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이 엑린이가 리그 하드코어로 입문해서 장장 5트만에 엑트 10을 클리어하였습니다.
하드코어 엑트를 밀면서 어디서 줏어들어서 배우고 직접느낀 팁들을 적어보고자 합니다.
물론 그 뒤 엔드게임 컨텐츠는 아직 안해봐서 이렇게 케릭 키우면 망할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액트 밀 때 도움되는 팁들을 적어봤슴다 댓글로 더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1.하코케릭들이 가면 좋은 스킬들


a) 미끼토템 : 미쳤습니다. 하코에서 보스전 필수입니다. 이것말 깔아주면 생존력 두배는 상승합니다. 꼭 쓰십쇼 어떤 케릭이던 상관 없습니다. 금고 열기전에도 미리 깔아두면 의문사를 피할 수도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선대 수호자 토템도 같이 사용하기 때문에 다중토템보조에 미끼와 선대수호자 두가지를 달았습니다. 보스전에 미리 두 토템 다 깔고 보스 나오자마자 전투깃발 박고 바알이중타격 두명 소환한다음 극딜하니까 엑트10 아베리우스는 순간이동 하기도 전에 죽였네요




b) 피격시 시전 보조 : 방어스킬들과 같이 함께쓰면 생존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피격시전보조에다가 불멸의 외침 + 쇠약화 두개를 달아주었습니다. 여기다 지속시간 증가보조가 함께 들어가면 더욱 좋습니다.


한가지 명심하셔야할 것이 피격시 시전 보조 스킬젬은 젬 레벨이 올라갈 수록 시전 조건의 피해량이 같이 올라갑니다. 1렙에 528의 피해를 입어야 발동되는데 레벨이 올라가면 1000이 넘는 피해를 입어야 발동됩니다. 천이면 이미 너무 큰 피해라서 방어스킬 해택을 보기도 전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피격시전보조는 레벨을 올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요구 레벨을 38 이하의 스킬만 보조할 수 있게 고정이 되어버립니다. 불멸의 외침이 3렙이 요구레벨 38이기 때문에 불멸의 외침을 사용하실 것이면 피격시전보조 1렙 + 불멸외침 3렙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쇠약화 또한 이에 맞추어서 렙업을 하시고 요구레벨 38을 초과하기 전에 중단해주셔야합니다.

나중에 피통이 수천이 넘어가면 너무 빨리 불멸의 외침이 터져서  정작 필요할때 쿨인경우가 생깁니다. 피격시전보조의 피해조건이 자신의 체력의 1/3-1/2정도가 되게 레벨업을 해주세요190619



나머지는 적절한 생존 오오라를 챙기고 이동기로 잘 피하고 하시면 됩니다.


2. 하코케릭이 가면 좋은 플라스크 세팅


이거 생각보다 재료 많이 깨집니다. 빨리키우고 렙업해서 한번에 좋은거 써야지 하다가 죽으면 끝이기에 하코케릭은 매 순간 오버스펙으로 키우게 됩니다. 플라스크도 렙업, 엑트 클리어 때마다 항상 최신화를 시켜줘야합니다. 
그래도 몇번 죽어보면 엑트4까지는 그냥저냥 클리어가 되는데 엑트 5 아베리우스가 항상 문제입니다. 
엑트 5 부터는 플라스크도 잘 세팅해주셔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a) 생명력 플라스크 - 즉각회복 & 출혈 면역
하드코어에서 다들 난 여기서 죽을 것이다! 하고 죽는게 아닙니다. 그냥 잘 지내다가 의문사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방지해주기 위해 앞에서 말한 피격시전보조를 사용하지만 정말 생명력이 낮아졌을때 손이 꼬여버리면 위풍당당하게 스탠다드에 도달한 케릭을 볼 수 있습니다. (회복량이 25퍼 감소하지만 낮은 생명력에서 즉시 회복이 되는 옵션을 달아두면 죽음의 위기에서 피가 확 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1)

1번 괄호부분 수정합니다. 낮은생명력에서 즉시회복이 저절로 되는것으로 착각했네요 저 옵션이 붙어있어도 포션을 먹어야 회복됩니다.(그래서 렉걸릴때 생명력 찰 줄 알고 안먹다가 죽었구나.....) 다른 분들이 하는걸 보니 회복량 50퍼 감소에 즉각회복 옵션을 달아서 하네요.190619



출혈은 어마어마한 도트뎀이 들어오는데 이때 생명력 플라스크에 출혈면역을 붙여놓으면 출혈이 제거되고 피도 쭉쭉찹니다. 보스전중 물리 공격이 많은 보스의 경우 출혈이 잘 터지니 생명력 플라스크에 출혈면역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다른 플라스크에 사용하면 손이 꼬일수도 있어서 생명력이 젤 좋네요)


b) 마나 플라스크 - 저주면역
갑자기 저주가 걸려서 느려지거나 피해가 많이 들어오거나 딜이 약해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슬로우는 생존에 치명적입니다. 마나 플라스크는 전투시 자주사용하기 때문에 저주에 반응해서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충 쓰다보면 저주가 알아서 풀립니다. 또한 지속시간동안 저주 면역이어서 무조건 큰 마나 플라스크를 사용하지 마시고 마나 소모량에 맞추어서 적당한 사이즈를 사용하시면 스킬은 스킬대로 쓰고 마나는 유지되고 플라스크 효과도 유지됩니다. 아예 저주를 온몸으로 맞으면서 싸워도 저주면역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액트 다 밀고 템 좀 끼고 나니 마나플라스크가 필요없어졌습니다 위의 팁은 초반에만 사용해주세요. 190619


c) 기타 플라스크
저는 수은플라스크에 빙결면역을 사용합니다. 사람이 빙결을 맞고 굳어버리기 전에 우선 느려지면 답답한 마음에 수은플라스크를 사용하게 되어서 거기다 빙결면역을 넣어줬습니다. 


또한 보스전마다 플라스크를 바꿔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특히 엑트 10 키타바의 경우 화염+물리 피해인데 중간에 브레스같은거 맞으면 끔살당할 수 있습니다. 피하지 못할것 같으면 현무암과 루비 플라스크를 동시에 빨아주면서 최대한 탈출해 봅시다.(이걸로 엑트10 키타바 깸 개꿀)


가끔 카오스 데미지가 높은 보스(말리가로) 등에서는 자수정 플라스크를 사용하고 염수왕의 경우 사파이어 플라스크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얘네 깨면서 플라스크 바꾼다는 개념을 인지하지 못했음)


3. 패시브 스킬
초반에 무조건 생명력과 저항, 등의 방어형 패시브를 찍어주어야 나중에 액트 올라가서 부랴부랴 찍다가 탱이 모자라 죽지 않습니다. 초반부터 딜을 찍어도 초반엔 어차피 딜이 잘 나옵니다. 후반에는 쉽게 죽기 때문에 미리미리 탱쪽 패시브를 찍어줍시다.(액트5, 액트10 키타바를 잡을때마다 저항력이 30씩 깎입니다. 액트 5, 10 깨기 직전까지는 저항을 105까지 맞춰놓아야 합니다.)


4. 기타 팁
a) 커런시를 아낌없이 사용하여 장비를 업그레이드
커런시도 살아있어야 모읍니다. 우선 첫 케릭에 아낌없이 투자해서 살아남게 해주세요. 그다음 파밍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계속 죽으면 더 못모읍니다.

거래를 할 줄 몰라 안하고 있다가 보니까 거래로 적당히 사는게 더 싸게 먹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중간중간에 1,2 카오스 정도 써서 템을 사는게 좋을듯 합니다190619


b) 저렙 템이더라도 레벨 대에 비해서 성능이 좋은 아이템들은 모아두기
케릭은 단명하고 보관함은 영원합니다. 키우던 케릭이 죽고 새 케릭을 다시 키울때 훨씬 빠르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c) 무조건 오버레벨로 진행하기
월드맵을 키고 마우스를 올리면 해당 맵에 적정레벨이 있습니다. 물론 잡몹의 경우 굳이 심하게 오버레벨일 필요는 없으나 중간에 나오는 고유, 정예 몹들한테 죽을 수도 있고 특히 보스전이라면 무조건 오버레벨이어야 합니다. 적어도 5렙은 높게 가주세요 뉴비브레이커 아베리우스는 무조건 결백의 방에서 50레벨 찍는다는 생각으로 노가다했습니다.
(아 방금생각난 팁 아베리우스 투사체나 빔은 석상에 다 막힙니다. 석상뒤로 ㅌㅌ)
키타바도 72렙에 잡긴 했는데 운이 좋아 살았지 3번 넘게 죽을 뻔 했습니다. 한 75,6렙 까지는 올려야겠네요 담부터는....


d) 액트당 생명력 300씩
액트가 하나 오를때마다 생명력 300씩 올린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아무리 회피가 높고 방어가 높고, 생명력 흡수가 높아도 생명력이 낮으면 한방에 죽을 수도 있습니다. 엑트 10에서는 생명력 3천 이상은 찍고 키타바를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템으로도 맞추기 힘드면 뺑뺑이 레벨링을 하여서라도 올려줍시다.




다들 죽지맙시다! 하코 화이팅!





이 사진은 액트 10을 깨고 위풍당당하게 서 있는 저의 최애케 레콘즈라더 입니다.
이영도 작가님의 소설 눈마새, 피마새를 읽고 모티브를 얻어 룩딸좀 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