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스탬프)
0:01~2:49 ) 키메라 풀런 [사냥/탱킹 확인용]


2:54 ) 빌드가이드 시작
3:40 ) 칼날 소용돌이 설명
4:35 ) 치프틴 설명
7:43 ) 빌드 컨셉(지향점)
8:48 ) 빌드 장,단점
10:12 ) 완성기준 스펙 설명


12:08 ) 아이템 + 스킬젬 설명 시작~ 무기
14:58 ) 갑옷
15:23 ) 투구
18:12 ) 화살통
19:05 ) 장갑
21:19 ) 신발
23:37 ) 벨트~심연의 주얼
25:08 ) 목걸이
25:47 ) 양쪽 반지
27:34~32:03 ) 사용 주얼들
32:04~34:06 ) 사용 플라스크
34:07 ) 노드순서
35:30 ) 밴딧 / 판테온
36:13 ) 플레이 주의사항
38:32 ~ ) 미노타우르스 풀런[사냥/탱킹 확인용]




















목차)



1. 칼날 소용돌이



2. 치프틴



3. 빌드 컨셉(지향점)



4. 빌드 장/단점



5. POB상 완성본 스펙



6. 아이템 / 스킬 젬 링크



7. 대략적인 노드 순서(전직 포함)



8. 밴딧 / 판테온 / POB



9. 플레이 주의사항



10. 마치며


















1. 칼날 소용돌이







칼날 소용돌이는 민첩 기반(Dex, 초록색)의 스킬젬이며, 12레벨부터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시전 시 캐릭터의 주위를 맴도는 독자적인 지속시간을 가진 칼날을 소환하며,


최대 10개까지의 칼날을 소환할 수 있고 소환해둔 칼날이 많으면 많을수록 높은 데미지를 가하게 됩니다.






또한 바알 버전의 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바알 버전의 경우 10개의 칼날을 가진 소용돌이가 적을 찾아 알아서 이동하며 타격하는 구조를 지니고 있습니다.


바알 버전이 있기에, 동시에 사용해주면 순간적인 DPS는 굉장히 높은 스킬입니다.




또한 순수하게 물리 기반의 데미지를 가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원소 데미지로 전환해서 사용하며


그로 인해 치프틴이라는 어센던시의 이점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2. 치프틴








치프틴의 어센던시에 대해서, 왜 칼날 소용돌이와 궁합이 잘 맞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불꽃의 진보, 나마후


- 캐릭터가 보유한 물리 피해의 50%를 화염 피해로 전환해줍니다.


  칼날 소용돌이는 물리 피해로 구성되어 있고, 이 데미지의 50%를 원소 속성인 화염으로 전환해줍니다.

  어센던시만으로 50%가 전환되었으므로, 아이템에서 나머지 50%를 전환시켜주면 100% 화염 전환이 가능합니다.


10초마다 4초간 물리 피해의 100%를 추가적인 화염 피해로 획득합니다.


  대략 40%의 가동률이라고 상정 가능한 이 능력은, 전환해서 사용하는 물리 피해의 총량을

  또다시 추가적인 피해로 얻게 됩니다.

  때문에 이 4초동안은 실제 플레이 시 티가 날 정도로 강한 시간이 됩니다.





2. 죽음의 광분, 히네코라


화염 피해의 1%를 생명력으로 흡수할 수 있게 됩니다.


  칼날 소용돌이는 '주문'에 속하기 때문에, 특수한 기제 없이는 생명력 흡수가 불가능합니다.

  히네코라는 공격과 주문을 나누지 않고, 단순히 '가하는 화염 피해의 1%'에 대한 생명력 흡수 기능이기에

  따로 아이템 등으로 챙겨주지 않아도 생명력 유지가 가능하게 됩니다.



- 명중 시 적을 재로 덮게 됩니다.


  '재로 덮음'은 디버프의 일종입니다.

  재에 덮인 적은 자신이 받는 화염 피해가 10% 늘어나게 됩니다.

  이 빌드는 대부분의 데미지 소스가 화염 피해이기에, 사실상 10% 증폭된 데미지와 거의 근접한 효율을 냅니다.





3. 태양의 빛, 라마코


화염 저항 관통이 15% 생깁니다.





4. 물을 정화하는 자, 타살리오


화염 저항력을 100% 추가시켜주고, 생명력 재생 또한 2% 늘려줍니다.


  화염 저항력 +100%로 인하여 아이템에서 챙겨줘야 할 저항값이 대폭 감소하게 되며,

  생명력 재생량 또한 2%라는 높은 수치를 부여해줍니다.



받는 물리 피해의 10%를 화염 피해로 전환하여 받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캐릭터가 받아내는 데미지의 고저를 따지면 물리 피해가 원소 피해보다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해당 물리 피해의 10%를 저항력을 충분히 보유한 화염 피해로 전환하여 받기 때문에, 데미지가 덜 들어오게 됩니다.

  또한 이것은 후술할 효과와도 연결이 됩니다.



- 적에게 화염 피해를 받게 되면, 생명력 회복 속도가 50% 증가하게 됩니다.


  상술한 전환 화염 피해 등으로 캐릭터가 화염 피해를 입게 된다면, 생명력 회복 속도가 증가합니다.

  이 '회복 속도'는 단순히 재생 뿐 만이 아니라, 제한이 있는 '흡수 속도' 또한 상승시켜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명력 유지시, 굉장히 빨리 회복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3. 빌드 컨셉(지향점)




  1) 일단, 물리 피해의 100%를 화염 피해로 전환합니다.


- 순수하게 물리 피해로 구성하는 것 보다, 전환을 해서 사용하는 것이 '추가 획득'이라는 옵션을

  원활하게 유용 가능하기 때문에 어센던시 효과를 통해 50% 전환, 아이템으로 50% 전환을 합니다.


  또한, 단일 속성으로 전환을 해 줘서 패시브 등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효율을 증가시킵니다.



  2) 원소 과부하 빌드입니다.


- 치프틴의 경우 아주 높은 치명타 확률을 챙기기 어렵습니다.

  근처 패시브에 관련한 옵션이 별로 없기 때문에 효율이 잘 나오지 않아서,

  아예 치명타 주력을 포기하고 원소 과부하를 통해 안정적인 평균 데미지를 기대합니다.



  3) 사냥속도가 빠릅니다.


- 아세나스의 부드러운 손길 장갑을 채용함으로써, 사냥 속도를 빠르게 만듭니다.

  다만 아이템 특성상 '몬스터가 저주 면역'인 맵에서는 사냥 속도가 평범해지게 됩니다.



  4) 탱키합니다.


- 완성 기준 8,000의 HP, 준수한 방어도, 76%의 모든 저항력 등을 지니게 됩니다.

  회피(Evade)가 불가능한 대신 기절에 대한 면역이 있고, 회피 불가능한 부분은 바알 용암 방패로 커버하게 됩니다.



  5) 준수한 데미지를 보유합니다.


- 완성 기준 일반적인 칼날 소용돌이(10스택)의 DPS는 300만 정도를 보유하게 되며,

  바알 칼날 소용돌이의 경우 200만 가량을 추가적으로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순간적인 DPS는 500만 정도 됩니다.










4. 빌드 장/단점



  <장점>


 1) 사냥속도가 빠릅니다.


- 매우 빠릅니다. 시체 폭발이라는 효과는 개인적으로 POE에서 사기적인 능력 1,2위를 다툰다고 생각합니다.



 2) 탱키합니다.


- 안정적인 HP를 보유함과 동시에 유효한 수준의 바알 용암 방패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음으로서,

  16티어 군단을 잡을 때에도 안정적이게 됩니다.



 3) 추가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돈을 조금 쓴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적으로 아직도 업그레이드 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



 4) 헤드헌터빨을 잘 받는 스킬입니다.


- 일반적으로 헤드헌터는 모든 빌드에 어울리는 편이지만,

  헤드헌터를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다'는 보통 물리->원소 전환 빌드에게 어울립니다.


  추가적인 데미지 획득 오라를 전부 유효하게 사용 가능한 스킬이기 때문에,

  + 이동속도 등이 빠르면 굉장한 체감이 느껴지는 스킬이기 때문에 헤드헌터 사용 시 매우 좋습니다.





  <단점>


 1) 스킬 구조 자체가 귀찮은 스킬입니다.


- 지속시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지속적으로 스킬을 써 줘야 한다는 이야기와 같습니다.

  칼날 소용돌이를 기피하시는 구 유저 분들의 의견 대다수 또한 '훌라후프를 계속 돌려주기가 귀찮다'입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조 스킬 젬을 통해 어느정도 상쇄하긴 했습니다)



 2) 가성비 빌드가 아닙니다.


- 가성비 빌드가 아닙니다. 활 버전의 경우 돈이 들어갑니다.

  또한 치프틴은 일반적으로 주문을 사용할 경우 민첩이 많이 부족한데,

  칼날 소용돌이는 민첩 기반이기 때문에 높은 민첩이 필요합니다. 아이템에서 챙겨야 합니다.



  3) 못 도는 맵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흡수 불가(Cannot leech)' 맵의 경우는 지뢰나 덫, 소환 등의 특수한 구조를 가진 스킬이 아닌 이상

  못 돌기 때문에, 당연스럽게도 이 빌드도 못 돕니다.


  또한 원소 데미지를 주력으로 가하기 때문에, '원소 반사' 또한 돌지 못합니다.

  마나 유지를 '흡수'가 아닌 '재생'에 의존하기 때문에, '재생 불가' 또한 돌지 못합니다.



  4) 스킬 젬 스왑이 필수는 아니지만 하는 편이 매우 좋습니다.


- 16티어 가디언부터는 보스의 스펙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에, 높은 데미지가 필요하게 됩니다.

  16티어 가디언부터는 스킬 젬을 하나 스왑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5) 사냥속도가 맵 모드를 한 개 가리게 됩니다.


- 아세나스의 시체폭발은 저주에 의존하기 때문에, '몬스터가 저주 면역'인 맵에서는 사냥속도가 평범해집니다.












5. POB상 완성본 스펙



   



좌측은 일반 칼날 소용돌이, 우측은 바알 칼날 소용돌이의 상태입니다.






'바알 정의의 화염'을 발동시킨 기준(주문 피해 28% 증폭)으로,


일반 칼날 소용돌이는 324만, 바알 칼날 소용돌이는 216만정도의 데미지를 갖게 됩니다.



때문에 순간적으로 보스전에 사용 시, 500만 이상의 부스트 데미지를 가하게 됩니다.




이 데미지는 치프틴 어센던시 중, 나마후의 '4초간 물리 피해의 100%를 추가적인 화염 피해로 획득' 옵션을


상정하지 않은 데미지이기 때문에, 이 구간에서의 데미지는 더욱 높아질 수 있으며



플라스크 또한 빌드상 '현무암'을 사용하는데, '유황'으로 변경 시 데미지가 상승하게 됩니다.









완성 버전의 보유 HP는 8,000 정도를 보유하게 됩니다. (아이템 수준에 따라 변동폭 있음)



플라스크를 복용 중, 보유하게 되는 방어도는 17,000가량이며


해당 방어도는 16티어 흰색 몹을 기준으로 물리 피해 경감율을 84% 보유하게 됩니다.



아이템 부분에서 언급할 주얼 사용 시, 인내 충전을 보유 가능하게 되므로


인내 충전 보유시에는 경감율이 90%까지 상승할 수 있으며


위 방어도는 바알 용암 방패 사용 시 대략 12,000정도의 보호막을 생성할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저항력은 76%로써 +1%가 됩니다.











6. 아이템 / 스킬 젬 링크






  <무기>





활 버전이므로 당연스럽지만 활을 씁니다.


'에테르 화석'을 포함한 화석 작업을 한 활에 다중제작을 해서 씁니다.


위에 표시한 옵션이 에테르 화석 사용 시 붙을 수 있는 옵션입니다.




장착된 젬 레벨 +1에 장착된 스킬로 주는 주문 피해 20% 증폭만 붙은 것이 다중 제작 베이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단궁' 베이스를 추천하긴 합니다. 낮은 베이스라서 초록색이 아닌 색이 잘 뜹니다.



다중 제작 중 '시전 속도 증가 + 적 처치 시 10% 확률로 비전 쇄도 획득'은 필수는 아닙니다.


다른 걸 붙이셔도 되지만, 있으면 조금 편하기 때문에 그냥 썼습니다.




이 활에 6링크 바알 칼날 소용돌이를 세팅함으로써, 20% 증폭된 데미지 효과를 같이 받게 됩니다.


스킬 젬 링크는 이러합니다.



6링크 주력기 세팅)



바알 칼날 소용돌이 - 제어된 파괴 - 촉발 

 - 원소 집중 - 강화 - 효과 범위 증가





원소 집중 보조를 통해서 데미지를 매우 큰 폭으로 상승시키고, 주력기인 칼날 소용돌이로


적에게 점화를 유발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점화는 추후 나올 종말의 낙인 스킬을 통해 걸어주게 됩니다.




촉발 보조는 일정 시간마다 최대 3개까지 봉인이 쌓이고,


스킬을 시전 시 보유한 봉인을 모두 소모하는 대신 소모한 봉인 만큼을 추가시전 하게 됩니다.




3개의 봉인이 쌓인 모습이며, 이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기본 1 + 봉인 3으로, 4개의 칼날 소용돌이가 생기게 됩니다.


이 촉발을 통하여 10개의 칼날 소환을 큰 마나소모 없이 유지할 수 있게 되며,


사냥 중에 시전해야만 하는 스킬의 시전횟수를 큰 폭으로 감폭하게 됩니다.




효과 범위 증가 보조는 일반적인 사냥시에 써주시면 되고,


15티어 보스 정도 까지는 이걸로도 아주 충분하게 잡습니다.


다만, 16티어 가디언급 이상부터는 데미지가 높은 편이 '안전할 수 있으므로',


효과 집중으로 스왑해주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귀찮다면, 사냥 속도에서 조금 차이가 날 수 있으나 효과 집중을 끼고 사냥하셔도 됩니다.











  <갑옷>




<받는 냉기 피해 6% 감소는 타락 옵션입니다. 없어도 되는 겁니다.>



무기에서 6링크를 챙겼으니, 갑옷에서까지 6링크를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옴의 심장'이 효과적인 선택이 됩니다.



카옴의 심장은 생명력 최대치를 +500해주는 아주 높은 HP추가량이 있습니다.


덕분에 HP가 8,000을 돌파하게 됩니다.


자체적으로 화염 피해 x% 증가 또한 있기 때문에, 데미지 보정까지 받을 수 있는 좋은 선택이 됩니다.











  <투구>






투구는 '칼날 소용돌이 지속시간 30% 증가' 인챈트 레어 투구를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속시간 증가가 좋다고 생각하지만, 필요 없다 하시는 분들은 데미지나 범위를 써도 좋습니다.




작업은 '그을린 화석'을 통해서,


'주변의 적의 화염 저항 -9%'를 붙여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그을린 화석과 더불어 '온전한 화석'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소량의 HP + 최대 생명력 x% 증가 옵션을 같이 붙였습니다.




추천하는 크래프트는,


  접두사)

    - 피격 시 물리 피해의 x%를 화염 피해로 받음

    - 장착된 효과 범위 스킬 젬 레벨 +1   (오라 스킬 젬을 여기에 넣으면 +1레벨이 됩니다)


  접미사)

    - 부족한 저항, 혹은 스탯



입니다.




제 경우에는 머리에 효과 범위를 붙였으므로, 스킬 젬 세팅은 이러합니다.




오라 및 유틸기능 스킬 세팅)



화염 질주 / 바알 정의의 화염 / 열광 / 재의 전령




화염 질주 : 이동기로 사용합니다. 치프틴의 이동속도는 그다지 장점이 없기 때문에,

             퀄리티를 20%로 사용하여 쿨타임 회복속도를 늘려 자주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바알 정의의 화염 : 데미지 버프기입니다. 20레벨 필수입니다.

                      바알 버전만 사용하며, 사용 시 주문 피해 28%(20Lv) 증폭 효과가 있습니다.



열광 : 데미지 오라입니다. 분노와 비교하여 아주 큰 차이가 나지 않으며(소폭 낮음)

       감시자의 눈과 결합해 1옵션 기준으로 분노보다 높은 데미지를 가할 수 있기에 사용합니다.



재의 전령 : 데미지 전령입니다. 데미지 증폭과 사냥에도 도움을 주고, 스킨 사용 시 눈이 즐겁습니다.

             전령의 경우 퀄리티 증가 = 속성 피해 증가(글로벌 적용)이기 때문에, 20퀄리티를 추천드립니다.








  <화살통>






대안이 없는, 고정 화살통입니다.



치프틴의 어센던시 중 나마후를 통해 물리 피해의 50%를 전환하였고, 나머지 50%만 전환하면 되는데


해당 50%를 봉화 화살통 하나로 모두 전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 피해의 35%(최대값)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데미지 상승량도 높습니다.



베이스 옵션을 하잘 것 없으므로, 타락을 통해 옵션을 띄워주는 것이 좋은데


가장 이상적인 것은 위와 같은 '물리 피해의 x%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입니다.



화염 속성이 가장 좋으며, 냉기나 번개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준수한 상승량을 보여줍니다.


<다만 타락은 필수가 아니고, 없어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장갑>







쌍수 버전의 칼날 소용돌이 빌드는 무기에서 '시체폭발' 옵션을 가져왔으나,


활 버전은 활이나 화살통에 그런 기능이 없습니다.



때문에 사냥속도 상승을 위해 '아세나스의 부드러운 손길'을 사용합니다.



지능, 준수한 HP량을 갖고 있으나 데미지와 관련된 옵션은 전무한 장갑이기 때문에,


타락을 통해 '명중 시 원소 약화 저주' 옵션이 달린 것을 사용합니다.




아세나스의 자체옵션인 '시간의 사슬'과 타락 옵션인 '원소 약화' 중, 무엇이 걸리는 지는







이걸 참조해봅시다(?)




아세나스 장갑을 통해 높은 사냥속도를 보유하게 되지만,


'조건부'라는 한정이 붙습니다.


저주에 의존하는 시체 폭발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몬스터 저주 면역'인 맵에서는 시체 폭발이 없습니다.




스킬 젬 세팅은 이러합니다.



버프 및 디버프 스킬 세팅)



피의 격노 - 비전 쇄도 - 종말의 낙인 - 연소




피의 격노 : 활에 붙어있는 비전 쇄도 획득은 '처치 시'에 속하므로, 보스전에서는 상시 유지가 힘듭니다.

             때문에 피의 격노와 비전 쇄도를 연결하여, 피의 격노 사용 시 획득 가능하게 만듭니다.


             피의 격노의 라이프 감소는 치프틴의 높은 생명력 재생으로 커버되며,

             사냥 시 격분 충전이 획득되기 때문에 사냥 중 만나는 군단에도 은근히 유효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종말의 낙인 : 자체적으로 데미지용이 아닌, 디버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칼날 소용돌이에 원소 집중이 연결되어 있으므로, 칼날 소용돌이로는 점화를 걸 수 없습니다.

                

                때문에 종말의 낙인 + 연소를 통하여,

                보스에게 종말의 낙인을 부착시켜 점화를 걸고 연소 효과로 화염 저항 -19% 효과를 노립니다.













  <신발>







쌍수 버전에서 소개드렸던 신발을 쓰셔도 무방합니다.




높은 민첩 / 높은 HP / 괜찮은 저항 + 이동속도or접두사 비어있음 이면 뭐든 OK입니다.



우선적인 것은 ~괜찮은 저항 까지이며, 이동속도는 차후 생각합니다.


크래프트를 통해 이동속도 20% + 적 처치 시 맹공 획득을 통해


어찌되었든 사냥에서는 40%의 이동속도를 보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어인 만큼, 민첩 / HP / 저항 수치부터 보는 게 좋습니다.




스킬 젬 세팅은 이러합니다.



피격 시 시전 및 용암 방패 세팅)



피격 시 시전 - 불멸의 외침 - 바알 용암 방패 - 지속시간 증가




이 빌드의 경우, 추천하는 피격 시 시전과 불멸의 외침 레벨은 각각 10, 12입니다.


불멸의 외침은 퀄리티 = 지속시간 증가이므로, 퀄리티도 20% 추천드립니다.




퀄리티 20% 불멸의 외침 + 지속시간 증가 20/20 기준으로 2.44초 지속됩니다.


사냥시에는 주얼을 통해 인내 충전이 획득 가능하므로 60% 지속시간 증가가 추가로 적용되며,


45%의 물리 피해 경감율이 추가로 적용됩니다.





바알 용암 방패는 당연히 레벨 20이 좋고, 퀄리티도 20이 좋습니다.


군단을 잡을 때, 혹은 맞딜이 필요할 때 켜주면 OK입니다.


플라스크(화강암 플라스크 - 쇠 가죽)를 먹고 키시면 되며, 대략 12,000정도의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벨트>



  



벨트는 '그을린 화석' 작업을 통해,


화염 피해 x% 증가 + 높은 HP를 우선적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크래프트는


  접두사)

    - 피해 x% 증가


  접미사)

    - 플라스크 지속시간 x% 증가

    - 부족한 스탯 / 저항력


을 붙여주시면 됩니다.





벨트에 넣을 심연의 주얼은 위와 같은 '최면 거는 눈'으로 구매하시면 되며,



필요옵션은


   1) x~y의 물리 피해 추가

   2) 생명력

   3) 처치 시 x% 확률로 차원 능력 획득


입니다.










  <목걸이>






엘더 베이스 목걸이를 사용합니다.


엘더 옵션 중,


'물리 피해의 x%를 추가 화염 피해로 획득' 옵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외에는 우선적으로 높은 생명력이 최우선이고, 이후 부족한 스탯을


목걸이 베이스 옵션이나 추가옵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추천 크래프트는


  접두사)

    - 효과 범위 / 범위 피해 증가


  접미사)

    - 화염 피해 증가

    - 부족한 스탯 / 저항력 등



입니다.










  <반지>






쌍수 버전에서도 언급드렸던, '발작의 에센스' 를 통해 제작하는 반지를 추천드립니다.


어차피 가성비따위 집어치운지 오래이니, 기왕지사 만드는 게 좋습니다.






어차피 다중제작 할 것으로 예상이 되므로, 추천하는 크래프트는



  접두사)

    - 피해 x% 증가


  접미사)

    - 부족한 스탯이나 저항력


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만일, 반대쪽 반지를 '쉐이퍼의 징표'를 사용해 데미지를 더 늘리실 분이라면


작업 자체를 엘더 베이스 반지에 해 주셔야 합니다.










반대쪽 반지는 '꿈의 조각'을 사용합니다.


개인적으로 탱키하기 위해서는 '저주 면역은 필수'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주 면역까지 챙겨주기 위해 꿈의 조각을 통해서 냉각/동결 면역을 챙깁니다.



자체적으로 마나 재생 속도도 준수하고, 냉기 저항값도 높게 붙어있어 좋습니다.




만일 저주 면역을 포기하고, 데미지를 더 늘려주고 싶다면





쉐이퍼의 징표를 쓰시면 좋습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반대쪽 반지가 '엘더 아이템'이어야 주문 피해 증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발작의 에센스 작업을 엘더 반지에 해 주셔야 합니다.













  <주얼>






감시자의 눈은 '열광'과 관련된 옵션을 사용합니다.



추천하는 1옵션은


'열광 상태의 플레이어가 생성한 신성화 지대 위의 적이 받는 피해 x% 증가'입니다.



칼날 소용돌이의 초당 타격횟수는 준수한 편이기 때문에, 열광 자체효과로 생성하는 신성화 지대도 좋고


유황 플라스크를 통해 강제적으로 생성해도 좋습니다.



적이 '받는 피해 10% 증가'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10% 피해 증폭과 비슷한 효율을 가질 수 있습니다.










HP와 저항력을 유용하게 높이기 위해서 온유의 힘을 사용합니다.


두 개 사용합니다.






위치는 체크된 부분이며, 잘 안보일 수 있는데 좌측 하단에 체크된 곳에도 온유의 힘을 넣는 편이 좋습니다.










사이온도 아닌데, 어쩌다 보니 기이한 본능까지 쓰는 언믹믹 세팅이 됩니다.


저거넛 정수 흡수 빌드에서 사용했던 그 자리에 넣으면 됩니다.






위치는 사이온 바로 좌측의 주얼칸이며, 여기에 넣음으로서 가져올 수 있는 옵션들은






유효한 것만 따졌을 때 위와 같습니다.


전부 빌드상 좋은 옵션들 뿐이므로, 개인적으로 쓰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안 써도 됩니다만, 이 경우에는 주얼칸까지 가는 3포인트를 

바로 위쪽의 '스킬 지속시간 증가'에 전부 투자하면 됩니다.













치명적인 긍지 주얼도 씁니다.


혹시나 동일한 옵션(60% 물리 피해 증가, 5% 두 배 데미지, +52 힘, 5% 힘 증가)을 원하실지도 몰라서


쓰던 걸로 스크린샷을 찍었는데, 더 좋은 옵션의 주얼이 많을 것이므로 원하는 거 쓰시면 됩니다.






군단 주얼의 위치는 템플러 좌측의 9시쪽 주얼칸이며,


이곳에 넣음으로써 총 7개의 추가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유효하게 작용되는 옵션은 '밀리'와 관련된 것을 제외하면 전부 빌드상 유용하게 작용하므로


딜 측면의 옵션이든 방어 측면의 옵션이든 다다익선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마지막 주얼에는, 사실 레어 주얼을 넣는 편이 HP도 더 증가하고 데미지도 더 증가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이 정도 스펙이면 딜/탱 모두 충분하다고 생각하여 유틸에 미쳐버린 저는


'붉은 꿈' 계열의 주얼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위쪽이 업그레이드 후, 아래가 업그레이드 전인데


업그레이드 주얼을 쓴다 한들 추가되는 옵션은 '막기 확률 1%'에 불과하므로 업그레이드 전을 쓰시면 됩니다.




화염 피해의 5%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함으로써, 어느정도 데미지 보충을 해주면서


주얼 범위 내의 화염 저항/모든 원소 저항 수치가 동일한 확률로 인내 충전 획득확률이 됩니다.








12시 방향 주얼칸에 장착함으로써,


좌측에 있는 '잔혹한 준비'에 달린 5% 모든 원소 저항력이


'처치 시 5% 확률로 인내 충전 획득'이라는 옵션을 추가적으로 주게 됩니다.




5%면 너무 낮은 것이 아니냐, 할 수 있으나


'따로 조건부가 없이' 확정적으로 처치 시 5% 확률이라면 굉장히 빈번하게 발동이 됩니다.

(심연의 주얼에서 처치 시 맹공, 처치 시 차원능력 등을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거의 무한 지속이 되죠)



인내 충전을 3개 보유하면 추가적인 물리 피해 경감을 12% 챙길 수 있고,


방어기제로 사용하는 불멸의 외침과 결합되어 더 높은 효과를 발생시킵니다.











  <플라스크>






데미지 보강을 위해서 '원소 집중'을 사용했기 때문에, 상시 점화를 유발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보스전에서만 준 상시 발동)


때문에 잿더미 단지의 효율을 완벽하게 볼 수는 없으므로,

지혜의 참나무를 통해 데미지를 높여줍니다.   (실제로 보통 화염관통 15%가 더 높은 상승치를 보이곤 합니다)







기본적으로 HP회복 + 출혈 면역은 무조건 가져가셔야 하는 것이니, 그것을 제외한 나머지 플라스크들은 위와 같습니다.



 수은 플라스크 - 아드레날린 : 이동속도 증강용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이동속도 = 빠른 사냥속도나 마찬가집니다.


 현무암 플라스크 - 수호 : 저주 면역 + 추가적인 물리 피해 경감을 위함입니다.

                               만일 쉐이퍼의 징표 반지 사용자라면 '수호' 대신 '열기'를 붙이셔야 하고,

                               현무암 대신 '유황'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더 늘려줄 수도 있습니다.



 화강암 플라스크 - 쇠 가죽


  : 바알 용암 방패를 '그냥' 사용하기에는 기본 방어도가 그리 높지 않습니다. 

                                    (그냥 사용시 보호막 3,000)

   화강암 플라스크 - 쇠 가죽을 통해 방어도를 강제적으로 끌어올려서,

   12,000정도의 바알 용암 방패 보호막을 생성시킬 수 있게 됩니다.










7. 대략적인 노드 순서(전직 포함)






대략적인 노드 순서입니다.


꼭 이러한 방향으로 찍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원하는 대로 찍어주시되,


5번 방향에는 '모든 저항력'과 관련된 옵션이 있으므로 맵핑 전 단계까지는 찍어줘야 합니다.








사실 번호는 순서였습니다.


순서대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8. 밴딧 / 판테온 / POB



밴딧은 다 죽입니다.


다 죽이세요.


죽여없애





판테온은 순전한 유저 취향입니다만,



 주요 신)


    - 개인적으로 회피(Evade)가 불가능한 빌드기 때문에 루나리스가 아주 좋다고는 잘 모르겠습니다.

      루나리스의 회피는 Avoid라서 적용은 됩니다만,

      차라리 솔라리스나 아라칼리의 업그레이드를 사용하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보조 신)


    - 샤카리 / 그루스컬 / 랄라케쉬 중 택1하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POB ) https://pastebin.com/Mu2N1ZCL











9. 플레이 주의사항




  1) 군단을 잡으실 때, '꼭 플라스크 복용 후 바알 용암 방패를 사용'해줄 것.


- 변함없는 자세 키스톤으로 인하여 회피(Evade)가 없어서, 회피 빌드가 아닙니다.


- 개인적으로 완성되면 마라케스/공속모드 맵에서의 방패빵빵이들 아니면 죽을 일이 없긴 한데,

  '가장 안전하게 플레이하기 위해서' 위와 같이 바알 용암 방패를 켜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촉발 보조에 익숙해질 것


- 촉발 보조로 인하여 칼날 10개 유지가 매우 쉽습니다. 익숙해지시면 아주 좋습니다.




  3) 몬스터 저주 면역 맵은 사냥속도가 그다지 높지 않음


- 아세나스 장갑을 통해 사냥속도를 높인 타입입니다.


- 저주 면역이 아니라면 매우 빠르지만, 저주 면역에서는 시체폭발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평범해집니다.












10. 마치며




칼날 소용돌이 치프틴 빌드의 패시브 뼈대 자체는 사실 다른 사람이나 저나 다를 게 없습니다.


가장 유용하고 이상적인 뼈대 자체는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아이템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밸런스(물론 제 취향의 밸런스겠습니다만)를 챙기기 위해 고민했고,


그러다 보니 유틸에 미쳐버려서 붉은 꿈도 쓰네요(?)




개인적으로 성능 면에서 아주 만족했습니다. 정말 만족하고 플레이했어요


한번쯤 꼭! 진짜 꼭 플레이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