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글판에서 메리를 즐겨 사용하는 유저입니다. 가입 후 첫글을 작성하게 되네요.
이 공략을 작성하게 된 이유는 메리로도 충분히 투기장 3이 공략 가능하다는걸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도의 수호신 아테나나 전능신 라 드래곤로 투기장3을 잘 돌고 계신분이면 굳이 메리파티로 투기장3을 도실 필요는 없다는 걸 먼저 알려드리고 저 둘이 아니더라도 투기장3을 70~80퍼센트의 성공률로 잘 돌고있다면 역시 굳이 만드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한판 유저라서 궁진 메리는 써보지 않았지만 거의 유사하다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한판에 업데이트 된다면 바뀐 부분을 수정해 다시 업로드 할 예정입니다.

먼저 메리로 투3을 돌때의 장점을 설명드리면
1. 가장 큰 메리트라 생각하는 뒷구없음으로 일식스, 비슈누, 소티스 등을 편하게 잡을수 있음.(헤라드래곤은 밑에 자세히 공략하겠지만 노하우가 있으면 굉장히 쉽게 공략가능)
2. 레이더 드래곤 중 암테나나 라 드래곤으로는 조금 까다로운 노아를 쉽게 공략가능한점
3. 킬러 잠각이 필요없음. 비싼 서브라 평가받는 풍신, 6성한정신 여러마리 도배, 패싯 등등이 필요없음

이정도이고 단점을 적어보면
1. 빠르고 편하게 돌수는 없다는점. 아무래도 스킬 아껴가며 플레이해야하기때문에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예전 투기장1을 판도라나 루시퍼로 돌때랑 비슷한 느낌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2. 체력조건+암잠각을 맞추기가 힘들다. 청소니아가 반드시 들어가거나 스미레를 두기 넣어야 체력을 맞출수가 있습니다.
3. 노하우가 많이 필요한 리더라 첫시도부터 원활하게 클리어는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점.
정도 입니다.

파티에 대한 설명은 이정도로 하고 파티를 꾸리기 위한 필수 요소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건이 충족이 안되는분은 아쉽지만 포기를 하셔야ㅠ

1. 계승용 반감스킬 한개와 턴밀스킬한개 

반감은 인드라나 스사노오가 필요하고 턴밀은 오로치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인드라가 없어서 반감은 스사노오노 미코토 턴밀은 환생 야마타노오로치를 계승해서 사용합니다. 스사노오와 인드라의 차이는 헤라드래곤과 싸울때를 제외하면 없습니다.(스사노오 사용시 4번공격가능, 인드라 사용시 6번 공격가능) 오로치는 저처럼 환생오로치를 추천드립니다. 경험치를 많이 먹지만 엄청난 +체력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안드로메다, 물드랍 증가스킬(계승이든 서브든), 회복포함3색진

 안드로메다는 2 봉인내성에 물,회 변환 완벽한 서브입니다. 물론 다른 2스봉 서브들이 있지만 안드로메다와 비교한다면 메리파티에서의 성능차이는 엄청나다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메다에 오로치스킬을 계승해서 사용하는데 오로치 계승할거면 그냥 다른 2스봉 서브 써도 되는거 아니냐고 물어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레이더 드래곤에서 반드시 안드의 본 스킬이 돌기때문에 회드랍을 건들지 않으면서 물드랍을 확보시켜주는 안드로메다는 필수입니다.(ex 노아드래곤을 공략할때 반감을 키고 공격과 회복을 동시에 해야하는데 같은 2스봉 서브인 물성좌신은 불가능)

물드랍 증가스킬은 오시리스와 20층의 우르즈, 비슈누와같이 드랍증가 디버프를 제거하기위해 꼭 필요합니다. 서브로 성덕의 아름다운 여신 사라스바티를 쓰거나 계승으로 위병의 강성신 쉐아트를 챙기시면 됩니다. 저는 둘다 없어서 쉐아트를 계승한 프랜을 사용합니다.

회복포함3색진은 서브에 스쿨드를 넣는것이 베스트이고 스쿨드가 없다면 체력이 높은 적당한 몬스터에 울드를 계승하시면 됩니다. 일단 메리파티의 경우 기본적으로 리더 프렌의 스킬이 회복드랍을 지우는 스킬이기 때문에 공격과 회복이 동시에 필요한 경우 애매해지게됩니다. 이럴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ex 21층에서 리파이브를 만났는데 첫턴에 물드랍이 없어서 드랍정리를 했지만 물드랍이 6개가 안나온 경우)

3. 반감스킬없이 신왕비의 선제공격을 받아낼 수 있는 체력과 암잠각, 매니악스 체력뱃지 필수!
 
 신왕비의 선제공격 대미지를 버텨내는것이 매우 중요한게 신왕비 선제를 버틸수 있는 체력과 암잠각이면 파르바티의 히말라야, 일식스를 암속성으로 만들고 턴벌기, 벨제붑의 오라오라오라를 맞고 살수있습니다. 
제 파티를 말씀드리면 암잠각15개에 체력 4만을 조금 넘습니다. 진짜 극한으로 암잠각을 25개이상 박는다면 헤라드래곤의 2번째 공격을 인드라가 아닌 스사노오 스킬로도 막을수 있긴합니다.

4. 파티원의 공격력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레이더드래곤을 공략하기 수월해집니다. 참고가 될 수 있도록 제가 사용하는 파티 스샷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보시다시피 파티원의 공격력을 1800~2000 정도로 최대한 비슷하게 맞췄습니다. 청소니아의 경우 공격력이 튀어서 일부러 공격력 +알을 덜먹였습니다. 파티원의 공격력을 균등하게 맞추는게 중요한게 헤라드래곤과같은 흡수몹을 상대하기도 편하고 딜계산을 하기도 편하기 때문입니다. 무한회랑에서 퍼즐을 굴리면서 두당200만딜 두당1000만딜 두당1400~2000만이하의 극딜을 내는 방법을 어느정도 숙지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5. 계승용 더블공격태세급 드랍변환 혹은 2색진 두개이상

 물장군이나 메리2호기를 추천드립니다. 또한 헤파드래곤 대비로 턴이 길어야 좋습니다. 
써보진 않았지만 스작이 안된 애락의 마군주 시트리를 넣으면 회복드랍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대량의 물드랍을 확보할 수 있어 꽤 좋을거같습니다. 

6. 바인드 회복스킬은 굳이 넣지 않는다.

 바인드 회복스킬을 넣지 않는 이유는 단순합니다. 23, 24층을 공략하는데 드랍변환 스킬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바인드 회복 하나 넣으면 드랍변환 스킬을 하나 뺀다는건데 상당히 빡빡합니다. 그리고 투기장3의경우 위협적인 바인드는 카구를 제외하면 없는데 카구는 근성을 뺄때 30퍼센트 이하로 내리지만 않으면 2턴간 맞으면서 버틸수 있습니다.


파티 구성은 이정도로 하고 층별 공략입니다. 투기장3을 도전하실 정도면 어느정도 보스몬스터들에 대한 이해와 드랍관리에 대한 개념이 있을거라 생각하고 초보적인 수준의 팁은 적지않겠습니다. 굳이 언급이 없는 부분은 그냥 1횡5콤으로 다 정리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5층
1층 수명의 신사 캇파를 만나면 물드랍 버프를 받고갑니다. 얘가 걸어준 물드랍 버프는 쉐아트같은 아군의 물드랍증가스킬로 풀리니 이점 주의하시길. 붉은 눈의 원귀 레드 캡 두마리가 나와서 턴을 다 밀렸고 드랍정리를 해도 물드랍 6개가 안나오는 경우 물드랍4개+6콤보로 잡을 수 있습니다.
2층 3층의 탕을 잡을때 드랍변환 스킬이 필요하기때문에 여기서 턴을 좀 벌고갑니다. 각성 야마츠미는 물드랍6개로치면 100그라 맞고 사망하기때문에 물드랍8개로 마무리하셔야합니다.

나머지 생략

6~10층

7층  리더바인드 프렌바인드 바회각성몬스터 바인드의 경우 사망입니다. 근데 흔하지 않죠 7층에서 죽어본적은 없는거같네요 리더나 프렌중 하나만 바인드일경우 드랍변환스킬로 8개 6개 2횡치면 잡고 넘어갈수도 있습니다.
8층은 물드랍이 많으면 그냥 뚫어도 되고 회복하면서 적당히 턴벌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나머지 생략

11~15층
11층 나무의 기갑룡 베크룩스이 나온경우 바로 잡는게 좋습니다. 목드랍 증가 99턴을 겁니다 매우 귀찮은 적 그리고 목 기갑룡이 두마리 나온경우 물6개+나무드랍 맞추면 흡수당해서 사망합니다. 이점 주의

13층 더블 공격태세급, 혹은 2색진으로 다량 물드랍 확보후 딜하면 천만대미지 넘기기는 쉽습니다. 그런데 모쿠 프레도라가 두마리 
나올경우 2천만 대미지를 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강화 물드랍이 많거나 물드랍 8,6,4에 고콤보를 내셔야합니다. 저는 목프레도라 두마리를 대비해서 그냥 13층까지 턴밀스킬을 모아가는 편입니다.

14층 제우스&헤라는 40퍼이하 신바인드를 맞으면 바인드탱커 및 스킬이 없기때문에 클리어가 불가능해집니다. 3턴에 걸쳐서 잡읍시다. 극딜로 체력 1까지 깎음-회복하면서 5콤보 툭(물드랍 없이 목드랍같은 부속드랍으로 가능)-마무리

15층 최대한 턴 모으고 넘어감

16~18층
16~18층은 소모된 스킬턴을 모으는 구간입니다. 여기서 최대한 스킬턴 많이 모아가시는게 좋고 모으기도 쉽습니다.

18층 카구츠치는 절대 물드랍 연결배수를 내면 안되고 물드랍을 3개나 4개씩 맞춰서 50퍼센트 이하로 내리시면 됩니다. 물드랍 4,4정도 까지는 안전합니다.
     
 파르바티는 첫턴에 회복3색진으로 물드랍6개연결(횡 없이)에 저콤보 하시면 반피깎을수 있습니다. 그 후는 적당히 버티다가 다시 드랍변환 하시던가 타이거러시타이밍에 물드랍이 많이 남아있다면 다시 물6개로 잡으시면 됩니다. 이 경우 물드랍6개에 강화드랍이 몇개 포함되어있냐에따라 딜차이가 꽤 많이나는편입니다. 제 파티의 경우 물6개가 전부 강화드랍이면 3콤보만해도 흡수당하는데 물6개에 강화드랍이 몇개 없다면 콤보가 꽤 많이나도 여유로운편입니다.

현무가 나왔다면 첫턴에 그냥 쿨하게 드랍변환을 쓰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버틴다고 딱히 답이나오는 적이 아니기때문

19층 투기장3의 진정한 시작 그리잘. 앞에서 잘 풀렸다면 대부분의 스킬들이 계승스킬까지 몇턴 안남은 상태고 스킬이 한개정도만 빠지거나 전부 온 된 상태입니다. 그리잘을 넘어가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드랍판에 맹독이 없는 상태로 넘어가는건데 저같은 경우 1. 선제로 맹독 2개 생김 2. 드랍정리로 물드랍 모음(99그라) 3. 회복하면서 다시 물드랍 모음(맹독5개생성) 4. 모은 물드랍6개 맹독4 맹독3 회복3 나머지드랍콤보로 정리하는 편입니다. 가급적이면 이 방법으로 그리잘을 넘어가시고 물드랍 모으기가 실패했다면 카운트1때 판갈이(회복3색진제외)사용하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20층 
각성 헤라 우르즈↑↑ : 드랍판에 물드랍이6개면 바로 넘어가시고 6개가 안되면 불드랍 버프를 지울겸 쉐아트나 사라스바티를 사용하고 
      넘어갑니다.
영왕비 헤라 이스 : 마찬가지로 물6개가 있다면 바로 넘어가시고 없다면 한턴 보내면 물드랍 만들어줍니다. 만약 회복드랍을 지우고 
      물드랍을 만들어준 경우 여기서 턴밀을 사용합니다.(회복 안하고 그냥 넘어갔는데 리파이브 나오면 사망) 적당히 
      턴 벌다가 1턴남았을때 잡고 넘어갑니다
각성 시바 : 그리잘을 잡을때 맹독을 지우면서 넘어와야하는 이유입니다. 드랍판에 독이나 맹독이 있을경우 4만5천 대미지가 
      날아옵니다. 드랍판에 물6 회3이 있다면 회복하면서 바로 넘어가시고 둘 중 하나가 부족하다면 2턴벌고 턴밀쓰시고 
      혹은 회드랍이 마른경우 안드로메다 스킬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저와같이 안드로메다에 오로치계승을 한 경우 
     시바를 만나면 2턴밀이 밀려서 오로치 스킬이 풀리는데 이때 회드랍이 없는경우 안드로메다 스킬을 사용하고 넘어갑
     니다. 
균형의 창계신 비슈누 : 턴밀이 있기때문에 매우 쉬운적입니다. 파티마다 콤보컷이 좀 다르고 또 강화물드랍의 개수에따라 다르긴한데 
      보통 1횡 4~5콤보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21층
검은 하늘의 진룡왕 제로그 : 21층에 이녀석을 만나면 그냥 클리어했다고보시면됩니다. 20층까지 모든 스킬을 퍼붓는 힘든 싸움을 했더라도 여기
      서 풀충전이 가능하고 암잠각덕분에 제로블래스트맞아도 버티는게 가능합니다. 주의할점은 바인드 안풀고 넘어갔는
      데 신왕비를 만난경우 바인드맞은 파티원의 암잠각이 작동안하기때문에 죽을수도 있습니다. 이거외엔 없음. 22층부터는 턴밀스킬이 필수가 아니기때문에 여기서 턴밀쓰고 스킬턴 조절해가셔도 됩니다.
남익의 신용제 슬리디아천명의 성룡제 데포드 : 슬리디아는 조익난격까지 맞아도 됩니다. 목속이므로 물8개로 잡으시고 데포드는 드랍정리로 물6개 모아서 넘어
         가시면됩니다.
폭천의 강룡제 리파이브 : 드랍판에 물드랍이 6개가 안되는데 6콤보가 자신없다하시면 스킬쓰고 넘어가시고 6콤보 자신있으시면 첫턴 한번 드랍정리하고 나온 물드랍으로 회복과 함께 넘어가시면 됩니다.

자극의 상룡제 일식스 : 첫턴에 물드랍이 6개가 있다면 파티에 따라 다르지만 물6개+3~4콤보 하시면 근성이 빠집니다. 아니면 여기서 턴을 좀 벌고 싶으시면 첫턴에 아예 강하게 때려서 암속으로 바꾼후 턴을 모을수도 있습니다.(일식스가 물속성일때 4만5천대미지의 디스트럭션 블리자드를 맞으면 사망하지만 암속일때 맞으면 암잠각으로 버티기 가능) 암속으로 바꾼후에는 물드랍 3~4개와 회복드랍을 함께 지우면서 턴을 좀 벌 수 있습니다.

22층의 경우 턴밀스킬이 살아있냐 안살아있냐에따라 갈립니다
턴밀스킬을 사용하지않고 올라온 경우 사용하시면 됩니다.
신왕비 헤라 : 평타가 약한편이고 회복드랍을 건드리는 패턴이 없기때문에 스킬을 많이 충전할수있는 몬스터입니다. 23층의 헤파대비로 오로치 스킬을 제외한 나머지 계승스킬을 꽉꽉채우는걸 추천드립니다. 암잠각과 체력에 따라 다르지만 두번 맞고 한번 회복하는 식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성도의 수호신 아테나 : 여기서도 어느정도 턴을 모을 수 있습니다. 공격패턴이 세가지고 그중 빛드랍을 만드는패턴이 1개이기 때문에 아테나가 회복드랍을 지울 확률은 대충 1/15 하지만 회복드랍을 한번이라도 지운다면 치명적이기때문에 아테나를 만나면 턴을 모으지않고 그냥 넘어가는 편입니다.
옥나고광마황 벨제부브 : 모든 스킬들이 꽉꽉 찬 상태로 만났다면 판갈이 한개 쓰고 공격해서 넘어가시고 좀 부족하다 턴을 모아야할것같으면 판갈이를 쓰고 물드랍을 뭉치지않은상태로 공격해서 턴을 좀 벌수있습니다. 오라오라오라가 신왕비의 선제공격보다 약하기때문에 어느정도 버틸 수 있습니다.

23층
단련신 헤파이스토스 드래곤: 이녀석은 그냥 계승스킬을 잘 모아왔냐 아닌가에따라서 갈립니다. 스킬이 있다고 가정하면 대미지 딜링은 첫턴에 
두당 800~1000만딜을 넣는게 좋습니다. 물드랍이 많으면 2횡치지 마시고 1횡(8개나9개)에 나머지 물드랍을 횡을 치지 않고 콤보 넣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근성을 보면 체력을 50퍼센트 회복하기때문에 손해라고 생각해서 이 방법이 나은것같더라구요. 또한 1층의 물드랍 버프가 남아있는경우도 꽤 잡기 쉬운편입니다.

성박신 노아 드래곤:물이나 풀 흡수가 아닐때 반감스킬켜고 물드랍8개~9개+회복한줄(바인드회복) 나머지 콤보로 딜을 하는게 좋습니다. 강화드랍이 없는경우 물드랍8+3정도까지는 무효화 안당합니다. 회복 한줄 넣는 이유는 재수없게 스킬봉인 걸릴 확률이 있기때문이고 이렇게 딜을 한다음 격감을 킨 노아드래곤을 상대로 드랍변환 사용후 최대한 강하게 때리시면됩니다. 2000만이 넘으면 무효화당하는데 2000만 넘기기도 쉽지않으니 부담없이 치세요

기원신 가이아=드래곤:격감이 걸려있는 동안 드랍정리와 변환을 통해 딜을 하시고(스킬 다 퍼부으시면 안되고 두개정도 사용하세요)3턴에 한번치는 평타 맞기전에 반감스킬을 켜주는거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러다가 가이아드래곤이 마지막에 암흑을 사용함과 동시에 격감이 풀리는데 이때 2색진으로 딜하시면 됩니다. 1200만대미지 이상을 무효화 하기때문에 2횡(9~14개, 6개) 3콤보정도 하시면 적당합니다. 어차피 암흑이라 많은 콤보 내기도 힘듭니다

전능신 제우스=드래곤:꽁으로 먹는 적입니다. 21~23층에서 스킬 다퍼부으면서 왔어도 첫턴에 물드랍6개만 확보할수 있으면 클리어할수 있습니다. 첫턴에 물드랍6~9개정도 1횡+4~5콤보로 딜하면 그 이후는 턴모으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턴 적당히 모으면서 물드랍 모이면 반피 이하로만 안내려가게 딜 하시고(제우스 드래곤 반피이하로 깎으면 3턴간8콤보흡수패턴사용합니다. 매우 피곤함) 60퍼센트 언저리일때 2색진 혹은 메리스킬로 잡으시면 됩니다.

암흑신 헤라=드래곤:상당히 어려운 적입니다. 특히나 인드라가 아닌 스사노오 계승의 경우 공격기회가 네번밖에 없는데 이 네번동안 단 한번의 실수도 없이 150만~200만의 딜을 넣어야 합니다. 제 파티의 경우 올 강화드랍 기준 1횡5콤보를 하면 딜이 알맞게 나오는데 형편좋게 항상 물드랍이 6개가 확보되지는 않죠. 그래서 까다로운 적이고 좀 편하게 공략하기 위해서는 콤보마스터가 필요합니다.(퍼즈콤보 아님) 저는 딜계산이 좀 익숙해져서 이제는 사용하지 않는데 확실히 쓰면 딜조절이 쉽게 되긴 합니다.





위 상황은 첫턴에 쉐아트 스킬을 사용해 적당한 딜을 넣었지만 물드랍이 부족해서 물장군 스킬을 쓴 상황입니다. 물드랍이 16개가 나왔고 어떻게 딜을 해야할지 언뜻 봐선 감이 잘 안잡히실겁니다. 1횡만 치고싶지만 다른 물드랍이 터질건 뻔하고 그렇다고 횡없이 100배수로 때려야되나 등등 고민이 되실겁니다. 이럴때 스크린샷을 찍고 
콤보마스터를 사용한 후 컬큘레이터 메뉴로 들어가서 스크린샷을 불러오면

이렇게 똑같은 조건으로 드랍을 여러번 굴려보는게 가능합니다.(굴린 후 파티원 개별적으로 대미지 확인 가능)
이 방법 쓰면 매우 쉬운데 저는 귀찮아서 잘 안합니다.(솔직히 엄청 귀찮진 않습니다. 20초면 함)파티설정은 한번 하는게 귀찮지만 해놓으면 저장되는 방식이구요(이 방법이 편법, 부정이라 생각되신다면 이 부분은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24~25층은 생략해도 될거같네요

쓰다보니 글이 상당히 길어졌는데 제 나름의 노하우를 많이 담았다고 생각합니다. 메리는 보통 토시로넣고 파밍하는 리더라고 많이들 인식이 되어있는데 충분히 퍼즐링도 재미있고 고난이도 던전공략에도 나름 적합한 리더라고 생각해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