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즌 GGG에서 네크를 확실히 밀어줘 많은 분들이 네크를 접하고 플레이를 하며 저번 시즌부터 떠오르기 시작했던 노예감독 서약빌드와 이번 망령 패치로 인한 6망령 빌드중 어떤 것이 DPS로 볼때 투자효율이 나오는지 궁금해 실험을 하나 해보았습니다. 

빌드는 제 기준으로 https://pastebin.com/ViGiGBgA 트리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빌드에서 변형없이 아이템만 바꾸어서 실험했습니다. ( 현 사용 빌드는 6망령 + 10좀비 + 1부패골렘 + 수호자 ) 

기본적인 세팅으로는 
3추가 저주 + 3오라 세팅입니다.
키노드로는 원소균형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판갑 망령 +1 갑옷와 망령 + 1 신발 소환수 피해의 2 무보석 반지 + 추가저주 커럽작된 징크스 액막이를 사용중입니다.

군단주얼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먼저 POB상 6망령 빌드를 올렸을때의 DPS 입니다.  ( 수호자 버프 효과는 제외하였습니다. ) 

6링크는 망령소환 21/20 - 강화보조 4 - 격분보조 21/20 - 소환수 피해 21/20 - 주문 메아리 21/20 - 원소 집중 21/20 을 사용하였습니다. 


6망령 빌드는 활을 이용하였으며 +1 쌍수 소집봉 빌드, 덥뎀 지팡이 6망령 빌드를 이용시 달리 나올수 있습니다.


망령 한 마리당 약 290만 정도의 dps를 낼 수 있으며 6마리의 총 dps 는 약 1740만 정도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서약의 dps를 보기전 서약의 강력한 주문 메아리 보조의 효과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을 하면 

소환수의 주문 2회 추가 반복
반복할 때마다 주문 피해 35% 증폭
반복할 때마다 효과 범위 50% 증가 

 으로 주문메아리 보조와 같이 사용하였을때 3회 째에는 105% 모어 데미지가 들어간다고 보면 됩니다. 친절하게도 아래에서는 단일로만 쓰였을땐 35모어 데미지가 , 주문 메아리 보조와 쓰였을때는 52% 모어 데미지가 dps에 가산된다고 써있습니다. 

위 빌드에서 강화보조 4렙을 빼고 그 자리에다가 

망령소환 21/20 - 효과집중 21/20 - 격분보조 21/20 - 소환수 피해 21/20 - 주문 메아리 21/20 - 원소 집중 21/20  을 사용하였습니다. 주얼에다가 소환수가 주는 데미지(increase 가 아니라 more 로 주셔야합니다.)  52퍼를 따로 에딧에서 추가해놓고 pob를 한 번 돌려보았습니다. 



망령 한 마리당 약 323 만의 dps를 지니고 있으며 약 1615만 정도의 dps 가 나오게 됩니다. 



일단 dps 차이로서는 약 130만 정도 앞서게 되는데 여기서 효율면을 따져보려고 합니다. 



일단 6망령 활의 가격의 경우에는 지금 현 거래소에선 12ex ~ 정도가 매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반면 손으로 맺은 서약의 경우에는 단 돈 3.5 ex! 이라는 엄청난 효율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09.30 거래소 매물

dps 는 약 140만 정도밖에 차이가 안 나지만 비용만으로는 거의 3~4 배 정도가 차이가 나는 모습을 보이죠. 




그리고 이번에 볼 것은 생존입니다. 

서약은 보조장비를 착용할수 없는 반면에 활의 경우에는 보조장비를 선택할수 있게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생명력 + 90 이상에 각 저항 40~해서 총저항 120이상, 에쉴을 끌어온 화살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네크로맨서의 경우 어둠의 사령관이나 뼈대 보호막을 선택할 경우 저항이 넘쳐나게 되는데 이를 포기하고 희생의 여주인과 영혼공물들의 사용으로 조금더 생존을 챙기게 될 수 있습니다. 

ex ) 망령 신발에서 저항치를 뺀 생명력과 이속 35만을 가져올수 있다던가, 반지에서 소환수 피해와 + 생명력을 챙긴다던가. 



사실 정말 dps 차이는 얼마 안 나는걸 보고 서약이 좋긴 좋구나라고 실험을 하며 느끼게 되었습니다. 네크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서약으로 시작하는게 좋고 그 이후 템을 조금더 업그레이드를 생각하시는 분들은 6망령 테크를 타서 생존을 조금 더 보강하는 쪽으로 업글 방향을 잡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

이후 나는 더 dps 를 뽑고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 -

dps를 더 뽑고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앗조아틀 사원에서만 나오는 소환수 덥뎀을 6망령활처럼 크래프팅을 하여 사용하는 방법이고 

그 이후에 

쌍 소집봉을 사용하여 양 손 모두다 더블 데미지에 모든 소환수 + 1이 된 것을 착용하고 에 망령갑옷을 커럽하여 장착된 젬 레벨 + 1 을 이용한 최종 빌드가 있는데 이것은 저도 직접 사용을 해본것이 아니라 뭐라 말을 해드릴수가 없네요. ( 특히 망령갑옷 더블커럽은 최소 우판갑, 바알예복을 망령 +1 만 남기고 오프컬러에 다중작업까지 다 끝낸걸 커럽시켜야함으로 커런시가 무서워서 해보질 못했습니다.)

-

poe를 하면서 처음으로남긴 팁글입니다. 가이드를 쓰고 싶었는데 시간이 모자라 자잘한 팁만 남기게 됐네요 혹시 틀린 부분이나 있으면 꼭 댓으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두들 득미러 하시고 즐거운 역병 시즌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