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리먹기의 중요성

일반적으로 오버워치는 탱커 - 딜러 - 힐러 구도를 가지고 게임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최전방에 위치한 메인 탱커가 자리를 먹어야 아군 진영이 앞으로 전진할 수 있으며 딜각, 힐각이 잘 나오게 됩니다.

상대 탱커가 아군 진영의 자리를 먹어, 아군 진영에 벗어난 아군 딜러힐을 받을 수 없어 위험해지며

구석으로 몰린 힐러, 딜러는 힐,딜각이 나오지 않습니다.

아나,야타 해보신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아군 탱커가 자리를 먹어줘야 힐벤 및 딜각도 나옵니다.

실력이 비슷한 상대와 게임을 치룬다면 자리를 잘먹는 것만으로도 게임의 승패가 좌우합니다. 이처럼 중요한게 '탱커의 자리먹기' 입니다.

낮은 티어 분들이 주로 자리의 중요성을 모릅니다.

직관적인 예시를 들어 이해를 도와드리자면,

쟁탈맵에서 루시우 이속, 시메트라 순간이동기로 상대방보다 먼저 앞자리를 먹고 진영만 유지를 하면 거의 이겼던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겁니다.

자리를 먹으면 궁극기도 먼저 돌고, 변수 킬도 나면서 유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무조건 TP 타세요.

2. 윈스턴 vs 라인하르트 차이를 알고 자리를 먹자.

1) 윈스턴

- 먼거리를 빠르게 자리를 먹을 수 있지만, 유지력이 떨어집니다.
- 적 진영 깊이 들어가 생존할 수 있는 궁극기가 있습니다.
- 뒷라인을 물 수 있습니다.

2) 라인하르트

- 느리게 자리를 먹을 수 있지만, 유지력이 좋습니다.
- 대지 분쇄라는 최고의 CC기 궁이 있습니다.
- 뒷라인을 물 수 없습니다.

이 차이를 알고 '자리 먹기'를 하셔야 합니다.

윈스턴을 들었다면, 자리를 강하게 먹기보다는 2층을 주로 뛰면서 궁파밍 그리고 뒷라인을 무는 운영을 써야하고

라인을 들었다면 자리를 강하게 먹으면서 대지분쇄로 한방을 노리는 운영을 써야하는 겁니다.

예시) 궁도 없고, 뽕도 없는 윈스턴으로 적진 한 가운데 뛰는 경우

당연히 유지력이 떨어지는 윈스턴으론 그 자리에 오래 머물지 못합니다. 바로 터지고 말겠죠.

따라서 자리 먹는 점프라면 살아 나올 수 있게 뛰어야 합니다.

예시) 윈자를 마치 라자처럼 플레이하는 경우

그렇게 플레이할 바엔 유지력 강한 라인이 앞자리를 더 쉽게 먹어줄 수 있습니다.

뽕 콜을 하여 깊게 뛰거나, 아군 딜러와 포커싱을 맞추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예시) 상대 탱커가 윈스턴이고 아군 탱커가 라인일 때 상대 점프 하나에 뒤로 물러나는 경우

윈스턴보다 라인이 유지력이 더 좋습니다. 상대가 뛰는 점프에 뒤로 쉽게 물러나게 되면 라인을 선택하는 이유가 없습니다.

상대 윈스턴이 아군 진영으로 뛰었을 때, 피관리하며 방패 들고 앞만 보고 있어도 1인분입니다.

3. 즉, 어떻게 자리를 잘먹을까 고민하는 게 메인 탱커의 첫번째 소양입니다.

앞서 말했듯 뛰는 탱커 (윈스턴) 뚜벅이 탱커의 차이점을 인지하고 어떻게 자리를 먹어주며 운영할 지 아는 게 첫 번째입니다.

상대가 뽕라인으로 밀고 들어오는 데, 본인도 망치질을 하다가 터진다던지

주방 및 뽕도 없는데 쓸데 없이 돌진을 박는다든지

자리를 먹어주고 안터지는 것이 메인탱커의 기본 소양임을 잊지 않으셔야 합니다.

(중요) 4. 자리 먹기는 메인 탱만의 역할이 아닙니다.

메인 탱커가 자리를 먹기 최적화 되어있는 역할군이지, 다른 포지션이라고 자리를 못먹는 건 아닙니다.

딜러도 메르시를 달거나 조화를 달고 있다면 사이드 및 2층을 먹어줄 수 있습니다.

사이드를 도는 딜러가 있다면 그 딜러를 견제하기 위해 힐러가 붙어줘, 자리를 먹을 수 있게 도와주거나

2층을 먹으려고 진입하는 자리야 혹은 디바에게 메르시가 붙어줘 자리를 먹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간혹 메르시를 하시는 분들이 뒷라인에만 머물면서 힐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과감히 앞에 붙어 힐각을 만들어주세요.

무작정 앞으로 전진하여 자리를 먹어주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아군 진영을 보며 전진해야하며

사이드가 딜러에게 자리를 먹혔다고 무작정 사이드로 달려가서는 안됩니다.

자리먹기 강의 3줄 요약

1. 자리를 먹는 것이 메인탱커에게 가장 중요한 역할이다.

2. 윈스턴과 라인하르트는 자리를 먹는 과정에서 차이가 있다. 이를 인지하고 운영해야 한다.

3. 자리를 먹는 건 메인 탱커만의 역할이 아님을 알고 아군에게 요구해야 한다.

(ex. '겐지님 조화달고 사이드 오는 딜러들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