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타 커뮤니티에 올렸던 글을 이번 시즌에 맞게 약간 수정해서 글 올립니다.

인벤에도 카페 게시판에도 타 커뮤니티에도 레딧에도,

특히 레딧에 상당 부분 올라왔던 글과 이번 시즌 많이 게임은 못했지만 이전 시즌들(특히 카카오 런칭 이전)과 여러면에서 다른 경험을 포함해서 글 올립니다.

*

판매자에게 구매 귓말을 보내실 때, 2번 정도는 모르겠지만 그 이상... 짧은시간에 반복해서 보내지 않아야 합니다.

1) 판매자가 어떤 상황일지 모르고, 30초~1분 정도는 어떤 대답을 기다려볼만 합니다.

2) 짧은 시간안에 3회 이상 심하게는 5회 이상 보내면 거부감을 일으킵니다. 매너 얘기가 나올 수 있어요.

3) 일정 시간 지나도 기다려 달라거나 초대가 안오면 그건 잊어버리세요~.

우리 부끄러운 한국 게이머가 되지는 말아요 #1, #2 글을 올렸었는데요.

오늘(2019.19.21)은 거래 귓말과 관련한 한국인 글이 올라왔습니다. 닉네임은 레딧에는 공개되어 있지만 제 글에는 가려서 올리겠습니다.

위에 말씀드린거처럼 반복적으로 귓말을 보내는걸 상당히 싫어하고 바로 차단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짧은시간 반복적인 구매 요청 채팅 → 매우 불쾌 → 즉시 차단 → 레딧유저는 레딧에 올림

*

판매자에게 구매 귓말을 보내신 후, 파티 요청을 하지 마세요.

1) 패스오브엑자일의 개인간 거래는 오래동안 나름의 암묵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2) 구매자의 귓말을 받고 판매자가 준비가 되면 판매자가 파티 초대를 보내는 것이 그 첫번째고,

3) 통상적으로 구매 및 판매는 판매자의 은신처에서 이루어지는게 그 두번째 입니다.

*

역시, 심심치않게 외국인들은 물론 한국인들 사례도 많이 올라오는 것이 있는데요.

이건 매너 문제를 넘어서 사기 Scam입니다.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1) 거래 사이트의 귓속말을 복사한 후 그대로 게임에서 붙여넣기 하세요.

2) 거래 사이트의 귓속말에서 가격만을 수정한다거나 임의로 수정하지 마세요.

3) 흥정을 원한다면 복사한 귓속말 뒤에 offer 원하는가격 을 추가로 적으시면 됩니다.

*

패스오브엑자일의 거래 물품은 가격을 책정하고 공개로 해두면 거래사이트에 등록되는 것이라서...

1) 판매자가 늘 장사하려고 은신처에 가만히 기다리고 있지 않습니다.

2) 판매자가 어떤 상황일지 모릅니다. 위험한 전투중일 수도 있고... 게임을 켜두고 딴짓을 할 수도 있습니다.

위 내용은, 본인이 판매자라고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본인이)제가 구매를 하려고할 때는 은신처 등에서 거래사이트를 보면서 원하는 아이템을 물론 빨리~^^ 사고 싶죠... 그러나 구매자인 저(본인)은 게임에 접속해서 안전한 상태로 귓말을 보내고 있는게 확실하지만,

판매자(귓속말을 받는 대상)는 어떤 상태일지 모르잖아요.~ 반복되는 얘기이나 판매자는 위험한 전투중일 수도 게임화면을 보고 있지 않을 수도 보고도 모른척할 수도 있습니다.

*

그리고, 거래가 끝나면 ty(thank you) / t4t(thanks for trade) / thx 등... gl&hf 과 함께면 더 좋고 서로가 감사하다는 인사말 정도 남기고 구매자였다면 파티를 나가주는것도 있겠네요~~~.

*

끝으로,

판매자가 고의로 구매자의 귓말을 무시하거나 고의로 가격을 이상하게 책정하는 등...

개개인의 거래에 맞겨놓은 경제 시스템이라 여러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도 매시즌 특히... 커런시 교환할 때 귓말 열명 이상 보내도 거래 못할 때 정말 짜증나더라구요.

어느 게임에나 장단점이 있고 이런저런 사람이 있든 어쩔 수 없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그런데, 개발사가 개인간의 거래에 대한 나름의 견해를 밝힌바 있고 당분간은 변하지 않을거 같아요.

*

이 내용이 어떻게 보이실지 모르겠지만

이런 나름의 암묵적인 규칙과 POE 유저라면 POE의 기본 매너를 따르고 자신이 판매자일 때 자신이 구매자일 때를 생각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자신이 판매자일 때도 (*˘︶˘*).。 본인이 구매할 때를 생각하면서 구매자에게 기다려달라고 안전할 때 잠시 짬을내서 귓말을 준다던지 해야겠죠?

이도저도 아닌 상황에 거래안될 버릴 놈은 버리시고 ^^*~. 매너는 지키실 수 있는 방법? 아니... 엑자일의 관습? 문화? ...

에공 암튼 그런거 끄적끄적 해봤습니다.

팁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딱히 마땅한 게시판 선택이 안되서 여기에 글 남깁니다.

*

즐거운 3.9 시즌 되시구요~ ^^*~ 즐거운 주말되세요.!

#패스오브엑자일, #PathOfExile, #거래, #Trade, #귓속말, #매너, #Manner




[ Contat to Me :: DeadlyTrade ]

○ Discord : https://discord.gg/ryjUA7r

○ KAKAO Open Talk : https://open.kakao.com/o/gylOSztb

○ BLOG : https://blog.naver.com/eocsdev2

○ COMMUNITY :

INVEN - http://poe.inven.co.kr/ : DeadlyAngel

NAVER - https://cafe.naver.com/poekorea : DeadlyCrush

[ Deadly KOR Guild ]

○ 디스코드 신청 채널 https://discord.gg/Tzpt5e6

○ 길드 마스터 : @DeadlyCrush_MorphTricks (데들리크러쉬)

○ 부 길드 마스터 : @MW_Soulrend (윈드노스)

○ 길드 관리자 : @AYaS_Metamorph_Trickste (아야스), @이슬비 (은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