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건 아니고 제가 보통 탱커를 좋아하는 유저라서


POE에서도 저거넛을 키웁니다.


근데 패오엑같은경우 방어관련 능력치들이 굉장히 특이하고 구조가 정말 탱 관련된 직업이 아니면 굉장히 탱킹이 힘들고 불리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게다가 고티어 고레벨 기준 몬스터들은 기본적으로 원소피해가 원소저항 75%를 기준으로 데미지가 잡혀있으며 각종 저주 및 상태이상 등등 굉장히 고려해야 할 것들이 많다는걸 미리 알고 계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모든 물리피해 및 원소피해의 데미지 감소치는 최대 90%가 넘지 않습니다.

(이는 1차 데미지감소의 감소치를 말함,그외에도 2차 3차도 90%는 넘지 못할것이라고 생각)


즉 뭔짓을해도 해당 데미지의 10%는 받는다는 소리


또한 패오엑에선 데미지 감소가 총 3단계로 구분되어있습니다.


1차 데미지감소 > 일반적인 방어도 및 원소저항 카오스저항으로 인한 데미지감소


2차 데미지감소 > 받는 피해 감소 및 방어상승 상태 등


3차 데미지감소 > 받는 데미지 감폭효과 (한기의 방어구)


자세한건 아래 서술



1. POE에서 기본적인 방어관련 능력치들 (1차 데미지감소)


회피 - 말그대로 몬스터의 공격을 피합니다 피하면 데미지를 받지 않으며 패오엑 시스템상 연속으로 계속해서 회피하면 결국 한번은 피격당하게 되어있다고 합니다. 주로 회피작을 할 경우 이 한번의 데미지를 받고 죽지않기위해 적당한 체력 or 에쉴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항은 기본 만땅이며 방어도는 회피작이니 당연히 낮은게 맞음)



막기 - 회피랑 비슷하며 적의 공격을 막습니다. 주로 쌍수를통해 무기로 막거나 방패를 통해서 막을 수 있습니다. 막기 확률은 해당방패(보조장비)의 기본 막기확률수치에서 더해집니다. 막기가 성공하면 데미지를 전혀 받지 않습니다.

(현재 막기에 특화된 직업은 글래디에이터로 막기트리를 타면 매우 높은 70%이상의 막기확률을 가집니다.)



방어도 - 물리피해를 감소시킵니다. 단 물리피해의 상태이상인 출혈 데미지는 감소시키지 못합니다. 방어도는 저항과 달리 낮은 데미지는 높은 데미지감소율을 보이지만 매우높은 데미지는 감소율이 매우 낮아 방어도를 무지막지하게 올리는것도 사실상 특정직업이 아니면 불가능하고 효율도 좋지 않습니다.

(방어도에 특화된 직업은 저거넛,가디언 등이 있습니다)

(가령 방어도가 약 3~5만이고 적의 물리피해 20000을 받을 경우 물리피해 예상 감소치는 약 2~5% 입니다.)



원소 저항 - 번개,냉기,화염 원소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각 속성마다 저항이 따로 구분되어있고 이를 총 원소저항이라고 부릅니다. 저항은 최대 75%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단 아이템 및 전직노드 패시브 노드를 통해 최대치를 뚫어서 더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카오스 저항 - 카오스 데미지를 감소시킵니다. 원소 저항처럼 최대 75%까지 올릴 수 있으며 패시브 노드에서 피를 1로 만들고 카오스 저항을 100%로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이경우 카오스 데미지를 전혀 받지 않음 단 생명력이 1로 고정되니 에너지쉴드에 의존해야함)



인내(엔듀러스 차지)충전 - 기본적으로 최대 3중첩까지 가능하며 얻는 방법은 굉장히 적고 힘듭니다. 1중첩당 받는 물리,원소 데미지를 4% 감소시킵니다. 이 데미지감소치는 원소 저항력과 방어도의 예상 물리피해감소율과 합연산 됩니다. 이 연산율의 데미지감소율은 최대 90%를 넘지 않습니다. 가장 사기적인 방어 능력치입니다.

(인내충전에 특화된 직업은 저거넛과 치프틴이 있습니다.)

(카오스 데미지는 감소시키지 않으나 저거넛의 전직노드를 통해 인내중첩당 카오스 저항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내 중첩최대치는 스킬 및 아이템을 통해 늘릴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1차적인 데미지 감소 능력치입니다.




2. POE에서 기본적인 방어관련 능력치들 (2차 데미지감소)



받는 피해 감소 - 말 그대로 1차에서 감소시킨 데미지를 다시한번 감소시킵니다. 보통은 %로 되어있으며 고정적으로 어느정도 수치를 감소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저거넛의 전직노드 받는 피해 감소 5% 슬레이어의 흡혈중 받는 피해 감소 6% 등이 있습니다.)



방어 상승 상태 - 방어 상승 상태가되면 캐릭터 주위에 오라같은게 나타나면서 왼쪽 상단에 버프가 뜹니다. 이 버프가 유지되는동안엔 자신이 받는 모든 타격 데미지를 20% 감소시킵니다. 또한 방어 상승 상태 관련 노드를 찍어서 해당 상태에서 받는 데미지 감소율을 늘릴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방어 상승 상태관련 직업은 챔피언이며 방어 상승 상태 보조젬을 이용하여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3. POE에서 기본적인 방어관련 능력치들 (3차 데미지감소)



받는 피해 감폭 - 1차와 2차에서 감소시킨 총 데미지를 마지막으로 감폭시키는 효과 입니다. 얻기 굉장히 까다로운 효과로 스킬효과를 통해서 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스킬이 한기의 방어구,불멸의 외침 등이 있습니다.)




* 데미지감소 계산 과정의 예시


방어도 3만의 저거넛이 있습니다. 인내 최대 중첩치는 8중첩이며 인내관련 전직노드를 찍었고 방어 상승 상태 보조젬을 이용하여 이를 얻었으며 방어 상승 상태 관련 노드를 전부 찍었고 전직 노드에서 받는 피해 감소 5%를 찍었으며 한기의 방어구를 키고 있습니다. 체력은 6천입니다.


해당 저거넛 캐릭터가 2만의 물리피해를 받았습니다.


인내중첩 8중첩이므로 받는 물리피해가 32%감소하지만 전직노드를 통해서 1중첩당 받는 물리피해 감소량을 1% 더 늘려서 받는 물리피해가 40% 감소합니다.


받는 물리피해감소 5% 노드를 찍어 45%가 감소되고 방어도를 통해서 약 5%를 추가로 더 얻었습니다.


약 50%의 물리피해가 감소되어 10000의 물리피해가 들어옵니다.


2차적으로 방어 상승 상태(노드 다 찍음)의 데미지감소율 33%+전직노드 5% 를 통해 38%를 감소시킵니다.


6200의 물리피해가 들어옵니다.


마지막으로 한기의 방어구의 효과로 인해서 받는 물리피해가 13% 감폭됩니다.


최종적으로 5394의 물리피해를 받고 체력이 606남고 생존합니다.




4. 물리피해 감소에 대한 팁


제 글을 정독하셨다면 아시겠지만 방어도를 통해서 물리피해를 감소하려고 하면 굉장히 효율이 안좋습니다. 때문에 보통은 막기를 통해서 막거나 회피를 하거나 아예 컨트롤을 통해서 적의 공격을 피하시거나 엔듀러스 차지를 통해서 최대한 물리피해감소율을 끌어와야 합니다.




4-2 원소피해 감소에 대한 팁


위에서 말씀 드렸듯 보통 몬스터가 원소저항 75%를 기준으로 데미지가 잡혀서 계속맞으면 좀 아픕니다 풀 저항도

다만 이경우엔 에너지쉴드트리에만 해당이 되기에 체력빌드는... (체력빌드도 사용은 됩니다만 체력을 좀 포기해야 합니다.)

백열하는 심장이라는 갑옷이 있는데 이 갑옷을 끼면 자신이 받는 원소데미지의 25%를 카오스데미지로 받습니다.

다만 에쉴트리를 타면 보통 카오스면역을 찍기때문에 실제로는 받는 원소데미지가 25% 감소하는 사기적인 방어구입니다.

체력빌드는 눈물을 머금고 체력이나 올립시다.




5. 마지막으로 상태이상


POE에는 여러가지 상태이상이 존재하는데 데미지형 상태이상과 말 그대로 일반적인 상태이상이 존재합니다.


데미지형 상태이상은 출혈과 중독 화상이 존재하며


일반적인 상태이상으로는 기절,감전,냉각,동결이 있습니다.



출혈 - 출혈을 유발한 물리피해의 70%를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입히며 만약 출혈에 걸린 상태로 이동시 210%의 데미지를 받습니다.

(때문에 출혈상태에선 이동하지 않아야합니다. 순식간에 피가 빨려나갈 수 있습니다.)

(방어도에는 영향받지 않지만 물리피해감소에는 영향을 받습니다 엔듀러스 차지같은것)

(플라스크로 출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점화 - 점화를 유발한 피해의 50%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중독 - 중독을 유발한 피해의 70%를 지속적으로 받습니다.

(주로 카오스+물리 복합피해입니다만 카오스저항을 받습니다.)

(판테온 보조신효과중에 자체 중독면역을 부여하는 보조신이 있습니다.)

(중독은 플라스크로 제거가능 또한 카오스 면역을 찍으면 중독피해를 안받음)



냉각 - 입힌 피해의 체력비율에 비례하여 둔화를 겁니다 (공격,이동,시전속도 감소) 최대 30%까지 감소시킵니다.

(냉각상태가 되어 동작속도가 감소하면 흡혈을 못해 죽을 수 있습니다.)

(주로 냉각이나 동결은 판테온 주요신 염수왕으로 어느정도 커버가 됩니다.)



동결 - 순간 얼어붙어서 모든 속도가 0이되어 아무 행동도 할 수 없습니다.

(굉장히 위험)



감전 - 입힌 피해의 체력비율에 비례하여 받는 모든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최대 50%까지 증가됨)

(받는 피해가 증가되기때문에 굉장히 위험한 상태이상 입니다.)



그을림 - 모든 원소 저항력이 최대 20%까지 감소 됩니다.

(이때문에 보통 원소 저항력을 최대치 이상으로 맞추는걸 추천합니다.)



허약 - 치명타를 입을 확률이 최대 10%까지 증가

(몬스터도 치명타를 사용합니다. 몬스터에게 치명타 피해를 받으면 보통 피가 훅 까입니다.)


활력감소 - 입히는 피해가 최대 20%까지 감소

(자기가 주는 데미지가 감소된다는 뜻)



그 외 저주에 걸려 받는 피해가 증가하는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보통 저주는 막을 수 없기때문에 당해야 하고

(그나마 시간의 사슬 저주를 본인이 사용하는동안엔 본인이 받는 저주효과가 40% 감소합니다.)

(앗지리의 성찰 금색 버클러라는 방패를 착용하면 저주효과를 받지 않는다고 하는데 제가 착용해보고 다녔으나 저주효과를 여전히 받았습니다. 버그인가?)

(몇초간 저주면역을 부여하는 플라스크도 있습니다.)



나머지 상태이상들은 플라스크로 제거하거나 자체면역을 부여하는 아이템을 끼거나 노드로 막을 수 있습니다.


혹은 판테온(Y)를 통해서 잠깐동안 면역이 되거나 회피하는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판테온은 직접 확인해보세요 참고로 판테온 효과중에 몬스터에게 받는 치명타 데미지를 없애주는 꿀같은것도 있습니다.)

(그게 솔라리스 영혼이라는겁니다 제가 아주 잘 사용중)



출혈 면역 - 죽음의 문턱 십자군 장화

(착용시 자체적으로 출혈에 면역이 됩니다.)



감전 면역


베루소의 공성추(인내중첩 풀중첩시 감전면역)

키클로의 고리

(지능이 힘보다 높으면 감전면역)

(힘이 민첩보다 높으면 점화면역)

(민첩이 지능보다 높으면 동결면역)



냉각 면역 - 카옴의 근본 거신의 각반

(기절면역 + 냉각면역)

(저거넛 전직노드에 냉각,기절 면역 있음)



기절 면역 - 7시쪽 노드 스킬중에 변함없는 자세 스킬

(그외 전직노드 저거넛 등 카옴 아이템 등)




6. 진짜 마지막으로 적의 치명타에 관해서


적들도 치명타를 사용합니다. 이때 적들에게 치명타를 입으면 안그래도 피가 좀 까이는 데미지가 갑자기 훅 들어와버립니다. 이를 막기위해서 몬스터에게 치명타 공격을 받을 시 치명타 추가 피해 없음 옵션을 챙겨야 합니다.)


장비 - 황동 철갑 (받는 치명타 추가피해 없음)


판테온 - 솔라리스의 영혼 (하늘의 끝 조러스 수확시 최근 4초이내에 치명타를 받는 경우 치명타에 의한 추가피해 없음)




7. 진짜 진짜 마지막으로 발상의 전환


왜 여러분들은 여러분들이 단단해지려고 하십니까?


적을 약하게 만들면 됩니다.


우리도 저주를 사용합시다. (쇠약화 저주)


다만 몬스터는 저주면역(사술방지면역)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단 오컬티스트는 전직노드를 통해의 사술방지면역을 무시합니다. ㅋ





8. 그외 팁을 드리자면


(사실 위에대로 다 아시고 다 따라하신다한들 아픈건 굉장히 아픕니다.) 




1. 소환수를 소환하여 몹의 어그로를 분산

(이게임은 전직에 상관없이 모든 캐릭터가 소환수사용은 가능하니까요)



2. 카오스골렘을 소환하여 추가 물리피해감소를 받음



3. 방어관련 스킬을 자동시전보조젬을 통해서 구비해놓음

(용암방패 , 강철피부 등)



4. 저주를 사용

(쇠약화를 사용하여 적을 공격력을 감폭시키거나 시간의 사슬로 적의 행동속도를 느리게 만듬)



5. 플레이어가 몹에게 상태이상을 사용

(이건 주로 원소트리를 타시는분들만 가능한것이긴 하지만.. 주로 냉기트리타신다면 냉각과 동결확률을 증가시키는 보조젬등을 이용해 적에게 상태이상을 걸어도 됩니다.)

(혹은 본인이 철퇴를 사용한다거나 하면 기절을 이용해도 되겠죠)



6. 플레이어의 캐릭터 크기를 감소시킴

(이경우에는 플레이어의 스킬 범위등도 작아지기때문에 근접계열에게는 비추천하구요 주로 활쟁이들이나 법사트리타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예로 쥐의 둥지 투구가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