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신유니크주얼 '희망의 실타래(Thread of Hope)' 활용법 추가했습니다.
아래 링크로 대신하는 점 사과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트위치에서 방송하고 있는 
한퉁입니다.

역사와 전통의(?) 스타터 빌드 퉁퉁볼(폭풍점사토템 하이로펀트)이 3.9용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아틀라스가 뒤엎어지고 미지의 새 보스들을 상대해야만 하는 혼돈의 메타모프리그를 앞둔 이 시국에! 가성비 높고 보스 잘잡는 퉁퉁볼은 그 어느 때보다도 스타터로써의 가치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3.6부터 시작된 이 빌드의 최초 이디어 제공자이신 시청자 둥둥두루퉁퉁호우(...)님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이 빌드 공략은 3.8버전 내용을 기반으로 하여, 3.9의 변경점에 대비한 내용들을 추가하였고, 새 리그의 내용들이 추가로 밝혀질 때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임을 밝힙니다. (FAQ추가했습니다!)

아래 PoB pastebin 주소는 최종노드이며, 도중에 임시로 찍게 될 노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후술합니다.
https://pastebin.com/pA28fG3D

플레이 영상입니다. 플레이스타일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기존의 영상을 과감히(!) 재탕했습니다.





빌드 소개

폭풍점사 스킬만의 특이한 장점(스킬지속시간 = DPS)을 잘 활용한 토템빌드입니다.
우엘 노데스를 한번도 못해봤던 발컨인 저에게 노데스는 물론 우엘 2인팟을 2분대 초반에 클리어하게 해준 빌드입니다.
또한 3.6플래시백 이벤트에서 하드코어솔로 하펀 3위(!)에 빛나는 빌드입니다.

장점

컨트롤이 쉽고 편함(매우 중요). 검증된 라면빌드임.

- 비싼 코어템이 없어 스타터로 적합

- 단일딜이 높고 도망다니면서도 풀딜이 가능해서 보스킬이 쉬움. 그러므로 보스전이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신리그에 활약이 기대됨.

- 맵 속성 포함 모든 저주를 무시함. 그래서 원소저항도 75%만 맞추면 끝.

- 해외유저들은 이 빌드를 모릅니다. 사실은 한국 유저들도 잘... 여튼! 그래서 템값이 비싸지 않을 예정입니다.

단점

- 못도는 맵은 딱히 없지만 원소반사맵은 토템을 자주 리필해야 함. 노리젠맵에서는 물약을 챙겨먹어야 함.

- 스킬 이펙트가 화려한데 몹이 다 죽어도 토템이 스킬을 멈추질 않아서 눈뽕이 좀 있음.

- PoE2가 나오기 전엔 절대 안바뀔 것 같은 이상한 신체비례의 할배

빌드 컨셉


폭풍점사(storm burst)은 스킬을 집중 유지하는 동안 구체가 계속 생성됩니다. 구체는 0.4초마다 점프하면서 딜을 넣고 3번 점프한 뒤(지속시간 1.2초) 사라집니다.

그런데 스킬효과 지속시간(skill effect duration)을 늘려주면 같은 캐속으로 구체를 생성해도 구체당 딜량이 모어뎀으로 늘어납니다!! 1.2초에서 0.4초가 추가될 때마다 점프 한 번이 늘어나죠. (34%, 67% 100%....)

이 빌드는 스킬 지속시간 100%(패시브노드에서 90%, 신발에서 10~15%, 신발 구하기 전엔 패시브노드에서 15% 추가) 증가를 챙겨서 구체당 딜 횟수를 3회->6회로 늘려 딜뻥을 합니다. 딜노드가 비교적 적어도 괜찮은 이유죠.

결과적으로 최대DPS는 2.4초가 지나야 나오지만 그 전에 잡몹들은 다 죽으니 별 문제는 안됩니다.


치명타노드 얼마 안찍을거면 빼버리고 원소 과부하(EO)쓰는게 딜이 낫지 않냐구요? 네 맞습니다. 근데 그러려면 스킬 하나 더 눌러야 합니다. 발컨인 저는 스킬피하기도 바쁩니다ㅋㅋㅋ


만약 집중유지를 중단하면 모든 구체가 사라지며 남은 딜의 75%를 넣습니다. 그렇지만 다시 처음부터 집중유지해서 구체를 쌓아가야 하므로 손해입니다. 채널링을 길게 할수록 유리하겠죠.

하지만 정작 높은 딜량이 필요한 엔드게임 보스들은 말뚝딜을 땡길 여유를 주지 않습니다(옛날 제피펜이라면 모를까...). 그래서 토템입니다.


미끼 토템(decoy totem)에는 다중토템 보조를 장착했으므로 딜토템의 갯수를 깎아먹지 않습니다(억지로 3개 깔지만 않는다면.. 일부러 깔기도 힘듭니다). 토템당 딜이 3%증폭되는 하이로펀트의 특성상 딜증가와 생존 양쪽으로 도움이 됩니다. 틈틈이 깔아줍시다.


딜량은 충분할 것이므로 오라나 전령(herald)으로 피통을 깎아먹기보다는 하이로펀트만의 우월한 '물질보다 정신(Mind Over Matter, MOM)' (피6:마나4 비율로 대미지받음)dm로 생존을 챙깁니다. 마나점유가 거의 없는 '정밀함' 오라 1렙정도만 씁니다.


영혼외투(Soul Mantle)-쌍키카자루-자학 채찍질(Self-flagellation)주얼 조합으로 영혼의 외투에서 나오는 저주를 극복합니다.저주가 더 이상 페널티가 아니게 되죠. 또한 자신에게 걸린 저주 20퍼 감소 노드(사상의 지성소)를 찍음으로써 저주를 100%무시할 수 있습니다. 저주받을수록 강해지는 할배....


또한 스킬 지속시간에 많은 투자를 한 덕분에 모든 스킬의 지속시간이 엄청나게 길어집니다. 극딜용 바알 정의의 화염은 무려 11초 정도(...), 생존용 불멸의 외침은 3초 남짓(생존기로 불멸의 외침을 사용하는 이유), 이동용 위상 질주도 5초로 스킬 끝나기 전에 쿨이 돌아옵니다.


장비별 스킬 링크(젬색깔 참고) - 레벨 언급 없으면 최고레벨로


갑옷(6링크 영혼외투 기준. 6링 미만일 때 우선순위는 앞에서부터)


폭풍 점사 - 물리 번개 전환 보조 -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 각성한 원소 집중 보조 - 각성한 번개 관통 보조 - 각성한 제어된 파괴 보조(각성 이전에는 영감 보조)


 3.9에 추가된 각성 보조젬을 활용합니다. 원소 집중, 번개 관통은 각성젬을 구하기 전에는 일반 젬을 사용하시면 되고, 각성한 제어된 파괴 보조를 얻기 전에는 영감 보조가 일반 제어된 파괴 보조보다 조금 낫습니다.

깊어지는 집중 유지 보조 젬을 보면 '토템에 적용 불가'라고 써 있지만 오역입니다. 인퓨전 버프만 안생길 뿐 데미지 증폭 등은 적용 됩니다. 안심하세요

타뷸라나 레어갑을 사용해야만 할 경우에는 주문 토템 보조를 꼭 넣어야 함


머리 & 장갑(서로 바뀌어도 됨. 색 맞추기 쉬운쪽으로 하세요)


화염 질주 - 전도성 - 시전 속도 보조 - 비전 쇄도 보조(7레벨)


카오스 골렘 - 소환수 생명력 보조 - 마무리 타격 보조(1레벨) - 기절시 시전 보조


골렘 소환이 귀찮아서(카오스골렘은본체생존을위한것인데본체생존이위협받는상황에선골렘도금방죽을것이고그러한절체절명의순간에골렘을새로뽑고있을여유는없을테고그런위기에선아무래도기절도꽤나자주걸릴테니까)기절시 시전 보조를 넣었습니다. 항상 귀요미 카골과 함께하고 싶은 분은 기절시 시전 대신에 육탄 방어 보조 등을 사용하고 직접 골렘을 소환하시면 됩니다. 카오스골렘은 딜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지만 대신 탱킹력이 올라갑니다. 딜은 안모자라요.


무기 & 방패(서로 바뀌어도 됨. 색 맞추기 쉬운쪽으로 하세요)


미끼 토템 - 다중 토템 보조 - 효과 범위 증가 보조(각성 필요X)


바알 정의의 화염 - 위상 질주(1레벨) - 지속시간 증가 보조


바알 정의의 화염만 사용합니다!(극딜타이밍) 바알 정의의 화염을 쓴 뒤에는 바로 체력물약을 먹읍시다!! 일반 정의의 화염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발


피격시 시전 보조(1레벨) - 불멸의 외침(3레벨) - 폭풍의 방패(1레벨)

정밀함(1레벨) 위의 3링크와 연결 여부는 상관없습니다.



액트 밀기 도움말


1장


힐록을 잡고 마을에 도착하면 동결 파동(Freezing Pulse)젬을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1장에서 맹공 보조비전 쇄도 보조번개 피해 추가 보조 연결 가능

퀘스트 보상으로 신성한 화염 토템(Holy Flame Totem)젬(이하 불토템)을 받아 사용합니다. 1장에서 깊어지는 집중유지 보조화염 피해 추가 보조연소 보조(가급적 이거보단 앞에 두개) 사용 가능.

보조젬은 나오는 장비 색깔에 맞춰서 가능한걸로 씁시다. 어차피 액트 진행에 지장은 없습니다.


서리 점멸 젬을 받아서 이동기로 사용하다가 화염 질주가 나오면 교체합니다.


지금 당장 쓰지 않더라도 나중에 쓸 젬을 사서 키워두는 것이 편합니다. 스왑 장비에 끼워서 키우면 됩니다(경험치 들어감). 나중을 위해 1장에서 챙길 젬 : 주문 토템 보조폭풍 점사(다른 젬들은 몰라도 얘네 둘은 꼭 사서 키웁시다)


늦어도 6장 도착해서는 필요한 젬들을 구비하도록 합시다(6장 첫 퀘스트 이후에 다 팝니다).


2장


불토템과 동결 파동을 계속 사용합니다.

2장에서는 재의 전령(불토템 쓰는 동안만 사용), 제어된 파괴 보조원소 집중 보조물리 번개 전환 보조 젬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재의 전령에 쓸데없이 서폿젬을 연결해서 마나 점유를 늘리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2장이 끝날 때쯤에 아마 '선대의 유대'를 찍게 될 것입니다. 소환가능한 토템이 1개 늘어나는 대신 직접 딜링이 안됩니다. 그러면 동결파동은 이제 필요 없습니다(딜이 안들어가므로)


3장


도서관퀘를 완료하면 미끼 토템을 사서 키울 수 있습니다. 미끼 토템은 나중에 다중 토템 보조를 연결한 뒤에 빡센 적을 상대할 때 사용합니다. 어그로를 끌어 줌으로써 할배 본체 생존과 딜토템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전직노드 덕에 약간의 딜량 상승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인화성'(불토템용)저주를 받아서 쓰고, 나중을 대비해서 '전도성' 저주를 챙겨서 키워도 좋습니다(나중에 챙겨도 별 문제는 없습니다). 3장을 떠나기 전에 영감 보조를 사서 키워둡시다.


4장


후반에 다중 토템 보조가 나옵니다. 미끼 토템과 연결하면 드디어 미끼 토템을 딜로스 없이 쓸 수 있습니다.(보스전에 씁시다)


5장 이후



영혼외투(Soul Mantle)와 2개의 키카자루 반지를 마련했다면 불토템은 그만 씁니다. 폭풍 점사로 갈아타서 퉁퉁볼의 위력을 제대로 느껴 볼 때입니다.

영혼외투 4링크만 돼도 타뷸라보다 좋으므로 링크 없는거 사서 띄워 써도 됩니다(타락된건 안되겠죠...)

이미 폭풍점사를 사용하고 있었다면, 주문 토템 보조는 영혼외투에 이미 내장되어 있으므로 이제 빼줍니다.

그리고 패시브노드 9시방향의 '사상의 지성소'를 찍어서 저주 영향 0%를 만들어 줍시다.

폭풍 점사는 불토템에 비해 마나 소모가 상당히 적으므로 이제 '물질보다 정신(MOM)'를 찍어 줍니다.(동그라미 안에 왕노드)


폭풍 점사는 영혼외투+쌍키카자루 없이는 딜이 불토템보다 낮지만, 사정거리는 더 깁니다.

딜이 충분하다고 느껴지면 폭풍점사(Storm Burst)로 미리 갈아타도 좋습니다(최소 아래 그림에'5'번 찍을 때 쯤 이후). 다만 '주문 토템 보조'를 반드시 같이 사용하고 나머지 보조젬은 물리 번개 전환깊어지는 집중유지원소집중번개 관통영감 순으로 가능한 만큼 연결합니다.


이후 구매 1순위는 '자학 채찍질' 주얼 입니다. 장착 위치는 관계없습니다.


패시브 찍는 순서


아래 그림에 표시한 숫자를 목표로 순서대로 찍어 갑니다. 곁다리 노드들은 순서가 그리 중요치 않으니 잘 안죽네 싶으면 딜을, 좀 아프다 싶으면 체력을 찍습니다. 마나 관련 노드들은 가급적 '물질보다 정신' 이후에 찍습니다.





전직노드 순서




불토템은 액트 밀기에 아주 강력한 스킬이므로 전직을 서두르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대충 합시다.


첫 전직은 35-38레벨 정도 : 토템 최대 개수가 한개 늘어납니다!

두번째 전직은 55-58레벨 정도 : 토템을 두개씩 박을 수 있게 됩니다!!

세번째 전직은 액트10 키타바 잡기 전에 완료합시다. 나중에 해도 되지만 키타바 잡고 나면 저항 떨어집니다.

네번째 전직은 매핑중에 랜덤 출현하는 선행 시련을 모두 완료 한 뒤에 언제든지 가면 됩니다.


판테온


염수왕, 랄라케쉬가 잘 어울립니다. 다만 판테온은 상황 따라 유동적으로 쓸 수 있다는 걸 알아두세요!


도적퀘스트


다 죽입니다!! 좋은 노드가 많아져서 2포인트를 얻는 편이 이득입니다.




장비 세팅(검색)하실 때 참고가 될 속성들


민첩이 낮은 빌드이므로 장비검색시 요구능력치를 꼭 확인하세요.


무기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1

모든 물리 주문 스킬 젬 레벨+1

#% increased Lightning Spell Damage 
번개 주문 피해 #% 증가

Adds # to # Lightning Damage to Spells
주문 시전 시 # 번개 피해에 # 추가

gain #% of physical damage as extra lightning damage
물리 피해의 #%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gain #% of non-chaos damage as extra chaos damage
카오스가 아닌 피해의 #%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gain #% of elemental damage as extra chaos damage
원소 피해의 #%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gain #% of lightning damage as extra chaos damage
번개 피해의 #%를 추가 카오스 피해로 획득

+#% total Cast Speed
총 시전 속도 +#%

+#% Global Critical Strike Multiplier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 total Critical Strike Chance for Spells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Damage Penetrates #% Lightning Resistance
피해가 #%의 번개 저항 관통

Damage Penetrates #% Elemental Resistance
피해가 #%의 원소 저항 관통


목걸이

체력,마나,저항

#% increased Lightning Spell Damage
번개 주문 피해 #% 증가

gain #% of physical damage as extra lightning damage
물리 피해의 #%를 추가 번개 피해로 획득

+#% total Cast Speed
총 시전 속도 +#%

+#% Global Critical Strike Multiplier
일반 치명타 피해 배율 #%

+#% total Critical Strike Chance for Spells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방패(쉐이퍼템,투코하마방패 아님)

모든 주문 스킬 젬 레벨+1

모든 물리 주문 스킬 젬 레벨+1

# to maximum number of Summoned Totems
소환 가능한 토템 수 최대치 #

체력,마나,저항

#% increased Lightning Spell Damage
번개 주문 피해 #% 증가

+#% total Critical Strike Chance for Spells
주문 치명타 확률 #% 증가


신발(엘더템)

#% increased Skill Effect Duration
스킬 효과 지속시간 #% 증가

이속,체력,마나,저항

* 주의 * 
간혹 신발에 주문 토템 보조가 붙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면 신발에 장착된 '정밀함' 오라가 토템으로 나가는 불상사가 발생합니다. 주문 토템 보조가 붙은 신발을 피해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머리

(enchant) Storm Burst has a #% chance to create an additional Orb
(인챈트) 폭풍 점사가 추가 오브를 생성할 확률 #%
거래소에서 검색할 때 ~15%라고 나와 있는거 말고 #%를 선택한 다음 최소값으로 15를 입력하셔야 합니다. 

주변의 적의 번개 저항 -9%(화석작)
체력,마나,저항


장갑

체력,마나,저항


벨트(명계의 조임쇠(심연 벨트), 돈없으면 가죽 허리띠나 소박한 띠)

체력,마나,저항


주얼은 유효옵이 너무 많아 적기 어렵습니다. POB에 넣어놓은 주얼들을 참고하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유노드로는 초반에  '철목'이 저렴하고 좋을 듯 합니다. 3.9에서 성유가 귀해질테지만 투명+호박+청록의 저렴한 조합이라 구하기 쉬울 것입니다. 돈이 많고 딜욕심이 난다면 '천둥의 심장' 도 괜찮습니다.

장비 세팅 추가 팁!!!

3.9에서 쉐이퍼, 엘더템이 구하기 어려워질 것입니다. 아래는 정 해당 템을 구하기 힘들 경우의 임시적 대안입니다..
토템+1이 붙은 쉐이퍼 방패를 구하기 전에는 딜을 원한다면 마법봉, 셉터로 대체해서 쌍수로 사용하고, 안정성을 원한다면 트롤나무 꼭대기(Trolltimber Spire)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스킬 지속시간 증가가 붙은 엘더 신발을 통 구할 수 없다면 이번엔 임시로 패시브노드를 찍습니다.


4포인트나 들지만 엘더 신발을 구하기 전까지 임시로 찍을 만한 효율은 됩니다. 토템은 소환수가 아니기 때문에 소환수의 딜 증가는 아무 소용 없지만 오로지 스킬 효과 지속시간 15% 증가를 보고(지속시간증가100%이상 달성을 위해) 찍는 노드입니다.

무기 구입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많습니다. 좋은 레어템을 구하기 전까지 임시방편으로 아펩의 격노(Apep's Rage) 마법봉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다만 영감 보조와의 궁합이 조금 좋지 않으므로(토템마나코스트 증가) 얼른 더 좋은 레어무기를 구합시다.



플라스크 세팅

플라스크 세팅은 취향에 따라 많이 달라질 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체력 플라스크(신성한, 60렙제)
 : 접두 - 즉시회복, 접미 - 출혈제거

마나 플라스크(영원의, 65렙제)
 : 접두 - 즉시회복, 접미 - 중독제거 혹은 화상제거

수은 플라스크(이속)
 : 접두 - 지속시간증가, 접미 - 이동속도증가

다이아몬드 플라스크(치명타)
 : 접두 - 충전소모량감소, 접미 - 시전속도증가

석영 플라스크(차원능력)
 : 접두 - 충전소모량감소, 접미 - 동결면역

물약 순서는 편하신대로...
딜욕심이 난다면 앗지리의 약속(Atziri's Promise)물약을 넣어도 좋지만 저는 위 다섯 물약중에 뭘 버려야 할지 모르겠더군요. 



기타 참고사항

-딜토템은 최대 5개까지 가능합니다.
기본1개 + 선대의유대 패시브(1) + 첫번째 전직(1) + 영혼의 외투(1) +토템방패(1) = 5

- 모든 저주를 무시하므로 저항 딱 75%만 맞추면 모든 맵에서 완벽합니다. (다른 빌드의 경우 저주걸린 맵에서 저주해제 물약이 바닥난 경우를 대비해 75% 이상을 맞추기도 합니다.)

- 장갑이나 벨트, 머리, 방패에서도 딜을 더 챙길 수 있지만 템값이 비싸집니다. 딜은 부족하지 않으니 체력/마나 위주의 세팅이 좋습니다.

- 저는 우연히 덱스 많은 장비을 구했지만, 차원질주(phase run) 레벨을 올리기 위해 굳이 덱스를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 토템이 너무 잘 깨져서 스트레스라면 주얼에 토템저항 한줄 또는 목걸이에 번개피해흡수를 챙겨주세요.  다만 하이로펀트는 토템을 매우 빠르게 보충 가능하므로 그냥 다시 박는다 생각하세요.

- PoB딜량 보는 법
 : PoB에 나오는건 구체가 한번 점프할 때 나오는 딜뿐입니다. 만약 표기딜량이 5만이라면 최대DPS는
5만 * 6(점프횟수) *5(토템갯수) * 1.15(머리인챈) =172.5만 되겠습니다. 미끼토템으로 인한 토템갯수 증가 딜증폭은 자잘하니까 제외.
 사족 - PoB나 닌자에 나오는 DPS는 실제 빌드의 성능과는 별 관계가 없을 수 있습니다. 최고속력만 빠르다고 좋은 자동차는 아니잖아요.

3.9에서 추가된 속성부여들을 포함해서 고자본버전도 다시 올려 볼 계획입니다.

거의 매일 밤 트위치에서 방송을 열고 있습니다. 오후 8시(가끔자주 늦지만ㅠㅠ)~새벽 늦게까지 방송합니다! 놀고 싶으신 분! 쉬고 싶으신 분! POE에 궁금한게 있으신 분들 모두 오세요. 한퉁과 고인물들이 기다립니다!!www.twitch.tv에서 한퉁의 생방송을 시청하세요

오타나 오류, 누락된 사항 지적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FAQ 수정했습니다. 주얼오류 수정했습니다(맑은정신 안써요)

FAQ

Q. 토템이 너무 잘 깨져요! 유리로 만들었나요?
A. 목걸이에 '철목' 할당하시면 강화유리가 됩니다!
목걸이에 '번개 피해의 #%를 생명력으로 흡수'를 챙기면 방탄유리가 됩니다!!

Q. 폭풍점사 딜이 1도 안들어가요!!
A. 주문토템보조 박으세요.

Q. 투코하마방패 쓰면 안되나요?
A. 마나 없어져서 안돼요. 검색할 때 아이템 유형에 '모든 비고유'로 하세요.

Q. 퉁퉁볼로 언제 갈아타나요?
A. 위에 써놓긴 했는데 잘 모르시겠으면 영혼외투+쌍키카 사면서 갈아타세요.

Q. 이 빌드대로 연쇄번개(Arc)나 신성한 진노(Divine Ire)로 젬만 바꿔끼워도 되나요?
A. 안돼요. 퉁퉁볼은 매우 유니크한 빌드랍니다. 빌드 새로 짜세요.

Q. 덫이나 지뢰로는 안되나요?
A. 네 안돼요. 집중 유지(Channeling)스킬이라 그래요.

Q. 무기에 달린 물리피해 증가 퉁퉁볼에 좋은가요?
A. 무기에 달린건 그걸로 공격(Attack)스킬을 쓸 때 영향을 주는 거에요. 퉁퉁볼은 주문(Spell)이에요. 젬 태그 참조!

Q. '공격 스킬의 원소피해 ##% 증가' 이거 퉁퉁볼에 좋은가요?
A. 퉁퉁볼은 주문(Spell)!! 공격(Attack)과는 다르다 공격과는!!!

Q. 무기 검색시 참고할 옵션 저거 우선순위 있나요?
A. 아뇨 없어요. 전체적으로 차이는 있지만 몇티어옵이냐따라 다르니까요.
방패에 토템+1 신발에 지속시간 증가 보조, 머리에 인챈트 같은 것만 좀 더 중요해요. 근데 비싸니까 천천히 챙기세요. 그런거 없어도 컨텐츠 진행 안막혀요.

Q. 꼭 할아버지로 해야 하나요?
A. 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