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루스 컷)










목차)



1. 왜 서리구체인가



2. 사보추어



3. 아이템 및 스킬 젬 세팅



4. 레벨링 및 패시브



5. 밴딧 / POB / 판테온



6. 마치며















1. 왜 서리구체인가?



일단, 서두는 이걸로 시작하겠습니다.



스타터로 지뢰 빌드가 많이 각광을 받습니다.


당연스럽지만, 지뢰의 불편함을 감수할 수만 있다면 가성비적 측면에서


가장 좋은 건 지뢰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왜 서리 구체를 사용하였는가?


없음님과 리그 전에 냉기 계열 주문으로 고려된 것이 서리 구체와 얼음 창이며,


리그 중 동결 파동도 포함되었습니다.





서리 구체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준수한 데미지 수치


- 21레벨 기준 기본 냉기 데미지 1077 to 1615로 매우 준수한 단타 데미지를 보유합니다.




  2) 냉기 계열 주문


- 위에 언급한 얼음 창, 동결 파동도 포함됩니다.



- 얼음 창은 데미지는 최상급입니다만, 불편함도 위 셋중 가장 최상급에 속합니다.


  몬스터들이 강력해지고, 새로운 보스와 패턴이 생기면서 움직여야 하는 경우가 잦은데


  상대적으로 얼음 창은 최적 데미지가 일정 거리를 유지해야 하므로 더 불편해졌습니다.


  물론 상관없다면, 당연히 꽂아넣을 수 있는 데미지는 이쪽이 훌륭합니다.



- 동결 파동은 사냥 시의 안정성이 가장 높습니다.


  동결 파동의 투사체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지뢰 격발 후 몬스터와 닿는 시간이 매우 짧아


  상대적으로 더욱 안정적인 사냥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나 새로운 정복자 연관 몬스터들은 근접해야 나타나는 경우가 잦기 때문에,


  이 경우는 동결 파동이 훨씬 안정적이고 유리합니다.


  다만 평균 데미지는 스킬 특성상 서리구체보다 조금 낮으며,


  오픈필드에서의 광역 사냥능력이 조금 딸립니다.



- 냉기 계열 주문이 유리한 이유는, 변형 보스를 얼려버리기 때문입니다.


  변형 보스의 데미지가 강력한데, 이리저리 움직이면서 격발하는 것이 아닌


  그냥 가만히 서서 격발만 계속 하면 됩니다.


  물론 맵 모드에 따라 못 얼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오픈필드의 강한 사냥능력


- 전용 주얼인 '얼어붙은 길(Frozen trail)' 효과 덕입니다.


- 서리 구체의 투사체가 2개 증가하며, 투사체 속도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 먼 거리의 적도 어느정도 죽이기 때문에, 좀 더 편하고 빠른 사냥이 가능합니다.




  4) 전용 주얼 구비가 쉬움


- 위에 언급된 얼어붙은 길 주얼은 액트 5 퀘스트 도중 보상으로 획득이 가능합니다.


- 총 2개 필요하므로, 한 개는 무조건적으로 구매해야 하지만


  퀘스트 보상이다보니 리그 첫 날에도 1카오스면 구매가 가능한 잡템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사용합니다.










2. 사보추어



일반적인 주문 + 지뢰 빌드다보니, 어센던시는 쉐도우 전직인 사보추어로 선택합니다.








전직 노드 설명 순서와, 전직 노드를 찍는 순서가 동일합니다.




1) 폭탄 전문가


- 지뢰 투척 속도 20% 증가


- 피해 40% 증가


- 폭파 속도 20% 증가




이 친구를 맨 먼저 찍는 이유는, 38레벨부터 사용하게 될 지뢰밭 보조 때문입니다.


지뢰밭 보조를 사용하게 되면 투척속도가 현저하게 내려가는데, 이를 초반에 메꿔주기 위하여


폭탄 전문가를 찍어 투척 속도를 보강해줍니다.





2) 어둠의 자식


- 주변 적 실명


- 25% 확률로 적 타격시 실명 적용


- 실명된 적에게 가하는 피해 30% 증가


- 실명된 적에게 받는 피해 10% 감소




방어적인 노드입니다.


실명을 통해 타격에 대한 안정성을 챙기며, 받는 피해 또한 경감됩니다.





3) 방화광


- 점화, 감전 면역


- 생명력 재생 속도 최대 10% 증가


- 지뢰의 마나 점유량 10% 감소




생명력 재생은 일반적 상황에서 유용한 방어기제로 작용하며,


점화와 감전 면역 또한 생존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마나 점유량 감소는 원활한 플레이를 위해 필요합니다.





4) 폭발물 전문가


- 받는 범위 피해 8% 감소


- 냉각된 적에게 가하는 피해가 원소 저항력을 10% 관통


- 점화된 적에게 가하는 피해가 치명타 피해 배율 +30%


- 감전된 적에게 가하는 피해가 치명타 확률 +80%




데미지 증강용입니다.


냉각과 감전은 '원격 기폭장치 소환'을 통해 쉽게 걸어줄 것이며,


점화는 반지 크래프트로 해결합니다.












3. 아이템 및 스킬 젬 세팅




  1) 무기






이 빌드의 유일한 코어 유니크입니다.


초반에 5링크만 사용해도 자체적인 '연쇄 폭발 지뢰 보조 효과 적용'으로 인하여,


저렴하고 빠르게 6링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줄에 있는 '지뢰를 한 번 추가로 폭발시킬 수 있음' 또한 매우 주요한 옵션입니다.


한번에 다 같이 격발되던 구 지뢰보다 순간적인 데미지 부스팅 능력은 떨어졌습니다만,


순차격발로 바뀐 지금도 많은 지뢰를 쉽게 보유할 수 있어 증폭데미지를 얻기 쉽습니다.



추가 폭발이란 말은 지뢰를 터뜨리고 나서도 해당 지뢰가 한번 더 터질 수 있게 남아있다는 것이며,


다수의 지뢰 유지가 편해 연쇄 폭발 보조의 효과를 받기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단타 데미지 자체를 늘리기 위해 쌍수 레어 무기 등을 쓰셔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만,


최종적으로 7링크가 가능하며 지뢰 유지가 편하고, 초반 접근성이 너무 좋다는 점에서 좋은 무기입니다.






스킬 젬 세팅은 이렇습니다.



서리 구체 덫 및 지뢰 피해 - 지뢰밭 

냉기 관통 - 영감 - 체온 저하




5링크 시, 영감 까지만 연결합니다.



체온 저하의 경우 '각성한 냉기 피해 추가'나, '제어된 파괴'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변경을 고려하는 이유는 새로 바뀐 아틀라스 시스템 때문인데,


어웨이큰 레벨이 4가 되면 레드 티어 맵에서 등장하는


'원소 상태 이상을 90%로 회피'하는 모드가 '원소 상태 이상 면역'으로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적들은 냉각에 걸리지 않아 체온 저하의 효과를 아예 볼 수 없어지기 때문에


제어된 파괴를 고려해보셔도 좋습니다.


색 맞추기도 제어된 파괴 쪽이 편합니다.










  2) 머리






레어 투구입니다.



인챈트는 당연히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없어도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여유가 될 때, 맞춰주시면 됩니다.





초반에는 그냥 높은 생명력 + 저항력인 것을 사용하시다가,


여유가 생길 때 '차디찬 화석'을 통해


'주변의 적의 냉기 저항 -9%' 옵션까지 같이 구비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젬 세팅은 이러합니다.



원격 기폭장치 소환 - 사무치는 한기 - 증오 - 계몽




오라 세팅입니다.


레벨이 낮고 오라 관련 노드가 없을 때는 증오를 키지 않고 다닙니다.


이 때는 계몽도 필요 없습니다.




계몽은 3레벨 이상이 당연히 좋지만, 2레벨부터 껴도 상관은 없습니다.











  3) 갑옷





자유도가 높은 부위입니다.


제 경우에는 짐승의 소굴을 먹어서 그냥 그대로 쓰고 있습니다.




무기인 전율의 막대에서 주요 링크를 다 땡겨오므로,


갑옷은 그냥 원하는 걸 착용하면 됩니다.



레어도 좋고, 유니크도 좋습니다.





스킬 젬 세팅은 이러합니다.



피격 시 시전 - 불멸의 외침 

화염 골렘 소환 - 고사시키는 걸음


+@ (정밀함 오라 Lv.1)




피격 시 시전 세팅입니다.


방어적인 불멸의 외침, 공격 버프용인 화염 골렘, 순간적인 회피용인 고사시키는 걸음입니다.


갑옷에는 6링크가 필요 없으므로, 남는 소켓에 정밀함 오라를 1레벨로 켜 주시면 됩니다.


(마나 여유가 될 때만 킵니다.)








  4) 반지






데미지 옵션도 좋지만, 우선적으로 챙기는 것은 높은 생명력과 저항력입니다.


그게 가장 우선입니다.


지뢰는 데미지가 부족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생존적 측면부터 보셔야 합니다.




양 쪽의 반지 중, 반드시 한 군데 이상에 접두사가 비어 있어서 크래프트가 가능해야 합니다.


크래프트는 위와 같은 '화염 피해 추가 + x 피해 추가'를 붙입니다.


이것으로 화염 피해 소스를 챙겨와 점화를 걸 수 있어야 합니다.








  5) 목걸이






목걸이는 데미지에 영향이 반지보다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봐야 하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높은 생명력


  - 치명타 피해 배율 35% 이상 (1티어)



이외 가능한 경우 저항력 등을 봐 주시면 됩니다.



만일 성유나, 크래프트 등에 대한 필요성을 못 느낀다면


'변신자발톱 부적' 베이스가 기본적으로 치명타 피해 배율을 갖고 있기 때문에


50% 이상의 높은 치명타 피해 배율을 목걸이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추천 성유는 '효율적인 폭발물'이며,


적갈빛 - 청록빛 - 보랏빛 성유를 넣으면 됩니다.




추천 크래프트는 접미사이며, '지뢰 투척 속도 증가'입니다.









  6) 장갑






주문 캐릭터는 공격 캐릭터와 다르게, 장갑에서 공격 속도 등을 안 챙겨도 됩니다.


즉, 높은 생명력과 저항력이 가장 우선입니다.




가능하면 사원 베이스가 좋은데,


위와 같은 '냉각된 적 명중 시 피해 x% 증가 + 냉기 저항' 모드입니다.





스킬 세팅은 이러합니다.



화염 질주 - 시전 속도 증가 - 비전 쇄도 - 지속시간 증가




만일, 데미지 부스팅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시전 속도 증가나, 지속시간 증가 중 한 개를 제거하고 '바알 정의의 화염'을 넣습니다.



이동기 및 데미지 버프 세팅입니다.








  7) 신발





레어 신발입니다.


지뢰 빌드의 경우, 상대적으로 사냥 속도가 일정 속도 이상 빨라지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동 속도는 솔직히 25% 이상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봐야 하는 옵션은


 - 높은 생명력


 - 이동속도 25% 이상


 - 필요한 저항력 입니다.





스킬 세팅은 이러합니다.



신념의 파도 - 명중 시 저주 - 투사체 약화 - 지속시간 증가



디버프 세팅입니다.


신념의 파도를 통해 냉기 노출을 부여해 저항력을 25% 깎고,


투사체 약화 저주를 동시에 겁니다.








  8) 벨트






싸디싼 명계의 죔틀입니다.



높은 생명력과 저항력만 있으면 됩니다.


기타 유틸 옵션이나, 화석 작업을 통한 데미지 옵션은 당연히 있으면 금상첨화입니다.








  9) 플라스크



 - 수은 플라스크 + 아드레날린


: 이동속도 증강용입니다.


 - 다이아몬드 플라스크 + 열기


: 치명타 보정 및 냉각/동결 면역입니다.


 - 석영 플라스크 + @


: 완전회피 보정 및 차원 능력 획득용입니다.

  접미사는 원하는 면역류나 카타리나 크래프트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 '인내의' + 영원의 마나 플라스크 + 수호


: 마나 지속 회복 및 저주 면역용입니다.

 이 친구는 반드시 접두사를 인내의로 사용해야 합니다.


 - 신성한 생명력 플라스크 + 출혈 면역


: 출혈 제거 및 생명력 회복용입니다.








4. 레벨링 및 패시브








레벨링 방식은 이렇습니다.



1. 정화의 불길을 씁니다. 직접 시전합니다.


2. 4레벨 보조 젬으로는 '재빠른 조립', 8레벨 보조 젬으로는 '연쇄 폭발 지뢰'를 선택합니다.


3. 이후 해당 3링크 세팅으로 진행합니다.


4. 12레벨이 되면, 정화의 불길 대신 연쇄 번개로 바꿉니다.



~ 이후 얼어붙은 길 전용주얼을 2개 '장착'할 때까지 연쇄 번개를 쭉 사용합니다.


장착한 후, 서리 구체로 전환합니다.







5. 밴딧 / POB / 판테온



밴딧 : 알리라 살립니다.


POB : https://pastebin.com/qL6my9fP




판테온 :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루나리스 + @입니다.


          사이러스 상대 시에는 아라칼리 + @가 좋다고 생각됩니다.








6. 마치며




사실 서리 구체 지뢰는 구형 번개라던지, 정화의 불길이라던지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당연히 스킬 구조상 데미지가 더 높기는 힘듭니다.



다만 이번 리그에서 동결을 걸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큰 안정적인 메리트라고 생각이 되고,


심지어 그렇게 데미지가 약하지도 않기 때문에 매우 즐겁게 쓰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