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버워치 인벤팀입니다.



최근 많은 유저분들에게서 파티찾기 게시판의 제재와 게시물 삭제 기준 등에 대한 많은 문의가 접수되었습니다. 특히, 흔히 말하는 '부캐'(부계정) 이용자들의 파티모집에 대해서는 어떤 제재가 취해지는지 여부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요, 이에 대한 인벤팀의 제재 규정을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파티찾기 게시판에는 '양학', '부캐', '부계정'과 관련된 내용들이 상당히 늘어나고 있는데, 이런 표현에 대해 다소 민감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양학'이라는 표현은 보통의 경우 '패작'과 이어져서 고의로 MMR을 떨어뜨린 이후 해당 MMR의 유저들과의 격차를 악용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경우 '패작'으로 의심할 정황이 있다면 제재 조치가 취해져왔습니다. 다만, '부계정의 이용을 허용'하는 블리자드의 방침상 현재 많은 유저들이 부계정을 활용하고 있으며, 이 부계정을 통해서 다시 배치를 받고 열심히 게임을 하는 유저들도 분명 상당수 존재합니다. 일례로, 현재 많은 오버워치 프로 게이머들은 익명의 연습을 위해 이런 부계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제프 카플란 개발자에 따르면, 부계정을 이용한다고 해도 정상적인 이용자일 경우 빠르게 본인의 MMR로 회귀, 게임 이용에 어떠한 문제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허나, 결국에는 그렇다고 하더라도 그 '자리'를 찾아가는 과정은 분명 존재하고, 그 과정에 우연히 참여하게 될 평범한 플레이어 입장에선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이 게임사의 정책에서 허락하는 부분인지 아닌지를 논하기에 앞서, 파티찾기 게시판이 그 논란에 일조를 한다는 것은 전체 커뮤니티를 고려하더라도 좋은 형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이에 인벤에서는 향후 파티 자체의 목적이 기타 정상적인 유저들의 게임 이용을 저해하며, 이것을 보고 듣는 게시판 이용자들에게 반감을 조성할 수 있는 '양학' 파티 모집글에 대해서는 삭제 및 추가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다만, 부계정에 대한 현재의 상황을 감안하면, 인벤에서 자체적으로 부계정이나 부캐 파티 자체의 모집을 금지하거나 억제, 제재할 만한 뚜렷한 근거를 찾기 어려우며, 이에 '부캐', '부계정' 파티 모집글에 대해서는 해당 파티 모집의 의도나 목적이 게임의 정상적인 플레이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게시물에 한해서는 삭제 및 제재 조치를 취할 예정이오나, 그 밖의 경우에 대해서는 지금과 같은 정도의 제재 수위를 유지할 예정입니다.



이밖에도 인벤에서는 대리와 패작, 매물, 계정거래 및 현금 거래를 매개로 하는 파티 모집에 대해 꾸준히 게시물 삭제와 해당 유저에 대한 제재 조치를 취해왔으며, 이러한 기조는 앞으로도 유지할 예정입니다.

해당 안건에 대해서는 파티찾기 게시판 뿐만 아니라 오버워치 인벤 내 어떤 게시판에 작성된 글이라 해도 같은 원칙으로 제재가 이루어졌으며, 약어 및 자음으로 해당 내용을 표기하거나 간접적으로 이에 대해서 시사/인정하는 글까지 포괄적으로 규정을 적용하여 제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에 대한 상세한 안내가 부족하여 실제 유저분들이 이런 경우에 대해서는 어떤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궁금해하는 분들도 있었는데요, 이번 공지를 통해서 기존 공지에서 언급되지 않았던 해당 부분에 대해서도 확실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었으며, 향후에도 같은 정도의 제재 규정을 유지해나갈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기타 여러 문의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답변을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양해를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유저분들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문의와 건의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오버워치 인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