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poe.game.daum.net/forum/view-thread/2659423




마름의 시대 리그가 출시된 지 4주가 되었으며, 오늘 저흰 어떤 방식으로 어떤 성유들이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가장 인기 있는 주요 스킬과 반지 인챈트는 무엇일까요? 지난주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성유 붓기 - 주요 스킬 (목걸이)

* 성유 붓기로 할당한 주요 스킬 상위 20위

민활함
굶주린 패거리
다이아몬드 가죽
근력
도둑의 술책
이동의 자유
전문 지식
극에 이른 힘
조율된 혼백
죽음의 조율
엄숙한 의도
숲의 지혜
날렵함
풍파에 시달린 사냥꾼
학자의 길
엄숙한 계약
혼백 비우기
깊이 인지력
신성한 심판
사치스러운 마무리

먼저, 성유 붓기로 할당한 가장 인기 있는 주요 스킬들을 근거로 주목할 만한 점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위 20위 중 +30 스탯 주요 스킬들이 자주 선택됨을 알 수 있습니다. 성유의 희귀도에 대해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예상된 일입니다. 캐릭터를 육성하는 동안 저렴한 주요 스킬을 유지하는 것은 꽤 흔한 일입니다.

굶주린 패거리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 주요 스킬은 소환수 빌드를 강하게 만들 수 있으며, 소환수의 이동속도와 처치 시 소환수가 맹공 획득을 하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얻을 수 없는 것입니다.

다이아몬드 가죽이 3위입니다. 캐릭터를 육성하는 동안 일반 성유만 필요하며, 상당히 좋은 저항을 제공하므로 이해가 되는 결과입니다.

목록을 계속 내리면, 몇몇 이동 속도 옵션과 (이동의 자유), 더 많은 소환수 관련 주요 스킬들(조율된 혼백, 죽음의 조율, 엄숙한 의도) 그리고 일부 저항 옵션들을(풍파에 시달린 사냥꾼)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주로 네크로맨서가 지배하는 리그에서 예상되는 것과 거의 일치합니다. 많은 소환수 주요 스킬들, 캐릭터 육성을 하는 동안 스탯 요구 사항을 만족하는 것, 그리고 그들의 이동 속도나 저항을 증가시키는데 문제가 없는 스탯들입니다.



* 성유 희귀도에 따른 성유 붓기로 할당한 주요 스킬 상위 20위

굶주린 패거리
죽음의 조율
파멸의 속삭임
엄숙한 계약
타락
빗발치는 응징
부족의 광분
치명적인 검
얼음의 심장
극에 이른 힘
체질
양손잡이
고요함
비전의 잠재력
수양과 훈련
신성한 심판
완고한 신봉자
관통 사격
엄숙한 의도
정의의 군대

다음으로는 성유의 희귀도를 포함해서 고려했습니다. 다음 결과는 성유 희귀도에 따른 성유 붓기로 할당한 주요 스킬 순위입니다. 가장 희귀한 성유는 희귀도가 더 높습니다. 모든 주요 스킬 완벽한 밸런스와 수요를 갖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사람들은 모두 같은 비율로 성유 붓기를 할 것입니다. 물론 그 경우는 아니지만, 아래 정보를 어떻게 해석할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 드립니다.

굶주린 패거리가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비용”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 순위권에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은 주요 스킬이 굉장히 강하고 유저들이 대개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으며, 저희가 해당 주요 스킬을 수요에 비해 저렴하게 정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성유 붓기에 필요한 성유의 측면에서).

다음은 죽음의 조율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이 주요 스킬은 사용 빈도를 기준을 10위에 근접했지만 비용을 고려할 때 성유 붓기를 위해 비싼 성유 사용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유저 여러분들은 그럼에도 기꺼이 가격을 지불합니다!

소환수 관련 주요 스킬에서 살짝 벗어나면, 3위를 차지한 파멸의 속삭임이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성유 붓기를 위한 주요 스킬에 가장 비싼 성유 중 하나이며, 금빛 성유 2개와 검은빛 성유가 필요로 합니다. 고가에도 불구하고 많은 유저분들이 관심을 보였으며, 이는 추가되는 저주 속성이 얼마나 강력한 지 보여줍니다.

좀 더 밑으로 목록을 내려보면, 더 많은 소환수 관련으로 카오스 피해와(독 빌드) 생명력(체질, 수양과 훈련) 주요 스킬들이 있습니다.

빗발치는 응징과 부족의 광분 같은 기본적으로 할당하기 어려운 패시브 스킬 트리도 볼 수 있습니다.



예상대로 해당 데이터 모음이 정규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투명한 성유가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대부분의 성유 사용은 자연적으로 희귀도에 따릅니다. 적갈빛, 오팔빛 그리고 검은빛 성유들에서 차이점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희귀도를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유저분들이 더 많은 양의 해당 성유들을 성유 붓기에 필요로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 성유 붓기 - 탑 강화 (반지)

이번엔 반지 인챈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저 여러분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타워는 어떤 것일지, 선호하는 것은 피해, 사거리, 특수 혹은 다른 것을 선호할까요?

* 반지 인챈트 상위 10위

냉각의 탑 피해
유성 탑 피해
화염구 탑 피해
정찰병 탑 피해
소환의 탑 피해
동결탄 탑 피해
화염방사기 탑 피해
빙하 창살 탑 지속시간
정찰병 탑 사거리
유성 탑 추가 유성

다시 한번 인챈트의 양만을 보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성유 희귀도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상위권에서 가격이 싼 인챈트들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탑의 피해 인챈트에 대한 것을 볼 수 있지만 몇 가지 예외가 있습니다. 정찰병 탑 사거리가 9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정찰병 탑의 최근 버프들과 관련이 있습니다. 흥미롭군요!

10위에는 유성 탑 추가 유성을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싼 인챈트 중 하나임에도 10위안에 들었습니다. 이것은 보스 몬스터들을 쓰러뜨리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유저분들에게 엄청난 인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다음으로 다시 성유의 희귀도에 따른 반지 인챈트를 볼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목록에서 각각의 성유가 얼마나 드문지 고려했으며 즉 희귀도가 높은 성유가 반영된 인챈트가 반영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성유 희귀도에 따른 반지 인챈트 상위 10위

유성 탑 추가 유성
유성 탑 기절
정찰병 탑 사거리
유성 탑 피해
정찰병 탑 피해
소환의 탑 피해
동결탄 탑 추가 투사체
냉각의 탑 특수
냉각의 탑 사거리
화염방사기 탑 전체 피해

목록에서 1위를 한 유성 탑 추가 유성을 볼 수 있습니다. 기본 인챈트 횟수로만 봤을 때는 10위였지만 성유의 희귀도를 고려하면 2위를 한 유성 탑 기절과 비교했을 때 3배 정도 차이 나는 가장 일반적인 인챈트입니다. 유저분들이 적은 효과 영역이지만 높은 피해 탑을 다른 탑과 자신의 피해에 의존하여 몬스터들 무리를 상대하는지 보여줍니다.

전체 목록을 보면 4가지의 화염을 기반으로 한 인챈트들과 3가지의 소환수 그리고 3가지의 냉각을 기반으로 한 인챈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번개, 물리 그리고 버프 관련 탑들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아 명확한 선호도를 알 수 있습니다.




다시 반지 인챈트에 사용된 성유들을 살펴보겠습니다. 투명한 성유는 또 한 번 “가장 많이 소비된” 성유 카테고리에 올랐습니다. 실제로 투명한 성유는 성유 붓기보다 반지 인챈트에 더 많이 사용됨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반지 인챈트 성공에 꼭 필요한것으로 보이지 않으므로 유저분들이 가장 저렴한 성유를 사용하는것으로 추측됩니다.

적갈빛 성유가 두 번째로 흔한 성유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유 4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성유 가치와 반지 인챈트가 제공하는 인챈트의 힘 사이에서 중간점을 찾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대부분의 유저분들은 목걸이에 성유 붓기를 사용하길 원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4가지 성유가 반지 인챈트의 80% 이상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성유 붓기에 할당된 상위 4위까지 구성하는 57%에서 크게 증가한 것입니다.

특히 금빛 성유는 반지 인챈트에서 0.13%만을 차지하지만 주요 스킬 성유붓기에 사용되는 성유들 중 1.67%를 차지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준비했으며 다음 주에는 역병 걸린 지도에서 사용되는 성유 사용량을 포함해서 성유 통계에 대해 자세히 말씀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