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49

머신 강림류 러시 던전입니다. 심지어 1층이 머신 고에몬이라 체력 못맞추면 바로 강제 퇴장 당하는 인성질을 보여줍니다... (심지어 한번 당해봄... ㅂㄷㅂㄷ...)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체력이 높은 파티를 기용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유튜브에는 바쥬리나 흑타 등의 방법이 많았고, 저는 흑타를 이용해서 클리어 했습니다.

사실상 제 파티 구성으로는 그닥 추천드리지 않고, 대신에 공략파트만 설명해드리는 방식으로 설명 진행하겠습니다.

[던전 구성]

1층 / 머신 고에몬 : 50% 근성, 10턴간 물속성 흡수에 63000 선제를 날립니다. 물흡이 고통스럽긴 한데 파티에 물속을 편성하지 않는 방식으로 빗겨가실 수 있습니다. 턴밀 패턴이 있기 때문에 턴을 모으기는 적합하지 않은 친구입니다. 최대한 빠르게 넘어가는걸 목표로 합니다.

2층 / 머신 제우스 : 7콤보 이하 공격을 흡수합니다. 일정 딜컷 아래까지는 위력적인 패턴이 그닥 없기 때문에 1~2콤보 정도로 한두턴 버텨준 뒤 넘어갑니다.

3층 / 머신 헤라 : 2턴간 빛, 어둠을 흡수합니다. 2턴을 버틴 뒤에는 랜덤 속성을 2턴간 다시 흡수합니다. 여기서 턴을 벌 수 있습니다. 4층에서 흡수 몬스터가 출현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서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최대한 턴 벌다가 다음층 전진에 무리가 없는 흡수 상태일때 물리쳐줍니다.

4층 / 머신 아테나 : 스킬 턴을 4~6턴 밀고 4백만 이상 공격을 흡수합니다. 풍신류 사용하고 최대한 확실하게 딜해서 넘어갑니다. 참고로 초반 패턴은 그닥 아프지 않기 때문에 풍신류가 턴이 밀려버렸다면 약간은 턴을 모으고 전진할 수도 있습니다.

보스 / 머신 노아 : 50% 근성에 4천만 이상을 무효화 하고 플레이어의 HP를 50만으로 고정한 뒤 강화 효과를 제거합니다. 바쥬리 2쿠로유리 조합으로 오셨다면 여기서 쿠로유리의 자회가 날아가버리니 주의. 또한, 특정 HP 아래까지 대미지를 주지 못하거나 HP를 완전히 회복하지 못할 경우 다음 패턴을 버틸 수 없기 때문에 가급적 인핸스와 콤증을 더해서 한방에 무효화 관통 처리 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Lv.48

1층 / 헬 궁진체 : 룰렛드랍을 드랍판 중앙 양 끝에 생성하고 맹독드랍을 8개 생성한 뒤 24000 가량의 선제를 날립니다. 사실상 룰렛드랍을 위한 기초공사를 하는 스테이지라서 체력이 그렇게 위력적이지는 않습니다. 거기다가 초기 패턴은 독관련 패턴이 많기 때문에 독막 셋팅만 잘 하신다면 오히려 턴을 모으고 갈 수도 있습니다. 다만, 턴 잘못 모으면 99턴간 독 뒷구 디버프가 걸릴 수도 있는 점은 유의

2층 / 가이아 궁진체 : 자신의 속성을 그대로 두거나 불, 물로 변환한 뒤 자신의 역속성 드랍을 지울 수 없도록 만듭니다. 어둠이나 빛을 이용해서 딜을 하는 파티라면 큰 문제 없이 넘어갈 수 있지만 바쥬리 등의 리더들은 여기서 곤혹을 겪을 수 있습니다. 턴밀을 이용해서 최대한 드랍을 지울 수 없게 만드는 디버프를 제거한 뒤 딜합니다. 참고로 방어력이 9천만이기 때문에 딜 확실하게 넣으셔야 합니다. 루츠 같은 3신킬러 서브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

3층 / 히노미츠하 : 3~5턴 턴을 밀고 독드랍 뒷구 디버프를 사용합니다. 체력은 그닥 높지 않습니다. 디버프를 위한 층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턴밀이 먹히기 때문에 턴 밀고 텀 길게 두고 잡으셔도 좋습니다.

4층 / 백경 : 50% 근성에 가로 2줄 분량의 구름을 뿌리고 7콤보 이하 공격을 흡수합니다. 구름 내성이 있으면 편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초반 3번 정도의 패턴은 구름+a이기 때문에 구름을 막아주신다면 턴을 살짝 모을 수도 있습니다. 추가타 처리로 넘어갑니다.

5층 / 비슈누 : 흡수 몬스터가 또 나옵니다... 아까 모아준 턴을 이용해서 풍신류 버스트 합니다. 풍신류가 올라오지 않았다면 최대한 모아줍니다. 단, 회복을 방해로 바꾸는 기믹이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스 / 좀비드래곤 궁진체 : 천만 이상을 무효화 하며, 맹독드랍 뒷구 디버프를 사용합니다. 초반 패턴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독막 셋팅만 잘 되어 있다면 오히려 회복드랍을 벌 수 있는 패턴도 있습니다. 적당히 버텨주다가 무효화 관통 처리합니다. 단, 맹독드랍 뒷구 디버프는 효과가 끝나면 다시 사용하며, 해당 디버프 때문에 역으로 당할 수도 있는 점은 유의

Lv.47

1층 / 카구야히메 궁진체 : 70% 근성에 3턴간 각성스킬을 무효화하고 대미지 반감을 사용합니다. 다음에 날아오는 패턴이 그라비티가 아니라는 전제 하에 조금은 버틸 수 있지만, 각성무효는 길게 달아봐야 이득이 될게 없기 때문에 각성 무효 해제 후 딜해줍니다. 흑타 등의 파티는 체조건에 유의

2층 / 이바라키도지 : 드랍판 가로 중앙줄 맹독드랍이 주축이 되는 판갈이와 함께 22000가량의 공격이 날아옵니다. 독막 대처 되어 있다면 위협적인 판갈이는 아니며, 바쥬리나 흑타 등 특정 리더로는 발악기마저 버틸 수 있는 친구입니다. 천천히 돌려까줍니다. 혹시라도 무효화를 사용하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계속 돌려깝니다.

3층 / 각성 구시나다히메 : 6콤보 이하의 공격을 흡수하고 조작시간을 격감합니다. 2턴이 주어지며 HP가 50% 이하일때 행동 턴이 1로 단축됩니다. 타디스 등의 대처가 되어있지 않다면 6턴의 드랍 조작 시간 단축을 그냥 깡으로 버텨주고 넘깁니다. 2턴마다 회복드랍이 방해로 바뀌는 것은 유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4층에서 각무가 날아오기 때문에 각무 해제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4층 / 카마엘 : 50% 근성이며, 4턴간 각성스킬을 무효화 합니다. 초반에는 0.5초짜리 룰렛드랍 1개 생성이나 잠긴 폭탄 4개를 뿌리는 공격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는데, 각성스킬 무효화가 해제되어 있다면 추가타 처리로 넘어갑니다.

5층 / 각성 야마타노오로치 : 10턴간 드랍 조작 시간을 반감하고 99% 격감을 사용합니다. 첫턴에 HP를 일정 수준 깎는데 성공할 경우 드랍 잠금 외에 별다른 패턴을 사용하지 않으며, 일정 수준 깎는데 실패할 경우 악랄한 공격들이 뒤따릅니다. 인핸스를 가져왔다면 여기에 투자하고, 그게 아니라면 다음에 날아올 공격들을 방어하는 것에 중점을 맞춥니다. 역시 조작시간 반감은 여기서 해제하지 않습니다.

6층 / 하시히메 : 5턴간 빛과 어둠을 흡수합니다. 흡수가 끝난 뒤에는 격감을 사용하며, 격감이 끝난 뒤에는 전멸기를 사용합니다. 단, 격감 패턴에는 상태이상 방어가 없기 때문에 격감이 1~2턴 남은 시점에 턴을 밀어서 격감을 빼고 잡는 방법도 있습니다. 밸런스 타입 몬스터라 일부러 준비하지 않는 이상은 킬러각성 저격조차도 힘든 친구입니다. 잘 두드려 잡아줍니다.

보스 / 프린세스 발키리 : 초월버전입니다. 50% 근성, 천만 이상 무효화, 회복력을 반절로 낮춥니다. 착실하게만 깎아준다면 발키리가 지정해주는 시련 안에서 수월하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또한 초반 몇턴간은 HP가 50% 아래로 내려갈 경우 자신의 HP를 모두 회복하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열심히 깎다가 근성이 빠졌는데도 이 친구가 더 이상 회복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기회가 온 것이기 때문에 무효화 관통 등을 이용해서 처리합니다.

Lv.46

단독 등장 / 지옥의 신마왕 사탄 : 6턴의 시간이 주어지며 1억 이상 무효화와 함께 방해드랍 뒷구 디버프를 사용합니다. 또한, HP가 50% 이하에서 공격 빈도가 1로 변경됩니다.

예전에는 이 친구 잡으려고 딜컷 계산하고 무효화를 사용하는 999턴을 근성 자회 조합으로 버틴 뒤 그라비티를 넣어서 킬하는 방법을 사용했지만, 무효화 관통이 매우 많이 나온 지금 시점에는 무효화 관통만으로 잡을 수 있는 친구가 되어 버렸습니다 (...


Lv.45

[파티 구성]

발키리 -CIEL- (해방의 영용환사 네이), 성수의 완용환사 코튼 (인드라), 플라리네 (소니아 엘), 이데알 (환생 오로치), 이데알 (호무관 타무라마로의 카드) / 발키리 -CIEL- (해방의 영용환사 네이)

※ 꼭 발키리 -CIEL-이 아니더라도 체력이 높은 친구들로 구성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발키리 -CIEL-이 회복타입 서브들로 구성되어 회복력이 높다는 이점을 보기 위해서 저는 발키리 -CIEL- 파티로 선택했습니다.
※ 해당 파티에서 플라리네가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위기 상황에서 회복력 펌핑용으로 쓰기 좋습니다.
※ 턴밀과 댐감 있으면 위기구간 대처하기 좋습니다.

[층별 구성]

1층 / 시마냥드래곤 : 50% 근성에 스킬 봉인 두턴을 사용합니다. 천천히 돌려까면서 잡아주시면 됩니다. 중간중간 강한 공격이 날아온다거나 모든 드랍을 불로 바꾸기도 하지만, 체력이 높은 파티로 들어오셨다면 회복만 그때그때 해주시면서 전진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턴을 모으고 가셔도 상관 없습니다.

2층 / 도사왕 드래곤&시바바우 드래곤 : 도사왕 드래곤이 스킬 봉인 3턴을 또 다시 사용합니다. 역시나 버티면서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시바바우 드래곤을 먼저 처리할 경우 도사왕 드래곤이 인핸스 패턴을 1턴 사용합니다. 도사왕 드래곤의 공격이 꽤 아픈 편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음 층에서 99% 그라비티가 날아오기 때문에 격감 등으로 대비해주셔도 좋습니다.

3층 / 미케냥드래곤 : 99% 그라비티를 날립니다. 회복드랍이 모자란 상황이라면 판을 갈거나 턴밀을 사용합니다. 패턴들이 아픈 편이기 때문에 턴을 민다면 그 안에 최대한 잡는 것을 목표로 진행합니다.

4층 / 도사바우 드래곤&친바우 드래곤 : 도사바우 드래곤이 1명에게 3턴 바인드를, 친바우 드래곤이 잠금 빛드랍 뒷구 디버프를 사용합니다. 중간중간 리더 체인지 패턴이 있기 때문에 그라비티 맞듯 체력이 순식간에 비는 상황이 곳곳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5층 / 페르냥드래곤 : 80% 근성입니다. 리더 바인드 패턴이 있기 때문에 격감이나 반감은 주로 이쪽에서 사용됩니다. 3턴 이상 지속되는 것이면 더 좋습니다. 주로 암흑 관련 패턴들이 많습니다.

6층 / 시바왕 드래곤&친왕 드래곤 : 친왕 드래곤이 16000가량의 대미지와 함께 모든 드랍을 가립니다. 이후로도 암흑 관련 패턴들이 많으며, 시바왕 드래곤은 친왕 드래곤이 죽을 경우 다시 친왕 드래곤을 살려내는 패턴을 사용합니다. 또한, 시바왕 드래곤은 나름대로의 전멸기를 가지고 있는 몬스터이기 때문에 경감이 없는 파티에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친왕 드래곤을 잡은 상황에서 시바왕 드래곤이 친왕 드래곤을 살리면 전체공격으로 시바왕 드래곤에게 딜을 넣으면서 친왕 드래곤을 다시 잡고, 다시 시바왕 드래곤이 친왕 드래곤을 살리는 식으로 진행하시면 전멸기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습니다.

7층 / 로시냥 드래곤 : 26000가량의 선제공격을 사용합니다. 주로 독과 관련된 패턴이 많기 때문에 최대한 턴을 밀고 텀을 길게 두고 잡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8층 / 쿠로냥 드래곤 : 35000 가량의 선제공격과 함께 방해드랍을 3개 생성합니다. 중간에 액티브 스킬 무효화 3턴을 날리는 패턴이 있고, HP가 50% 아래일때 바인드 패턴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