치에는 잠재적 여러 이유가 있고, 이게 높은 수치일지라도 난 불합리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2) 콩두는 저번 시즌 백만 달러에 인수됐다. 관련 가격 언급은 거의 3배에 달했고. 만약 이게 연봉을 포함하지 않는 순수한 구매 수치라고 가정한다면, 리그 팀들은 선수를 시장 가치보다 낮은 연봉으로 선수들을 구속할 수 있을 것이다.

(3) 팀으로 함께하고 싶은 선수들은 일반적으로 적은 연봉을 받는다. 새로운 2+1 계약으로 시즌2에 계약할 수 있는데 이것은 미친 짓이 아니다. 러너웨이가 가장 오랫동안 함께 행복했던 팀이라 가정하면 가격은 높지만 합리적이다.

-mykL 답변 : 넌 스스로도 자세한건 모른다고 하면서 왜 내가 틀렸다고 하는거야?

→ 계약 부분은 잘 모르기도하고, 제가 번역을 제대로 못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2,3 말이 약간 잘 이해가 안 됩니다ㅎㅎ. 이적료만을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이적료+연봉으로 계산한다면 그나마? 현실적인 가격이 되긴합니다. 평균 인당 187500달러(2억 1천만원). 리그 구단주가 되는 투자 비용이 시즌1대비 급상승했다는 것을 비롯해보았을 때 신생팀이 뛰어난 선수를 얻기 위해 많은 연봉을 지불하는 것은 당연한 일 같기도 합니다. 구단에게 주는 매니지먼트 비용이나 여러 계약조건이 있다고 가정해보면 복합적인데.. 잘 모르니

→ 계약이라는 것에 대해 러꽃 부부가 정말 민감하기 때문에 신경을 무척 많이 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높은 연봉은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요약
1. 벤쿠버와 러너웨이는 구두계약으로 거의 완료 상태
2. 우선 8명 전부 + 꽃빈 썰
3. 총 이적료 3백만달러 (33억 5천만) 썰 → 아니다/맞다는 썰쟁이 둘의 다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