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PC환경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또한 본 글은 투기장 기준이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순서

0. 기본

1. 단속이나 속성리더

2. 다속리더

3. 콤보리더

4. 드강리더

5. 십자리더

6. 기타리더






0. 기본


파티내 바인드 막기를 가진 바인드를 회복할 수 있는 바인드 요원 혹은 바인드 회복 바회 각성 셔틀은 거의 준 필수입니다.

스킬 봉인 내성 스킬봉인은 뭐...각성 뱃지도 있고, 요즘엔 워낙 흔해서 신경을 별로 안쓰지만 필수적으로 100% 만드셔야됩니다.

어느 파티를 할지라도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회복드롭 강화드강과 조작 시간 연장손가락 스킬 부스트스부는 다다익선입니다.

신 킬러악마 킬러드래곤 킬러머신 킬러이런 킬러류도 많으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구성 틀은 드랍변환 혹은 생성 1~2개, 판갈이 혹은 방해&독드랍 변환 1~2개, 유틸 0~2개 정도 입니다.

기본 틀에서 많이 벗어난 것들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쓰기엔 무리없는 기본 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 타입이나 속성리더


퍼드 입문자에서 부터 숙련자에 이르기 까지 두루 쓰이는 리더입니다.

어찌보면 난이도가 쉽긴 하지만, 제대로 굴리기엔 역시 어렵습니다.

단점으로 상당수가 리더 배수가 낮아서 딜이 낮습니다.


리더예시)

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격세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숙세의 초록 용환사 소니아 : 타입리더의 대표적인 예

상방의 시여신 베르단디추억의 시여신 울드예지의 시여신 스쿨드 : 속성리더의 대표적인 예

의열의 무황신 야마토 타케루경애의 성해신 안드로메다용무의 파사신 페르세우스공덕의 황금털 원숭이 신 손오공각성 판도라 : 영웅신류 같이 어떤 드랍 몇개 이상을 지우는 리더 스킬도 속성리더라고 보시면 됩니다. - 구성하는 틀이 약간 다를 뿐. 거의 같습니다.


*파티 구성방법

우선 리더가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딜을 하는지 봐야합니다.

불속성 강화물속성 강화나무속성 강화빛속성 강화어둠속성 강화 이런 횡강을 가지고 딜하는지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드강과 2마리 공격 투웨이로 딜하는지를 따져야합니다.

횡강의 경우 스킬의존도가 조금 높은 편이며, 투웨이의 경우 스킬의존도가 약간 낮은 편입니다.


- 기본적인 파티 구성은 짧은 턴 속성 변환 스킬을 가진 애 1~2개 정도 
예)불타는 봉황의 여신 발키리 팜푸른날개의 여신 발키리 레인초록가시의 여신 발키리 엘리제전쟁의 장미공주 그레이스 발키리검은날개의 여신 발키리 클레르


- 중간 턴이지만 대량 변환이 가능한 애 1개 혹은 영웅신류 같은 주속과 회복을 동시에 만드는 변환사
예)광황의 군신 아레스각성 헤르메스각성 아르테미스각성 아폴론각성 페르세포네
   의열의 무황신 야마토 타케루경애의 성해신 안드로메다용무의 파사신 페르세우스공덕의 황금털 원숭이 신 손오공각성 판도라


- 전체 변환 혹은 독드랍과 방해드랍을 변환 할수 있는 변환사 1개 정도 넣습니다.
예)망아의 적룡계사 가디우스멸법의 흑룡계사 티폰재조의 등룡계사 사리아환조의 청룡계사 류네벌조의 초록 용계사 실비


딜이 부족한 경우가 많으므로, 인핸스를 넣어주어야 될 때가 많습니다. 1개 정도를 넣거나 혹은 다른 몹에 계승합니다.
예)심홍의 보석공주 실크심창의 보석공주 캐럿심취의 보석공주 카메오금강의 보석공주 패싯금녹의 보석공주 신


- 기타 유틸은 던전에 따라 다른데 보통 턴밀이나 데미지 경감류를 계승하여 쓸 때가 많습니다.
예)파천의 뇌정룡 인드라각성 야마타노오로치





2. 다속리더


겁화의 위여신 칼리 옛날엔 기승전 암칼리로 끝나던 다속입니다. 지금은 항신기 라그나로크=드래곤 거의 기승전 라그도라입니다....

여러 속성을 동시 터트려야 하기 때문에 약간 어려운 편이며, 입문자가 아닌 중급자 정도 부터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다속리더의 경우 높은 배수를 가지고 있으나, 여러 속성을 터트려야 하기 때문에 실제 딜 기대치가 낮습니다.

때문에 콤보를 좀 많이 넣어야됩니다.

딜을 넣는 방식은 주로 2마리 공격이것을 통하여 딜을 뻥튀기 해서 넣습니다.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드강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간혹 불속성 강화물속성 강화나무속성 강화빛속성 강화어둠속성 강화 교교같은 횡강 다속 리더가 있는데, 이건 좀 어려운 편입니다.


리더예시)

태양신 라 드래곤멸익의 용제왕 세리아스=루츠각성 대교&소교채천성명신 하토르각성 사쿠야

뭔가 이상한게 보이신다면 착각입니다.



*파티구성

기본적으로 주속은 통일하면서 부속을 통해 전 속성을 갖추는게 좋습니다.

예시로채천성명신 하토르순진한 신부 사츠키각성 아마테라스오오카미홍일의 수룡환사 칸나 이런식으로 맞추는게 기본적인 구성입니다.

그런데 겁화의 위여신 칼리 이런 전속성 드랍판 확정 판갈이류가 생기면서 기승전 암칼리로 끝나버리게 됩니다.

항신기 라그나로크=드래곤 요즘엔 킬러가 달려있는 라그도라가 서브로...네 아주 강력합니다.

각성 이시스 짧은 스킬턴과 물 목속성을 동시에 채워주는 이시스도 좋은 서브입니다.

보르메테우스 창염 드래곤 일판이면 이거 솔직히 좋습니다. 

끝판왕 멸익의 용제왕 세리아스=루츠항신기 라그나로크=드래곤항신기 라그나로크=드래곤항신기 라그나로크=드래곤보르메테우스 창염 드래곤


계승 덕분에 구성요원들이 획일화 되버린 감이 있는 다속입니다. 나머지 유틸은 계승해서 쓰시면 됩니다.




3. 콤보리더


배수는 약간 낮은데, 서브구성의 자유도가 대체로 높고 

단속성으로 파티를 만들며, 리더스킬 발동에 타속드랍이 필요없기 때문에 주속성 드랍을 여러개 터트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배수가 약간 낮아도 기대딜이 상당히 높습니다.


리더예시)
각성 바스테트월하의 애묘신의 아머 에이스13번대 부대장 쿠치키 루키아비호의 무녀신 구시나다히메

운빨리더 각성 아누비스



*파티구성방법

일륜의 용장신 크리슈나성덕의 려여신 사라스바티질서의 창계신 비슈누 인도2차 신들과 같이 드랍이 떨어지는 확률증가를 좀 많이 씁니다.

없어도 상관은 없어요.

1속성 변환사나 판갈이 요원을 좀 많이 쓰는 편이며, 2가지 속성을 변환시키는 더블드롭변환사는 사용을 안합니다.

대량으로 드랍변환을 할 시엔, 드랍을 쪼개서 콤보를 넣는게 어려울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초일의 주작희 레이란각성 카린각성 메이메이각성 하쿠 이런 3속성 변환사는 주속드랍이 적게 나올시를 대비해서

암상의 마도희 게티아벽지의 풍룡환사 카에데남해의 수룡환사 스미레 같이 드랍수를 보정할 몹을 같이 넣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판갈이 요원은절세의 붉은 용환사 소니아격세의 푸른 용환사 소니아숙세의 초록 용환사 소니아희대의 지모신 촉도의 대장군천공의 수호룡 아발론 드레이크창서의 백환마 이르무같은 2색진이 상당히 좋습니다.


기타 유틸서브는 그냥 딜셔틀 예를 들어 신성의 풍기위원장 아테나 뭐 이런 애들한테 계승하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딜을 넣는 방식은 콤보를 넣어야 함으로 주로 2마리 공격로 넣는 방식이 되며, 불드롭 강화물드롭 강화나무드롭 강화빛드롭 강화어둠드롭 강화 드강을 곁들이면 좋습니다. 

다속과는 다르게, 주 드랍을 좀 많이 만들어서 공격을 할 수 있습니다.

인핸스를 잘 안쓰는 경우가 많으나, 써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건 그때 그때 달라요.




4. 드강리더


강화된 드랍 포함 드랍5개를 모아서 터트려야하는 드강리더입니다. 

강화드랍 자체가 몹 각성에 의지해야 되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무효던전이나 극초반엔 사용을 못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추가적인 투웨이나 횡강 등을 넣어도 되며, 추가로 5개를 더 터트린다고 해도 배수의 증가는 없습니다. 

보통의 경우 5개만 터트리면서 딜을 하며, 극딜이 필요한 경우 드랍변환을 통하여 횡강 혹은 투웨이 등을 넣습니다.

리더 예시)
야각신 츠쿠요미 드래곤창죽의 군자 요우유우명수의 성기신 스피카주공의 성기신 폴룩스은하수의 성기신 알레샤


*파티구성방법

드랍변환 시에도 강화드랍이 존재할 수 있게, 타속 드랍강화도 가지고 있는 몹을 종종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 황등의 마도희 아르스노바암상의 마도희 게티아염월륜의 백호 하쿠유람의 마도희 아르스 파울리나

드랍강화 스킬을 가지고 있는 걸 넣기도 하고, 게티아나 노바 같은 드랍생성+드랍강화 몹이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대규모 드랍변환의 경우 드랍 5개를 따로 쪼개기 힘들어 지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여 

짧은턴 드랍변환 유닛이나 드랍생성 유닛을 주로 기용합니다.

사방신 같은 3색 진은 게티아 같이 주속 드랍수를 보조가능한 몹이 있을 때 기용합니다.

재칭의 강성신 에스카마리성종의 신부 에스카마리물가의 성여신 에스카마리와 같은 드변 및 드랍률 상승몹이 있다면 1순위로 넣습니다.

5개 드랍을 지워내기 때문에 인도신 같은 드랍률 증가도 넣기는 하지만, 

주로 드랍생성 및 턴감을 가진 녀석들을 채워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틸은 보통 드랍변환 및 각성 셔틀에 주로 계승해서 사용하며, 

던전에 따라 턴밀 혹은 뎀감을 넣습니다. 투기장의 경우 가끔은 둘다 넣기도 합니다.





5. 십자리더

최근에 만들어진 리더스킬이자 하이퍼인플레의 주범인 십자리더입니다.
회복 혹은 주속 드랍을 십자로 지우며, 회복 십자의 경우 받는 데미지 반감 혹은 경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문에 안정성도 높고, 배수도 높아서 딜량도 높은 어마무시한 괴물들이 탄생했습니다.
그냥 쌥니다. 퍼즐링이 귀찮을 뿐,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의 기준을 바꿔먹은 괴물들입니다.
리더예시)
벽지의 풍룡환사 카에데남해의 수룡환사 스미레유랑인 히무라 켄신폭주의 마백작 로노웨명정의 마신작 그레모리



*파티구성방법

유틸요원으로 바인드 회복정도만 넣어도 되기 때문에(몇몇의 경우 턴밀) 유틸자리가 딱히 필요하지 않습니다.

변수가 있는 드랍변환류 보다는 드랍생성류를 더 선호하며,

매턴 회복십자 및 주속드랍을 만드는 시스템 비스무리한 파티를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카에데와 스미레의 경우 서브와 리더가 동일하며, 

2만배수의 주인공인 켄신의 경우 레이란과 츠바퀴 등을 활용하여 극딜을 노리거나 할 수 있습니다.

서브예시)
경애의 성해신 안드로메다용무의 파사신 페르세우스각성 판도라 회복과 주속드랍 변환
벽지의 풍룡환사 카에데남해의 수룡환사 스미레자매의 군자 신파자매의 군자 신파자매의 군자 신파자매의 군자 신파 회복 및 주속 드랍 랜덤 생성.
으스름달밤의 닌자 핫토리 한조신문부의 특명기자 사루토비 사스케산들바람의 신동 사루토비 사스케푸른부채의 야차공주 하츠메노 츠보네 와 같은 1속성 변환류를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6. 기타리더들


이외에 파밍을 위한 시스템 혹은 뿜파티가 있습니다. 뿜파티는 이전에 쓴 팁글에 자세히 나와있으니, 그것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파밍에 대해선 거의 모든 것을 남겨뒀던, 뿜학개론 팁글입니다.


시스템리더는 매턴 스킬사용을 통하여 편하게 배수발동 및 공격으로 던전을 클리어하는 파티를 말합니다.

예시)
취광의 월천화 카구야히메재혼명양신 오시리스재혼명양신 오시리스재혼명양신 오시리스재혼명양신 오시리스
클라우드&펜리르클라우드&펜리르클라우드&펜리르클라우드&펜리르창서의 백환마 이르무
척안의 옥환마 즈오각성 메이메이각성 메이메이각성 메이메이각성 메이메이




버티기리더

지금은 몇몇 애정러들만 하는 버티기 리더들입니다. 십자리더에 의해서 그 자리를 완전히 내주게되었네요.

배덕의 치천사 루시퍼학생회장 루시퍼몽견의 마신장 아스타로트



격감리더

받는 데미지를 격감하는 리더들입니다.

한때 예능용으로도 나왔으나, 헤라도라곤 같은걸 잡을 때 간혹 쓰이는 리더입니다.

한속성에 대해서 100퍼 감소 같은걸 만들어서 한 속성에 대해 면역 수준인 파티도 있습니다.

광창의 마술신 오딘광창신 오딘 드래곤
진수의 취월화 카구야히메진수의 취월화 카구야히메진수의 취월화 카구야히메진수의 취월화 카구야히메진수의 취월화 카구야히메
잠행의 왕녀 알비다이창천룡 니라이카나이이창천룡 니라이카나이이창천룡 니라이카나이창조의 초록 기조사 크라쥬 마키나






마치며


드랍을 지워서 공격한다라는 퍼드의 시스템 상 리더의 종류는 달라도 파티의 구성방법은 크게 변화하진 않습니다.

계승이란 시스템으로 인해서, 더 극대화가 되버렸죠.

어떠한 방식으로 딜을 할 것이며, 특정 적에 대하여 턴밀이나 뎀무효 같은 유틸기로 생존할 것인지 생각하고

실험해 보다보면 자연스럽게 그 리더에 대해서 나만의 최적화된 파티가 나옵니다.

이 글은 그저 일반적으로 두루 쓰기 좋은 구성에 대한 가이드라인일 뿐이며,

최종적인 구성은 어떤 던전을 갈 것인지에 따라 확연하게 달라집니다.

사실 퍼드는 답정너 파티가 없습니다. 본인 몬박에 따라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며,

본인에게 최적화된 파티를 찾는 겁니다. 직접 고민해보고, 실험해보셔야 합니다.


앞으로 어떤 리더가 나올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퍼드 퍼즐판의 기본 시스템을 바꾸는 리더가 아니라면

본 글의 가이드 라인을 벗어나진 않을 겁니다.





처음 입문부터 중수정도에 이르기 까지 필요한 팁글을 전부 남겨뒀으니, 저의 팁글은 이게 마지막이 될 것 같군요.





간혹 저 리더들 굴려보기는 한거냐라는 분이 계실까봐 첨언하건데, 몇개 빼곤 다 굴려본 리더입니다.

굴려본 리더 저것보다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