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poe.game.daum.net/forum/view-thread/2883858




수확 리그가 출시되면서, 올해 예정된 4개의 리그 일정 중 2개 리그가 완료되었습니다.
알고 계시는 바와 같이 수확 리그는 기존 개발 일정보다 1주일 연기되어 출시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올해 남은 리그에 대한 일정이 부득이하게 변경되어 안내를 드립니다.

기존에는 13주당 1개의 리그가 출시되도록 개발 일정을 잡아 리그 출시는 언제나 3월, 6월, 9월, 12월에 적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수확 리그는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14주 일정으로 진행된 관계로 예정된 일정을 조정하지 않는 이상
9월, 12월 리그 역시 출시 일정이 늦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9월 리그는 12월 리그보다 개발 일정이 순조로운 상태이지만, 현재로서는 12월 리그의 경우 많은 직원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게 되는 크리스마스에 가깝게 출시됩니다.
리그 이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빠른 대응을 할 수 있는 개발팀 인원이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12월 말 리그를 출시하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확 리그 출시 12주 후에 3.12 리그를 출시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12 리그는 수확 리그보다 훨씬 더 큰 규모의 리그이며, 일반적인 작업 일정보다 약 한 달 일찍 개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로서는 이 일정에 작업을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성공적으로 진행될 경우 12월 리그 출시 후 연휴 기간까지 더 많은 여유 일정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안내해 드린 일정은 정확한 리그 출시 일정 확정 전까지 변동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올해 안에 Mac OS에서도 패스 오브 엑자일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테스트하기 위해 PC 버전에 벌칸 렌더러를 적용했으며, Mac OS에서도 벌칸 렌더러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작년에 패스 오브 엑자일 2를 공개했을 때, 가장 먼저 2020년 말경에 초기 베타 버전이 제작될 예정이라고 안내해 드렸습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한 전체 개발 일정 지연으로 인해, POE 2는 아쉽지만 올해 출시가 어렵게 되었습니다.
저희 개발팀은 다음 리그들을 일정에 맞춰 출시하는 것에 최대한 집중해서 작업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패스 오브 엑자일 2 개발도 약간 지연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수확 리그 준비를 재택근무로 진행하면서 개발에 어려움도 있었지만,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 성공적으로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나올 신규 콘텐츠에 대한 작업과 기존 패스 오브 엑자일 클라이언트에 대한 기술적인 부분 개선 사항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남은 한 해도 많은 기대와 응원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