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엑린이분들을 위한 POE 베이스템 보는법 . ]

POE는 다양한 빌드가 존재하고 다양한 아이템이 존재하기때문에 그만큼 베이스로 쓰이는 템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많은 엑린이분들이 질문하시게 어떠한 레어템이 이용가치가 있는지 아니면 단순히 상점행인지에 관하여 많은 질문을 하시죠 . 그래서 이런분들을 위해 팁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

이글은 단순히 엑린이분들이 템을 줍고 버리는대에 있어 조금이나마 팁을 드리고자 함입니다.
잘못된 부분 추가하면 좋은 정보들 덧글 남겨주시면 바로바로 수정하겠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 poedb ' 라는 사이트가 있으며 이 사이트의 활용을 꼭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poedb 라고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상단에 뜨는 사이트 입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게 되면 상단에 Mods 라는 탭을 클릭하시고 들어가시면 아이템별로 옵션들이 어떻게 붙는지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


일단 시즌 유저분들 이시라면 그 시즌에 핫한 빌드들이 대충 무엇인지는 알고있으셔야 되고 이것은 흔히들 사용하시는
닌자 사이트에서 빌드 점유율을 한번 보시면 도움이 될듯 합니다 .

기본적으로 인기있는 토샷, 싸클 이번 시즌에서 핫한 재앙의화살, 네크 그리고 엘힛, 휩쓸기, 몰튼등 어느정도 인기가있는 빌드가 무엇인지 알고 또 그빌드들이 사용하는 기본적인 템들이 무엇인지 아시는게 첫번째 포인트입니다 .

예를 들어 아샷, 토샷, 재앙의 화살이 쓰는 샤퍼베이스 활이라던지 싸클이 사용하는 가시장갑, 보석이 박힌 검 이라던지 네크의 소집봉, 톡식의 엘더베이스 잡목림활 등등 어떠한 레어템을 쓰는지를 아셔야됩니다 . 

그후 엑린이분들이 모르시는 부분중 하나인 ' 아이템 레벨 ' , ' 엘더 & 쉐이퍼 ' 입니다.

활을 예시로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

위에서 Mods 탭을 눌러 들어가신후 원하는 부위나 무기종류를 선택하시면 아래창 처럼 어떤 옵션이 붙는지 확인 하실수
있으며 왼쪽이 [접두어] 오른쪽이 [접미어]로 붙는 옵션들입니다 . 스샷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을 보시면 숫자를
볼수있으신대 이게 바로 이 레벨부터 뒤의 가장 높은 티어의 옵션이 붙는다 라는 것을 말해주는 겁니다. 

여기서는 ' 에센스 ' ' 화석 ' ' 작업대 ' ' 타락 ' 등으로 붙는 모든 옵션을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옵션을 하나 클릭해보시면 몇렙에 몇티어 옵션들이 붙고 수치가 어떻게 되는지도 아래의 스샷처럼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




즉 만약 물리피해+정확도 옵션을 사용한다면 아이템 레벨 83을 사용해야 제일 높은 수치의 옵션을 붙일수 있다는 것이죠.
아이템 레벨이 73이다 그러면 2티어 옵션인 ' 황제의 ' 까지만 붙는 다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즉 아이템레벨이 높아야 높은 수치와 다양한 옵션이 붙으므로 이베이스에서 챙겨야되는 옵션을 아신다면 몇레벨의 아이템을 주워야 되는지 버려야 되는지 알수있습니다. 

[ 쉐이퍼 & 엘더 ] 베이스를 사용하는 이유또한 쉐이퍼와 엘더아이템에만 붙는 옵션들 따로 있습니다. 
토샷 국민활을 예시로 보겠습니다, 보통 토샷국민활에서 챙기는 옵션은 더블데미지+공속, 민첩당 냉기 피해 입니다. 
이 옵션은 오로지 쉐이퍼 베이스에서만 붙으며 엘더아이템이나 일반 레어템에서는 붙지 않는 옵션이죠.




그리고 추가적으로 유효옵으로 보는 연쇄옵션 또한 쉐이퍼옵션으로 85레벨에 붙는 것을 확인 하실수있으며 이런 유효옵들을 제작하면서 챙기고자 85레벨 쉐이퍼 활을 사용하는 이유가 됩니다. 추가적인 예시로 톡식이 엘더활을 쓰는 이유또한 포악한 투사체 보조 옵션이 쉐이퍼가 아닌 엘더에 붙는 옵션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레어템을 주으실때 인기있는 쉐이퍼 아이템과 엘더아이템, 그리고 일반아이템중 인기가있는 두가지 색 장화, 가시장갑, 움켜쥔 장갑처럼 이또한 어떤 옵션이 어떤레벨에 붙는지 알고 있으시게되면 가방에 넣을것과 버릴것을 쉽게 구분하실수 있습니다 .

한번더 신발을 예시로 들어 보겠습니다, 보통 우리가 신발에서 챙기는 가장 기본적인 옵션은 ' 이동 속도 ' 입니다.
보통 30%이상의 이속을 챙기시며 이 이동 속도 또한 베이스 레벨에 따라 붙는 수치가 다르며 35%의 이동 속도의 경우
아래 스샷을 보시면 아실수 있듯 86레벨 베이스에 붙게 됩니다. 




이렇게 사람들이 선호하는 템들이 무엇인지 인기있는 빌드가 사용하는 템들이 무엇인지 알고 또 왜그템을 챙기는지는 그템들에서 챙기는 옵션들을 보셔야되고 그리고 그옵션들이 어떤레벨에 붙는지 어떤베이스에 붙는지 아셔야됩니다 .
방어구는 장갑에 공속이 붙고, 신발에 이속이 붙고 악세는 목걸이에 치명타배율이 붙고등 어떤부위에 어떤 옵션이 붙고 안붙고 또는 높게붙고 낮게 붙는지도 아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쉐이퍼 반지에선 암살자 징표를 챙기고, 엘더 목걸이에서 카오스게인을 챙기는 것또한 위와 같은 이유입니다. 그리고 모든 유효 옵들을 띄울수있는 높은레벨의 템일수록 가치는 높습니다. 

그리고 작업대에서 붙는 옵션의 수치는 자연으로 붙는 옵션수치보다 낮으며 높은등급의 에센스는 자연옵보다 높은 수치의 옵션을 붙일수도 있습니다. 이점을 생각해서 높은 수치의 유효옵이 붙은 템들또한 가치가 상승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후로 보셔야 되는 부분이 유효옵션 입니다. 이부분은 다양한 빌드를 해보시는게 도움이되고 

흔히 많은분들이 물어보시는 것을 예로 하겠습니다. 한손무기등에 장착된 젬에 ~ 보조 라는 옵션들이 붙은 템들입니다. 보통 주력젬들은 6링크 장비에 착용을하며 그이유는 보조젬을 많이 연결할수록 주력스킬의 딜링이 좋아진다는 점때문이 겠죠. 즉 한손무기나 장갑 신발에는 주 스킬젬 보다는 오라나 이동스킬등의 보조스킬등을 넣어 사용합니다.
즉 장착된이라는 옵션자체가 큰효율을 볼수 없는 부분이죠 ( 네크가 사용하는 뼈투구나 덫,트햅형 장갑등 일부 사용하는 템들도 있습니다만 네크 뼈투구를 제외하고는 수요가 많은 템들은 거진 없다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있더라도 타옵션을 저격해서 지우거나 필요옵션이 따로 더붙어야 되므로 가격은 높은편이 아닙니다. ) 특히 무기의 경우 DPS를 올리기 위해
각종 데미지 옵션과 공속, 치명타 확률등을 챙기는 것이 좋은대 한손무기에 장착된이라는 옵션은 큰 도움이 되는 옵션이 아닌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주력젬을끼는 (예) 갑옷에 힘줄절단, 양손검에 방어보조 등을 챙기는 이유는 7링크의 효과를 보기위함이죠.

심화로 넘어가서 아무리 높은 티어가 붙어도 접미자리가 없어 크래프팅을 할수 없다던지 비유효옵션이 많이 붙는다던지
등또한 베이스템의 가치를 정하는 기준이 되기도합니다. 

매번 템을 주워서 물어보시면 제자리 걸음입니다. poedb사이트와 거래소 고가템들의 옵션들을 보시거나, 닌자에서 다양한 빌드를 통해 어떤템에 어떤옵션을 챙기는지 시간날때마다 보시는 것이 가장큰 도움이되실겁니다. 

추가로 poedb에서는 화석들을 선택해서 어떤옵션을 띄울수 있는지 또한 확인 가능하시니 화석작을 하실때 이사이트를 참고하시는 것또한 큰도움이 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