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94렙 스펙터 네크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원래 얼음골렘 빌드를 주력으로 플레이 했었는데 컨트롤 미숙으로 인하여 자주 죽으니 스트레스를 받게 되더군요.


그래서 소환 빌드들 중에서도 최대한 생존력이 좋은 빌드를 찾다가 Theuberelite 라는 하드코어 외국 스트리머가 소개한 손으로 맺은 서약 지팡이와 노예감독 스펙터를 활용하는 빌드를 보고 마음에 쏙 들어 따라하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엔 컨트롤을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일부 스킬을 CWDT와 연결하고 바꾸는 등의 개인적인 변경을 더해 이동기와 저주용 낙인, 그리고 위험할 때 쓰는 바알 용암방패 외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제목에 나와 있듯이, 생명력은 공격적인 세팅에서도 6500을 넘고, 좀 더 방어적인 세팅에서는 7000까지 갑니다. 거기에 방어력은 플라스크 도핑시 2만 가까이 올라갑니다.  


약팔이가 아니라는 것을 인증하기 위한 스크린샷입니다. 93렙 때 찍었던 스샷인데 템 셋은 크게 바뀌지 않았습니다.


플라스크 도핑 전 방어력 7400. 방어상승 효과도 받고 있어 실전에선 생존력이 더 올라갑니다.

플라스크 도핑 후 방어력 2만. 현무암 + 화강암 플라스크가 생존 관련 도핑이고, 나머지 하나는 은플라스크 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빌드 소개에 앞서 POB를 공유해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다만 POB를 보실 때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3.7에서 새롭게 등장한 아이템과 스펙터를 채용하고 있어서 POB 상에 반영되지 않는 옵션들이 많아, 임의로 커스텀해서 넣은 부분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강력한 주문 메아리 옵션과 군단 주얼은 커스텀해서 옵션을 반영했습니다. 아직 POB에 반영이 되지 않더라구요. 노예감독 스펙터도 아직 POB에 없어서, 딜이 비슷한 염소맨의 충격폭발 스킬로 세팅을 해놓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POB상의 딜량은 정확하다고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어림잡아서 계산한 딜량이라고 생각하시고 세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공격적인 가속 / 열광 / 진노의 3오라를 사용하는 세팅입니다.

https://pastebin.com/teAAznTL

마나 점유 감소 노드와 뚜겅의 옵션으로 50% 점유 스킬을 33%까지 줄이고 3개의 딜 오라를 쓰는 세팅입니다. 수비적인 세팅보다 딜량이 15%정도 더 높습니다. 이 세팅에선 민첩을 155 이상으로 맞춰야 합니다.

다음은 열광 / 진노를 쓰고 육체와 돌로 생존을 챙긴 세팅입니다.

https://pastebin.com/FzQFPrB3


마나 점유쪽에 투자한 노드를 생명력에 투자한 세팅입니다. 육체와 돌로 원거리 뎀감과 근접 실명도 챙기고 있어서 생존에는 이쪽이 더 좋습니다. 이 세팅에서는 민첩을 111이상으로만 맞추시면 됩니다.


두 세팅 모두 우버엘더를 잡는 것까진 큰 문제가 없습니다. 5군단 솔플은 수비적인 세팅으로 갔을 때 2.2줄 정도 잡았었습니다. 제가 5군단에 익숙하지 않아서 추기경 잡는데 시간을 많이 썼던 것을 생각하면 익숙하신 분들은 더 많이 잡으실 수도 있겠네요.


 위의 POB 상의 장비를 맞추는데 총 17엑 정도가 들어갔습니다 투구가 인챈트 값 때문에 7엑이었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투구를 제외하면 10엑 안쪽으로 맞출 수도 있는 저렴한 세팅입니다. (무기 4엑 / 갑옷 2.5엑 / 신발 1엑. 주얼을 포함한 나머지 부위들에 나눠서 2.5엑 정도 쓴 것 같습니다.)


맵은 원소 반사를 제외한 모든 맵을 돌 수 있습니다. 다만 노리젠 맵은 좀 귀찮을 수 있습니다.


다른 단점으로는 스펙업의 한계가 명확하다는 점이 있겠습니다. 이미 호전적인 신념 군단주얼을 채용하고 있어서 소환수 피해 옵션이 잘 붙은 고상한 오만 주얼을 통한 소환수 피해 뻥튀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가성비보다 극한의 스펙업을 추구하시는 분이라면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빌드의 핵심 장비는 이 지팡이입니다.



지팡이에 있는 30레벨 강력한 주문 메아리는 딜량을 엄청나게 올려줍니다. 그러나 강력한 주문 메아리로 연달아서나가는 스킬을 캔슬할 수 없어 시전 중에 푹찍날 위험성이 높아서 셀프 캐스트 빌드에선 사용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프볼이 노바를 대신 써주는 프볼노바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 지팡이였죠.


하지만 소환수에게 연결하게 되면 본체는 자유롭기 때문에 강력한 주문 메아리 보조의 힘을 온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최대 마나가 100%나 증가하는 것은 패시브 노드 10개가 넘는 정도의 강력한 효과입니다. 이 효과를 생존에 활용하기 위해서 이 주얼을 사용합니다.



호전적인 신념 주얼 중 아배리우스 주얼을 박으면 범위 안에 있는 키스톤 노드를 최대 마나의 80%를 그 2배 만큼의 방어도로 전환하는 의지력의 힘 노드롤 바꿔줍니다. 이 버프덕에 원래 2500밖에 되지 않는 방어도가 7000까지 확 뛰게 되는 것이죠. 11시 쪽의 주얼 슬롯에 이 주얼을 박아서 생존력을 올려줍니다.


핵심 딜 매커니즘과 생존 매커니즘에 관한 설명은 이 정도로 하고, 각 부위별 아이템과 젬 세팅에 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투구


걸신들린 왕관을 사용합니다. 마나 점유를 줄여줘서 점유쪽 노드 없이도 진노와 열광에다가 생존에 큰 도움을 주는 육체와 돌 스킬까지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점유 쪽의 노드에 투자해주면 50% 점유짜리 큼지막한 딜 오라 3개를 한 번에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일반적인 뼈투구를 끼고 마나 점유 감소쪽 노드를 찍고서 진노 / 열광을 키고 사냥을 시도해본 적도 있었는데, 마나의 80%를 방어도로 전환하고 남은 마나 중 90%이상을 점유하면 마나가 30정도밖에 남지 않아 스킬 사용에 상당히 큰 제약이 생깁니다.


그래서 섬뜩한 충전기 효과도 받으면서 마나 점유까지 줄여줘서 오라도 하나 더 킬 수 있게 해주는 걸신들린 왕관은 대체의 여지가 없습니다. 심지어 육체의 연회 옵션도 맵핑하면서 쏠쏠하게 도움이 됩니다.


스킬 젬은 2R 2B로 세팅하시고 각각 진노 / 열광 / 육체와 돌 / 관대함 보조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3딜 오라를 쓰시는 세팅에서는 1R 2B 1G로 세팅하시고 각각 진노 / 열광 / 가속 / 관대함을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오라 스킬은 반드시 투구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마나 점유 감소 효과를 받을 수 있어요.



육체와 돌은 관대함 보조와 연결되어있건 아니건 어차피 관대함 보조의 영향을 받지 않으니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2. 무기


손으로 맺은 서약 지팡이를 사용합니다. 주문 피해 증가 옵션은 어차피 적용되지 않고, 최대 마나는 고정 수치이니 최대한 싼 것으로 구하시면 됩니다.


스킬 젬은 6B로 세팅하시고 망령 소환 / 주문 메아리 / 번개 관통 / 소환수 피해 / 원소 집중 / 시전 속도 증가 보조를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이 중에서 시전 속도 증가 보조는 제어된 파괴 보조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시전 속도 증가 보조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딜 자체는 제어된 파괴 보조가 더 강할 지도 모르지만, 강력한 주문 메아리의 보조를 받고 있어서 노예감독이 때리는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시전 속도 증가 보조를 사용하지 않으면 몹이 이미 죽었는데 강력한 주문 메아리 보조 때문에 오버딜을 하고 있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우엘같은 보스전을 제외하고는 시전 속도 증가 보조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갑옷


비스모티스 대신에 스펙터 개체수 증가가 달린 방어 베이스 or 방어가 달린 하이브리드 갑옷을 추천드립니다. 비스모티스를 사용하면 스펙터의 딜은 강력해지지만, 안 그래도 솔라가드에 비해 체력이 낮은 노예 감독이 더 잘 죽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갑옷에 6링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에 스펙터 개체수 증가 갑옷을 구할 수 있습니다. 방어 베이스의 갑옷은 색깔 맞추기가 힘들어서 옵이 상당히 좋아도 싸게 파는 경우가 종종 있거든요. 접두 빈 거 올라오는걸 싸게 사서 생명력 크래프팅을 해줍시다.


색깔은 3B 2R 1G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쥬얼러 오브로 오프컬러 작업을 해서 3B 1G를 맞추고 6소켓을 뚫으면 2R까지 맞추기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링크는 파란색 3개 / 빨간색 2개와 초록색 1개가 연결되게 해주시면 됩니다. 즉, 3/3으로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3B에는 종말의 낙인 / 명중 시 저주 보조 / 전도성을 넣습니다. 2R 1G에는 도약 강타 / 방어 상승 / 공격 속도 증가 보조를 사용합니다. 방어 상승 보조는 기절 시 인내 충전 보조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방어 상승 효과는 수호자 기동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만 저는 실세 도끼를 낀 수호자가 멀어졌을 때 방어상승 효과가 사라져서 위험해지는 상황이 싫어서 그 공백을 버틸 수 있게 방어 상승 보조를 채용했습니다. 인내 충전 3스택을 계속 신경쓰는 것도 피곤하구요.


4. 장갑


방어도 베이스 장갑에 소환수 피해 증가 / 생명력 / 부족한 저항 / 민첩 등을 달아주시면 됩니다.


스킬 젬은 2R 1B 1G로 세팅하시고 피격시 시전 보조 / 바알 용암 방패 / 모독 / 살점공물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본인 취향에 따라 피격 시 시전 보조와 나머지 스킬 젬의 레벨을 맞춰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10 / 15 / 12 / 14로 맞췄습니다.


바알 용암방패는 연결해놓으면 피격 시에는 일반 용암 방패가 자동으로 나갑니다. 위험할 때는 플라스크로 방어도 도핑해주고 먹으면 엄청난 쉴드량을 9초 동안 받을 수 있어서 안정적으로 군단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주로 군단 기둥 깨우고 정예 몹들 많을 때 써줍니다.


5. 장화


방어도나 방어도 하이브리드 신발 (두 가지 색 장화 등) 에다가 스펙터 개체수 증가 / 이속 / 생명력 / 저항 / 부족한 스텟 등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스킬 젬은 2R 2B로 세팅하시고 수호자 기동 / 강화 / 카오스 골렘 / 소환수 생명력 보조로 세팅하시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카오스 골렘을 돌 골렘으로 바꾸셔도 상관없습니다.


6. 허리띠


허리띠는 저항이 잘 붙은 명계의 죔틀을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7. 나머지 악세서리


목걸이는 소환수 피해가 붙은 목걸이에 저항과 생명력을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없으시면 적당히 저항과 생명력, 방어도를 위한 마나 정도를 챙겨주셔도 괜찮습니다.


만약 금전적인 여유가 있으시면 가속의 마나 점유를 없애주는 아울의 반란을 쓰고 홈이 뚫린 반지를 구해 가속을 박아서 쓰면 육체와 돌을 쓰면서 가속 오라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걸이에 붙는 소환수 피해가 35% 빠지게 되니 가성비로 따지면 소환수 피해가 붙은 목걸이를 쓰는 쪽을 추천드립니다.


반지에서는 생명력 / 저항 / 민첩 등을 챙기시고, 마나는 방어도를 챙길 수 있으니 같이 챙길 수 있으면 좋습니다.


다만 반지 한 짝은 무보석 반지로 구하셔서 소집을 박아주셔야 합니다.



8. 플라스크


모두 취향입니다.


그래도 화강암 플라스크 / 현무암 플라스크는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존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저의 경우 이동기를 도약강타를 쓰고 있어서 공속이 올라가면 좋아 맹공 효과가 있는 은플라스크도 사용중입니다.



9. 주얼


호전적인 신념 주얼은 아배리우스 주얼로 사서 11시의 주얼 노드 자리에 박아줍니다. 범위 안에 들어와있는 소환수 불안정 노드를 찍어주면 의지력의 힘 노드로 바뀝니다.


옵션은 헌신 10당 소환수의 공격 및 시전속도 1% 증가는 어지간하면 챙겨주시고, 나머지 하나는 헌신 10당 모든 원소 저항 2%나 헌신 10당 저주 이외의 오라 효과 1% 증가 중에 골라서 챙기시면 됩니다. 11시에 박으면 헌신을 총 50 챙길 수 있습니다.


끝없는 허기 주얼과 육체에 대한 지식 주얼은 타락한 피 / 힘줄 절단등 위험한 옵션 면역이 붙어있으면 좋습니다.


나머지 주얼은 심연 주얼을 사용합니다. 심연 주얼에서는 소환수의 시전 속도 증가 / 생명력 / 소환수의 번개 피해 증가 / 최근 4초 이내에 소환수 스킬을 사용한 경우 소환수 피해 증가 옵션들 중에서 유도리 있게 챙기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시전 속도가 체감이 될 정도로 차이가 났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적어도 한 주얼에서는 소환수의 모든 저항 10%를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빌드의 원작자에 따르면 노드를 통해 저항을 챙겼지만 10%가 모자라기 때문에 챙겨주지 않으면 스펙터의 생존력이 많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10. 수호자 기동


수호자 기동은 각각 다음의 장비를 먹여주시면 됩니다.


무기 : 실세 절대군주 도끼(주위에 방어상승 효과를 주는 아주 좋은 무기입니다. 다만, 범위가 생각보다 좁습니다)


투구 : 주변 적의 번개 저항 -9가 붙은 뼈 투구 (금속성 화석으로 포실 크래프팅이 가능하니 비싸게 사지 말고 만들어서 쓰시면 좋습니다.)


갑옷 : 그루스컬의 가죽 / 피붙이  뼈 갑옷 (저의 경우엔 피붙이 갑옷이 더 룩이 이뻐서 피붙이 갑옷을 씁니다. 피붙이 입혀놔도 우엘에서 안 죽고 잘 버티더라구요)


장갑 : 남행 병사장갑


신발 : 빅타리오의 비상



젬은 20퀄 / 20렙 하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저는 세팅한 지 얼마 안되서 아직 젬 레벨이 낮은 것 뿐이에요.



11. 스펙터 소환법


손으로 맺은 서약 지팡이에 강력한 주문 메아리 보조가 있다보니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원하는 스펙터를 소환하기 어렵습니다. 그에 대한 가이드는 글로 설명하기 보다는 영상을 통해 보시는 것이 더 좋을 듯하여 유투브 영상 링크 남깁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8i3P2W4mmQ


영상에서 설명하는 것 중에서 중요한 것은 망령 소환 스킬 젬의 위치가 스왑된 무기와 동일한 위치여야 한다는 점과 스왑을 할 때는 마을에 가서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젬의 위치가 동일해야 한다는 것은 왼쪽 위의 젬소켓이 1번이라고 하고, 거기에 스펙터 스킬 젬을 박고 쓰고 있다면 스왑한 무기에서도 가장 왼쪽 위에 스펙터 스킬 젬을 박고 써야한다는 뜻입니다. 그러지 않으면 스왑한 순간 스펙터가 사라져버립니다. 그것만 명심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원하는 스펙터를 소환하실 수 있을거에요.


또, 소환하러 가셨을 때는 투구를 빼고 소환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투구가 자꾸 육체의 연회로 시체를 지워버려요.


회피 베이스의 운빨 생존에 지치신 소환 빌드 유저분들께 아주 좋은 빌드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생각없이 도약강타로 막 들어가도 죽지 않는 힘세고 강한 소환사를 만나실 수 있을 거에요! 다만 저도 빌드를 따라해서 약간의 수정만 한 것이라 모든 질문에 다 대답해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이 점 미리 양해말씀 드리고 이상으로 빌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