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바 기본(장문) - 기존거에 내용 수정 및 추가


본인소개: 디바 본+부계 약 900시간 올타임 모스트 현직 물마딱이


주캐

디바 라인 윈스턴 햄찌

파라 리퍼 트레 겐지

브리 바티 젠야


세줄정리:


탱커의 기본: 효율적으로 쳐맞을것(맞을 필요가 없을때는 맞지마라)


서브탱커의 기본: 뭘 해야할지 잘 판단이 서지 않으면 먼저 내가 무엇을 할까 생각하기보다 우리팀이 무엇을 할까를 먼저 보고 판단할것


디바는 딜러도, 지원가도 아니고 "탱커"



- 부스터


앞뒤 안가리고 개돌하면 100% 1초도 안걸려서 송하나 튀어나옴


부스터 쓰는중에도 무빙을 칠 수 있음


가장 기본적인 응용무빙은 부스터가 날아가는 중에 마우스로 위아래위아래하면서 곡선 무빙하는거


물론 이렇게 무빙을 쳐도 맞긴 맞으나 "조금이라도 덜맞기 위해 무빙을 치는것"


가장 중요한건 착지지점과 착지시 위치에서 무엇을 어떻게 할지 생각하는것


그리고 부스터 진입시엔 디바가 진입할 때 팀중에 누가 호응가능할지 생각하는것


(겐, 트, 윈, 햄 등, 위도우나 한조, 맥도 지원 가능한 위치에 있는지 확인)


부스터 쿨이 짧아져서 신속하게 할 일만 하고 다음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중요해짐


부스터 사용시간 중 절반은 해당 위치로 이동하는데, 절반은 돌아오는 데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



- 포지션(기본)


디바는 탱커임.


메인탱 죽는데 저~ 뒤에서 힐러들이랑 꽁냥꽁냥하는 포지션이 아님


이건 힐러케어랑 별개임.


시즌3시절 무한에 가까운 매트릭스를 가진 방어형 탱커일 때와는 운용법이 다름.


이전처럼 힐러바라기만 하다간 힐러케어는 커녕 우리팀 다 뒤짐.


게릴라전을 하는 포지션이라고 보면 좀 비슷함.


칠땐 선봉에 서서 같이 치고, 빠질땐 아군 진형 케어의 중추로써 딸피인 아군을 최대한 살려서 같이 돌아와야 함.


(도저히 안되겠다 싶을땐 버리고 ㅌㅌ할줄도 알아야함


디바가 터져서 죽는거랑 200피가 터져서 죽는거는


상대 궁게이지 차이가 다른데다, 송하나 일부러 살려두고 리스폰 꼬는 애들도 있음)


선진입할땐 진입각을 봐야하고, 반드시 메인탱과 같이 행동해야 함


메인탱이 없다 해서 디바가 무리하게 최전방 포지션만 고수하면 궁게이지는 궁게이지대로 주고 메카관리도 안됨


대표적인 진입각은


1) 메인탱 진입시 옆이나 근처 2층에서 케어+방벽딜 넣어주면서 같이 진입


2) 적진에 한명이 짤려서 진형이 무너졌을 때 빠르게 상대 딸피나 빠르게 잡을 수 있는 영웅 생각하면서 진입


3) 상대 탱커 생존기가 빠졌을 때 앞라인 푸쉬해주기



탱커라고 해서 무조건 맨앞에 나가는거 아님


디바가 적으로부터 자기를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은 매트릭스 하나뿐인데 비해,


과녁은 엄청 크고 피 빠지는건 여타 200따리들이랑 똑같아서 상대 포킹 다맞으면 궁게이지 엄청 채워줌


메카 개복치 맞음 진짜 금방터짐


피 3-400인데 힐이 안들어온다 싶으면 그만 싸우고 힐팩을 찾아먹거나 살짝 빠져서 힐받으셈


메카는 특정 상황(아군이 올 때까지 비비거나, 내 메카가 터져도 메카랑 맞바꿔서 아군이 살 수 있는 상황이거나)이 아니면 무조건 관리해야됨


팀원이 올 거리가 안되서 밀릴 각이거나, 비벼도 이득이 없다면 과감하게 자살하는 것도 방법


2층 견제를 혼자 해야하는 상황이거나 화물, 거점에서 비벼야 하는 상황 아니면


디바는 혼자 있으면 안되고 시야에 꼭 아군이 있거나, 아군이 근거리에 반드시 있어야 함


디바가 혼자 있어도 될때는 혼자 도는 애들 견제하러 갈때뿐임


(아군 실루엣으로 자기 위치 계속 생각하는건 기본)


방벽이나 엄폐물을 잘 끼고, 2층 활용해서 방벽딜, 방벽뒤 적 견제해주셈




- 케어


케어는 기본적으로 디바의 시야 + 탭키를 눌러 표시되는 적과 아군의 상황 + 팀 보이스 기반임


시야는 처음엔 진짜 안보일거임


보이는 건 적 6명, 아군 6명인데


디바는 6명+아군 탱커진+딜러진+힐러진 모두에 대해서 요구되는 각기 다른 행동이 존재하고


해야할 행동의 우선순위도 상황마다 다 다름


디바가 보통 가장 어려운 탱커로 손꼽히고, 가장 영웅에 대한 숙련도가 쌓여야 1인분을 하는 영웅으로 꼽는 이유임


그걸 매 순간마다 판단해서 결론을 내려야 하기 때문



페어탱커 케어


오버워치 메인탱커는 절대 혼자 살수 없음

 

윈스턴이 진입각을 찾아서 들어갈 땐


왠만하면 아 저건 자살돌격인데 이런수준 또는


상대 암살자(겐, 트, 둠, 솜)가 시야에 안보인다 근데 우리팀도 본대랑 따로 있는 사람이 있다 싶은거 아니면 같이 들어가주셈


윈스턴 방벽이 켜져있을땐 굳이 매트릭스 안켜도 됨


상대도 윈스턴 따라서 방벽 와리가리치면서 윈스턴 때릴땐 매트릭스 켜줘야됨


윈스턴이 빠져야할 때를 생각하고, 안빠진다 싶을땐 빼자고 말해주셈


뺄때 먼저 도망가지말고 매트릭스로 케어해주셈(윈스턴 점프팩 쿨보다 디바 부스터 쿨이 더 짧음)


라인이나 오리사가 페어일 때는 방벽관리 도와줘야함


방벽 1600 진짜 금방 깨짐


방벽깨는 스킬들(디바 미사일, 정크랫 유탄, 맥크리 난사 등) 막아주는게 좋음


라인이 방벽을 채우러 갈때나 또는 방벽이 깨졌을 땐 조금 뒤로 가자고 말하면서 매트릭스 켜주면서


같이 엄폐물쪽으로 빠져야함


방벽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2층이나 뒷쪽, 우회로 적들을 견제해주는것도 디바 역할임


제거가 아님. 암살을 방해해서 걔네들이 빼게 만들라는 뜻이고, 무리하지 말라는 뜻임


아군 본대가 있는쪽으로 이런 암살자들을 몰아서 같이 잡는것도 방법임



딜러케어


2층(고지대)에서(포킹 딜러들), 또는 적진에 진입시(겐트의 경우) 아군 딜러가 딜을 할 수 있도록 각을 만들어주는것


아군의 브리핑을 통한 지원요청이 있으면 더 쉬움


디바는 2층을 먹고 프리딜하는 상대 딜러들을 자주 견제해 줘야 함(물론 이때도 무리하지 않는게 중요)


우리 겐지가 용검키면 같이 뛰어들어서 매트릭스 켜주셈


포화 쓰는 파라, 석양쓰는 맥크리, 융화쓰는 모이라, 돼재앙쓰는 호그한테 매트릭스를 씌워주면 개좋아함


물론 전제는 "내가 저걸 좀 무리해서 해도 본대가 터지지 않거나, 한타에서 이길 수 있다"임



힐러케어


힐러케어의 기본은 "힐러의 브리핑"임


디바가 쟤네 암살자들 언제오나 하고 우리 힐러만 보고있으면 앞라인 터짐


힐러들도 본인 생존은 알아서 챙겨야 하는 기본적인 소양임


다만, 디바가 언제든 힐러를 케어하러 갈 수 위치에 포지셔닝하는 정도는 필요함


디바 입장에서도 딜넣는다고 힐이 안닿는거리, 위치까지 나가서 힐달라고 하면 안되는거고


상대 겐지 용검때 디바가 할수 있는 일


- 부스터로 질풍참쓰고 아군한테 붙은 겐지 밀쳐서 칼질 1회 날리기


- 아군에 메르시가 있을때, 위로 부스터 써서 하늘로 메르시 데리고 도망치기



효율적으로 맞고 효율적으로 싸워라


탱커의 기본은 "쓸데없이 맞지 말라"임


앞에 위치하면서도, 적에게 쓸데없이 계속 맞아주면 힐량도 딸리게 되고 필요할 때 써야하는 아군 스킬도 빼게돼서


한타때 손해보는건 물론이고 궁게이지도 차이 많이나게 됨


은엄폐물을 끼고, 디바 자신도 최대한 맞지않도록 동선/위치 선택을 잘해야 함


그래서 왠만하면 디바로 상대와 1:1은 오래 끄는게 좋지 않고, 스킬 콤보로 빠르게 끝내는게 좋음



vs 트레


한탄창 정도는 매트릭스 잠깐 눌렀다 떼는것으로도 막을 수 있음


펄스 폭탄은 많이 해보면 아 이쯤 붙이러 오겠다 싶을때가 있고


보통 두점멸 이상을 연속으로 써서 부착하려 한다는게 보일때가 있음


귀에 점멸소리가 연속으로 들린다면 뒤돌아서 매트릭스 한번 켜주시면 종종 막을것


뒤도는 트레이서는 견제만. 


역행 빠진 트레이서는 쉬움.



vs 파라


낙사지역에서 충격탄 예측하고 매트릭스로 먹어주기 (주로 리장타워 정원맵 다리)


포화는 매트릭스 켜고 파라 방향으로 날아가다 코앞에서 끄면 높은 확률로 자기 탄맞고 파라가 자살됨



눈보라와 자탄


매트릭스 사거리 짧아지면서 막기 어려워졌는데, 메이는 쓰겠다 싶은 타이밍에 메이한테 꼭 붙어서 먹어주거나


메이는 메이가 딸피가 아니라면 혼자 상대하는거 아님. 그럼에도 메이는 언제나 포커싱 1순위 대상


스킬이 빠졌을 때 먼저 포커싱해서 처리할 것


혹시라도 얼겠다 싶으면 뒤로 돌아서 얼면 뒤통수엔 헤드판정이 없음


자탄은 쓰겠다 싶은 타이밍에 자리야 뒤에서 먹는게 제일 먹을 가능성이 높음


자탄 먹겠다고 또 무리하지 말것



vs 바스


화물위에 앉은 바스티온 막겠다고 혼자 날아가면 안됨


혼자가면 그냥 궁게이지일뿐. 차라리 아군 누가 들어갈때 뒤에서 매트릭스 켜면서 들어가는게 나음


메카는 깨지겠지만, 아군이 전부 함께 들어가서 메카가 깨질동안 바스티온과 메르시에게 딜을 집중시켜야 함


송하나가 살아서 나온다면 이득이겠지만, 안된다면 송하나로라도 어그로를 자신에게 끌어주는것도 방법


그동안 아군 5명은 생존률도 올라가고, 바스티온과 메르시 외에도 적을 더 쉽게 잡을 수 있음


바스티온과 메르시를 잡는다면 한타를 이길 가능성이 아주 커짐




vs 로드호그


갈고리에 끌려간 아군에게 매트릭스를 씌워주는것도 중요하지만,


(현재 범위 버그가 있으므로 최대한 근접해서 씌워줄것. 역시나 이때도 무리는 ㄴㄴ)


디바 또한 갈고리에 맞지않도록 호그를 상대할 때 주의해야함


숨돌리기 빠진 호그는 상대 힐러의 케어를 받기 전에 빨리 아군과 포커싱해서 처리할것



vs 라인


방벽든 라인 처리할 때는 좌클릭 융합포만 쏘는것보단


근접해서 근접평타(V)키를 섞어주는게 딜이 많이 들어감


화염강타는 왠만하면 다 먹어주셈



vs 애쉬


다이너마이트는 땅에 떨어지기 전에 먹어야 먹을 수 있음


다만 애매하게 먹으려 하면 애쉬가 쏴서 터뜨리려고 할 수 있으니 주의


땅에 떨어지면 그냥 밟지말고 도망가셈



vs 아나


수면총과 생체수류탄은 자세히 관찰해보면 아나의 손 모션이 보임


특히 수면총은 소리가 들리고 일정시간이 지나야 도달하므로 집중하면 막을 수 있음


혹시나 맞은 아군이 있더라도 그 앞에 가서 딜이 들어오는걸 몸으로 가려주셈


생체수류탄은 보통 아군과 적군이 모여있는곳에 떨어지기 쉽다는점도 고려하면 막는데 도움됨


상대 아나가 주는 평타힐 또한 디바가 매트릭스로 차단할 수 있다는 사실도 써먹을 데가 많음


(아나 앞을 가려놓고 탱커포커싱을 한다든가)



vs 모이라


구슬은 항상 먹어야됨



탭키와 킬로그는 정치하는 용도가 아님


탭키와 킬로그를 통해 현재 어떤 적군이 없고, 적군이 몇명이며, 아군이 몇명이고,


따라서 내가 비비면 아군 증원이 올수 있을지, 아니면 비비지 말고 빼야할지,


또는 저 적군이 없으니 내가 다른 누군가를 물면 바로 한타를 이길수 있을지,


또는 우리팀 힐러 누가 죽었고, 딜러 누가 죽었기 때문에 당장 플레이를 어떻게 해야할지


또는 상대 조합이 어떻고, 그에 따라 우리팀 조합을 어떻게 해야할지 


또는 우리팀 누구 궁게이지가 몇%이니 연계가 가능할지


궁배분은 어찌해야할지 등의 고급정보들을 주는 매우 소중한 기능.



vs 자리야


에너지가 0~40까지는 1:1이면 해볼만함.


방벽이 빠진 상태에서 1:1은 디바가 지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오버워치는 팀게임이고, 1:1로 맞붙는 상황은 그리 많이 오지 않음


자리야가 빨개지기 전에, 먼저 포커싱해서 처리하는게 나음


시뻘건 상태의 자리야는 덤비지 마셈. 아군 딜러에게 주된 처리를 맡기고,


디바는 뒤에서 이들을 케어하는 식으로 싸울것


에너지 80~100인 자리야가 디바를 용접하기 시작하면 1초도 지나기 전에 녹음


자리야의 부족한 기동력과, 방벽이 빠졌을때 포커싱에 취약한 점을 역이용할것


절대, 자리야의 방벽은, 그 방벽 에너지를 채워주고도 빨리 방벽을 깨서 자리야부터 잡을 계획이 아닌 이상,


때리지 않는 것이 이득


디바하면 마우스 왼쪽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을텐데


자리야의 방벽이 보인다 싶으면 잠깐 뗄것


디바의 미사일은 자리야의 좋은 방벽 공급원.


미사일 발사 상대에 자리야의 방벽이 켜졌으면, 미사일 발사 방향을 틀어서 허공을 쏘는게 나음




자폭의 다양한 사용법


- 각폭으로 방심한 적을 대량 살상할 수도 있고


- 뒤에 있는 힐러진만 노려서 떨어뜨리는 역할도 있고


- 모여있는 적 진영을 흐트러뜨리는 역할도 있고


- 상대 라인 방벽을 일부러 한번에 부수고 진입하려는 용도도 있고,


- 뽕검겐지 등 우리진영에 진입한 위협적인 채널링궁을 끊는 용도도 있고


- 메카가 터졌을 때 리필하는 용도도 있음


- 방벽 등 상대가 디바궁을 완벽하게 막을 수 있는 스킬들을 "왠만하면" 빼고 쓸것


- 아군이 모두 죽어서 내가 여기서 궁을 쓴다고 해도 밀 수 없는 상황에 아깝게 낭비하지 말것


- 너무 각폭만 노리다가 아군케어나, 승리의 기회를 놓치지 말것



우선순위


우선순위는 상황에 따라서 다름


하지만 결국 최우선순위는


- 딸피인/정말 위험한(메이한테 얼었다던가... 그랩에 끌렸다던가...) 아군케어


- 딸피인 적 추노



포커싱 우선순위


(1) 혼자 나대거나 뒤로 돌거나 힐케어가 안되는 지역에서 혼자있는 상대, 잘하는 상대(부캐나 대리로 의심되는...) 또는 메이


(2) 생존기(또는 중요스킬) 빠진 적(숨돌리기 빠진 로드호그, 방벽빠진 자리야, 스킬빠진 겐지나 브리기테, 역행빠진 트레이서, 스킬없는 아나...)


(3) 서브탱커


(4) 힐러 순


물론 이 순위는 상황에 따라서 바뀔 수 있고, 상대 힐러 조합에 따라서도 바뀔 수 있음




마지막으로


디바는 무적이 아님, 그렇다고 무조건 사려야할 쫄보 탱커도 아님.


탱커들은 팀 의존도가 절대적이라, 디바 플레이에 보이스는 기본임


디바뿐만 아니라, 다른 영웅들의 위치도 많이 보다 보면 대처법도, 시야도 늘리기 좋음


원챔보단, 다른 영웅들도 한번씩 다뤄보면 대처법, 그 영웅의 행동 패턴 등을 알수있게 되서 더 도움됨

EXP 74,855 (57%) / 77,001

Lv62 Karadenic

레벨
Lv62
경험치
74,855 (57%) / 77,001 ( 다음 레벨까지 2,146 / 마격까지 1,895 남음 )
포인트

이니 12,083

베니 26

제니 89

명성
1,679
획득스킬
  • 5
  • 7
  • 4
  • 5
  • 1
  • 5
  • 1
  • 4
  • 5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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