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장

1. 꼼꼼한 사람

 이런 사람들은 프로필 검사할 때도 예전 시즌 점수/킬뎃 이런거 보고, 모든 걸 검사하고 게임함. 프검 시간이 걸리긴 하지만, 비매너 출현 비율이 낮음.

2. 평범한 경우

 그냥 정말 중요한 몇 가지만 검사. 최근 1시즌의 티어만 검사하는 것처럼 간단히만 검사.

3. 관리 안함

 방관리를 안 할 수록 방이 대체로 오래 못 감. 중퇴자도 많아서 흐름이 자주 끊김. 게임 중간에 사람이 나갔는데 일시정지 안하고 그대로 진행하는 방도 해당.(이러면 진짜 방이 터진다.)

4. 방장 독재

 그냥 방장독재를 룰로 명시한 방이 있는데, 비매너를 쳐내기에 쉽긴 하지만 안 쳐내면 소용이 없음. 방장 맘에 안 들면 비매너가 아니라도 강퇴. 그리고 간혹가다 포지션 한자리를 방장이 무조건 해야한다는 경우도 있다. (특히 딜러)

5. (측근) 비리

 자신 혹은 자신의 그룹원들한테는 방의 룰 적용에 대해 예외시키는 것. (방장은 프로필 비공개가 되있다던가, 실골플 방인데 방장은 마스터라던가) 그룹일 경우는 양학의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 (사실 그룹이 양학하면 방이 좀 빨리 터짐)


일반 유저

1. 즐겜

 경쟁전은 정말 자신의 평점을 걸고 하는거지만, 스크림은 걸린 게 없다보니, 편하게 게임을 하려는 사람. 특히 어느 정도 조합의 보장이 있고, 티어도 달라서, 못하는 영웅을 연습하는 경우도 있다. 내가 정말 못해도 뭐라하지 않는 경우라 고마울 때가 많고 편함. 패배해도 수고했다고 하는 등 1시즌 경쟁전을 보는 듯한 느낌. 다만, 너무 즐겜이면 던지는 것 처럼 보일 수 있으니 주의.

2. 빡겜

 경쟁전에 지쳤거나, 경쟁전을 안 돌리는 사람들도 있어서, 스크림에서 빡겜하는 사람이 있다.  경쟁전처럼 게임을 던지는 사람도 없어서 게임 자체도 더 진지하긴 하다. 그래도 못하는 사람 대놓고 욕하진 않음. 오더도 많이 내리고 브리핑도 열심히 하는 사람이 많다. 근데 사실 빡겜이든 즐겜이든 안 싸우면 둘 다 문제 없음. 서로 적절히 조화를 이루면 정말 이상적인 게임이 가능함.

3. 정치인

 경쟁전이랑 똑같다.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사람이 있는 것도 똑같다. 다만 사설방이기 때문에 정치인들을 강퇴시키는 방도 있고, 당사자들이 안 나가면 계속 같은 방에서 게임해야 하기 때문에, 정치 시전하고 바로 나가는게 대다수.

3. 부캐

 보통 100렙 이하 유저들(빡센 곳은 200까지도). 사실 부캐가 허용되는 방이 있고 안 되는 방도 있는데, 부캐의 가장 큰 문제라 하면, 티어 신뢰도가 낮다는 점. 아에 배치도 안 보거나 한 시즌만 돌리거나 하는 경우가 다수. 이러면 실력을 모르거나 평점을 알아도 믿기가 힘들다.

4. 양학

 예를 들면, 플다마 방에서 그마가 오거나 브실골 방에서 플래 이상이 와서 게임을 터뜨리는 경우
 (티어를 벗어난 사람이 와서 양학하는 거)
 방 특성상 2000++보다는 골플다 처럼 상위 티어 제한이 걸려 있는 방에서 나온다.

 다만 방이 최고 점수를 보냐 안보냐에 따라 이것도 갈린다.

 -대놓고 들어오는 경우
 예를 들면, 골플다 방에 마스터가 오는 경우. 방제를 못 읽어서 그런지 아니면, 읽었는데 골플다라는 글자를 몰라서 그런지 그냥 들어옴. 방관리가 되면 바로 강퇴지만, 방관리가 안되면, 게임 중 혹은 게임하고 알아차려 킥하는 경우도 있고, 그냥 방치하는 경우도 있음. 가끔 방장이 골플다 방 파놓고 마스터인 경우도 있는데, 방제 정하기 전에 글자 공부부터 하라고 말하고 싶다.

 -티어를 숨기는 경우
 실골플 방으로 예를 들면, 프로필에는 평점이 2900이라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한 시즌 만에 1000점이 올랐거나, 몇 시즌 동안 브론즈에 머물다가 갑자기 2900 점이 되거나 (하위 티어 양학러들), 킬뎃이 비정상적으로 높거나 (딜러가 5시간 이상 플레이 했는데 킬뎃이 4를 넘거나) 하는 것 처럼 프로필이 비정상적인 경우. 평점 상으론 플래지만, 이런 경우는 높은 확률로 실력이 다이아 이상이다. 비정상적인 프로필 때문에 부캐처럼 티어 신뢰도는 낮은 편.(이 사람들이 킥 당하는 주요 원인)

 다만, 프검하면서, 현재 점수만 보는 방이 많다보니, 생각보다 걸러지지는 않는 편. 그리고 진짜 양학인지 포텐터진건지 구별도 힘들고..(다만 이런 경우는 양학이든 아니든 벨붕 유저는 킥하는 방도 있음)




스크림은 경쟁전처럼 조합이 터지는 경우는 없고, 지더라도 평점이 깎이고 그런게 아닌지라. 부담없이 편하게 즐길 수 있다. 다만 위처럼 별별 사람들이 다 있는지라, 다른 의미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으니 주의. 생각보다 클린한 방은 많이 없다. 자기가 방장이면 방 관리를 잘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