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E는 스킬젬을 소켓이 있는 아이템에 장착시켜 스킬을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기본적으로 스킬젬의 색깔과 아이템 소켓의 색깔이 동일해야지 장착가능합니다.




예시로 위와같은 아이템의 경우 빨간색 젬 1개와 초록색 젬 1개를 장착가능합니다.


Q: 써야하는 아이템이 나왔는데 소켓개수도 적고, 색깔도 스킬젬과 다릅니다. 버려야 하나요?
A: 반드시 써야하는 아이템이라면 Currency아이템을 이용하여 변경가능합니다.
소켓관련 Currency는 다음과 같습니다.
 Chromatic Orb = 소켓색을 변경시켜줍니다.
Jeweller's Orb = 소켓 개수를 늘려줍니다(개수가 줄어들수도 있으며, 최대치에 도달하면 더이상 사용이 안됩니다.)


Q: Chromatic Orb를 이용해서 소켓색을 변경하는데, 자꾸 한가지색만 나옵니다.. 제가 운이 없는건가요?
A: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각각 소켓색마다 상징하는 스텟이 있습니다.
초록 : DEX
빨강 : STR
파랑 : INT

때문에 DEX특성을 가진 아이템의 경우 Chromatic Orb를 통해 소켓색을 변경하면 초록색 소켓이 다른 소켓색보다 더 빈번하게 나오게 됩니다.

Q: 아이템별로 소켓개수는 정해져있나요?
A: 네 당연히 정해져있습니다. 아래 내용 참조

아이템 종류별 최대 소켓 수량

갑옷 = 6
양손무기 = 6
한손무기 = 3
장갑 = 4
장화 = 4
머리 = 4
방패 = 3
악세 = 1


Q: 소켓에 링크라는게 있다는데 링크가 무엇인가요?
A: 링크는 말그대로 아이템에 소켓과 소켓을 연결해주는 것 입니다.



해당아이템을 보면 초록색 3개와 파랑색 1개는 연결되어있고, 빨간색은 파란색과 연결이 되어있지않습니다.

연결되어 있는 소켓끼리는 스킬젬과 서포터젬끼리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독립되어져 있는 빨간색 소켓은 위의 소켓들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Q: 그럼 연결이 안된 소켓들도 연결시켜줄 수 있나요?
A: 당연히 가능합니다.
Orb of Fusing 이라는 아이템으로 연결이 가능하며 
위에서 설명한 Chromatic orb나 Jeweller's Orb와 마찬가지로, 기존에 연결된 링크가 끊어질 수도, 다시 연결될 수도있습니다.. 확률은.. 본인의 운에..!


Q: 저는 너무 운이없나봐요.. 아무리해도 소켓개수와 링크연결을 못하겠어요..
A: 걱정마세요, 이것도 어느정도 해결가능한 아이템이 있습니다.

Orb of Binding 이라는 아이템으로 Normal(흰색템)을 Rare(노란템)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면서 소켓4개를 연결시켜줍니다.

Q: 근데 제가 쓰려는 아이템은 이미.. Magic(파란템),Rare(노란템)이라서.. binding사용이 안됩니다..
A: Magic 또는 Rare아이템의 등급을 Normal로 바꿔주는 아이템도 존재합니다.
Orb of Scouring 해당아이템을 사용시 아이템 등급이 Normal로 변경됩니다.
Normal템이 된 아이템을 Binding을 통해 4소켓연결된 Rare등급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세부옵션은 랜덤입니다.



*번외
유니크아이템으로 Tabula Rasa 라는 아이템이 존재합니다.
아무런 능력치도, 렙제도 없는 갑옷이지만, 처음부터 흰색소켓 6개가 모두 연결되어있습니다.
흰색소켓은 빨,파,초 어떤 스킬젬도 장착가능하며, 초반에 이 타뷸라 라사라는 갑옷이 있다면 6링크스킬이 사용가능하겠죠?


혹시 다른 궁금한 사항이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아는 한 알려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