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거나 보시기 전에>


해당 내용은 GGG측의 '공식적인 구조에 대한 발표'가 아닌,

실험의 결과를 통한 추측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히 '이러한 구조다'라고는 말씀드릴 수는 없는 부분이 있으나,

적용되는 결과 자체는 실험과 동일할 것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있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장갑인 '아세나스의 부드러운 손길'입니다.


표시된 부분을 보시면, 자체적인 옵션(익스플리싯 Explicit)으로

'명중 시 적이 10레벨 시간의 사슬 저주에 걸림'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아세나스 장갑을 베이스로, 여러가지 요소들을 종합하여

과연 이러한 '명중 시 저주'의 적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되고 있는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Case 1.


' 아세나스의 부드러운 손길만 착용한 경우 '



<실험전제>

1. 아세나스를 통해, 공격 명중 시 적은 시간의 사슬 저주 적용 요소가 있음.

2. 캐릭터의 저주 보유갯수는 기본값임. (1개)

3. 아세나스 이외의 저주 요소는 전무함.




이 경우, 표시된 부분을 보다시피 당연스럽게도 시간의 사슬 저주가 적에게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실험결과겠죠(?)




Case 2.


' 아세나스의 부드러운 손길 + 저주 반지 착용 '



<실험전제>

1. 아세나스를 통해, 공격 명중 시 적은 시간의 사슬 저주 적용 요소가 있음.

2. 캐릭터의 저주 보유갯수는 기본값임. (1개)

3. 반지에서 '공격 명중 시 암살자의 징표 저주 적용' 요소가 추가됨.



실험에 사용한 반지는 이 반지입니다.

명중 시 적이 8레벨 암살자의 징표 저주에 걸림 반지를 사용했습니다.



이 경우, 사진을 보다시피 시간의 사슬 대신 '암살자의 징표'만 걸리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그렇다면 대체 왜, 장갑에도 저주 적용이 있고 반지에도 있는데 반지의 저주만 걸리는 걸까요?



이 건에 대하여 GGG측에 문의 메일을 보냈으나,

방침상 게임 내의 구조에 대해서는 답변하지 않고, 궁금한 것은 공식 홈페이지 토론 포럼에 올리라는 답변이 왔습니다.

카카오 계정이라 로그인이 안되는데 어케 올리누 나쁜놈들아


그래서 개인적인 추측을 통해 접근하기로 했습니다.




PPT로 보면 컸는데 또 작네요.

이 부분은 영문 위키에서 발췌한 내용이고, '피격 시 시전' 스킬젬의 적용순서에 관한 내용입니다.

피격 시 시전은 젬이 들어가 있는 장비의 위치에 따라서 발동 순서가 정해져 있습니다.


주 무기 -> 목걸이 -> 머리 -> 보조무기 -> 갑옷 -> 장갑 -> 신발의 순서로 적용됩니다.


반지와 벨트에 관한 내용은 없지만,



아마도 반지의 장비창상 위치가 장갑과 다르기 때문에
(피격 시 시전의 경우, 보통 좌상단 기준이 먼저 발동된다고 보셔도 아주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이러한 장비 위치에 따른 영향이 있지 않을까 하고 일단 다음 케이스로 넘어가겠습니다.



Case 3.


' 타락 옵션의 아세나스 착용 '



<실험전제>

1. 아세나스를 통해, 공격 명중 시 적은 시간의 사슬 저주 적용 요소가 있음.

2. 캐릭터의 저주 보유갯수는 기본값임. (1개)

3. 타락 옵션에서 '공격 명중 시 적이 원소 약화 저주' 적용 요소가 있음.




실험에 사용한 장갑은 이 장갑입니다.

장갑에 타락을 시킬 경우, 확률적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저주가 '명중 시~' 임플리싯 옵션으로 추가됩니다.





위 장갑을 사용한 경우에는, 시간의 사슬 대신 '원소 약화'만 걸리는 모습이 확인됩니다.

그렇다면 이건 대체 왜 그런 걸까요?

 If the character's curse limit is the default of 1, the implicit curse is applied second and therefore takes priority.


위 내용은 역시 영문 위키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만일 캐릭터의 저주 보유 갯수가 기본값인 경우, 임플리싯 저주가 두 번째로 적용이 되며

 그렇기 때문에 우선권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는 내용입니다.


즉, 베이스 옵션이나 타락 옵션인 '임플리싯'은

일반적인 옵션인 '익스플리싯'보다 적용 순서가 후순위라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후순위이기 때문에 우선권을 가진다는 의미는,

1회 타격 시 자신이 보유한 '모든 명중 시 저주' 옵션을 전부 순서대로 적용시키며,

결과적으로 가장 후순위로 적용되는 저주가 마지막에 걸려서 게임 내에서 해당 저주가 적용되며,

그렇기 때문에 '후순위 = 우선권'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짐작했을 때,

Case 2. 의 아세나스 + 저주반지의 경우

반지에 달려 있는 저주만 적용되는 것으로 보아


  1) 반지의 적용 순서가 장갑보다 후순위일 것이다

  2) 즉, 반지의 저주가 장갑의 저주보다 우선권을 가지므로, 반지의 저주만 적용된다


고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Case 4. 


'아세나스 장갑과 공격 명중 시 저주 보조 스킬젬을 같이 활용하는 경우'


<실험전제>

1. 아세나스를 통해, 공격 명중 시 적은 시간의 사슬 저주 적용 요소가 있음.

2. 캐릭터의 저주 보유갯수는 기본값임. (1개)

3. 장갑에 '묵직한 타격 - 공격 명중 시 저주 - 전쟁군주의 징표'를 
   링크하여 묵직한 타격을 사용.


공격 명중 시 저주 보조는 연결된 액티브 스킬 사용시, 연결된 저주를 적에게 걸어주는 보조 스킬젬입니다.

그렇다면 아세나스(익스플리싯)의 저주와 같이 사용하면 결과는 어떨까요?



이 경우에는 아세나스의 익스플리싯 옵션인 '시간의 사슬'만 걸리는 모습이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까지의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추측할 때,


   1) 공격 명중 시 보조 스킬젬의 저주는 익스플리싯 저주보다 먼저 적용이 된다

   2) 즉, 익스플리싯 저주가 후순으로 적용되므로, 우선권을 가져 게임 내에서는 익스플리싯 저주만 걸린다


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나 장비 순서가 영향을 미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에,

피격 시 시전의 순서를 바탕으로 장갑보다 먼저 발동되는 '머리' 부위와,

장갑보다 나중에 발동되는 '신발' 부위에 명중 시 저주 보조를 놓고 실험하였으나

결과는 동일했습니다.


공격 명중 시 저주 보조의 경우에는 장비 위치에 상관없이

가장 먼저 적용되어 버리기 때문에, 게임 내에서의 우선권이 없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Case 5.


' 타락 아세나스와 저주반지를 같이 착용한 경우 '


<실험전제>

1. 아세나스를 통해, 공격 명중 시 적은 시간의 사슬 저주 적용 요소가 있음.

2. 캐릭터의 저주 보유갯수는 기본값임. (1개)

3. 아세나스의 타락 옵션은 '명중 시 원소 약화 저주'이며,

   반지에서 '명중 시 암살자의 징표 저주' 옵션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음.


마지막 실험입니다.

그렇다면 타락 옵션인 익스플리싯과, 아마도 장비 위치에 따른 저주는 적용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에는 반지에 달려 있는 '암살자의 징표'만 적용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즉, 현재까지로서는 반지에 달려 있는 옵션이 '가장 마지막에 적용'되기 때문에

우선권을 가진다고 추측됩니다.



<정리하면?>

정리해보자면 이렇습니다.

기본 전제는 이러합니다.

    공격 명중 시 저주(Curse on hit) 옵션은 '적용 후순위'가 우선권을 가진다. 
      (즉, 게임 내에서 적용된다)


1. 최상위 우선권은 '장비 위치에 따른 순서'로 추측된다.

 - 모든 경우에서 저주 반지가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2. 두 번째 우선권은 장비의 '임플리싯 옵션'으로 추측된다.

 - 타락 옵션 등의 공격 명중 시 저주가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 반지의 저주보다는 우선권이 없으나, 익스플리싯 옵션보다는 우선권을 가지는 위치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옵션으로 달린 저주가 위치한 장비 순서 > 임플리싯 저주 > 익스플리싯 저주


3. 세 번째 우선권은 장비의 '익스플리싯 옵션'으로 추측된다.

 - 장비 자체에 달린 공격 명중 시 저주가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아세나스 등)
 - 타락 옵션보다는 우선권이 없으나, 공격 명중 시 저주 보조 스킬젬보다는 
   우선권을 가지는 위치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    옵션으로 달린 저주가 위치한 장비 순서 > 임플리싯 저주 > 익스플리싯 저주 > 공격 명중 시 저주 보조


4. 위 내용을 바탕으로 하였을 때,
   상기 3번까지의 요소가 없을 경우 
   '공격 명중 시 저주 보조' 스킬젬의 효과가 적용될 것으로 추측됩니다.


위 결론은 실험에 따른 결과값을 통한 추측에 불과하며,

GGG측에서 내놓은 공식적인 답변이 아닙니다.


혹시나 정확한 구조, 혹은 실험결과 등을 알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꼭 알려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알려주시면 해당 내용을 반영하여 새로이 제작할 예정입니다.


혹시나 영상,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유튜브 놀러와서 구독과 좋아요 해주셔도 너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