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월 3일 변경내용 추가(문서 가장 마지막)

사이클론 변경 예정 내용

현재까지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사이클론은 아래와 같이 변경이 이루어질 예정인 것 같습니다.
(정보가 틀리다면 알려주세요)

3.7 군단 리그
  • 집중유지안하면 0.2초마다 중첩 하나씩 잃음
  • 기본 범위는 0
  • 근접 범위 속성이 사이클론 반경에 적용됨이를 베이스로 하여 각종 범위 증가 효과를 반영함 
  • (21렙기준) 플랫 물리피해 60 - 91
  • 단계 마다 근접 범위 +1 (Melee Range, 즉 베이스 범위로 가산되어 각종 범위증가 효과를 받음)
  • 공격범위 계산식 = [ 베이스반경 ] x √[ 효과범위 증가 계수 ]

3.8 신규 리그 밝혀진 변경 사항 (9.2 기준)
  • 집중유지안하면 0.3초마다 중첩 하나씩 잃음
  • 무기에 상관없이 기본 범위는 11 (무기, 세팅 마다 너프 또는 버프 효과가 될수도)
  • 공격범위 추가값 +1 마다 효과 범위 +8%
  • (21렙기준) 플랫 물리피해 30 - 45 반토막
  • 단계 마다 범위+1 (원문: +1 to Radius per Stage)
    • 가정1. (베이스범위에 합산되는가? → 효과범위 증가 모드에 영향을 받는 경우, 약간 긍정적 너프)
    • 가정2. (최종 Radius 에 고정값으로 가산되는 것인가? → 효과범위 증가 모드에 관련없음 X, 부정적 너프)
  • 공격범위 계산식 (2 가지 방향)
    • 가정1. = [ 베이스범위(18) ] x √[ *효과범위 증가 계수 ] 
    • 가정2. = [ 베이스범위(11) ] x √[ *효과범위 증가 계수 ] + [ 사이클론단계추가값 ]
*군단 리그와의 차이점으로는 [공격 범위 추가량 x 8%] 가 범위증가 모드로 가산 됨



위와 같은 변화점이 맞다면 두 가지 핵심적인 변화가 예상됩니다.

1. 물리피해(플랫뎀) 옵션의 너프로 인한 데미지 차이
2. 범위 계산 방법의 변경으로 변화될 범위

위의 두 가지 변화를 하나씩 계산해보도록 하지요



미리 보는 결론 - 데미지의 감소
  • 젬 능력 중 물리 피해 추가기존의 전체 딜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비례하여 데미지 너프
    (작성자는 28.68% 비중 →  -14% DPS 효과) 

  • 일반적으로 양손 보다 한손의 경우 그 타격이 더 클 가능성이 높다

  • 젬을 제외한 플렛 데미지 옵션이 적게 구성된 빌드일수록 그 타격이 크다.

  • dps 하락으로 인해 보스 킬링 타임에 심각한 충격이 오진 않을 것(의견)

  • 그러나 저 자본의 낮은 dps 무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DPS차이는 꽤 크게 느껴질 것
미리 보는 결론 - 효과범위의 감폭
  • 공격범위추가 옵션이 베이스 범위에서 제외되면서 범위에서 큰 타격을 입음

  • 이전 리그 대비 효과범위의 감폭 수준은 보유한 공격범위+ 옵션 수치가 높을 수록 커짐 

  • 이전 리그 대비 효과범위의 감폭 수준은 무기의 베이스 공격 범위가 높은 경우가 더 체감이 크다

  • 무기의 공격범위가 영향을 주지 않게 되었다.
    펜싱검 외의 무기로 셋업하기가 '대단히' 좋아졌지만 평균적으로 달성가능한 범위는 일제히 너프먹었으면 최대치또한 극심하게 너프를 먹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 양손 무기는 일반 11짜리 한손 무기와 비교해 범위면에서 이득이 전혀 없다

  • 쉽게 표현하자면 적어도 30%의 반경이 사라진 셈이다.
    (계산에 따르면 기존 범위의 50%가 날라가게 될 초 대형 범위를 갖춘 빌드도 존재할 수 있다)

  • 다음 리그에서 사이클론을 위해 근접범위+ 에 투자하는 것은 비효율적.
    +17 이라는 어마어마한 값을 보유해도 증가폭은 미미하고, 최대와 최소 구간이 좁아져 옵션을 희생안하고 덤으러 얻어가는 부분에서만 공격범위를 가져가는게 합리적이라 생각된다.



1부. 데미지 너프 효과


※ 데미지 차이를 계산하기 앞서 아래와 같이 짚고 넘어가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 세팅의 구성내역 마다 특정 옵션이 갖는 DPS 기여도(민감도)가 다르게 나타난다
예) 속성 A가 전체 딜중 10%를 기여하고 있는 상태에서 A의 50%의 너프는?
   ☞ -50% x 10% 약 5%너프로 짐작이 가능
    다른 예로 전체 딜중 30%를 차지하고 있다면?  ☞  [-50% x 30%] 전체 딜이 약 15% 너프 될 것으로 추정
  • 즉, 위의 이유 때문에 사이클론 젬의 '물리 피해 추가' 옵션이 반토막 너프되었을 때 전체에 미치는 효과를 하나의 지표로 표현하는 것은 어렵고 군단리그에서의 기여도를 알아내는 것이 핵심
  • 데미지를 계산 하는 코어 공식의 변경은 예고되지 않았으므로 계산 과정 자체는 기존과 동일하게 구성

데미지(DPS) 감소량 계산하기(작성자의 사례로)
(모든 계산 과정은 첨부한 엑셀 파일 중 워크시트 'Damage Caculator...'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 사이클론(lv.21) 젬에 포함된 물리 피해 추가 속성이 기여하는 전체딜의 비중은 28.68% 입니다.
짐작으로 계산하면 이 28.68% 중 50%가 너프된다면 -14.34% 정도의 dps 에서의 충격이 있을 것 같군요

뇌피셜만 굴리는 건 올바르지 않으니 실제 데미지 계산식 상에서 대입해서 변화량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엑셀 시트에서 PoB 와 동일한 값이 나오도록 항목과 계산식등 모형을 구현했습니다.) 




사례1. 한손 쌍수 싸이클론
※ 모든 계산 식은 첨부한 엑셀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예상했던 대로 14.4%의 총 DPS 너프가 계산됩니다.




사례2. 데미지가 강한 양손 (feat 스타포지)

 양손의 경우 젬이 차지하는 비중은 12.01% 로 나타났습니다.  짐작하면 6%의 DPS 너프가 이루어질 것 같군요. 양손의 경우 무기가 기여하는 데미지가 상당하여 젬의 보조 옵션이 상대적으로 비중이 떨어집니다


※ 모든 계산 식은 첨부한 엑셀 시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역시 예상했던 대로 6%의 총 DPS 너프가 계산됩니다.
아무래도 양손은 무기가 전체 데미지에 기여하는 정도가 커서 충격이 덜 하군요.


데미지 변화 요약, 그리고 의사 결정
  • 고 자본 쌍수 세팅의 경우 15% 가량의 DPS가 하락될 듯
  • 무기 데미지가 아주 강한 스타포지 양손 빌드의 경우 -6% 수준의 너프
  • 반대로 무기 데미지가 낮은 무기들은 굉장한 타격을 입게 될 것
  • 세팅이 완료된 시점에서는 우엘등 엔드 컨텐츠 보스는 싸클로 긁는 순간 바로 페이즈가 넘어가게 됩니다. 즉 15%의 데미지 너프는 보스를 킬하는데 시간적으로 큰 차이를 내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엔드컨텐츠에 유효한 데미지 수준을 갖고 있기 때문에 회오리바람은 다음 리그에서 충분히 활용 가능한 빌드가 될 것 같습니다. 단 범위를 지켜봐야겠지요.






2부. 공격범위의 감폭


개요
사이클론의 공격범위 계산 방법이 바뀌게 되어 공격범위의 굉장한 너프가 예고되었습니다.
다만 제가 아직 명확히 알지 못하는 부분은 변경 후 사이클론의 단계당 +1 범위(Radius) 능력이 베이스 범위로 간주되느냐 아니면 절대치로만 추가되느냐 입니다.
베이스로 간주가 된다면 각종 범위 증폭 능력에 영향을 받을 것이고, 그게 아니라면 단지 +7 범위가 추가되게 되므로 계산 식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기 떄문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가능성 모두 가정으로 두고 계산을 해보는 것으로 패치 전후를 예상하는 것이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가정1. 단계당 공격범위가 베이스로 산입되는 경우 (그나마 긍정적인 너프인 경우)

이 경우의 변경 후 사이클론 범위의 계산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계산식:  [ 베이스(11) + 단계 ] x √[ *범위증가 계수 * 각종 증폭계수 ]
               
*3.8 에서는 
공격범위+ 능력 1 당 효과범위 증가가 +8%

 
예) 7단계, 180%범위 증가,  35%, 18% 범위 증폭 
   ☞  (11+7)  x  √(280%*135%*118%)
       18 x 2.1196... = 38

가정2. 단계당 공격범위가 최종값에 보태어만 지는 경우 (대단히 부정적인 너프 상황)

계산식은 ?
계산식:  [ 베이스(11) ] x √[ *범위증가 계수 * 각종 증폭계수 ] + 단계
                *3.8 에서는 공격범위+ 능력 1 당 효과범위 증가가 +8%

 
예) 7단계, 180%범위 증가,  35%, 18% 범위 증폭 
   ☞  (11)  x  √(280%*135%*118%) + 7
       11 x 2.1196... = 30



□ 계산1: 가정1.  #1 Thrusting One Handed Sword (펜싱 검류: 무기범위 14)


참고: 계산에 사용된 스펙 - 무기를 제외하고는 가정 2 까지 모두 동일 
  양쪽 펜싱검, 
  공격범위는 유동적으로 변경적용
  효과범위 증가(군단리그) 값 : 95%
  효과범위 증가(신 리그) 값 : 보유한 공격범위 옵션에따라 유동적으로 변경
  효과범위 증폭(양쪽모두) 값: 45%, 18% 으로  총 1.53배


표1. 펜싱 검 계산 결과

가장 왼쪽 열은 보유한 공격범위옵션 합이고 각 네모친 구역별로 보유한 옵션 가치에 따른 최종 범위와 상대적 비교 비율을 나타냅니다




설명
  • 가로축은 보유한 공격 범위 옵션의 합입니다.
  • 검정 음영은 차기 리그에서의 공격범위입니다. 녹색 음영은 군단 리그에서의 범위입니다
  • 음영처리된 높이를 해당 리그에서 계산되는 범위라고 해석 하셔도 무방합니다.
  • 높이의 차이만 보더라도 엄청난 차이가 납니다.
    공격범위 +6 정도에서는 군단리그가 44% 정도 더 많은 범위를 갖고 있고 
    공격범위 +14를 갖춘 경우에서 군단리그의 싸클은 다음 리그보다 64% 더 넓은 범위를 나타 냅니다 
  • 즉 기존에 공격범위 수치를 많이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너프를 더욱더 심하게 당하게 됩니다.

다음은 제 스펙을 기준으로 어떻게 변화하는지 예시를 보시죠.



제 빌드에서는 군단리그에서 보여주던 반경 중 33%가 사라지게 됩니다. 

그림으로 비교해보겠습니다.
(사진 자료: PoB의 기능 중)


다소 한숨이 나오는 범위로군요.  
물론 충분히 사냥이 수월한 범위입니다만... 비교되는 부분은 어쩔수 없네요
특히 제가 공격범위 옵션을 적게 투자한 만큼 다소 감소폭이 적은 편에 속하니 분광검 및 웨폰모드, 주얼 등으로 범위를높게 맞추신 분들은 차이가 엄청날 것 같습니다.




□계산2: 가정1. #2 범위 11의 기타 한손 무기

표2. 일반한손 계산 결과


보박검을 쓸 때와 패치 후 반경 값이 완전히 동일합니다.(무기 선택의 자유를 얻고 범위를...hic)





가정1 계산 결과 정리
  • 공격 범위 14짜리 보박검보다 더 짧았던 무기들이 너프 충격이 덜하다
    보박검이 33% 줄어들었을때 11짜리 무기는 25.9%가 줄어듭니다.
  • 중요한 핵심은 무기의 기본 공격범위가 더이상 가치가 없어졌다는 점
  • 즉 무기가 변경되는 것은 범위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 다는 점.
  • 무기를 자유롭게 구성하라!
  • 공격범위 옵션은 맞추기 쉬운 6~8 사이가 좋을 듯하다


□계산3: 가정2. 범위14의 펜싱 검류
이번에는 젬에서 변경된 단계당 범위(radius)+1 이 베이스범위에 포함이 안되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굳이 계산을 안하더라도 단계로 인한 획득이 효과범위 증폭 효과를 전혀 받지 못하여 심각한 범위손실이 이루어지게 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글이 길어져 가정2는 이 케이스만 계산하겠습니다.

맨 우측이 이번 계산 결과 (중앙은 이전 가정1의 계산 결과)

으억... 일반적인 스펙에서 범위가 30도 안되는군요 
이정도면 사이클론의 직접 타격은 버려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CoC를...)


그림으로 보아도 한심해지는 것이 관찰가능합니다.
저레벨 때 돌던 사이클론 같네요. 하하
이정도면 넓은 맵에서 몹 잡는데 많이 답답하겠습니다. (가정1이 맞길 바래야 겠네요)



정리
  • 단계당 추가범위가 베이스범위에 포함 되지 않는다면 극한의 너프인 셈
  • 아니길 기도하자
  • 이 경우는 공격 범위는 +6 정도만 맞추는게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3.8 회오리바람 변화에 대한 총평


  • 회오리 바람은 데미지와 범위에 있어서 너프가 거의 확실하게 이루어질 것이다. 
  • 데미지 변화폭은 빌드에 따라 다르며 정확한 수치는 아니지만 쌍수의 경우 -15% 전후로 대략적으로 잡으면 되며 양손 빌드의 경우 -6% 전후가 예상된다. 
  • 범위의 변화폭 역시 빌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높게 잡아 40% 가량이 삭제된다고 생각하면 기대에 잘 부응할 것 같다.
  • 작성자의 예를 들면 -14%의 데미지 감소,  33%의 반경을 잃게 된다.
  • 데미지는 아직 건재하다고 생각 되며, 너프되는 범위가 싸이클론을 주딜로 선택할지를 가르는 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 CoC 나 리벤지와 같이 싸이클론을 매개로 할 수있는 빌드에서는 최소 범위가 증가되어 활용도면에서 더 유리해진 측면도 존재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문장, 계산상 오류, 기타 지적 모두 환영합니다.
결과값을 내기 위한 모든 모형은 첨부된 엑셀 파일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 - 09- 03 추가. 본문과 밀접한 추가 변경 소식
1. 분쇄보조 변경 사항
  • 분쇄보조가 범위 증폭이 아닌 범위 증가속성으로 변경(왓 더 퍼크)
  • 모어 데미지를 더 상승시켜 줄 것으로 보상해줌 (얼마나?)

자세한 수치가 공개 되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데미지 보상으로 상쇄시키겠다는 내용으로 추측하건데 분쇄 보조로 인해 얻는 범위는 빌드에 관계없이 일괄적으로 너프로 보는게 맞을 것으로 보이네요. (우린 데미지 증폭이 필요한게 아니라구)
RIP ?

원문
Pulverise Support now provides Increased Area of Effect instead of More Area of Effect. The skill provided too much area of effect for heavily invested characters, so we've changed the values to be additive with other area increases. The support now grants more damage than before to make up for the loss of area. 
2. 근접범위 특성 개선 소식

변동사항 요약

(공용) 투기장 숙련(Master of the Arena)  ----------  +2 로 상향
(공용) 벼랑 끝 전략(Brinkmanship)  ------------------ +2 로 상향 
(철퇴) 뼈  분쇄기(Bone Breaker) ---------------------- +2 로 상향
(도끼) 분할하는 일격(Splitting Strikes)  -------------- +2 로 상향 
(단검) 가죽벗기기 (Flaying ) --------------------------- 근접범위 +1 추가
(클로) 긍지의 클로(Claws of the Pride) -------------- 근접범위 +1 추가 

원문
This has meant that we've been able to provide more melee range on the passive tree. Master of the Arena, Brinkmanship, Bone Breaker and Splitting Strikes now grant +2 melee range, up from +1. Cleaving, Flaying and Claws of the Pride now grant +1 melee range. This will improve the area of Strike attacks, making them easier to use and more effective at taking on packs of enemies. 


9월 3일 새로운 정보들을 반영해 계산한 새 결과를 보도록 하지요
-분쇄보조의 수치는 고정이고 more 에서 increased 로 바뀌었다고 간주
-투기장 숙련, 벼랑 끝 전략 의 추가된 +1 범위 적용



계산 과정 오류 수정
기존의 계산에서 사용된 범위 증폭 부분을 하는데 오류가 있었습니다
각각 다른 범위 증폭 효과는 서로 곱해야 하는데 덧셈 처리했던 부분입니다
이로인해 계산에서 사용된 증폭 계수 중 1.53 은 1.59로 바로 잡습니다.
이와 같은 변경으로 기존의 계산 값 중 최종 범위값이 전부 +0.7 가량 추가해서 보셔야 합니다. 
사용된 증폭 옵션이 두개 뿐이라 계산값이 실제와 크게 벗어나지 않아서 다행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