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의 진입장벽을 확! 낮춰줄 PoE의 필수 유틸리티 Path of Building(이하 PoB)이 뭔지, 이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PoE하면 가장 먼저 언급되는게 보기만 해도 웃음이 나는 패시브 스킬노드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맨처음 접하시면 가장 먼저 머리가 아픈것은 정상입니다. 
실제 플레이를 할때도 수많은 갈림길 중 어떤 것을 찍어야 할지 고민에 빠지며 두통에 시달리게 될 수도있습니다. 
뿐만아니라 두통을 수반한 수많은 고뇌끝에 찍은 노드가 옳은지 그른지에 대해서 알수없기 때문에 막막함에 빠질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저와같은 처음 시작하는 유저들이 느끼는 진입장벽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진입장벽을 조금이나마 낮춰주기 위해 탄생한 것이 바로 PoB라는 유틸리티 프로그램입니다. 

PoB라는 프로그램은 가상의 캐릭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상 패시브스킬들을 미리 찍어보고 데미지계산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단순 패시브스킬만 찍는 것이 아니라, 실제 템세팅과 스킬세팅까지 가능케하고 그에따른 DPS나 Dot데미지 계산등까지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거의 모든 PoE유저들이 애용하는 프로그램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해당 프로그램제작자중 한명은 GGG에 스카웃됨)


하지만, 우리는 모두 처음시작하는 유저이기 때문에 직접 스킬노드를 짜고 아이템 세팅과 스킬세팅을 한다는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왜냐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가 낮기때문이죠.(애초에 그게 가능했다면 진입장벽으로 느끼지도 않겠지만요..)
그래서 PoB를 이용해 검증된 스킬노드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PoB 공식다운로드 주소입니다.

다운로드후 압축을 풀고 Path of building 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파일체크를 하게되고


이후 아래 사진과 같이 패시브노드가 생성됩니다.

이 상태에서 유저들이 만든 노드를 가져오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유튜브나 구글링을 통해 본인이 원하는 직업과 스킬에 관련된 스킬노드를 얻는 방법이 대체적으로 무난한 편이지만,
공식홈페이지 빌딩쓰레드에 올라와있는 글들을 쉽게 검색해주는 사이트가 있기때문에 오늘은 그것을 활용하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고자합니다.

우선 제가 소개해드리는 사이트는 요기입니다.

해당 사이트에 최초 접속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수많은 스킬태그들이 보여지는데 단순하게는 본인이 생각하는 스킬태그를 검색해서 보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좀더 세부적으로 보기위해서 버전을 선택하시고(현재 신써시스 리그가 3.6버젼, 이후 한국서버는 3.7버전으로)


본인이 해보고 싶은 뿌리클래스를 선택합니다.


예를들어 3.6(신써시스리그) 싸이온 클래스에서 winter orb라는 스킬을 쓰는 트리를 검색하게되면


공식홈페이지 쓰레드에 태그를 검색해서 아래와같이 결과창을 보여줍니다.



이중 한개의 쓰레드를 선택하게되면 공식홈페이지 쓰레드와 연결되며, 해당 스킬트리의 장점과 세팅법등 자세한 설명들이 써있습니다. 이것을 충분히 읽어보시고 본인과 맞다고 생각되시면



해당 게시글에 첨부되어있는 pastebin으로 시작하는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위 사이트는 하나의 예시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유튜브나 구글링을 통해 더 많은 스킬노드를 검색할 수 있으니 검색능력을 활용하여 스킬노드를 찾으시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 중요한 것은 pastebin주소를 얻는 것 입니다)

*보통 쓰레드에 포함된 유튜브영상을 참조하시면 선택에 조금더 도움이 될 수도있습니다.
해당 쓰레드에 포함된 유튜브영상




그런 후 다시 PoB로 돌아와서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import/export build를 눌러주시고


다시 우측 하단에 import from pastebin을 선택하신 후에


복사해온 pastebin주소를 입력해주시고 import버튼을 눌러주시고


다시한번 import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유저가 찍은 패시브 노드값이 자동으로 입력되고, 실제 플레이를 하면서 이사람이 찍은 패시브노드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화면 좌측에 해당 패시브 노드에 따른 DPS와 속성치 값도 노출되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좌측상단 Tree, Skills, items 메뉴를 통해 패시브노드, 스킬세팅과 아이템 세팅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저와 마찬가지로 PoE를 처음시작하게 되는 경우 처음부터 패시브스킬과 스킬세팅, 아이템세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이와같은 방법을 통해 충분히 직업과 패시브 그리고 액티브스킬간의 효율성, 시너지등을 이해한 후에 나아가서 본인만의 스킬트리를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