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 보기



글을 여러 번 나누어 써서 문체가 오락가락하네요... 양해부탁드립니다!
글이 꽤 깁니다. 나름 저번의 피드백을 고려해서 객관적으로 쓰려고 노력했는데 다 써 본 것이 아니다보니 주관이 많이 들어 가 있을 수 있습니다. 너무 고평가 되었거나 너무 저평가 되었다고 느껴진다면 댓글로 피드백해주세요!


6. 리더스킬과 리세마라.

리더스킬에 관한 내용은 지난 번 글에서 잠깐 설명했었죠? 혹시 기억나지 않는 분들을 위해 컨c컨v해왔습니다.

스킬이 액티브라면 리더 스킬과 각성은 패시브입니다.
먼저, 리더 스킬은 내 팀의 5마리 몬스터 중 첫 몬스터와 친구의 것만 발동이 되고, 주로 특정 속성이나 타입의 패러미터 (공격력/회복력/체력)을 증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조작 시간을 연장시켜 주거나 적에게 받는 데미지를 줄여주는 스킬, 일정 체력 이상에서는 즉사하지 않는 스킬 등도 있습니다.) 친구와 내 리더 스킬을 통일시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이 리더스킬을 비슷한 것끼리 묶어서 알아보고, 리세마라 하시는 분들을 위해 짤막한 평가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리세마라를 할 때는 크게, 리더스킬의 강력함, 난이도, 후반 활용도, 코스트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리세마라의 목표는 일반적으로 강력한 리더를 얻어 초반구간을 편하게 돌파하는 것이기때문에, 보통 강력한 리더스킬을 가진 몬스터를 추천하곤 합니다. 이론상으로 쎄긴 한데, 발동 조건이 너무 까다로워서 발동이 안된다면 쓸모가 없겠죠? 그래서 내가 쓸 수 있는 난이도인가도 고려해야합니다. 당연히 초반뿐만 아니라 후반에도 계속 쓸 수 있다면 더더욱 좋겠고요.

코스트는 뭔가 싶으실텐데, 랭크에 따라 팀 코스트에 제한이 있습니다. 그래서 코스트가 높은 몬스터의 경우 랭크가 낮으면 팀에 넣을 수 없어 기껏 좋은 몬스터를 뽑아놓고 쓰지를 못하는 거죠. 어쨌든 레벨업을 하면 해결되는 문제이다보니 엄청나게 점수를 깎아먹는 요인은 아닙니다만, 코스트가 높은 몬스터의 경우 낮은 몬스터보다 쓰기 위해 조금 더 고생해야한다는 점을 염두에 두세요! 보통 일반신은 미진화체 15, 1차진화체 20~25이고, 한정신의 경우 미진화체 25~40 (대개 6성=0.2%이 높음), 진화체 45~60입니다. 코스트 20까지는 1랭크부터 사용가능하고, 8랭크에 25, 14랭크, 20랭크, 26랭크에 각각 코스트 30~40짜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더스킬은 조건과 효과로 나누어지고, 조건은 속성, 타입, 체력, 퍼즐링 등, 효과는 주로 패러미터 상승(HP, 공격력, 회복력 / 이 중에서는 특히 공격력), 받는 데미지 감소, 조작 시간 연장, 체력 회복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여럿이 결합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요. 둘 이상의 조건이 있는 경우 초보자가 좀 더 주목할만한 조건으로 분류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리세마라의 경우 초반을 편하게 넘어가는 게 목표이므로, 공격력 배수가 있는 몬스터만 서술하고, 공격력 배수가 없음에도 눈여겨볼 만한 몬스터는 마지막에 따로 언급하겠습니다. 언급이 안되면 리세마라로는 별로... 라는 의미로 보셔도 될 것 같아요.

1) 단속성 배수

"아군 중 OO 속성 몬스터의 공격력(HP, 회복력)이 X배가 된다."
다른 조건 없이 파티를 그 속성으로 편성하기만 하면 되므로, 초보자가 쓰기 가장 쉽습니다.
다속성 리더에 비하면 표기 배수가 낮지만, 딜집중이 쉬우므로, 표기 배수에 비하면 강력합니다.
단속으로 구성한 콤보리더에 비하면 딜이 조금 부족하다보니, 횡강불속성 강화물속성 강화나무속성 강화빛속성 강화어둠속성 강화 각성을 적극 활용하게 됩니다.

파괴신 시바 드래곤
이 친구를 프랜드로 활용할 수 있는 불속성이 가장 좋습니다.
개인적인 추천은
과거의 시여신 울드>>현재의 시여신 베르단디>군신 아레스>=재조의 등룡계사 사리아>승리의 신 프로이=교활의 신 로키

외전: 일단 쓰다 안되면 버릴 수 있는 5만포.환조의 청룡계사 류네벌조의 초록 용계사 실비미래의 시여신 스쿨드

(특이한 점은 부속성으로 그 속성을 갖는 몬스터도 배수를 적용받습니다.
예를 들면, 불을 부속으로 가진 겁화의 위여신 칼리
이런 친구가 불속성의 HP와 공격력을 2배로 해주는 보복의 군신 아레스파티에 들어가면, 체력도 2배로 적용 받고, 공격력도 2배가 되기 때문에, (불속성이 아닌) 암속성으로 공격을 해도 공격력이 2배가 됩니다.)

불속성
시바도라파괴신 시바 드래곤를 친구로 사용 가능한 불속성입니다. 이 친구 외에도 황무자 레드 고블린나 강완무쌍 기간테스 그레이트홍련의 여걸 에키드나를 활용하기 쉬운 속성이기 때문에 단속성 중에는 가장 초보에게 유리합니다.
아레스불속성 공격력 2배. 배수 자체는 조금 아쉽지만, 시바도라가 5배라 괜찮습니다. 물 드롭과 회복 드롭을 불 드롭으로 변화시키는 액티브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브로는 강력하기 때문에 추천할 만 합니다. 진화하면 HP 2배 효과도 생깁니다.
아메노우즈메HP가 80%이상일 때, 불속성(이하 생략) 공격력이 3.5배가 됩니다. 체력 조건이 있다는 게 흠이지만, 배수가 높으니까요! 후반에도 바인드 회복 요원으로 종종 사용됩니다.
프로이공/회 1.5배이고, 진화하면 공/회 2배가 됩니다. 스킬이 좋긴 하지만, 진화전 배수가 좀 아쉽네요.
시바공/회 1.5배이고, 진화하면 체/공/회 1.5배입니다. 배수가 약해서 추천은 하지 않겠습니다. 각성 시바 이 친구가 날아다니던 시절이 있긴 한데... 요즘은 많이 애매합니다.
시간의 여신 울드체력에 따라 불속성 공 3~3.3배 배수, 물속성 회 1.35배를 적용 받습니다. 배수도 높고, 스킬도 좋아서 후반에도 씁니다. 리세마라 추천을 하나만 해야한다면 얘를 추천하고 싶네요. 강력 추천.

물속성
그다지 좋은 리더가 없습니다... 예쁜 애들은 많음.
서브 구성도 빡빡해서 과금이 필요한 편이고, 친구 구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이든&이두나, 헤르메스는 스킬이 좋아서 물신의 축복저주을 받으면 쓸지도...?

이든&이두나헤르메스배수가 낮아 아쉽습니다.

시간의 여신 스쿨드청룡계사 류네 나름 배수도 있고, 류네의 경우 후반에도 리더로 씁니다. 서브가 정 안 모이면 후반에 5만포로 사용도 가능하니 괜찮습니다.


목속성
요즘 목속도 많이 죽어서... 베르단디는 괜찮습니다.

극기의 용영걸 유비 이 친구랑도 찰떡 궁합입니다.

초록 용계사 실비같은 시리즈인 사리아나 류네에 비해 조명을 못 받고 있습니다. 뭐 배수도 낮진 않고 나중에 팔아도 5만포이니 시작하셔도 괜찮습니다.

프레이야 배수가 아쉽습니다. 인핸서라 목파티에 쓰입니다.

빛속성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빛속성은 키우기가 상대적으로 힘듭니다. 사토르파티의 강세로 단속파티가 자주 보이는 속성입니다.
등룡계사 사리아 HP 2배, 공 2.5배. 스킬 사용 시 공 1.3배. 스킬을 사용해야 풀배수를 받는 게 흠이지만, 후반에도 계속 쓸 수 있고 괜찮습니다.
 친구로는 재조의 등룡계사 사리아 이 분이나각성 토르 이 분을 쓰시는 게 좋을 것 같네요.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이 분도 프랜드 캐리를 받을 생각이라면 괜찮습니다.

토르아폴론역시 배수가 약해서 아쉽습니다. 둘 모두 사토르 파티에 사용되긴 합니다.

암속성
전통적으로 강력한 암속... 입니다만 다들 타입배수라 나중에 봐요.
암속이 좋은 이유는 경험치 몹들이 암속이 많아서 몬스터 레벨업이 쉽습니다.
암속 공태 극야의 마왕 뱀파이어 듀크를 쉽게(?) 구할 수 있기도 하고.
나는 배수 못 받겠지만 파괴신 시바 드래곤 이 친구 납치해서 쓸 수도 있고....

로키배수가 약합니다. 로키는 인핸서라서 후반에도 종종 쓰입니다. 로키 정도면 시작해볼만 하긴 한 듯.

집행자 메타트론체력 조건 배수입니다. 배수는 센데, 체력을 깎아야 배수가 발동되는 애라 번거롭습니다.. 일단 팔면 5만포이긴 한데, 초반 리더로 쓰기가 애매해서 추천하긴 애매하네요.

2) 타입 배수
너무 종류가 많기 때문에 초보가 활용할만한 일부만 서술하겠습니다.
특정 타입의 패러미터를 강화해줍니다. 악마타입, 신타입 정도가 쓸만합니다.
추천도는
현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각성 환신오딘>=조천의 일룡환사 칸나=나찰의 비장신 여포>구패의 무왕신 조조=명덕의 호걸신 유비>화시의 월룡환사 사츠키
외전: 영겁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유구한 초록 용환사 소니아각성 비신 오딘
외전2: 각성 신마왕 루시퍼(역심의 신마왕 루시퍼) 추천 수준은 여포 정도?

악마타입
붉은 용환사 소니아한 때 리세마라 최강을 달렸던 친구입니다.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강력합니다.
타 리더에 비해 서브로 활용하기 좋고, 다양한 구성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악마 타입 리더보다 좋습니다.
보통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수라의 비장신 여포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 정도를 프랜으로 활용합니다.

여포공 3배로, 소니아보다 공 배수가 높아서 초반에는 좀 더 강력합니다.
수라의 비장신 여포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정도를 프랜으로 활용합니다.
타락 천사 루시퍼공회1.5배, 진화 시 2배. 배수가 낮아 초반에는 약한 모습을 보이나, 각성 신마왕 루시퍼가 사기라서, 추천할 만 합니다.

신타입
일룡환사 칸나신 타입 공격력 3.5배+드래곤 타입 HP 1.5배. 강력한 리더들이 다들 신타입이라 리더 스킬도 쏠쏠하고, 스킬도 좋습니다. 일단 갈아도 5만포이긴 합니다. 다만 프랜 구하기가 힘들 듯...ㅜ
환신 오딘신 타입 공격력 2.5배. 진화하면 불속성도 배수를 적용 받고, HP배수도 생깁니다. 불속성인데다 후반에 파밍에 상당히 많이 쓰이므로 적극 추천합니다. 팔면 5만포이긴한데, 팔 일이 생기려나....
비신 오딘신 타입 공격력 2.5배. 진화하면 물속성도 배수를 적용 받고, HP배수도 생깁니다. 불 오딘과는 달리 물속이라 많이 아쉽습니다 ㅜㅜ... 초반에 쓸만하고, 일단 팔면 5만포니까 시작해볼만은 합니다.
이자나기80% 이상에서 신타입 공 3.5배. 요즘 하토르 파티 외에 서브로 활용되는 건 잘 못봤지만, 스킬 좋고 배수도 쏠쏠하니 초중반 돌파에는 지장 없습니다.

공격타입
조조유비월룡환사 사츠키서브로도 괜찮고 배수도 3배로 괜찮은데, 활용할만한 프랜드가 아쉽습니다.

그 외
그 외 타입은 사실 서브 구성이 힘들어서 추천하기 애매합니다.
푸른 용환사 소니아초록 용환사 소니아 일단 팔면 5만포. 시바도라가 신/드래곤 타입이라서 어거지로 쓸 수는 있고, 녹소니아의 경우 베르단디가 밸런스 타입이라 베르단디와 함께 쓸 수도 있다. 궁진도 받아서 쓸만합니다! 초반에 쓰다가 후반에는 포인트 같은 작전도 가능. (근데 코스트가..?)

3) 다속 퍼즐링
퍼드의 가장 핫한 리더들이 많이 속해 있는 그룹입니다. 크게 지정된 속성을 맞춰야 하는 것과, 아무 속성이든 몇 속성 이상 맞추면 배수가 발동 되는 것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대체로 배수가 높지만, 난이도 역시 함께 기하급수적으로..올라가니, 너무 어려운 리더를 고르면 재미를 느끼기 힘들 지도 모릅니다.
단속에 비해서 드롭 변환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표기 배수에 비해 순간딜은 안 나옵니다.
다속 100배랑 단속 36배 정도를 비슷하게 볼 정도.
개인적으로는 다속 퍼즐링을 좋아하다보니 점수가 후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해서 읽을 것.
작성자는 금손(최소 은 손...)입니다. 이시스가 핫하던 시절의 호루스 스타터죠. 조작 연장 없이 라도 굴렸음.

* 그 속성으로 공격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 속성 몬스터를 파티에 넣지 않거나, 바인드로 인해 공격할 수 없는 상태라면 배수가 발동되지 않으니 주의하세요!

난이도 등 이것저것을 고려한 필자의 추천도는 대략 이러하나, 독자의 손가락 수준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다. 참고만 하고 아래 설명을 꼭 함께 읽길 바람. 동일 추천도 사이에서는 대략 오른쪽으로 갈 수록 세고 난이도 높음.
성스런 바다신 이시스=영호의 백호 하쿠=휘요의 비여신 칼리>지진의 현무 메이메이=극광의 기린 사쿠야>명영신 네프티스=초염신 세트=늠성의 쌍화신 대교&소교=불의 맹금 호루스=성명신 하토르
기린까지는 초반과 후반을 모두 볼 수 있고, 그 뒤의 경우 하토르를 제외하면 중후반에 힘이 빠지는 애들. 세트~호루스 정도는 빠르게 중반을, 네프티스는 빠르게 초반을 돌파하고 버리는 용도라고 생각하면 될 듯.

번외: 폭멸의 위여신 칼리

이집트 1차
화수목명암 5속성 중 정해진 수 이상으로 공격하면 배수가 있습니다.
이시스3속 3배. (궁극진화시 4속 3.5배 5속 4배 / 빛궁진 시 5속+회 4.5배) 다속 리더 중에 가장 쉽고, 후반에 서브로도 쓰임. 적극 추천.
호루스4속 4배. (궁극진화시 5속 4.5배 / 빛궁진 시 5속 5배) 초보한테는 조금 어렵지만 하다보면 쓸만한 수준. 극초반보다는 중반 정도에 강력. 서브로는 잘 활용되지 않는다. 빠르게 중반을 돌파하고 싶을 때 추천.
라5속 6배. (암궁진 시 5속 7배 / 빛궁진 시 5속+회 중 5종 4배, 6종 8배) 초보자가 굴리기 힘들다. 리더로는 후반까지 활약하나 너무 난이도가 높아서 안하는게 좋다. 타고난 금손인 경우 추천...

이집트 2차
이집트 1차와 동일하게 속성 지정은 없다. 속성 체회 1.35배수가 있고, 회드롭 퍼즐링도 인정하는 점이 차이.
탱킹력이 늘어나서 1차보다 안정성 있지만, 조금 약하다.
5속성+회복 6종 중
세트4종 3.5배. 호루스보다 배수는 조금 낮지만 쉽고, 스킬도 인핸스라서 보스 전에서는 호루스와 비슷한 딜을 뽑는다. 아마 이 정도까지는 초보가 굴릴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수준. 개인적으로 다속 퍼즐링을 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진화체로 갈 수록 호루스에게 밀리지만, 호루스와는 달리 서브로도 쓸 수는 있는 정도. (더 좋은 게 있으면 밀리겠지만...)
하토르5종 4.5배. 난이도가 꽤 있다. 라보다는 쉽지만 단순히 초중반만 본다면 가성비는 호루스가 낫지 않을까 싶다. 탱킹력이 뒷받침되기 때문에, 후반에도 좋은 리더다. 후반까지 바라본다면 그리고 손이 된다면 적극은 아니지만 추천.
네프티스3종 3배. 쉽다. 회드롭도 포함하기 때문에 거의 단속 리더랑 비슷한 수준이다. 단속 리더 치고는 쎈 편이므로 나쁘지 않다. 추천.
얼핏보면 배수는 이시스와 같고, 탱도 되고, 쉬운데 이득 아닌가 싶지만, 이시스는 서브로도 쓰고, 진화 시 배수가 추가되므로 배수 자체는 이시스가 높다. 얘의 장점은 2색진 활용을 통해 순간딜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 정도.

사방신
기린을 제외하면, 지정 3속 3.5배이다. 스킬이 좋기 때문에 서브로도 많이 활용된다. 지정 3속이다보니 퍼즐링 자체는 4속보다 쉽지만, 드롭 관리 난이도를 고려하면 운영 난이도는 자유 4속보다 높을 수도...
서브 활용도가 높은 백호는 적극 추천. 현무도 추천한다. 주작의 경우 조금 아쉽지만 시작할 만 하고, 청룡은.....
기린의 경우 자유 4속보다 조금 더 운영이 어렵지만 5속이 워낙 어려워서 5속에 비하면 여유로운 정도다. 후반에도 리더로(무려 10*10=100배 리더) 쓰이니 호루스보다 조금 더 고생하고 조금 더 오래 쓰는 수준.
주작의 화신 레이란청룡의 화신 카린현무의 화신 메이메이기린의 화신 사쿠야백호의 화신 하쿠


그 외
대교&소교회복 포함 4속 4배. 호루스보다 쉽고 딜은 조금 약합니다. 소교 궁진 시 빛속성 HP 1.25배도 생김.
비여신 칼리위여신 칼리다속 파티의 꿀서브 칼리이다. 이거 뽑고 시작하면 (다속 파티 한정) 퍼드 라이프가 편해진다.
다속 리더가 풀딜을 할 수 있는 확정 드롭판을 만들어준다.
빛칼리의 경우 지정 4속 5배로 기린과 동일한 난이도이나, 스킬이 좋으므로, 적극 추천한다.
암칼리의 경우 리더로 쓰기엔 난이도가 너무 괴랄하나, 서브로 너무 강력하므로, 일단 시작한 후 다른 리더를 뽑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을 추천한다.

4) 콤보 배수
몇 콤보 이상을 내면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다속 리더에 비해 딜 집중이 쉬워서 표기 배수에 비해 강력합니다.
단속 리더에 비하면 콤보가 중요해서 투웨이2마리 공격 각성을 주로 활용합니다.
고양이를 사랑한 신 바스테트>>명양신 오시리스>국조의 신 오오쿠니누시>현란의 경기신 휘우의 대장군=농사의 여신, 구시나다히메

이집트 1차
바스테트일명 바냥이, 바스냥. 4콤 2.5배. 4콤 정도면 초보가 하기 나쁘지 않다. 진화 시 상위 배수가 추가되고 (빛진화 시 1콤 당 0.5배 추가되어 최대 7콤 4배),  후반도 각성 바스테트 강력하므로 추천.
아누비스멍멍! 10콤 10배. 진화 시 조건이 유해지지만 뭐 어렵기는 마찬가지. 아주 강력하게 비추천. 금손 한정 추천...
사실 이런 애도 있다는 거 알려주려고 넣은 겁니다.

이집트 2차
다속 이집트 2차와 동일하게 속성 체회 1.35배. 쉬운 것도 아니고 엄청 센 것도 아니다. 스킬 자체는 좋아서 해볼만은 하지만 리세로 추천할 정도는 아니다.
누트오시리스

그 외
구시나다히메3콤 1.5배, 이후 1콤 당 0.5배씩 늘어나 최대 20콤 10배. 쉽고 최대 배수도 높긴 하다. 4콤을 할 수 있게 되는 순간부터 바냥이가 거의 모든 부분에서 우위를 차지한다. 그냥 리세 더 하기 힘들면 할만한 정도...?
휘우의 대장군6콤 3.5배 + 4속(3속+회복) 공격 시 1.5배. 딜은 꽤 쎈데 아직 궁진이 안나왔다. 드롭 잠금 (변환 불가능) 대응하기에 좋은 스킬이라 가끔 서브로 쓰인다.
오오쿠니누시6콤 4배. 암궁진 시 회 1.35배. 초보에게 6콤이 조금 어렵지만 깨알 인핸스와 높은 공격력+4웨이로 암속 파티에 고방어몹 퇴치용으로 사용된다.

5) 특정 속성 콤보 배수
분류가 조금 애매하다... 보통 한 속성 몇 콤보 이상 혹은 두 속성으로 2콤보, 1콤보 같은 식이다.
특정 속성 x콤보 시 공격력 n배 혹은 AAB(ABB)의 콤보에서 공격력이 n배의 리더 스킬을 가진다. 드롭 소모가 심해서 극히 일부를 제외하고는 초반에 사용하기 힘들다.
쓰고 보니 비슈누 말고 없네
추천: 창계의 신 비슈누>>황혼의 비룡환사 츠바키
번외: 창서의 백환마 이르무 5만포. 스킬도 좋아서 서브로 쓰인다. 서브구성만 된다면...... 강력. 근데 드롭 소모가 심한 리더스킬이라 다른 5만포들에 비해 초반이 약하다.

인도 2차
리더 스킬에 맞게, 특정 속성 드롭 출현율을 높여주는 스킬을 가지고 있다.
크리슈나사라스바티비슈누
1콤보에서도 배수가 있는 비슈누를 제외하고는 초보자에게 비추천한다. 비슈누는 궁진 시 2마리 공격각성을 세 개나 가지므로 강력하다. 스킬도 좋고. 추천.

그 외
쉐아트 10웨이! 스킬도 좋다. 근데 의외로 활용처가 딱히 없다.  드롭 소모가 심해서 초반 리더로는 힘들다. 일단 5만포.
벽룡환사 카에데 같은 이유로 리더로 쓰기는 애매. 5만포.
비룡환사 츠바키 불빛 동시공격 시 2.5배. 강화드롭 5개 퍼즐링 시 2.5배 (6.25배). 초반에는 강력하다.

6) 강화드롭 포함 5개 퍼즐링
강화드롭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을 포함하여 정확히(!) 5개를 지운 속성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각성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진화전까지는 자력으로 활용하긴 어려우나,
야각신 츠쿠요미 드래곤명수의 성기신 스피카각성 츠쿠요미재칭의 강성신 에스카마리(?) 같은 프랜드를 이용하면 됩니다.
최대 장점은 타 계열과 다르게 특정 속성 리더가 다른 속성 데미지도 강화시켜줄 수 있어서 호환성이 좋습니다.
은하수의 성기신 알레샤 이런 애로 야각신 츠쿠요미 드래곤 이런 프랜드를 쓸 수도 있어요! 그리고 서브는 추억의 시여신 울드 같은 거 가능.
(부캐 얘기...)
저는 요즘도 요미도라 프랜 마르면 스피카 절친 끌고 다녀요.

추천: 재칭의 강성신 에스카마리>심려의 모략신 무영의 대장군=가열의 용맹신 섬창의 대장군>명수의 성기신 스피카>?은하수의 성기신 알레샤=멸장의 성기신 카스토르=주익의 성기신 폴룩스

1차 별자리신
4배+자기 속성 외의 몬스터에게서 받는 데미지 30% 감소.
리더 프랜 통일 시, 51% 뎀감 효과가 있다. (체회 2배에 준하는 정도)
탱이 되고, 딜도 준수해서 투기장 (현재 거의 하이엔드 던전) 클리어도 가능하다.
수목속은 리더로, 명암속은 서브로 주로 활용된다. 궁진이 아직 안나와서 주가 상승 가능성도 높다.
목속이 수속보다 더 편하고, 암속이 빛속보다 활용할 파티가 많으나, 암속의 경우 상위호환이 존재한다.
안타레스알레샤스피카폴룩스카스토르

대장군
액티브가 좋아서 리더로 쓰기보다는 서브로 쓰이는 대장군이지만, 초반에는 리더로 써도 상당히 강력하다.
궁진이 안 나왔고, 둘 모두 이 파티 저 파티 다 쓰이므로, 추천한다.
섬창의 대장군4배+공타입 체1.5배
무영의 대장군4배+악마타입 체1.5배

그 외
남룡환사 스미레 4.5배, 회복 드롭 5개를 십자모양으로 지우면 받는 데미지 50% 감소. 특이한 리더스킬이지만 활용처는 딱히... 4.5배라 초반에는 강력할 듯.
비룡환사 츠바키 2.5배, 불빛 공격 시 2.5배 (최대 6.25배). 둘 모두 동시에 충족시키면 꽤 쎄다.
에스카마리4배+머신 공회1.5배. 머신 타입이 별로 없어서 4배라고 보는 게 편하다. 물론 프랜으로 재칭의 강성신 에스카마리를 쓴다면 6배 모두 활용 가능. 코스트 40짜리라 극초반에는 못 쓰지만, 쓸 수 있게 되면 프랜 활용도 편하고, 스킬, 각성 모두 좋고 요미, 요미도라, 각시퍼 파티에 키서브로 사용되므로, 후반도 짱짱해서 나는 강추한다.

7) 특정속성 드롭 n개 이상 퍼즐링 (영웅신류)
특정 속성 드롭을 n개 이상 이어지우면 배수를 받습니다. 풀 배수를 위해서는 드롭을 왕창 써야해서 초보가 쓰기 좋은 리더는 아닙니다.

영웅신
야마토 타케루안드로메다페르세우스손오공판도라
4개(2배), 최대 4배(8개 이상)
안드로메다, 페르세우스의 경우 초궁진 시 최대 배수가 5배(10개이상)이 되며, 판도라의 경우 각궁 시 악마타입 모든 패러미터 1.25배가 추가됩니다.
후반 기준, 안드, 페르는 서브로 종종 사용되고, 판도라는 리더로 사용됩니다.
판도라 정도면 시작할 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뭘로 시작하라는 거야?
사실 리세마라를 하는 사람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다르기 때문에 이게 무조건 다른 것보다 좋다거나 이건 리세해 라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에 따라서 달라지겠지요.

일단, 리세를 많이 하는 것이 귀찮다 라고 생각하신다면, 설명을 참고해서 추천에 있는 몬스터 정도로, 그것도 귀찮으면 추천 목록에는 없지만 설명에서 괜찮다고 언급한 몬스터 정도로 시작하셔도 됩니다.

초중후반을 모두 잡을 수 있는 몬스터를 높은 추천도에 두었지만, 몬스터 별로 특화된 부분이 있으므로,
초반에 재미를 붙일 수 있는 쉬운 리더를 찾는다면 단속의 울드, 베르단디, 아레스, 사리아나 타입 배수의 적소, 여포, 다속의 이시스 정도가 좋을 것이고, 중반을 빠르게 돌파하고 싶다면 배수가 쎈 다속 리더를 택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후반을 바라본다면 서브로의 활용가능성이 높은 에스카마리나 칼리, 루시퍼 등을 택하는 것이 좋겠지요.
댓글로 이 몬스터 초중후반 각각 어떤가 질문하시면 (아는 한도 내에서!) 좀 더 세분화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마무리
나름 여러 번 고치고 고쳐서 썼는데도, 몬스터 간 밸런스를 맞추기가 상당히 어렵네요... 최대한 중립적으로 쓰려고 했는데 보기에 부족한 점들이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몰랐던 활용처가 있을 수도 있고요.
얘는 너무 고평가 혹은 저평가 되었다, 내가 볼 때 얘는 추천할 만 한데 빠졌다 싶은 애들이 있으면 댓글로 설명과 함께 달아주세요!
(리더 스킬 별로 정리된 소스가 없기 때문에 하나하나 찾으며 만들다보니 누락된 애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일부 몬스터의 경우 비슷한 몬스터도 많고 굳이 리세 추천으로 언급할 이유도 없어서 일부로 뺐습니다.)
여러분의 피드백이 더 좋은 글을 만듭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추천은 다음 글을 쓰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